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 조선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장경선 한승아
목차 1. 서언 2. 속요의 개념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5. 작품세계 6. 문학사적 의의 7. 결어
1. 서언 속요란 무엇인가 ? 어떠한 작품들이 있으며 그 작품들은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 문학사적으로 어떠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가 ?
2. 속요의 개념 원래 속요란 백성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져 온 시속의 노래란 의미. 속요 ( 俗謠 ) 는『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 향악보』등에 실려 전해지는 고려시대의 노래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가리 키는 시가양식. 속요는 고려가 망한지 한 세기 이상이 지난 뒤인 조선조 성 · 중종대에 와서야 문자로 채록. 고려시대에 불리던 당시의 원형을 그대로 간직 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움.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민요궁중 반복구, 후렴구 삽 입 가사의 개변 일부 성격적 변모 고려 궁정 조선 왕조 궁실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 - 향가의 전통 그대로 계승 , - 기존의 가요 재창작 향가의 속요화만이 아니라 신라시 대의 민요까지도 고려 민간사회에 전 승되어 속요에 흡수되었음을 암시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민요가 왕실에 유입되어 속악으로 자리 잡는 과정의 환경 - 고려 왕실에 계승된 삼국 속악의 일정한 기여 - 고려 역대 군주의 민요에 대한 기호 - 왕실의 취향에 영합한 왕립 음악기관과 문신들의 역할 - 행신들의 아첨과 기녀들의 공헌 - 당악의 흡인력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속요가 조선조에 와서 ‘ 남녀상열지사 ’ 로 폄하 되었지만, 고려의 시각에서 본다면 당시에는 불건전한 노래로 취급되지 않 았을 것임 속요의 형성을 여말의 문란한 시 대상황과 반드시 연계시키려는 의식 은 매우 피상적이고 비합리적인 발상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작자나 제작 시기를 알 수 없는 것들이 대 부분이고, 제작 경위나 제목을 알 수 있더 라도 실제 작품이 전해지지 않음. 하나의 장르로 규정 지을 수 없을 정도로 노래에서 일정한 형태를 찾기 어려움. 속요에 나타난 반복구, 후렴구, 여음, 투 식어 등을 제거하면 민요와 친연한 작품으 로 변모.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송의 대성악 - 송의 궁중악으로 고려 궁중악의 악제를 정비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 - 악지에 고려 궁중악에는 아악, 당악, 송악이 존재 개개의 악이 공존 & 기능 수행 대성악과 송사의 수입이 기존에 있던 우리 의 악을 소멸시키 않았 음을 증명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당악과 송악의 유사점 - 송수지사의 내용 당악 : 치어와 구호 속악 : 가사 자체의 서두나 끝 부분, 노래 전체 - 담당층 낮은 벼슬, 벼슬과 무관하게 기루 근처에서 평생을 보낸 사람들 - 주제 도시 남녀의 사랑, 이별, 그리움 위주 - 궁중 유입 과정 민간 가요에서 출발하여 기존의 가락에 가사를 짜 맞춤 속요의 원가를 막연히 민요로 상 정하는 데서 벗어 나야 함 !
5. 속요의 작품세계 고려가요 ①속요 계통의 노래 - 언어의 운율미, 구비적 전통미를 잘 살리고 있는 서정가 요 - 민요에 바탕 - 형태나 기원, 작자층 등에서 성격을 달리함 - 작품세계가 매우 다양 - 보편적인 주제는 남녀간의 사랑과 이별, 기다림과 그리 움 ②경기체가 계통의 노래 - 교술적인 성격이 두드러짐
5. 속요의 작품세계 1. 부모에 대한 효 2. 임금을 향한 충 3. 남녀간의 사랑 4. 굿 현장에서 불리는 무가 5. 민중의 애달픈 삶
5-1 사모곡 ( 효 )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을 각각 호미와 낫에 비 교 악장가사, 시용향악보에 실림 속요의 성격적 변모 과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 서 제공 비유의 소박성과 진솔성으로 볼 때, 처음에는 돌 아가신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불린 노래 로 보임.
