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법 & 동기부여 1. 대화 2. 동기부여. 1. 대화 - 정보, 지식 & 감정, 생각 교류의 수단 - 효과적인 대화 : 존중 ↔ 공통의 주제 ↔ 주고받기 - 대화 = 듣기 +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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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법 & 동기부여 1. 대화 2. 동기부여

1. 대화 - 정보, 지식 & 감정, 생각 교류의 수단 - 효과적인 대화 : 존중 ↔ 공통의 주제 ↔ 주고받기 - 대화 = 듣기 + 말하기

효과적인 대화 방법 듣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 명료, 구체적으로 표현 (≠ 모호한 표현) 불쾌감을 자극하지 않는 적절한 화법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일치 때와 장소에 맞는 주제 선정 습관적인 말의 사용은 자제 정확한 발음, 적절한 속도 상대방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주제 선정

1) 경청 2) 공감적 이해 3) 질문 4) 나-전달법(I-massage) 대화 촉진 기법

1) 경청 (듣기) 적극적 경청 (Active listening) ; 숨은 의도까지 듣는 것 SOLER S(straight); 정면보기 O(openness); 개방적인 자세 L(leaning toward); 상대쪽으로 몸을 약간 기울이기 E(eye contact); 자연스럽게 눈맞추기 R(relaxing); 편안한 인상으로 이완하기

적극적 경청 (Active listening) ; 표면적 메시지와 더불어 숨은 의도까지 파악하며 듣는 것 (5시간째 컴퓨터게임을 하는 언니에게 동생이) “ 언니, 이 컴퓨터 계속 쓸꺼야 ?” “ 지금 내가 쓰고 있는거 안보여 ?” “ 지금 컴퓨터 쓸 꺼니 ?” (X)

(부엌에서 저녁을 준비하시던 엄마가 딸에게) “ 딸아, 지금 뭐하니 ?” “TV 봐요 ” “ 뭐 시키실 일 있어요 ?” 적극적 경청 (Active listening) (X)

2) 공감적 이해 ‘자각+의사소통’ 기술이 필요 1) 상대 관점에서 이해 2) 상대 이야기 속의 감정과 생각을 파악 3) 자신이 느낀 감정을 잘 전달 추임새

공감적 이해의 세 수준 (189p) 1) 인습적 수준 : 자기중심의 이해 2) 기본적 수준 : 타인중심의 피상적 이해 3) 심층적 수준 : 타인중심의 심층적 이해 1) 인습적 수준 “넌 사교성이 없어 탈이야” 2) 기본적 수준 “네 마음에 맞는 친구가 없어 큰일이구나..” 3) 심층적 수준 “친구가 없어 답답하고 힘들겠구나. 하루빨리 친구가 생겨서 학교생활에 생기가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구나” “ 학교에 마음 터놓고 말할 애가 없어요 ”

3) 질문 개방적 질문 ; 폭넓은 대답, 생각, 감정 유도 “ 오늘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구나 ?” 폐쇄적 질문 ; 명백한 사실에 대한 대답 유도 “ 재미있게 지냈니 ?” 장점: 질문을 통한 정보로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 가능 단점: 원하는 답을 못 얻기도 장점: 듣고 싶은 답을 간결·명확히 얻어냄 단점: 대화의 지속성이 떨어짐

직접적 질문; 단순 정보 제공됨, 직접, 물음표로 마침 간접적 질문; 감정을 유발시킴, 넌지시, 서술형으로 마침 “ 주말에 런닝맨 봤어 ?” “ 주말은 재미있게 지냈는지 궁금하구나.” 장점: 원하는 답을 제공받음, 상대가 명확히 질문임을 인식함 단점: 심한 경우 상대가 압박감을 받기도 함, 대화가 단순해짐 장점: 질문처럼 느끼지 않아 편안한 기분을 줄 수 있음 단점: 듣고 싶은 대답을 못 듣거나 빨리 들을 수 없음

“왜?” 보다는 “어떻게”“무엇 때문에”로 바꾸기 왜  공격, 비난으로 인식하기도 함 “ 왜 그랬니 ?” (X) “ 왜 동생과 싸우니 ?” “ 무엇 때문에 그랬니 ?” (O) “ 동생이 어떻게 했는데 싸웠니 ?

