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of Everything 사물인터넷 (IoT) 과 만물인터넷
v 1. 떠오르는 2014 IT 이슈 2. 사물인터넷 ? 3. 만물인터넷 ? 4. 요약 정리 목차
떠오르는 2014 IT 이슈 1.
1. 떠오르는 2014 IT 이슈
2012 년 2013 년 2014 년 1. 미디어 태블릿 그 이후모바일 대전다양한 모바일 기기 관리 2. 모바일 중심 애플리케이션과 인터페이스 모바일 앱 &HTML5 모바일 앱과 애플리케이션 3. 상황인식과 소셜이 결합된 사용자 경험 퍼스널 클라우드 만물인터넷 4. 사물인터넷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서비스 브로커로서의 IT 5. 앱스토어와 마켓 플레이스 하이브리드 IT&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 클라이언트 아키텍쳐 6. 차세대 분석전략적 빅데이터퍼스널 클라우드의 시대 7. 빅데이터실용분석소프트웨어 정의 8. 인메모리 컴퓨팅 웹스케일 IT 9. 저전력 서버통합 생태계스마트 머신 10. 클라우드 컴퓨팅엔터프라이즈 앱스토어 3D 프린팅 1. 떠오르는 2014 IT 이슈
사물인터넷이란 ? 2. Internet of Things
정의 2. 사물인터넷이란 ?
인간의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사물들이 각자 생성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는 환경
스마트기기 공간의 한계 등장배경 2. 사물인터넷이란 ?
스마트기기 공간의 한계 휴대 가능한 기기 개수의 제한 등장배경 2. 사물인터넷이란 ?
스마트기기 공간의 한계 휴대 가능한 기기 개수의 제한 2. 사물인터넷이란 ? 등장배경
2. 사물인터넷이란 ?
등장배경
M2MIoT 관계관계 선 행 성 선행개념후행개념 상하위성 하위개념상위개념 대상대상 연결주체 기기 (machine) 사물 (things) 관 점 기술환경 M2M vs IoT 2. 사물인터넷이란 ?
M2M vs IoT M2M 기계 중심의 기술 개념 IoT 인간을 둘러싼 사물이 속해 있는 환경 개념 2. 사물인터넷이란 ?
M2M vs IoT 2. 사물인터넷이란 ?
기술분석 센싱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 인터페이스 보안 ( 정보보안 ) IoT 2. 사물인터넷이란 ? 근거리통신기술 ( 블루투스, Wifi) 이동통신기술 (2G ~ 4G) 유선통신기술
만물인터넷이란 ? 3. Internet of Everything
정의 3. 만물인터넷이란 ?
사람, 사물에 이어 프로세스와 데이터까지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새롭게 창출되는 가치와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
IoTIoE 관계관계 선행성선행개념후행개념 상하위성하위개념상위개념 대상대상 연결주체사람, 사물사람, 사물, 프로세스, 데이터 IoT vs IoE 3. 만물인터넷이란 ?
IoT vs IoE 매장의 모든 행사, 광고 3. 만물인터넷이란 ?
IoT vs IoE 3. 만물인터넷이란 ? 사용자의 관심을 끌 만한 행사
비용의 표준화 ( 전력, 인터넷 )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인터넷통신속도 만물인터넷 기술 활용 서비스 모델 마련이 시급 만물이터넷 시대에 대한 사람들의 적응성 문제점 3. 만물인터넷이란 ?
문제점 정보보안 3. 만물인터넷이란 ?
IT 업계에서의 영역파괴 M&A 현상 기업별 & 국가별 동향 3. 만물인터넷이란 ?
기업별 & 국가별 동향 3. 만물인터넷이란 ? 국가별 만물인터넷을 대비한 정책 수렴
기업별 & 국가별 동향 3. 만물인터넷이란 ? 국가별 만물인터넷을 대비한 정책 수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짐. 기업 중심의 사례가 B2C 서비스로 확산될 것. 변화 3. 만물인터넷이란 ?
요약 정리 4.
4. 요약 정리
5 번째 교육의 과제였던 빅데이터 아이디어를 만물인터넷 환경에 맞게 적용시켜 우리만의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보자. 아이디어는 자유롭게, 설명은 구체적으로 ! ★평가항목★ PPT 내용의 충실성 발표시간준수 (7 분 ) 아이디어 적절성 (IoE 이해도 )
Porter's Five Forces Analysis ( 슬라이드 1 장 ) 기존의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판매하여 혁신을 이룬 사례 IKEA 성공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