5-1 사모곡 목주 엇노래 제목과 보 편성을 갖 게 됨 사모곡 고려 궁중 무악으로 상승, 채택
5-2 정과정 ( 충 ) 충신연주지사의 대표적 작품 속요 가운데 작자가 분명히 밝혀져 있는 유일한 작품 10 구체 향가의 형태 유배시가인 이 노래는 이재현의 에 한 시로 번역되어 전해짐 자신의 무고함과 임금을 향한 변함없는 단심을 구 슬프고 비통한 어조로 읊조림
5-3 처용가 ( 무가 ) - 신라 향가 처용가에 기원을 둔 무가로 모두 45 행 - 악학궤범과 악장가사에 실림 - 처용가와 관련된 기록이 처음 나타난 것은 고종 23 년
5-3 처용가 첫째 단락 : 서사적 원망의 기원을 담음 둘째 단락 : 처용의 당당한 모습을 머리에서 발 끝까지 낱낱이 묘사 셋째 단락 : 처용의 모습에 감탄하고 찬양 넷째 단락 : 역신을 물리치는 처용의 주술적 위 력을 묘사
5-4 청산별곡 ( 민중의 삶 ) 1 연 : 세상살이의 어려 움을 벗어나고 싶어 함 2 연 : ‘ 새 ’ 에 감정을 이 입하여 슬픔을 노래 3 연 : 속세에 대한 미련 4 연 : 밤의 절망적인 고 독 5 연 : 운명을 체념하고 받아들이는 태도 6 연 : 새로운 환경을 찾 아 나섬 7 연 : 기적이 일어나기 를 바람 8 연 : 어느 쪽에서도 위 안을 얻지 못함
5-4 청산별곡 주제 - 산이나 바다를 찾아 외롭게 사는 민중의 애달픈 심정과 삶에 대한 비애 속요 중 가장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 중 하나 - 은둔한다고 풀어질 수 없는 삶의 고뇌를 술로 달래는 괴로움이 우수적인 표현과 음악성 속에 잘 용해됨 - 매 연마다 반복되는 시적 이음 고리가 음악적 효과를 거둠 ‘ 청산 ’ 과 ‘ 바다 ’ - 현실의 갈등과 고뇌에서 벗어날 수 없는 장소성
5-5 서경별곡 ( 사랑 ) 이별의 고통과 임의 뒤를 따르겠다는 애절한 소망과 연모의 정을 노래한 4 행까지 사랑의 정은 끊어지지 않으리라는 것을 노래한 8 행 까지 임을 배에 싣고 떠나는 사공을 원망하는 내용이 담 긴 마지막 행까지 서경별곡의 시적 화자는 사랑과 믿음을 중요시하는 자기중심적이며 직선적인 성격의 여인상을 드러냄
5-5 서경별곡 3 연에서 골계적인 성격을 발견 2 연은 정석가의 6 연과 일치 3 연에 걸친 시상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음
5-5 서경별곡 시적 화자의 목소 리가 여성적 이별이라는 소재 이별을 적극적으로 거부 함께 있는 행복과 애정을 강 조 희생을 통해 재회를 기약
5-6 쌍화점 부도덕한 인간의 윤리를 풍자 풍자와 상징성이 돋보이는 창작시 수록
5-6 쌍화점 1 연은 회회아비 2 연은 절의 사주 3 연은 우물의 용 4 연은 술집 주인을 중심 소재로 사용
6. 문학사적 의의 표현의 소박성과 함축성, 꾸밈없는 생활 정서 의 표현, 높은 문학성 등으로 시조와 더불어 우리 문학사의 대표적인 시가 양식으로 꼽힘 적나라한 인간성과 풍부한 정서를 우리말로 표 현하여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으로 가치가 있음 음악적으로 경쾌한 리듬을 살리는 기교 등은 고전 문학의 진수를 맛보게 하는 요소로서의 기능
7. 결어 속요는 고려시대 노래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시가양식 총 14 편이 전해지며 다양한 작품세계를 가지 고 있음 꾸밈없고 소박하게 우리의 정서를 잘 표현함 우리말로 표현하여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
질문 &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