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창 윤 Jooculture.com 미디어 비평 2주~3주 미디어 비평의 방법과 기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不忘 5.18 광주민주화항쟁. 1. 배경 : 끝나지 않은 유신 유신이란 ? 체육관 대통령 긴급조치 1 호 ( ) 1. 대한민군 헌법을 부정, 반 대, 왜곡, 비방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한다 2. 헌법의 개정, 폐지를 주장 하는 등의 일체의 행동을 금한다 ………………
Advertisements

서양화과 전공 설명회 예일고등학교 정지윤 선생님 서양화 란 ? 1. 서양화과 소개 1-2. 서양화과의 교육목표 1-3. 서양화과의 교육과정 1-4. 국내 서양화과 설치 대학 2. 서양화과 졸업 후 진로 2-1. 졸업 후 진로 2-2. 생활 속 서양화과 졸업인.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 위 시복식. 일시 : 8 월 16 일, 10 시 - 13 시 장소 : 광화문 · 서울광장 · 청계광장 일대 인원 : 천주교 신자 20 만 명 포함 100 만 인파 예상.
성 명성 명 생년 월일 성별남, 여 ( 사 진 ) 규격 상관 없으며 상체 이 상을 찍은 사진을 지원서 와 함께 별도로 첨부해주세요 학교학년 아버지어머니 주소 이메일 전화 번호 (집)(집) SNS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 ( 부모님휴대폰 ) ( 학생 휴대폰.
제 1 회 리틀 영화배우 선발전 주최 : ( 사 ) 한국영화배우협회 조직위원회 주관 : ( 사 ) 한국영화배우협회 부 · 울 · 경지회 후원 : 부산시, 언론사 및 방송국 KBS, MBC, 부산일보, 국제신문 ( 예정 )
주 창 윤 Jooculture.com 한국 언론과 문화의 역사 10주 박정희 시대의 언론과 텔레비전.
매니지먼트 WS 1 - 김아중을 파헤치다.- 김아중 그녀는 누구인가 ? 담 당 교 수 : 이 승용 제 출 자 : 구 형석 오 유나 유 원희 이 형정 학 번 : 학 과 : 연예매니지먼트과 학 년 : 1.
환경행정혁신 우수사례발표 환경행정혁신 우수사례발표 포항환경출장소 허봉조 포항철강공단을 웰빙공단으로 …
6. 계정 6. 계정. 거래가 발생하면 자산, 부채 자본의 증감변화와 수익과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감변화를 구체적으로 기록, 계산, 정리하기 위하여 설정되는 단위를 계정이라 하고, 현금계정 등과 같이 계정에 붙이는 이름을 계정과목이라 하고, 계정의 기입장소를.
야후 헬스 강 좌 강좌인 : 켈리포니아 휘 트니스 퍼스널 트레이너 진 퍼스널 트레이너 진.
YTN 사태와 언론장악의 진실 2708 노승은 YTN 사태란 ? 뉴스만을 전문적으로 보도하는 케이블방송 YTN 이 신임 사장선임 을 둘러싸고 벌써 100 일 가까이 혼란 속에 있다. 노동조합을 중심 으로 한 YTN 사원들은 임시총회에서 선임된 구본홍 신임사장을 받 아들일.
 PD 저널리즘의 기원 과 발전 에 관한 연구  비디오저널리즘 3 조 > 강현진 노서연 최인남.
4 대강 사업 누굴 위한 것 ? - 4 대강 사업 반대. 위원장 : 김영남, 류영림 위 원 김만식, 김성용 김원숙, 김정숙 문주섭, 박종남 손호순, 양인욱 윤병모, 이진성 이학근, 한병효 체육위원회 명단.
1. 사고사항 2. 배상책임 유무 동 사고는 음식물을 공급한 우리김밥의 음식물 하자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므로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 피해자의 음식물 관리상의 하자는 없다고 판단되므로 피해자 과실 없음 3. 피해자 인적사항 및 예상손해 사항 4. 합의사항.
시대의 표적(表蹟).
'햇빛노인정' 가짜 장례식까지 ..노령화사회 깊은 울림 MBC 단막극 이 노인들의 삶을 잔잔하게 그려 시청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2일 방송된 MBC 단막극 시리즈 '드라마 페스티벌' 1부
매스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과 뉴스 목원대학교 서 진 희.
III. 민족 운동의 전개 1. 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 조선 총독부.
임 종 수(신문방송학과) 매체비평론.
