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학교 여상수 교수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문서편집기  최신 버전은 한글 2010  한컴오피스 첫 실행 화면 : 기본은 빈 문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T CookBook, 초보자의 첫 번째 파워포인트 2007 파워포인트 2007 기초. 2 이 장에서 배울 내용  01_ 파워포인트 2007 과 슬라이드 기본 조작법  02_ 텍스트와 워드아트  03_ 슬라이드 꾸미기.
Advertisements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가족 문화 정보 한마당 대단원 1 – 중단원 4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워드 프로세서 (Word processor) 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 · 출력할 수 있는 프 로그램 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  문서의 입력 기능  문서의 편집.
2010 학년도 1 학기 부천대학교 비서과 담당 교수 박 홍. 목 차목 차목 차목 차 한글의 기본 구성 – 한글의 화면 구성 – 문서 창 배열 – 문서 창 분할하기 – 창 목록 확인 간단한 문서 작성하기 – 새 문서 및 탭 만들기 – 문서 저장하기 – 문서 암호 설정,
강 사 : 박영민. 워드프로세서 필기 3  내 컴퓨터  시스템에 장착된 드라이브의 파일 및 폴더의 각종 관리 및 설정 기능을 제공  디스크 드라이브에 대한 포맷, 공유, 복사, 파일과 폴더의 작성, 변경 등의 관리 기능을 제공  내 컴퓨터의 [ 속성 ] 을.
1 파일 및 폴더 다루기 A. 파일이란 :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든 사용자가 만든 정보의 집합 - 파일 형식 : 이름과 확장자로 이뤄짐 예 sample.txt 샘플.txt - 복원하려면 휴지통에서 파일선택 후 드래그해서 밖으로 이동 혹은 RESTORE B. 확장자의.
1/29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수 없는 다양한 기호와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또한 블록으로 영역을 설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블록 으로 설정된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잘라내고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도 알아보자. 02_ 문서의 입력과 편집.
실습 1- 31p 2 3 문서 작성 및 저장 새 문서 작성하기  [ 파일 ] – [ 새 문서 ] or +  새 문서 입력  기존 문서 불러오기 [ 파일 ] – [ 불러오기 ] or + 4.
1/37 한글에는 전문적인 문서 편집을 위한 고급 기능이 있다. 문서를 편리하게 수 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찾기 / 찾아 바꾸기, 다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책 갈피와 하이퍼링크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서식을 미리 정 해 놓고 쓰는 스타일 활용법과 스타일이.
Dept. Computer Engineering DBLAB 프리젠테이션 활용 및 데이터활용 Chapter 4 실무활용 예제 1 - 성적관리 김 정 석
MS 워드 2007 기초 사용법 MS 워드 2007 시작하기와 종료 MS 워드 2007 화면의 구성요소 MS 워드 2007 단축키 ( 기초 ) MS 워드 2007 표 그리기 MS 워드 2007 화일변환.
해법 익히기(문제 1) PART 편집 용지 설정하기 스타일 지정하기 다단 나누기
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파워포인트 2007.
제 7 장 함수 사용을 통해 엑셀 정복하기.
149개의 실습예제로 배우는 Flash 8.
Insert Footer or Copyright Information Here
파워포인트 장 | 슬라이드 작성 및 편집.
Excel(스프레드시트).
엑셀 2007 활용 담당강사: 서은주 게시판: blog.daum.net/lagers.
코크파트너 설치 가이드 Window 7.
1장 엑셀 시작하기 실용컴퓨터 엑셀.
Excel 일차 강사 : 박영민.
KETS International Lounge 상담예약 방법
Outlook Express 메일 백업 및 복원가이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실습.
MOS 자격증 Word-Expert 2003.
프리젠테이션 활용 및 데이터활용 Chapter 1 파워포인트의 개요 김 정 석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ter05 엑셀 2007 기초 5. 수식과 함수 사용 6. 인쇄 수식 함수의 기본 기본 함수의 사용법 페이지 레이아웃
Chapter 07. 기본 함수 익히기.
04. 엑셀 문서에 서식 지정하기 04-1 자동 서식으로 중간 고사 성적표 만들기 04-2 셀 서식의 종류와 지정하는 방법
엑셀2013의 화면구성 워크시트의 열 이름(A열~XFD열, 총 16,384열) 워크시트의 행 번호(1행~1,048,576행)
엑셀2013의 화면구성 워크시트의 열 이름(A열~XFD열, 총 16,384열) 워크시트의 행 번호(1행~1,048,576행)
이메일 자동 포워딩 방법 (Outlook/OWA)
엑셀 개요(Excel Introduction) 1
슬라이드 보기의 종류(#1) 기본보기 ( ) 컴퓨터기초및응용 파워포인터.
제 6 장 엑셀을 이용한 여러 가지 문서 만들기.
Excel 일차 강사 : 박영민.
KELS 영어능력향상프로그램 이용 방법 KETS 영어교육실 KETS 영어교육실
ITQ 정보기술자격 국가공인 Excel 2007 Ⅱ 함수- 11회차 강사 : 박영민.
제4주 수식과 함수.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PC에 설치된 엔드포인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상자를 엽니다
파워포인터 활용 수영문화센터 전명복 만듦.
Moving Control in Web using Ajax Toolkit
제 8 장 차트 다루기.
PowerPoint 2009/2/17.
엑셀2013의 화면구성 워크시트의 열 이름(A열~XFD열, 총 16,384열) 워크시트의 행 번호(1행~1,048,576행)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제이킴의 스마트 워커 Jaykim361.tistory.com Welcome the audience
파워포인트 단축키 모음 범주 명령/기능 단축키 오피스 공통 단축키 파일 열기 Ctrl + O O 열려진 창들 간의 전환
ITQ 정보기술자격 국가공인 Excel 2007 Ⅱ 함수- 15회차 강사 : 박영민.
2장 함수의 활용 p.268 함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값을 쉽게 구할 수 있도록 특정한 값에 대해선 미리 함수로 만들어져 있다.  사용자는 함수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다. 점수가 60점이상이면 “통과” 60미만이면 “탈락”으로 하고싶다면? 85점이상이면.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Ms-Office PowerPoint 한순희 한순희.
ITQ 정보기술자격 국가공인 Excel 2007 Ⅱ 함수- 12회차 강사 : 박영민.
1. 입력 데이터 ② 대학, 학과: 대학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학과명을 대학에 입력 학과명은 공백으로 유지 (하단 참조)
한글 워드프로세서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로세서 한글과컴퓨터사의 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 삼성전자의 훈민정음
Part 01. 엑셀 실무와 활용.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문서 관리 인터넷 활용
과제물 3호 3번 문제 설명자료.
Microsoft Word 2002 제1장 문자열의 삽입과 변경.
01. 로컬 사용자 계정 기본 사용자 계정은 Windows 2000,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을 설치할 때 자동으로 생성 [시작] → [제어판] → [관리 도구]를 선택하고 [컴퓨터 관리] 창을 열어 ‘시스템 도구’ → ’로컬 사용자 및.
1. SNMP Setting IP 설정 NetAgent Mini 카드에 제공된 CD의 Netility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Netility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네트워크에 있는 SNMP 카드를 찾게 됩니다. “Configure”를 선택하면 IP 설정.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Exel 2013 *텍스트와 기호,한자 삽입하기 * 자동 채우기와 데이터 유효성으로 데이터 입력하기 * 워크시트 관리하기
Exel 2013 *텍스트와 기호,한자 삽입하기 클립아트=온라인그림 (장식) 데이터 탭-정렬 및 필터 그룹-정렬,필터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Presentation transcript:

목원대학교 여상수 교수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문서편집기  최신 버전은 한글 2010  한컴오피스 첫 실행 화면 : 기본은 빈 문서

한글 새로 시작 시 자동으로 문서마당 불러오기 설정  도구 -> 환경설정 -> 기타  시작설정에서 문서마당 대화상자 선택

한글에서 한자 전환 및 한자에서 한글 전환  한글  한자 : 한글단어나 문자 뒤에 커서를 두고 “ 한자 ” 키를 누름  한자  한글 : 한글로 바꾸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끌어 선택한 후 편집 -> 글자바꾸기 -> 한글로 바꾸기

한글에서 찾기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단어를 강조하거나 서식을 변경할 수 있음  편집 -> 찾아 바꾸기 선택  바꿀 문장을 비워두고 서식아이콘 선택 문자 강조 설정

글 맵시를 사용하여 유연한 그래픽 형태의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입력 -> 개체 -> 글맵시를 선택  원하는 표제 입력  글꼴 및 모양, 스타일 설정

도구 -> 글자판 -> 글자판 바꾸기  제 3 글자판을 한국어, 두벌식 옛글로 선택  그리고 한글 창에서 오른쪽 shift 키와 space 키를 눌러 두벌식 옛글 로 전환함

고어 사용

엑셀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 연속적인 행과 열을 가지고 있는 작업지 ( 워크시트 ) 에 데이터를 입 력하고 이를 이용하여 계산, 정렬 및 차트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표 현이 가능한 프로그램 대표적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 Lotus ( 로터스 1-2-3)  Microsoft Excel ( 엑셀 )  Quattro Pro ( 쿼트로 프로 )

