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컴퓨터와 인터넷 1 정보기술응용
1.1 컴퓨터 일반 컴퓨터 과학기술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응용기술 –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전은 컴퓨터의 발달과 직접적인 관계 –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변화 예측 1) 정보화 사회 –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연결된 사회로써 정보의 축적, 처리, 전달 능 력이 획기적으로 증대 – 아이디어와 정보가 사회의 주요 자본이 되어 정보의 창출과 유통이 사 회의 중심이 되는 지식 중심 사회 2 정보기술 응용
1.1.1 컴퓨터 과학기술 세계미래학회 (World Future Society) 미래의 20 대 기술 –3D 프린터의 생산 혁명 유발 –10 년 내 간병 로봇 현실화 – 클라우드 컴퓨터가 일상의 조언자로 등장 – 클라우드 기술로 로봇 가격이 90% 싸짐 –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시대의 본격화 –SNS 관리 전담 CEO 의 등장 – 스마트폰이 아프리카 정치개혁을 촉진 – 주가 대신에 인터넷 평판이 기업 가치를 좌우하게 됨 3 정보기술 응용
1.1.1 컴퓨터 과학기술 2) 컴퓨터의 역사 4 정보기술 응용 제 1 세대제 2 세대제 3 세대제 4 세대제 5 세대 연 대연 대 현재 회로소자진공관트랜지스터집적회로 (IC) 고밀도 IC 초고밀도 IC 광회로 신경망회로 기억장치 자기드럼 자기코어 자기테이프 자기코어 자기드럼 자기디스크 자기코어 자기디스크 IC 기억장치 고밀도 칩 자기디스크 LSI, VLSI 초고밀도 칩 가상기억장치 광디스크 운영체제 조작자운전 일괄처리 다중처리 시분할방식 가상운영체제 온라인 가상운영체제 병렬처리 클라이언트 / 서버 기억용량 2KB32KB2MB8MB 무한대
1.1.1 컴퓨터 과학기술 2) 컴퓨터의 역사 5 정보기술 응용 제 1 세대제 2 세대제 3 세대제 4 세대제 5 세대 대표기종 ENIAC IBM 650 UNIVAC NCR 501 IBM 7000 CDC 6300 IBM 360 PDP-11 IBM 370 CRAY Ⅰ CRAY Ⅱ Intel Core i9 IBM Watson 응용 과학계산 통계 생산관리 의사결정 예측 경영정보 로봇 시뮬레이션 생명공학 특성 부피가 크고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 수명이 짧다. 운영체제 번역기 기억용량 대량화 CRT, OMR 소형화 신경망 컴퓨터 지식 처리 광소자 초병렬 컴퓨터
1.1.1 컴퓨터 과학기술 6 정보기술 응용 3) 컴퓨터의 응용분야 자연과학 / 공학분야 의료분야 인문 / 사회과학분야 예술분야
1.1.2 컴퓨터의 분류 7 정보기술 응용 자료의 표현 방식에 따른 분류 디지털컴퓨터이산형의 숫자를 사용하는 컴퓨터 아날로그컴퓨터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 혼합형 방식 컴퓨터 아날로그 방식 컴퓨터와 디지털 방식 컴퓨터의 장 점을 이용하여 제작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범용컴퓨터 재고 관리, 과학 계산, 통계 처리, 온라인 서비스 등의 다양한 업무 분야에 사용 전용컴퓨터한정된 분야의 문제만을 처리
1.1.2 컴퓨터의 분류 8 정보기술 응용 성능에 따른 분류 슈퍼컴퓨터 - 보통의 컴퓨터보다 연산속도가 수십에서 수백 배 빠른 컴퓨터 메인프레임 컴퓨터 - 대기업, 병원, 은행, 보험 등과 같이 복잡하고 빠른 처리를 요구하는 업무에 이용 중형 미니컴퓨터 - 소규모이고, 처리능력이 낮고, 가격이 저렴한 미니컴퓨터가 메인프레임을 대치 마이크로컴퓨터 - 중앙처리장치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장착
