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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형식과 양식 음악의 형식이란 화음의 종류 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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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의 형식과 양식 음악의 형식이란 화음의 종류 종지

2 음악 형식과 양식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

3 감상 Glenn Gould - Bach - BWV 891 - Fugue
Maurice Andre - Haydn trumpet concerto allegro Ophélie Gaillard, Bach, Prelude, Cello suite n.1

4 음악의 형식 건축가가 집을 지을때 균형잡힌 구조와 공간을 고려하듯이 음악은 시간의 균형이 필요하다.
작곡가는 음악적 아이디어를 정리, 정돈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표현하는데 이를 ‘형식’이라고 한다. 음악의 형식은 작품의 전반적인 구조이며 작곡가는 기본적인 구조에 흥미로운 내용으로 섬세한 부분을 표현하게 된다.

5 음악의 형식2 음악의 형식은 ‘구상’와 ‘조성체계’로 이루어진다.
구상(Design) : 음악의 외형적인 형태로 선율, 리듬, 종지, 음색, 짜임새, 템포 등의 요소들이 결합된 것이다. 조성체계(Tonal structure) : 악곡에 내제되어 있는 악곡의 거시적인 화성 진행의 틀을 말한다.

6 감상 I V V7 I

7 음악의 형식과 양식 공부의 목적 구조를 모르면 음악을 이해할 수 없다. 형식을 아는 것은 언어의 문법을 아는 것과 같다.
형식을 알면 음악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

8 음악 악전 review 화음과 화성 종지 조성 음악의 통사론

9 화음과 화성 음정 : 2개의 음이 동시에 울릴때 음들의 간격과 성질
화음 : 관련된 3개 이상의 음들이 동시에 울려서 만들어내는 수직적 음군 화성 : 화음과 화음의 관계를 통한 수평적인 질서

10 화음이란? 3화음이란?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들이 동시에 연주되어 만들어 내는 울림
3도 음정이 중심이 되는 ‘3도 구성의 화음(terian chord)’ *음정 : 2개의 음이 동시에 울릴때 음들의 간격과 성질

11 화성이란 화음과 화음의 관계를 통한 수평적인 질서

12 3도 구성의 화음 3화음 한 음 위로 3도를 두 번 연속해서 쌓아 올려 만든 세 음의 결합체
기본위치 : 근음을 중심으로 3도 관계로 쌓여진 3화음의 상태

13 3화음의 종류 3화음을 구성하는 3도 음정의 종류(장3도, 단3도)에 따라 네 종류의 3화음이 존재한다.
<3화음의 종류>

14 7화음 3화음에 3도를 더 쌓아 올리면 네 개의 음으로 구성된 3도 화음이 만들어진다. 이를 ‘7화음’이라고 부른다.
7음(seventh) : 3화음에 추가된 3도 위의 음을 말한다. 이 음은 근음과의 음정이 7도이므로 ‘7음’이라고 부른다.

15 7화음의 종류 3화음의 성질과 그 위로 새로 결합된 3도 음정의 종류에 따라서 일곱 가지의 7화음이 존재한다. 장7도 장3화음
장(장)7화음

16 7가지 7화음

17 기타 3도 구성 화음들 19세기 낭만시대에는 딸림7화음에 3도를 더 쌓은 ‘딸림9화음’, ‘딸림11화음’, ‘딸림13화음’이 사용됨 19세기 이후에는 딸림음이 아닌 화음 위에서도 9,11 화음이 적용되어 사용

18 3도 구성 이외의 화음 3도 구성 이외에도 2도, 4도, 5도 구성의 화음들이 있으며, 이는 비 전통적인 음향을 만들어 낸다.

19 장조에서의 3화음 화음의 표시: 장3화음(대문자) 단3화음(소문자) 감3화음(소문자 +0 표시) 단3화음 I 감3화음 장3화음

20 단조에서의 3화음 단3화음 장3화음 감3화음 가락단음계의 사용으로 7음에 두 가지 화음 존재

21 장조에서의 7화음 장7화음은 ‘M7’ 표기 단7화음은 ‘7’ 표기 반감3화음

22 단조에서의 7화음 감7화음 단7화음 반감7화음

23 세 화음의 유사점과 차이점 동일한 구성음 : C + E + G 유사점 장3도+완전5도 단3도+단6도 완전4도+장6도 차이점
다른 구성 음정 위의 세 화음은 다른 음향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다른 화음으로 인식했다. 라모가 화성이론의 체계를 정리한 이후에 이를 한 개의 화음에서 변화(전위)된 화음들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24 ‘화음의 전위’의 개념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다양한 음향들의 공통된 속성을 발견하여 화음 분류를 체계화 시킴

25 3화음의 전위 기본위치 : 가장 아래음이 근음 제 1전위 : 가장 아래음이 3음 제 2전위 : 가장 아래음이 5음
전위화음에 표기된 숫자의 의미 : 베이스 음으로부터의 음정 기본위치와 전위형의 차이점: 화음의 구성음은 같지만 가장 아래음에서 위 두음으로의 음정이 각각 다르므로 ‘음향’적 차이가 나타난다.

26 7화음의 전위 제1전위 제2전위 제3전위

27 “조성 음악에서 화음들이 등장하는 순서에는 일정한 법칙이 존재한다.”

28 종지1 음악의 흐름이 종결짓거나 일단락 짓는 역할 종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음악의 흐름이 어느 정도 지속되어야 한다.
음악의 흐름이 일단락 지어질 째 종지가 형성된다.

29 종지2 음악에서 하나의 악구나 악절의 끝을 맺는 일련의 화음들을 “종지”라고 한다.
종지는 음악의 진행을 정지시키는 것으로 선율과 리듬에 의해서 조성된다. 종지는 음악의 흐름이 종결짓거나 일단락 짓는 역할을 한다. *악구, 악절 : 음악 구성의 단위로 선율이 V화음 위에서 멈추면 악구, V-I의 화성 진행하여 I화음 위에서 멈추면 악절

30 정격종지 종지의 종류 반종지 허위종지 변격종지

31 정격종지 V-I, V7-I의 화성 진행이 종지를 이루는 경우
완전정격종지(PAC:perfect authentic cadence) 종지 형성이 강함 불완전정격종지(IAC:imperfect authentic cadence) 종지 형성이 약함

32 완전 정격종지(V-I) 가장 강한 종지를 형성 종지를 형성하는 V와 I가 모두 기본 위치 최고 성부(sop.)에 으뜸음이 위치

33 불완전정격종지 종결감이 약한 종지를 형성 정격종지(V-I)를 형성하는 두 화음 중 하나 혹은 두 화음이 전위되어 나타날 때
최고성부에 으뜸음 이외의 음이 위치할 때

34 반종지 반종지(HC: half cadence) 음악에서 ‘중단’이 일어남 화성진행이 V에 도달하여 음악이 잠시 쉬게 되는 현상

35 허위종지 허위종지(DC:deceptive cadence) 정격종지 ‘V-I’의 화성진행에서 ‘I’가 ‘VI’로 대체됨 V VI
사용할 수 있는 화음으로 이를 ‘대리화음’이라고 한다.

36 변격종지 변격종지(PC : plagal cadence) 종지 형성에 이끈음(음도7)이 나타나지 않아 종결감이 약함
주로 정격종지 한 이후에 추가해서 사용(정격종지 강화 역할) 찬송가 끝부분에 등장하여 ‘아멘종지’라고도 함

37 “음악은 언어에서의 문장과 문단에 비교될 만한 종지점과 음악적 그룹을 가진다.”
W.A.Mozart Piano Sonata No.11 in A major KV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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