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컴퓨터공학부 09 장준영 1
개요 MMORPG 는 가상적인 게임 세계에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게임이다. 현실과 유사성이 존재 2
Topics Loophole Balance 악의적 운영자 현금 거래 3
1. Loophole 루프홀이 만드는 현상 4
오염된 피 사건 WOW 에서 일어난 전염병 사건 5
오염된 피 사건 줄구룹 (Zul'Gurub) 이라는 던전의 보스가 사용 하는 기술이 전염병 유발 던전에서 나가면 해제 그러나 전염병에 걸린 펫이 소환해제되면 계속 유지된다. 6
오염된 피 사건 죽지 않는 NPC 에게 전염되고, NPC 로부터 수 많은 사람에게 퍼져나감 전염병에 걸린 도시 탈출, 의도적으로 감염시 키기 등의 행동을 보여줌 7
2. Balance 잘못된 밸런스가 만드는 현상 8
성 벽돌 사건 2005 년 가을 마비노기의 물가 상승 9
성 벽돌 사건 초기의 성 벽돌 곳곳에서 채집할 수 있었음 높은 가격에 팔림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자 인플레이션 발생 10
3. 악의적 운영자 운영자가 만들 수 있는 현상 11
그라나도 사건 2010?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운영자들의 횡포 12
그라나도 사건 운영자들이 클랜을 만들어서 유저들을 학살함 캐쉬템을 사도록 유도 유저들의 반발로 인해 운영진 대거 해고 13
4. 현금 거래 현질로 만들어지는 현상 14
아프리카 BJ 인범 집행검 증발사 건 리니지의 PK 시스템과 현금 거래가 만들어낸 사건 15
아프리카 BJ 인범 집행검 증발사 건 PK 가능한 서버에서 PK 를 하면 아이디가 빨갛 게 되며 ‘ 카오 ’ 모드가 됨 이 상태에서 죽으면 랜덤으로 아이템을 잃음 집행검이라는 현금 2500 만원정도 되는 아이템 이 사라짐 16
아프리카 BJ 인범 집행검 증발사 건 사건을 일으킨 아프리카 방송 BJ 인 인범은 집 행검을 잃어버린 사람의 원래 행실을 나열하면 서 합리화 17
결론 유명한 사건 대부분이 어두운 사회 현상을 일 으킴 어둡지 않으면 유명해지지 않는다 ? 또한, 그런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 역시 부정적 임 18
Thank you! Q & A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