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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프 교수법 이 가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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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르프 교수법 이 가 원

2 개요 칼 오르프 교육철학 교수방법 교수· 학습의 적용

3 칼 오르프(Carl Orff, 1895-1982) 독일 작곡가, 음악교육가 언어와 신체동작을 음악적으로 적용 영향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구닐드 케트만(Gunild Keetman, ) 귄터(Günter)스쿨 설립 빅만의 체조, 춤 작스의 타악기

4 교육 철학 음악은 모든 어린이를 위한 것이다. 음악은 직접적인 경험이어야 한다.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흡사하다.
놀이, 대화, 신체동작, 악기연주들이 통합된 총체적 인 체험이다. 리듬, 가락, 화음의 순서 음악의 체험은 어릴때 시작: 조기교육의 중요성 적극적 체험: 그룹별 활동 선호 음악은 기초적인 것

5 오르프(Orff, 1895-1982) 교수법 오르프 슐베르크 원초적 음악(Elemental Music) 요소 놀이식 악기연주
언어, 신체동작, 음악의 통합 요소 놀이식 악기연주 즉흥연주 지휘훈련 독일의 칼 오르프(Carl Orff)와 구닐드 키트만(G. Keetmann)이 함께 만들어낸 오르프-슐베르크(Orff-Schulwerk)는 어린이를 위한 음악교수법이다 원초적 음악(Elemental Music) 언어, 신체동작, 음악의 통합

6 오르프 슐베르크 1권: 다장조 음계 운율, 동요 2권: 보르둔과 오스티나토의 기초적인 즉흥연주기 법 3권: 딸림화음
4권: 단조 음향, 에올리안, 도리안, 프리지안 5권: 단조 음계에서의 딸림화음 총론 p.250

7 오르프 음악학습의 내용적 체계 학습 활동적 매체들(Orff Media) 교수법적 요소들(Orff Pedagogy)
음악적 요소들(Orff Theory)

8 Orff Media 말(Speech) 듣기(Listening)

9 움직임(Movement)

10 노래(Song)

11 악기연주(Instruments)

12 오르프 악기 신체타악기 무선율 타악기 선율 타악기 현악기와 관악기
가락 튕기기 (고음) 손뼉치기 무릎치기 발구르기 (저음) 무선율 타악기 선율 타악기 현악기와 관악기 지휘자 시점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점차 고음내 는 악기를 배치

13 클레이브스, 우드블럭, 캐스트넷, 템플블럭, 마라카스, 귀로, 윕, 라쳇 등
무선율 타악기 무선율 타악기 가죽 울림 타악기 핸드드럼, 탬버린, 봉고, , 작은북,   등등  나무 울림 타악기 클레이브스, 우드블럭, 캐스트넷, 템플블럭, 마라카스, 귀로, 윕, 라쳇 등 금속 울림 타악기 트라이앵글,  카우벨,  아고고 벨, 핑거 심벌,   윈드 챠임, 슬라이스 벨,  등 큰 타악기 팀파니, 큰 북, 콩가, 공 등

14 선율타악기 실로폰 글로켄슈필 메탈로폰

15 Orff Pedagogy 모방(Imitation) 탐색(Exploration) 독보/ 기보(Literacy)
동시, 기억, 중복모방 탐색(Exploration) 독보/ 기보(Literacy) 즉흥연주(Improvisation) 즉흥연주: 앞에서 살펴본 모방, 탐색 그리고 악보 읽고 쓰기는 즉흥연주를 하기위한 중요한 기초단계라 할 수 있다.    - 탐색과정은 이미 배운 음악내용의 요소를 바꾸어 보는 것이며, 즉흥연주는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만들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만들어어

16 모방 기초음악 학습과정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적극적인 수업에 참여 유도 유형 신체동작 활동 신체타악기를 통한 소리모방
신체타악기에 대한 악기 전환

17 탐색 새로운 방법으로 연주해볼 수 있는계기 악구의 리듬을 점점 크게/점점 작게 연주 곡의 박자를 바꿔 연주
선율을 연주하는 악기를 바꾸어 연주 선율을 점점 작게/크게 연주 연주곡의 음역을 바꾸어 연주 장조를 단조로 바꾸어 연주 선율을 반복할 때마다 악기를 추가하여 전체 구성과 음량을 증가시켜서 연주.

18 독보/기보 음악을 처음 배우는 시작단계에서부터 악보를 읽고 쓰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충분한 음악적 경험 선행 모국어를 습득하는 기보법의 필요성 어린이들이 즉흥연주로 창작된 선율을 기록해서 보존하기 원할 때

19 즉흥연주 모방, 탐색 그리고 악보 읽고 쓰기는 즉흥연주를 하 기위한 중요한 기초단계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 묻고 답하기 기법
악구에서 대조되는 섹션 만들기 자신이 창작한 내용의 작용에 대한 체험

20 Orff Theory 오스티나토: 반복되는 일정한 패턴 신체표현 말하기 노래 악기

21 보르둔(Bordun) 근음과 5음에 기초한 반주

22 단순 보르둔(Simple Bordun) Chord Bordun: 1도와 5도의 동시울림
Level Bordun: 순차적으로 연주되는 코드 보르둔 Broken Bordun: 1도와 5도가 순차적으로 연주 Crossover Bordun: 레벨 보르둔과 브로큰 보르둔의 혼합형 태

23 무빙 보르둔(Moving Bordun) 이동 보둔은 베이스 파트에 으뜸음이 오고, 중간 성부에 이동하는 딸림음이 옵니다.
이동 보둔은 베이스 파트에 으뜸음이 오고, 중간 성부에 이동하는 딸림음이 옵니다.   반드시 5도를 유지해야 하며 다른 보둔과 마찬가지로 주 선율보다 아래성부에 와야 합니다. 

24 교수· 학습의 적용 노래하기와 말하기 영역 악기 연주 영역 움직임과 신체표현 영역 주제 통합 활동 음악극 영역

25 시사점과 한계 시사점 한계 인간표현, 창의성, 통찰력의 계발, 음악성 발달 교육환경적 요인: 공간적, 시간적 범위와 학습도구
교사의 지도 능력 음악성의 발달뿐만이 아니라 인간표현, 창의성, 통찰력의 계발, 음악성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음악·움직임의 통합은 오스티나토 연습의 특성은 초등교육에서 아동들이 반복적인 형식을 통해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되고, 동시에 반복 행위를 통해 음악적 능력을 나타낼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기억력, 리듬감, 협동심을 발전시킬 수 첫째, 공간적 범위는, 오르프 교수법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여러 명의 아동들이 함께 움직이고, 악기들을 효율적으로 배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일반 교실에서는 제한적으로만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시간적 여유가 제공되어야 한다. 오르프 교수법은 열린 수업의 형태로 진행해야 효율적이다. 즉, 과제의 내용 및 분량,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서 교수법 적용에 시간적 차이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현재 교육과정에서 운영하는 차시별 단위수업에 적용할 경우는 부분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셋째, 학습도구로는 오르프 악기 및 도구가 갖추어져야 한다. 교사의 자질은 아동이 창조적 즉흥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오르프 원리를 위한 기술과 개념을 습득하는 데 있다. 오르프 학습지도는 아이디어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르프적 원리와 방법을 정확하게 사용하고, 오르프 이론에서 나타나는 주요 어휘 등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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