체험학습 권지헤 박설화 하희연.
우리동네 작은 도서관 우리 모두가 꿈꾸는 도서관을 찾고 계시다고요? 그럼 여기 ‘작은 도서관’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교회 소식.
제 1회 셀프 영화제 주최 : (사)한국영화배우협회 조직위원회 주관 : (사)한국영화배우협회 부·울·경지회
뮤지컬 빛이 쏟아지다 공연소개서 공연제작기획사_좋은사람들.
영호남 공동발전을 위한 학술문화 교류사업 보고
조직진단 설문조사 분석 조직발전위원회.
성상품화와 성매매 성상품화란 성을 매개로 하여 성매매는 주로 여성의 성을 돈을 주고 사는 것을 말한다.
하늘의 이치를 밝힌다 대륙을 지배했던 선조들의 위대한 유산
미스터리 치정 복수극.
과 목 : 다이어그램 그래픽 학 과 : 멀티미디어정보처리 제출자 : 박윤미, 정만식, 이지현, 김재학
SBS 종합편성 KBS MBC 아동학과 최소라.
강의 : 고전작가론 교수님 : 변승구 교수님 발표자 : 이재관, 최순조
양구 미디어 컨텐츠 센터 사업계획서. mbc아카데미 주식회사
Lti 방송PD의 꿈을 위한 영상 미디어 체험활동 1학년 3반 김태윤.
줄타기닷컴 전통공연 줄타기닷컴
노년기의 가족관계 김지은 신지윤 심혜림.
투병… 그리고.. 이별… 그들을 아십니까? 투병中 인기인과 암으로 세상을 등진 그들은 ….
경남학교급식박람회 협약서 경상남도교육청(이하 “교육청”이라 한다) 과 경남신문(이하 “신문사”라 한다), KBS창원방송총국(이하 “방송사”라 한다)은 경남학교급식의 우수한 성과물을 전시•소개하고 세계일류 급식교육문화를 확립하고자 박람회를 공동 개최키로 하고 이를 원만히.
젊은 일꾼 빈지태 함안군의회(대산.산인.칠서면) 의정활동보서 빈 지 태 의원
교구사고력 교실 두뇌개발 프로젝트 프로그램 담당강사 : 이 현 정 연락처 :
慕竹旨郞歌 고대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채송아.
제2부 각론: 사회복지법률 제15장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사회뉴스 발표 주제 : 최진실 자녀 친권 논란 학년 9반 41번 박혜민.
신청하시기 전에 꼭 읽어 주세요! 기준인원 40명으로 짜여진 단가입니다. 기준미달 시 1인 단가가 상승합니다.
부 사 관 소 개.
농촌의 인적자원 활용으로 활력 있는 농촌마을 육성 장흥군농업기술센터.
7. 분계와 전기.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4월 부모교육 - 유 아 기 - 00초등학교병설유치원.
15장.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중화학 공업이 발달한 남동 임해 공업 지역 사회 1학년 1학기
Cable TV 광고운영안 “ 열린방송 알찬방송 ”
개발자인 홍춘자 원장의 국내외 지명도를 기반으로 요식업계의 선두 기업을 목표로 함
제4과 ,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구약의 맥 I (서론, 원역사) 2014 동안성결교회 수요신학강좌 정석규 LA 목회자 세미나.
"어린이 옴부즈맨이 떴다!" - 대중문화 평론을 통한 세상 속으로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영상 기획의 개념 영상 기획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내용물을 언제 어디에서 누가 어떻게 촬영하여
학습지도안 단원명 대단원 III유전과 진화 중단원:1.세포분열 소단원 (1)체세포분열 작성자 신동명.
<정 트리오> <멤버> 정명화<첼로> 첫째 딸 정경화<바이올린>둘째 딸
파동의 여러 가지 모습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1. 파동의 발생 ( 3/8 ) [초기 화면]
미혼모 사회복지학과 강지연 강민진 김민정 김소아 김지나 김충희
부 사 관 소 개.
KBS 주말 드라마 “ 엄마가 뿔났다” PD 정을영 작가 김수현.
도 덕 1학년 1학기 1. 삶의 의미와 도덕 (2) 양심과 도덕 양심과 도덕 첫화면.
제6강, 선교커뮤니케이션 허정 교수.
욕은 나의 삶을 망치는 나쁜 습관이다. '욕하면서 배우고 칭찬하며 닮아간다.'
2강 어떻게 문화기호학을 할 것인가 1. 문화기호학의 개념 2. 문화기호학의 과제 3. 현대기호학의 기원 4. 세미올로지
경영학과 의학의 비교분석 가톨릭대학교 (마케팅) 성 명: 학 번 남경태: (02반)
임 종 수(신문방송학과) 매체비평론.
30강 기사 분석 및 과제물 평가(8).
Presentation transcript:

주 창 윤 Jooculture.com 미디어 비평 2주~3주 미디어 비평의 방법과 기준

목차 1. 한국 방송작가 시스템의 변화 2. 미디어 비평의 방법 1) 작가비평 2) 텍스트 비평: 서사비평 3) 페미니즘 비평 4) 기타 미디어 비평(이데올로기 비평, 제도 정책 비평 등) 3. 텔레비전 비평의 기준 2

1. 한국 방송작가 시스템의 변화 3 맥락 연속극에서 시즌제로 변화 1인 작가에서 집단작가체제로 변화 PD의 감독에서 관리자로서 변화 예능PD와 예능작가의 드라마 제작: 기존 제작관습 극복 케이블TV의 새로운 창작 시스템 필요성 미국식 제작시스템의 도입: 집단 작가제도(collective authorship) 수석작가(head-writer, showrunner) 드라마 내용의 책임자(창작 책임, 작가관리, 작가선택, 작품개발 등) main storyline 설정 + sub-storyline(sub-writers) 외주제작의 증가 제작사와 제작자의 선택이 방송사의 입김보다 중요해짐 (2014 〈호텔킹〉(MBC), 작가에 의한 PD교체)

4 1인 집필 시스템 전통적인 방식

5 공동 집필 시스템 김지수-손영목, 〈내일은 사랑〉 김영현-박상현, 〈뿌리깊은 나무〉, 〈선덕여왕 〉 홍진아-홍자람, 〈베토벤 바이러스〉

6 크리에이터(Creator) 시스템 미국식 작가 집필 시스템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제작사를 소유 크리에이터가 다수의 작가들을 고용 2004년 A-Story(최완규) 2007년 KP & Show(김영현, 박상연) 〈식객〉, 〈로비스트〉, 〈이산〉, 〈아이리스〉, 〈선덕여왕〉, 〈최강칠우〉 등

7 집단 창작시스템 집필 과정에 PD의 참여 (집필과 감독이 분리되어 있는 크리에이터 시스템과 차이) 〈응답하라〉 시리즈(tvN), 〈막돼먹은 영애씨〉(tvN) 〈귀신 보는 형사 처용〉(OCN), 〈네 이웃의 아내〉(jTBC) 케이블과 종합편성 채널을 통해 확대 기존 드라마 제작과정보다 효율성을 강조 예능PD와 예능작가의 진출

8 예능드라마 출범 응답하라 예능PD 신원호, 예능작가집단(이우정, 이선혜 등 5명) 드라마 제작 사전지식이 없어 단독집필의 어려움 예능국 제작 시스템(아이템 작가, 대본작가 기반) 순간순간의 애드리브: 개방적이고 유연한 제작 리얼리티 쇼의 드라마화 〈프로듀사〉(KBS, 2015) KBS 예능국이 만든 첫 드라마