이중 질문 사용을 자제 두 가지 질문에 혼란스러운 반응을 보이게 됨 “ 너 책 산다는 것 거짓말이지 ? 지난번에 산 책은 무슨 책이야 ?” “ 영수와 싸운 이유가 뭐니 ? 지난번에는 철수와 싸웠 지 ?

4) 나-전달법(I-massage) 주어가 ‘나’이도록 전달하는 방법 “Do you know me?” “Do I know you?” ‘너’전달법의 단점 1) 타인이 주어이므로 주관적,감정적으로 묘사하게 됨 2) 상대를 비난, 명령, 강요하는 느낌이 들게 함 3) 상대방의 반성보다는 반감을 유발시킴 (not good) (O)

나-전달법의 바른 사용 “ 내가 쉬는 시간에 욕하는 소릴 들었어. 조금 과하다 싶더라고. 욕이 입에 붙기 쉽다던데, 우린 조심하도록 하자 ” 1) 문제가 되는 상대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객관적 사실만을 말함 2) 상대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솔직한 감정을 표현 3) 상대방에 대해 내가 바라는 바를 표현 4) 다시 적극적 경청의 자세

경청의 바른 자세 팔짱, 다리 꼬는 자세는 피한다 상대쪽으로 약간 기울인 자세를 취한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시선을 보낸다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다 진지한 태도를 보인다 고개를 끄덕인다 추임새 ‘아! 그래, 그랬니, 그랬구나, 그래서!, 저런’ 사용 말을 중간에 자르지 않는다

1. 동기부여 1) 어원 동기유발 (Motivation) ; 라틴어 movere (to move) 에서 유래

목표를 상실한 동기부여

2) 동기부여의 의미 - 무엇을 위해서인가? +어떻게 하는가? + 왜 하는가? 목표 ↔ 행동 ↔ 욕구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노력 - 신체적 행동뿐 아니라 정신적 움직임까지 포함 - 동기부여는 개인적 기질, 특성, 상황적 요인에 영향을 받음

3) 동기부여의 요소 (1)노력(행동): 에너지의 집중, 열심히 하려는 의욕 (2)조직의 목표: 개인과 조직의 목표가 같은 방향일 때 동기부여가 됨 (3)개인의 욕구 4)동기부여의 중요성 (1)개인의 동기부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을 촉진 (2)개인 동기 강도를 알면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 가능해짐 (3)동기부여를 통해 조직과 개인의 만족을 동시 충족 가능

2. 동기부여 이론 - 사람은 일을 할 때, 의의와 목적을 이해한 후 성취감을 가지려 함 존경받고 싶어하는 심리가 있음 - 생산성을 좌우하는 것은 작업조건이 아니라, 동료나 상사에 대해 갖는 감정, 기분, 태도 등의 인간적 요인임 - 사람은 왜 일을 하는 가! 라는 주제에 대하여 많은 사람이 연구 ① 매슬로우(A.H Maslow)의 욕구 5단계설 ② 맥그리거(D.M. McGregor)의 X이론 Y이론 ③ 허즈버그(F.G. Herzberg)의 위생 이론

①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 이론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구분 저차원의 욕구가 실현되면 고차원의 욕구를 가짐 어린이는 생리적 욕구가 강, 어른은 존경과 자기실현 욕구가 강 자아 실현욕구 존경 욕구 사회적 욕구 안전 욕구 생리적 욕구 성장, 잠재능력의 발휘, 꿈의 실현 성취감, 지위, 인정 등의 내·외적 자긍심 애정, 소속감, 우정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 의식주, 기본적 생활과 관련한 욕구