엑셀의 실행 방법 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Microsoft Office]-[Microsoft Office 2007 Excel] 메뉴 선택  바탕 화면의 엑셀 바로 가기 아 이콘 선택 엑셀 종료 방법  [ 오피스 단추 ]-[X Excel 끝내기 ] 선택  바로 가기 키인 Alt+F4 누른다  제목 표시줄 우측의 닫기 단추 [X] 를 누른다 Click

오피스 단추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이름상자 셀 행머리글 열머리글 수직이동줄 수평이동줄 시트탭 시트탭이동버튼 상태표시줄 보기 모드 아이콘 창 조절 단추 리본 탭

제목 표시줄  Microsoft Excel 이라는 프로그램 명, 현재 작업중인 파일명이 표시된다. grade.xls 라고 저장하면 파일명이 grade.xls 로 제목 표시줄이 표시된다. 저장하지 않은 기본 통합 문서의 파일명은 Book1, Book2 등의 순서로 표시된다. 조절 메뉴  클릭하면 화면 복귀, 이동, 크기 변경 등 창 조절 메뉴가 표시되고, 마우 스 더블클릭을 하게 되면 창이 종료된다. 메뉴 표시줄  엑셀의 메뉴들을 각각의 기능별로 분류하여 모아 놓은 것으로 마우스 로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메뉴를 실행 시킬 수 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윈도우의 [ 빠른 실행 ] 메뉴처럼 해당 아이콘을 클릭만하면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도 구 모음은 필요에 따라 표시하거나 숨길 수가 있는데 우측에 있는 드롭 다운 버튼을 누르면 현재 표시되어 있는 도구가 나타나는데 체크를 하 면 해당 도구가 표시 되고 체크 표시를 해지하면 해당 도구가 숨겨 진 다.

이름 상자  현재 선택된 셀 주소나 이름이 표시된다. 작업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 수식 입력 줄  해당 셀의 데이터를 입력, 편집이 가능하다. 수식을 이용하여 해당 셀을 작업할 수 있다. 모두 선택 단추  모두 선택 단추를 누르거나 바로 가기 키인 Ctrl+A 를 누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워크시트의 모든 셀들이 선택된다. 열 머리글  워크 시트를 구성하고 있는 열 번호를 영문 알파벳으로 표시한 것 으로 하나의 워크 시트에 최대 16,384 개의 열을 포함한다. 행 머리글  워크 시트를 구성하고 있는 행 번호를 숫자로 표시한 것으로 하나 의 워크 시트에 최대 1,048,576 개의 행 (1~1,048,576) 을 포함한다.

셀 (Cell), 셀 포인터, 채우기 핸들  워크 시트의 행과 열이 만나서 만들어진 사각형 영역을 셀이라고 한다. 하나의 워크 시트에는 16,777,216 개의 셀 (256 열 × 65,536 행 ) 이 있다.  여러 개의 셀 중에서 현재 작업 중인 셀을 활성 셀이라 한다.  셀을 선택했을 때 표시되는 검은 사각형 테두리를 ‘ 셀 포인터 ’ 라 한 다. 셀 포인터 우측 밑의 검은점 을 ‘ 채우기 핸들 ’ 이라고 한다.

시트 이동 단추  현재 사용중인 통합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시트 이름을 표시하며 시트 이름을 클릭하여 작업할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워크 시트 (Worksheet)  데이터의 입력이나 계산 등이 이루어지는 작업 영역으로 행과 열로 구성된다 하나의 통합 문서에는 최대 255 개까지의 워크 시트를 포 함할 수 있으며, 워크시트의 이름은 Sheet1, Sheet2,... 등으로 설정 되어 작업 내용에 맞게 시트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수평 / 수직 분할 상자  통합 문서 창의 수직 이동줄과 수평 이동줄 끝부분에 있는 창 분할 선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화면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분할하기 위 해 사용한다.

환경 설정  [ 오피스단추 ]- [PowerPoint 옵션 ] 선택  [ 옵션 ] 의 [ 저장 ] 탭에서 자동 저장 간격과 자동 저장 위치를 지정  저장 위치를 지정함으 로써 파일 저장 시 저장 하고자 하는 폴더를 매 번 선택하지 않고 자동 저장 위치에 바로 저장 할 수 있다.

데이터 입력  원하는 위치의 셀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원하는 셀에 위치 시킨 후 수식 입력줄에서 입력 작업을 할 수 있다.  입력 후 엔터 (Enter)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나 방향키로 다른 셀을 선택하거나, 수식 입력 줄의 입력 (V) 표시를 클릭 한다.  입력을 도중에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누르거나, 수식 입력줄의 취소 (x) 표시를 클릭 한다.  [ 모든 선택 단추 ] 를 눌러 [ 서식 ] 의 폰트와 글자 크기를 새굴림, 20 으 로 지정한다.  B 열 3 행부터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입력한다..