2. 미디어 비평의 방법 9 제작자: 연출가, 제작에 참여하는 기술진, 연기자, 극작가 텍스트: 음성 코드, 영상 코드(촬영, 배경, 세트, 분장 등)으로 구성 수용자: 성별, 연령, 인종 등에 따른 인구학적 사회적 배경 제도: 좁은 의미는 방송제작 시스템, 넓은 의미는 제도, 규제 맥락: 텍스트가 제작되고 방영되는 시간 문화: 일상생활과 사회구조를 포함하는 총체적 의미체계 커뮤니케이션 모델에 따른 비평의 방법 제작자 - 텍스트 - 수용자 (작가비평) (장르비평, 서사비평) (수용자 비평) 제도(산업, 정책비평) 맥락(이데올로기 비평) 문화(문화비평, 페미니즘 비평 등)

1) 작가비평 10 대중문화 작가와 창조성의 신화 작가(author): 자신의 미적 감수성과 영향력을 통해서 텍스트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 작가주의(authorship/auteurism): 특정 작품 하나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의 총체(corpus of texts)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세계관’과 ‘스타일’ 작가(writer)-창작물의 중심: 계몽주의 작가개념: 자본주의+개인주의+저작물의 권위(기독교 영향)(Foucault) 스크립터(scripter)로서 작가(Barthes) “카리스마 이데올로기”로서 작가(Bourdieu) 자본주의 대량 생산체제에서 대체 가능하지 않은 것(창작자로서 작가)

11 영화작가는 작가적 지위를 부여 받음 텔레비전 작가는 작가적 지위를 부여 받지 못함 텔레비전 작가(대중문화 작가/가요작곡가 등)는 고급예술 작가보다 창조적이거나 진지하지 못한가? “대중문화는 위로부터 강요된 것이다. 대중문화는 기업인에 고용된 기술자(technicians)들이 제조하는 것이며, 수용자는 수동적 소비자이다” (MacDonald, 1957). 대중문화 작가는 산업에 의해서 고용된 임금노동자인가? 대중문화 작가는 자율성을 갖고 있지 못한가? 대중문화 작가는 고급문화 작가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가?

12 창조성의 신화 창조성 개념은 낭만주의 예술관으로 천재로서 작가와 연관 ‘창조성’은 자본주의 도입에 따른 예술의 소유권 개념과 인간정신의 발로로서 개성을 강조하는 시대의 산물 19세기 사회에 통합하지 못한 예술가를 ‘창조적인 것’으로 간주 고급예술에서 작가의 창조성 개념은 하나의 신화에 불과 낭만주의 예술관을 현대 대중문화에 적용할 수 없다 년대 프랑스 영화비평가, Truffaut가 작가주의 제기 평론가들이 작가정책(la politique des auteurs) - 텍스트 내 중심적이고 유일한 의미의 원천으로 감독(작가)개념설정

13 작가주의의 전제 1) 영화나 문학은 심오함을 표현하는데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2) 영화언어는 독자성을 갖는다 3) 영화는 단순히 대중적 즐거움에 호소하는 대중예술이 아니다 작가(auteur)와 연출가(metteur-en-scene)구분 -연출가는 기술자로서 산업적 생산이나 제도의 틀에 있는 사람 - 기술적 능력(technical competence)을 지니지만, 자신의 개성을 - 표현하는 통일된 세계관과 스타일을 갖지 못함

14 내적 의미(interior meaning) (영상재료를 통해서 영화적 의미를 표현하는 연출능력) 스타일 (개성표현 능력) 기술적 능력 (촬영, 편집, 시나리오 등 활용 능력)

2) 텍스트 비평 15 기호학적 비평(semiology) 기호(Sign): 기표(signifier)와 기의(signified) 기표 (청각, 영상) 기의 (개념) 기표기의 기표기의 III. 기호 통합적 관계 계열적 관계