1.1.3 컴퓨터의 동작 입력장치를 통하여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처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생성하고, 출력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기능 9 정보기술 응용 1) 데이터 처리
1.1.3 컴퓨터의 동작 10 정보기술 응용 중앙처리장치 – 인간의 머리 역할을 맡은 부분으로 전체 컴퓨터 시스템을 제어 – 제어 장치 (CU: Control Unit) 와 연산 장치 (ALU: Arithmetic Logic Unit), 내부 기억장치인 레지스터 (register) 로 이루어짐 AP(Application Processor)
1.1.3 컴퓨터의 동작 11 정보기술 응용 2) 코드 및 진법 –1 과 0 으로 구성된 이진수 (binary digit) 의 형태로 표현 – 컴퓨터에서 전기적인 신호가 발생되거나 회로가 연결된 상태는 1, 그 반대는 0 – 십진수 를 이진수로 표현 = 8x x x x10 -1 – 이진수 을 십진수로 표현 = 1x2 5 +1x2 4 +0x2 3 +1x2 2 +0x2 1 +1x2 0 = 53
1.1.3 컴퓨터의 동작 12 정보기술 응용 2) 코드 및 진법 10 진법 2 진법 8 진법 16 진법 A B C D E F
1.2 컴퓨터 하드웨어 하드웨어 (hardware) – 손으로 만져질 수 있는 물리적인 장치 – 컴퓨터 본체, 모니터, 키보드, 하드디스크, 사운드 카드, 각종 그래픽 카드, 프린터, 모뎀 등 소프트웨어 (software) – 하드웨어 장치를 운영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여러 가지 프로그 램의 총칭 – 윈도 8 과 같은 운영 체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인 한글, 압축 프로그 램인 알집 등 13 정보기술 응용
1.2.1 하드웨어 구성 시스템 뒷면의 구성 14 정보기술 응용 – 포트 : 직렬 포트는 직렬 마우스, 외장형 모뎀 등을 시스템에 연결 병렬 포트는 프린터와 같은 외부 장치를 연결 –USB 포트 : 고속의 주변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접속 규격으로 USB 를 지원하는 비교적 빠른 전송이 필요한 장치를 연결에 사용 – 디지털 오디오 출력단자 : 디지털 사운드 출력을 지원하는 포트
1.2.1 하드웨어 구성 시스템의 내부 구조 15 정보기술 응용 – 마이크로프로세서 (CPU) – 주기억장치 (RAM) – 인터페이스 단자 – 캐시 메모리 –PC 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보드로 메 인보드 (Motherboard) – 디스크 드라이브 : – 확장 슬롯 :
1.2.1 하드웨어 구성 3) 저장장치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는 기억장치에 기억 – 컴퓨터에 있어 모든 자료가 주기억장치에 기억되어 연산에 사용 – 컴퓨터 기억용량 단위 1 Byte ( 바이트 ) = 8 bit 1 KB ( 킬로바이트 )= 1024 Byte 1 MB ( 메가바이트 )= 1024 KB = 1024x1024 Byte 1 GB ( 기가바이트 )= 1024 MB 1 TB ( 테라바이트 )= 1024 GB 16 정보기술 응용
1.2.1 하드웨어 구성 17 정보기술 응용 주 기억장치 –RAM(Random Access Memory) 프로그램의 중간결과 및 최종결과 등을 일시적으로 저장 전원을 제거할 경우 저장되었던 정보를 모두 잃어버림 –DRAM(Dynamic RAM) –SRAM(Static RAM) DRAM SRAM
1.2.1 하드웨어 구성 18 정보기술 응용 –ROM(Read Only Memory) 기억된 자료를 변경하거나 다시 기억시킬 수 없고 단지 읽을 수만 있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