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제7장 음악.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제7장 음악."— Presentation transcript:

1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제7장 음악

2 개괄 _ value chain 중심으로 콘텐츠제작 저작권협회 음반사 유통&마케팅 ASCAP BMI 방송 소비자 Content
메이저음반사 방송 소비자 Content 라이브 독립음반사 소매유통 개인음반제작자 인터넷 1/11

3 ASCAP : 1914년 전미 작곡가 저자 음반업자 협회 BMI : 1939년 라디오 방송국 중심 방송음악법인
1. 저작권 협회 저작권 협회의 탄생 1897년 비극 뮤지컬 작곡가에게 공연권이 주어짐->콘텐츠 제작자가 생산한 콘텐츠에 직접적인 권리를 가짐->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불법 사용을 감시해야 할 필요성->협회의 등장 ASCAP : 1914년 전미 작곡가 저자 음반업자 협회 BMI : 1939년 라디오 방송국 중심 방송음악법인 Blanket license 그 외 수많은 단체들 (RIAA, NARAS, AF of M, AFTRA 등)은 끊임없이 음악가의 지적재산권 문제에 대한 법안을 제정하는데 노력 중 2/11

4 워너뮤직, 소니뮤직, 유니버설 뮤직, BMG, EMI 독립음반사 : 소규모~대규모까지 다양 개인 음반 제작자
2. 음반회사 메이저 음반 회사 워너뮤직, 소니뮤직, 유니버설 뮤직, BMG, EMI 독립음반사 : 소규모~대규모까지 다양 개인 음반 제작자 Ex)루신다 윌리암스, 마이크 블레이클리 3/11

5 DJ-음반사 =>라디오방송국-음반사 참조: http://www.likeaforest.net/nomedia/?p=292
3. 전통적인 전달통로 방송 음반회사와 방송국과의 관계 : 뇌물사건 1959년 payola 사건 2007년1월 미국 4대 방송국 벌금형 DJ-음반사 =>라디오방송국-음반사 참조: 소비자와 방송국의 관계 : 조작사건 2. 라이브 음악 라이브공연 성공 요인 : 공연자체+공연관련상품판매+기업들과의 스폰서계약 메가투어 ‘미디어가 곧 메시지이다’ by 마셜 맥루한 4/11

6 1981년 8월 타임워너 로버트 피드먼Robert Pittman 만듦.
3. 전통적인 전달통로 3. 뮤직비디오와 MTV 1981년 8월 타임워너 로버트 피드먼Robert Pittman 만듦. 비아콤 매각 이후, 젊은이층을 겨냥한 다양한 program 인터넷으로 확장 “우리 회사의 정체성은 100퍼센트 젊은이이다. 1534팬들과 소통하라.” 4. 음반구매 : 소매유통 대규모 할인점과 대형매장 중심 Ex)Virgin Mega-Stores 음악클럽의 우편판매 마케팅 : 인터넷으로 위협받고 있음. 5/11

7 아티스트의 퍼스낼리티 전달부터 새로운 전달 기술의 개발까지 기술의 변화 ; LP에서 CD로
4. 음반 마케팅 아티스트의 퍼스낼리티 전달부터 새로운 전달 기술의 개발까지 기술의 변화 ; LP에서 CD로 로얄 필립스 전자 CD개발 뮤직,영화,엔터테인먼트 시장 진출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하드웨어의 개발을 야기시켰다. 처음만 ‘반짝’하는 기술의 한계 마케팅 퍼스낼리티 음반판매는 스타에 의존도가 높다 슈퍼스타만들기 ex)딕시 칙스 공동 프로모션 일명 “끼워팔기” 음반회사-스폰서회사 6/11