데이터 입력

엑셀 통합 문서 저장  [ 오피스 단추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을 선택한다.  파일 형식을 변경하고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클 릭 한다. 엑셀의 기본 확장자는 xls 이다.

데이터 편집  마우스를 이용하여 편집 하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한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특정 범위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셀의 행과 열이 활성화 되어 표시된다.

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 셀 서식 ] 을 선택한다.

 [ 셀 서식 ] 의 [ 테두리 ] 을 선택한 후 원하는 선 스타일과 색을 선택 후 테두리를 지정한다. 스타일은 굵인 직선, 색은 파란색, 테두리는 윤 관석과 안쪽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행 높이 열 너비 조정  열 너비의 표준 값은 8.11 글자 수  행 높이는 13.5 포인트  열 너비를 변경  조정하고자 하는 열 범위 를 지정한 후 원하는 열 너 비가 될 때까지 열 머리글 의 오른쪽 괘선을 끌어준 다.  수식 입력 줄에 정확한 너 비가 수치로 표시되며 사 용자는 이를 참조하여 열 너비를 조정하면 된다.

행 높이 열 너비 조정  다른 열 너비 지정 방법은 해당 열 너비 범위를 지정한 후 우측 마우 스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 중 [ 열 너비 ] 를 선택 한 후 지정하고자 하 는 수치를 입력하면 된다.  여기서 (B-I) 열 까지 범위를 지정 후 열 너비를 10, A 열의 열 너비 를 1 로 입력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셀 병합과 셀 음영  B1 셀에 “ 교양 컴퓨터 수강생 기말고사 성적표 ” 라고 입력 후 B1 ~ I1 까지 범위를 지정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 셀 서식 ] 을 선택 한다. [ 셀 서식 ] 의 [ 맞춤 ] 탭에서 텍스트 조정의 셀 병합에 체크 표 시를 한다.

셀 병합과 셀 음영  [ 셀 서식 ] 의 [ 채우기 ] 탭에서 원하는 셀 음영의 색상과 무늬를 선택 한다.  다른 셀들도 영역을 선택 후 [ 셀 서식 ] 의 [ 무늬 ] 와 [ 채우기 ] 에서 셀 음영을 부여하고 글꼴의 색상을 변경해준다. 결과 화면은 다음 그 림과 같다.

같은 시트에 있는 셀 참조  작성하고 자 하는 셀에서 수식 입력 시 등호 (=) 입력 후 참조할 데이 터가 있는 셀을 클릭한다.

다른 시트에 있는 셀 참조  작성하고 자 하는 셀에서 수식 입력 시 등호 (=) 입력 후 참조할 데이 터가 있는 셀을 클릭한다.  다른 시트에 있는 데이터일 경우에는 해당 워크 시트를 클릭한 후, 참조 하고자 하는 셀을 클릭한다.  워크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는 느낌표 (!) 기호로 연결된다.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  상대참조로 된 수식을 복사하면 붙여 넣은 수식의 참조는 자동으로 고쳐져서 수식의 원래 상대 위치와는 다른 셀을 새롭게 참조하게 된다.  절대 참조는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더라도 항상 고정된 셀만 절대 적으로 참조하는 것이다.  혼합참조는 $C2 나 C$2 등과 같이 열이나 행 중 한쪽만 절대적으로 고정 시키는 경우에 사용 된다.  F4 키를 누르면 절대 참조, 혼합 참조, 상대 참조의 순으로 변경된다.

상대 참조 사용 예  은행의 이자 금액을 구하기 위한 데이터를 G2 셀에 “=F2*C2” 와 같 이 입력 한 후 자동 채우기를 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절대 참조 사용 예  은행의 이자 금액을 구하기 위한 데이터를 G2 셀에 “=F2*$C$2” 와 같이 입력 한 후 자동 채우기를 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온 다.

자동 계산

자동 합계

수식을 이용한 계산

함수상자를 이용한 계산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함수를 입력할 셀을 선택한 후 [ 메뉴 ]-[ 수식 ]-[ 함수삽입 ] 을 선택하 거나 아래 그림의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된 함수 마법사 아이콘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함수 마법사에서 입력할 함수를 선택하고 [ 확인 ] 버튼을 누른다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함수 인수 창이 뜨면 셀의 범위를 지정한 후 [ 확인 ] 버튼을 누른다.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셀서식에서 소수 자릿수 지정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나머지 함수들도 위의 과정을 반복해서 실행 후 [ 자동채우기 ]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