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II. 연구 재료 ■ 생식세포의 수정 ■ 생식세포의 수정 1. 대부분의 세포는 세포막을 가지고 있고 세포막 안에 세포질이 있다. 2. 세균과 같은 박테리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세포의 핵은 핵막으로 둘러 쌓여져 있으며 그 안에는 유전물질인 DNA 와 염색체가 있다. 3. 식물세포는.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3. 혈액이 빙글빙글 돌아요 !. 학습 목표 온몸 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혈액 순환 과정에서 물질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age_2.
우린 서로 이렇게 달라 08 남자의 성 생명 탄생의 신비. 학습 목표 남자의 생식 기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 다. 임신이 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No.1 No.2.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 1.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이차방정식의 풀이 근의 공식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만덕중학교 이미경 수업 열기 선수학습 확인 방법 1 방법 2 방법 3 이차방정식의 풀이법 인수분해 이용 제곱근 이용 완전제곱식 이용.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알에서나비까지의과정!.
적분방법의 연속방정식으로부터 Q=AV 방정식을 도출하라.
<268p 생각해보기> 8단원 유전과 진화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7장 염색체와 유전자 제 7 장 연관과 염색체 지도 작성 단원개념 √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08. 선천성 및 유소아 질환 1. 선천성 유전질환 1) 유전학적으로 본 병인의 분류
수벌들은 수정되지 않은 알에서 발생한다..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VII. 유전 염색체와 유전자 사람의 유전 형질 돌연변이.
자료구조: CHAP 7 트리 –review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Quiz #7 다음 수들을 합병 정렬과 퀵 정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오름 차순으로 정렬하였을 때, 데이터 이동 회수를 각각 구하라. 여러분은 정렬 과정을 단계별로 보이면서 이동 회수를 추적해야 한다. 단, 퀵 정렬시에 피봇으로 배열의 왼쪽 첫 번째 원소를 선택한다. 5.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Loading 생명의 시작.
세포분열(Cell Division) - 서론 - 세포주기의 개요 - 유사분열 - 세포질 분열 - 감수분열 - 요약 1.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고분자 화학 4번째 시간.
합집합과 교집합이란 무엇인가? 01 합집합 두 집합 A, B에 대하여 A에 속하거나 B에 속하는 모든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을 A와 B의 합집합이라고 하며, 기호 A∪B로 나타낸다. A∪B ={x | x∈A 또는 x∈B}
Antibody Structure and the Generation of B-Cell Diversity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생화학자란? -생화학자가 하는 일은? -유명한 생화학자는? -생화학자가 되려면?
고등학교 생물 학습자료 이 자료는 고등학교 ‘생물’ 의 “생명의 연속성” 단원에서 세포 분열에 관한 수업을 위한 것입니다.
재료공학원리 II – 최종 보고서 및 최종 발표 1. 최종 보고서 2. 최종 발표 3. 평가 항목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제7장 감수분열.
제7장 감수분열 어떤 벌들은 수정되지 않은 알에서 발생한다..
제7장 감수분열 어떤 벌들은 수정되지 않은 알에서 발생한다..
현대 서양의학의 기초 : 세포와 DNA
제 6장 세포주기 세포분열과 세포예정사 사이의 균형 세포 주기 세포주기의 조절 세포예정사 암 – 세포주기의 이상.
3-5. 태양계와 행성(2).
DA :: 퀵 정렬 Quick Sort 퀵 정렬은 비교방식의 정렬 중 가장 빠른 정렬방법이다.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세포 분열의 필요성 날마다 새롭게! 세포 분열을 통한 생장과 생식 세포의 크기가 작은 이유.
제9장 염색체 인간 염색체..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남녀의 생식 세포 형성 과정은?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2장. 점화식과 점근적 복잡도 분석
동아리: Bio Holic 조원: 추헌오,박재형,정재엽,김제권
DNA의 구조와 역할 (1) DNA : 이중 나선 구조로 수많은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19장 소진화와 변화하는 유전자.
가천대학교 생명과학과 생물학 및 실험 학기 생물학 및 실험 1 Exp 10. DNA의 구조.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7 생성자 함수.
6 객체.
생명의 청사진 분자유전체의학 김 경 원.
Presentation transcript: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학습목표 감수 분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유성 생식의 과정을 설명 할 수 있다.

생식의 정의와 그 종류 생물이 자신과 닮은 개체를 만들어 종족을 유지하는 현상을 생식이라 고 한다. 생식의 종류에는 유성 생식과 무성 생식이 있다.

유성생식과 무성생식 유성생식 ? 암컷과 수컷이 난자와 정자 ( 생식 세포 ) 를 만들고 이들의 결합으로 자손을 만드 는 생식의 방법. 무성생식 ? 일부 생물은 암수 구별이 없어 생식 세포 없이 자손을 늘려나가는 방법

유성생식과 무성생식의 특징 유성생식은 무성생식에 비해서 그 과정이 복잡하다. 암배우자와 수배우자를 만들어야 하므로 무성생식보다 더 많은 영양 소가 필요하다. 유성생식으로 태어난 개체들은 모 양, 성질이 다양하므로 무성생식보 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하기 유 용하다.

