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은 김채봉 신선영 김찬영 이희은
대조법 평행법 말음반복법
대조법의 정의 Ⅰ. 대조법 상반되거나 대립되는 사물을 함께 내세워, 양자의 대조적인 상태를 강조하는 수식법이다.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묘사할 때 직접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반대되는 것, 또는 그 주위의 것을 묘사함으로 써 묘사대상을 돋보이게 하는 문체상의 기법을 가리킨다.
Ⅰ. 대조법 대조법 예시 “ 오늘 우리는 패배했지만 내일은 승리할 것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레지스탕스의 불꽃은 꺼지지 않을 것입니다.” - 우리는 바다에서 싸울 것이고 육지에서 싸울 것이며, 들 판에서, 시가지에서도 싸울 것이다.”( 처칠 ) - “ 프랑스는 전투에서 졌다. 그러나 프랑스는 전쟁에선 지 지 않았다.”( 드골 ) -
평행법의 정의 Ⅱ. 평행법 히브리시의 평행법을 학적으로 논술한 최초의 사람은 Robert Lowth 교수다. 같은 사상을 다른 말로써 중복적으로 표시하며 또 같은 말 의 형식에서 다른 사상을 연결하고 있으며 동일한 말로 동 일한 사상을, 다른 것은 다른 대로 배열한 것 귀결체간의 기본적인 평행양식에 따라 Robert Lowth 교수 는 3 가지로 나눈다.
평행법의 종류 Ⅱ. 평행법 첫 귀절체의 사상을 둘째 귀절 체에서 반복하여 강조하는 시법 이다. 동의적 평행법 (Synonymous Parallelism) 내성적 평행법 (The Synthetic Parallelism) 첫 귀절체와 둘째 귀절체의 사 상이 대립되거나, 첫 귀절체는 긍정적으로 말하나, 둘째 귀절 체는 부정적으로 말하여 서로 사상이 반립되는 평행 법이다. 반의적 평행법 (The Antithetic Parallelism) 나를, 내 곡성, 내 간구, 내 기 도 등으로 더 발전되어 표현.
말음반복법의 정의 Ⅲ. 말음반복법 한 문장이나 문단 안에서 같은 단어나 어구또는 문장을 반 복함으로써 감정적 호소의 효과를 높이는 표현 기법이다. 시어의 운율을 맞춰 흥을 돋우거나 뜻을 강조할 때 많이 쓰 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