16 서사비평(narrative criticism) 서사(narrative): 이야기(story)와 담론(discourse) 이야기는 통합적 관계, 담론은 계열적 관계를 의미 이야기-사건, 인물, 배경 속에서 사건이 전개되는 방식에 대한 분석 이야기의 시간순서(현재-회상-예시) 인물의 특성 이야기의 배경으로서 공간의 의미 담론 – 이야기의 표현방식(묘사, 시점, 촬영방식, 편집, 배경음악, 보이스 오버 등)

3) 페미니즘 비평 17 미디어가 남성중심주의의 생산 및 재생산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그 지배구조를 어떻게 끊을 수 있는가? 1970년대 이후 gender는 중요한 사회적 변인 급진적 페미니즘- 가부장제를 억압의 지배체제로 인식 자유주의 페미니즘 – 구조적 모순보다는 여성에 대한 남성의 편견, 사회제도의 미비에 초점 사회주의 페미니즘 – 가부장제 + 자본의 노동통제(중첩적 관계) 포스트 페미니즘 관심 미디어 속의 여성 이미지 분석(성적 대상, 열등한 존재, 가정과 관련된 일에 대한 책임) 여성이나 남성은 재현된 이미지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분석 미디어는 어떤 방식으로 여성 이미지를 고착화하는가에 대한 분석 (관음성의 대상으로서 여성, 남성중심적 연출방식)

4) 기타 미디어 비평 18 이데올로기 비평 허위의식으로서 이데올로기 세계관으로서 이데올로기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산업(culture industry) 미디어 텍스트 안에 지배권력의 의도가 어떻게 숨겨져 있는가? 저널리즘에서 지배층 중심의 뉴스가치 비판과 분석 제도 정책비평 방송제도에 대한 관심(공영방송, 상업방송 등) 방송법에 대한 관심(등급제, 편성규제 등) 비평목적의 대상은 시청자가 아니라 산업, 정책입안자, 제작자 등

3. 텔레비전 비평의 기준 19 1) 전문가주의 기준(professionalism) 기획영역 기획의 적절성, 기획의 충실성, 기획의 독창성 내용영역 소재의 적절성, 선정성/폭력성, 언어표현의 적절성, 비언어적 표현의 적절성, 오락성 형식영역 구성의 완결성, 출연진의 적합성, 포맷의 독창성, 영상의 완성도 2) 텔레비전 미학의 기준 텔레비전의 일상성(리얼리즘realism), 역사성(일상의 역사) 장르별 영상의 수준과 완성도 3) 시장의 기준 수용자가 원하는 것을 주라 높은 시청률 = 질 좋은 프로그램

20 4) 의례(rituals)의 기준 텔레비전이 공동체의 가치와 규범을 담고 있는가? 의례의 기준은 수용자의 크기나 예술적 측면을 배제 공통의 경험을 만들어냄으로써 공동체의식 전국노래자랑, 올림픽 월드컵 중계, Royal Wedding 5) 시민의식과 권리의 기준(Citizenship and rights) 텔레비전이 민주적 포럼을 제시하고 권력자를 감시하는가? 공론영역(public sphere)의 제공 시민의식과 정보를 얻는 시민의 권리에 부응 저널리즘의 입장에서 정보적 측면과 정치적 측면 6) 생태학(ecology)의 기준 텔레비전이 바람직한 규범, 윤리, 가치를 보여주는가의 여부 7) 다양성(diversity)의 기준 가치의 다양성, 프로그램 장르나 유형의 다양성, 편성의 다양성 프로그램 문체나 스타일의 다양성, 자원의 다양성, 시청자의 다양성

21 Littlejohn 바람직한 텔레비전 비평의 기준 1) 프로그램에서 거짓말, 실수, 심각한 왜곡을 지적 2) 6개월~1년 혹은 그 이상 기간에 나타나는 경향과 유형을 파악 3) 방송매체의 본질과 창조적 가능성을 과감히 고려 4) 단순히 프로그램을 평가하기보다 사회적 효과와 맥락에서 평가 5) 일반 시청자의 상식에서 평가 6) 좋은 비평가는 교육자의 역할 Shrage: ‘합리적 옹호비평’(rational advocacy criticism)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