첫번째 그림은 유성생식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수정하는 모습입니다. 두번째 그림은 무성생식의 대표적 예 인 히드라입니다.

염색체와 성 염색체 항상 쌍으로 존재한다 한 쌍을 이루는 염색체는 모양과 크기 가 같은 상동 염색체이다. 사람의 체세포는 23 쌍의 염색체로 이 루어진다. 즉, 아버지로부터 23 개, 어머 니로 부터 23 개의 염색체를 물려받는 것이다.

염색체와 성 (2) 완전한 두벌의 염색체를 가지는 세포 → 2 배체 세포 한 벌의 염색체를 가지는 세포 → 반수체 세포 2 배체 세포는 2n 으로 표기하기도하고 반수체 세포 는 n 으로 표기하기도한다. 따라서 체세포의 염색체 수는 2n, 배우자 ( 정자, 난자 ) 의 염색체 수는 n 이다. 46 개의 염색체 중에 X, Y 라고 하는 두 염색체 존재 여성은 2 개의 X 염색체, 남성은 X 하나 Y 하나를 가짐 X 와 Y 염색체가 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성염색체라 부르고 성염색체를 제외한 나머지 44 개의 염색체를 상염색체라고 한다.

첫 번째는 사람의 성염색체를 현미경으로 10,000 배 확대해 본 것이다. 두 번째는 남성과 여성의 염색체 차이인데 맨 마지막 성염색체를 보면 위에 X 하나 Y 하나 있는 것이 남자, 둘 다 X 인 것이 여자로 알 수 있 다.

감수 분열 감수 분열에서는 한 번의 염색체 복제 후, 감수 1 분열과 감수 2 분 열의 연속적인 분열에 의해 부모세포의 염색 체가 왼쪽그림과 같이 4 개의 딸세포로 나눠 진다. 따라서 부모의 염색체 수 (2n) 의 절반 (n) 을 가지게 된다.

감수분열에 의한 유전적 다양 성 증가 감수분열을 통한 유성생식의 가장 큰 장점은 유전적다양성을 증가시키는 것 유전적 다양성의 원인 ? 1. 감수 1 분열 전기에 교차 ( 염색체교환현상 ) 이 일어 나 새로운 유전자 조합을 형성 2. 감수 1 분열 후기에 상동 염색체가 분리될 때 모계 염색체와 부계염색체가 서로 섞여서 분배 3. 수정 시 난자와 정자가 무작위로 결합하므로 유전 적 다양성이 증가된다.

위 같은 방식을 통해 새로운 유전자 조 합이 생기고 교차의 결과 다양한 유전 형질의 자손이 생성된다.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2) 남자는 정소에서 정자를 여자는 난소에서 난 자를 생성한다. 생식원세포가 태아시절에 형성되어 남자는 정원 세포, 여자는 난원 세포가 된다. 남자는 정원 세포 (2n) 가 감수분열을 거쳐 정 자 (n) 가 됨. 정자 → 세포질이 거의 퇴화, 운동성 여자는 난원 세포 (2n) 가 감수분열을 해서 난 자 (n) 가 됨. 난자 → 발생에 필요한 많은 물질 소유 정자와 난자의 수정으로 46 개의 염색체 형성 수정란에는 부모 양쪽의 유전자를 포함

생물 집단의 유전과 진화 진화란 ? 공통조상에서 나온 자손들이 유전적, 형질 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진화를 통해 주위의 환경에 적응한다 돌연변이란 ? 생물체에서 어버이의 계통에 없던 새 로운 형질이 나타나 유전하는 현상을 말한다. 돌연변이는 염색체의 구조에 변화가 일어나 생김 자연선택 → 유전적 변이를 통해 생물집단은 주어진 환경에 쉽게 적응 현재에도 진화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중학교때 배웠던것과 총정리

체세포 복제 동물에 관하여

형성평가

문제 1 감수분열을 통한 유성생식의 가정 중 요한 장점은 ? 1. 암수의 구별이 없다. 2. 자손의 유전자가 모체의 유전자와 동일하다 3. 번식속도가 빨라 대량번식이 가능하다 4. 유전적 다양성을 증가시킨다. 5. 빠른 속도로 개체 수를 늘릴 수 있다

정답 4 번

문제 2 사람의 생식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 1. 남자는 정소라는 생식기관에서 정자를 생성 2. 여자는 난소라는 생식기관에서 난소를 생성 3. 남자는 정원세포가 감수분열을 한다 4. 여자는 난원세포가 감수분열을 한다 5. 수정란에는 23 개의 염색체가 있다.

정답 5 번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