8 BET (Black Entertainment Television) 가사의 반 사회성에 대한 지적 및 논란 오페라와 음악
5. 틈새시장 라틴음악열풍 ex)리키마틴, 마크엔소니 2. 도시 흑인 음악 종류 : 랩, 레게, 블루스, R&B, 가스펠 BET (Black Entertainment Television) 가사의 반 사회성에 대한 지적 및 논란 오페라와 음악 세계 3대 테너(플라시도 도밍고, 루치아노 파바로티, 호세 카레라스) 처치 신드롬 : 어린 소비자 대상 7/11

9 <크리스탈 궁전> Program 5. 재구성 앨범과 컴필레이션 음반 Rhino Records레코드, TVT레코드
5. 틈새시장 4. CCM 2000년도 전체 판매 4,980만장 장르별 5위 하지만 음반사 이익은? “변하지 않는 상품” <크리스탈 궁전> Program 5. 재구성 앨범과 컴필레이션 음반 Rhino Records레코드, TVT레코드 기본자산적극활용+열광적인 팬들의 수요 6. 사운드 트랙OST 비뮤지컬영화/뮤지컬영화/유명가수출현영화/블록버스터영 영화와 음반을 동시에 홍보 8/11

10 소규모 음반 제작사나 가수들에게는 기회가 되기도
6. 인터넷 음악 초고속 인터넷을 통한 음악 전송 tech ->인터넷 방송 및 음악 다운로드 저작권문제 불법복제 Ex)Napster, MP3.com 소규모 음반 제작사나 가수들에게는 기회가 되기도 9/11

11 문화 산업의 가장 큰 장벽인 “언어”의 문제가 음악산업에 서는 빗나간다. 각 국가는 자국의 음악을 세계시장에 유통시
7. 세계 음악 시장 문화 산업의 가장 큰 장벽인 “언어”의 문제가 음악산업에 서는 빗나간다. 각 국가는 자국의 음악을 세계시장에 유통시 키기 위한 기반마련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그 유통방식은 디 지털화되고 있다. Ex1) 비방디 유니버설 : 비자비 Vizzavi 포털 서비스 Ex2)빌보드 닷컴 오프라인의“브랜드 파워”를 성공적으로 온라인화시킨 예 음악업계사업자 위주의 브랜드 파워는 그대로 유지한 채, 인 터넷을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잠재적인 신규 독자층까지 이끌어냄. 10/11

12 다른 콘텐츠를 판매하는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기도 하다.
결론 음악은 그 자체로 콘텐츠이기도 하고, 다른 콘텐츠를 판매하는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기도 하다. 비벤디, 美式 회계 도입...136억유로 적자 [연합뉴스 :29] 광고 (파리=연합뉴스) 프랑스의 대형 미디어기업 '비벤디 유니버설'은 미국식 회계방법을 도입하면서 2001 회계연도에 136억유로(미화 118억1천만달러)의 순손실이 발생했으나 올 회계연도의 경영은 밝은 것으로 5일 전망했다. 유니버설 뮤직그룹과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모기업인 비벤디는 37억9천500만유로의 영업수익을 올려 전년의 배로 증가했으나 회계를 미국식으로 전환하면서 상표나대고객관계, 직원들의 사기 등 무형자산 157억 유로(미화 136억3천만달러)가 장부상에서 빠져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게 됐다. 비벤디는 회계방식을 프랑스식에서 미국식으로 바꿈으로써 미국시장 진출이 더용이해 질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비벤디는 앞서 2000 회계연도에는 23억유로의 흑자를 기록한 바 있다. 장 마리 메시에 비벤디 회장은 기존 회계방식을 미국식으로 바꾸는데 따른 일시적 하강현상을 겪고 있을 뿐이라면서 "경영목표를 모두 달성하거나 초과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에 우리는 수익악화 경고를 내지않은 유일한 그룹이었다"고 상기시키면서 올 회계연도에도 매출과 영업이익면에서 업계 최고의 성장률을 기록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비벤디는 지난 2000년에 캐나다 시그램사 매입을 통해 유니버설을 인수하고 USA네트웍스의 TV-영화사업 매입협상을 추진하는 등 미국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왔다. 11/11


Download ppt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제7장 음악."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