[한계] -어린이는 다른 집단에 비해 생리적 욕구가 강하다 -안전 욕구는 노인층에서 가장 높다 -사회적 욕구는 모든 연령층에서 중요하게 나타남 -존경욕구는 청년층, 자기실현욕구는 중/장년층에서 중요하게 평가 [욕구단계 이론의 의의]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체계적으로 제시 -욕구 사이에는 강도가 존재 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

② 맥그리거(D.M. McGregor)의 X이론 Y이론 X이론 – 사람은 기본적으로 게을러서 일하기 (책임지기) 싫어하고 강압, 통제, 벌로 다스려야 한다 (인간본성에 대한 부정적 가정) Y이론 – 일 (책임)을 수용하고 기꺼이 감수한다 스스로 주도적, 자율적, 창조적 일처리를 한다는 가정 (인간본성에 대한 긍정적 가정)

X이론보다 Y이론이 유효하다고 주장 왜? - 현대의 복잡한 경쟁여건에서, 일을 강압에 의해 수행해서는 성과달성이 불가함 - 개인의 성취력이나 자아실현 교육에 의한 인식의 변화

[한계] - 모든 상황에서 Y이론이 타당한가? ; 본인에게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일에는 X이론의 형태를 보일 수도 있음 [의의] -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에 따라 기업의 사람관리 방식이 근본적으로 달라진다는 것을 제시

③ 허즈버그(F.G. Herzberg)의 위생 이론 환경적 요인이 동기유발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동기유발 요소가 만족되어야만 개인이 발전하여 능력이 향상된다 직무만족 및 불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 -동기요인(내재적요인): 동기유발 요인 (성취감, 인정, 책임감, 승진, 성장) -위생요인(외재적요인): 환경적 요인 (회사정책, 상사와의 관계, 작업조건, 임금)

[한계] -인간은 좋은것은 자신탓, 나쁜것은 환경탓의 경향이 있음 따라서, 작업여건이 좋아도 자신의 성취감이 적으면 작업환경탓함 -만족(동기유발)과 생산성간에는 여러 요인이 존재함 [동기 위생 이론의 의의] -위생요인을 적절히 유지해서 불만을 조절하는 지표로 삼음 -동기요인을 개선시키는 지표로도 사용

동기유발 기법들  경제적 보상 ; 월급, 상여급, 복지후생 -능률급: 주로 육체근로자 생산량에 따라 임금지급 단점: 개인능률을 너무 강조하면 구성원간 협력이 어려워짐  집단능률급 제도로 보완 가능 -성과급: 정신근로자 (사무직, 전문직) 성과의 객관적 평가가 어려움 성과급 비율이 너무 적으면 동기유발 효과가 없음

 직무 충실화: -직무의 내용을 보다 충실하게 만드는 노력 (리더가 해야 할 일) -단순 반복적인 일은 만족감은 주지 못함  목표설정: -구체성, 적정수준의 난이도, 수용가능성 고려

기업의 다양한 보상제도 승진, 인사제도에 반영 인센티브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복리후생-의료서비스, 육아, 주택.. 임원들의 대우

즉각적인 외재적 보상이나 처벌이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 대상: 4살 아이들 실험 1) 지금 종을 치면 마시멜로를 하나를 줌 2) 종을 치지 않고, 선생님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두 개 줌 결과 보상을 지연했던 그룹 10년 후: 지능, 좋은 대학 진학율, 소득 수준이 모두 높음 기다리지 못한 그룹: 집과 학교에서 주의 집중에 문제 유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잘 못 견딤, 친교 관계 유지에도 문제 있음

장기적인 미래의 큰 보상을 위한 노력과 스스로에 대한 제어와 통제의 중요성 비록 당장의 흥미와 내재적 끌림을 없다고 해도 지금의 공부와 노력 이 성공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것을! 유감스럽게도 나중에야 깨닫는 경우가!

긍정의 힘과 동기부여 그저 열심히만 한다는 것은 비효율적 즐겁고 즐겁지 않은 일들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는 것! “나중에 바보처럼 되지 않으려면 지금의 공부하자”[회피동기] “나중에 재미있게 놀기 위해서 지금도 즐겁게 공부하자” [접근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