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단호
정통 오페라에 비해 가볍고 오락성이 극대화 일관된 극적인 이야기가 존재한다. 노래와 춤을 동시에 한다 ( 만능 엔터테이너 ) 구성 ◦ 서곡 – 제시부 – 프로덕션 넘버 - 아리아 ◦ 프로덕션 넘버 : 경쾌한 주제곡 ( 반복 reprise) ◦ 쇼 스타퍼 : 유머러스한 노래나 연기 ◦ 아리아 : 남녀 주인공의 사랑, 환희, 비극 등 ◦ 쇼가 끝나면 여태까지의 곡들을 편집하여 조금씩 들려주 고 배우들의 짤막한 춤과 노래를 보여준다.
1728, 영국, 존 게이 (John Gay, 1685~1732) 영국에서 발생 풍자 : 도둑놈이나 권력층이나 비슷하다 유행하던 대중노래에 새로운 가사를 붙여 공연 이후 영국식 뮤지컬 코미디가 미국으로 전파됨 azQk azQk
19 세기 후반부터 이미 노래, 춤, 코러스걸의 군무 등이 종합된 연예가 널리 정착되어 있었다. 뉴욕이나 시카고에 정착한 유럽출신 작곡가 여기에 빈 오페레타를 연결시키려는 시도 뉴욕 브로드웨이 극장에서 공연 대대적인 히트를 기록하고 쇼 비즈니스가 탄생
20 세기 초 자국 내 작곡가들이 창작하기 시작 Show Boat : Jerome Kern 1885 ~ 1945 ◦ 인종편견, 결혼파탄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 Old Man River : 7R-s 7R-s
Big 5 ◦ Jerome Kern ◦ Irving Berlin 1888~1989 ◦ Cole Porter 1891~1964 ◦ George Gershwin 1898~1937 ◦ Richard Rodgers 1902~1979 현실의 문제를 다루었다 작사, 작곡, 연출 무대미술, 안무 등 파트간의 협력관계 가 형성 Summer Time : p &feature=related &feature=related
히피문화, 반전운동의 영향 진지한 주제의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흑인들의 호소력 짙은 가창력 대표작 ◦ 헬로, 돌리 ! ◦ 지붕위의 바이올린 ◦ 헤어 ◦ 코러스라인
영국, 1948~ 대표작 ◦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 에비타 ◦ 캐츠 ◦ 오페라의 유령
1930~ 대표작 ◦ 스웨니 토드 ◦ 조지와 공원에서의 일요일 컨셉 뮤지컬 : 내용이 아니라 표현에 초점
비극적 상황을 무대에 올려서 성공 대표작 ◦ 레미제라블 ◦ 미스사이공
그랑자트 섬에서의 오후 tents_id= tents_id=9344 zAY&feature=related zAY&feature=related
1890 년경 미주리주, 세달리아 음악교육을 받은 흑인노예들의 파티음악 Cakewalk : 춤 경연, 상품이 케익 래그타임은 춤 경연에 쓰이던 음악 Scott Joplin 1868 ~ 1917 ◦ 흑인의 리듬 : 싱커페이션 ◦ 유럽 음악의 형식 : 네 마디 선율의 반복 ◦ 유럽 음악의 화성 : 폴카, 행진곡 ◦ 현대음악에 영향을 줌 : 스트라빈스키 n4YhGMzi08&feature=related n4YhGMzi08&feature=related
흑인 노예의 노동요 조지아, 미시시피, 테네시 등지의 삼각주 농민들 The Blue devil : 우울증 연인이나 직업을 상실한 아픔을 노래함 남북전쟁 이전부터 존재했으나 사회적으로 표면화되 기 시작한 것은 1920 년대 부터 Delta Blues Robert Jhonson : Delta Blues 할아버지
I-I-IV-IV-I-I-IV-IV-V-IV-I-V ◦ 기존의 유럽 화성과는 다르게 모두 딸림화음이 사용된다 ( 솔시레파 ) Pentatonic : 도레미솔라 Minor Pentatonic : 도 - 미 b- 파 - 솔 - 라 b Blue Note : 미 b, 솔 b, 시 b / 반주와의 불협화음 엘비스와 같은 록, 팝 뮤지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됨 거의 모든 대중음악은 Blues Scale 을 사용함 ◦ 반주의 화성이 뭐든지 상관 없이 대충 다 들어맞음
19 세기 말 기능조성이 쇠퇴한다. 반음계주의의 기법들이 군대, 살롱, 무도장 등에서 연주되었다. 항구도시를 통해 노예들의 음악, 군대의 음악, 유 럽의 민속음악 등이 뒤섞이게 된다. Dixieland Jazzband ◦ Jass : 홍등가 ◦ 백인재즈 음악가 EH3-I EH3-I
대위법 ◦ 성부가 여러 개 있을 때 화음의 충돌을 피하는 방법 ◦ 합창, 현악 중주 ◦ 단 5 도 장 3 도 화성학 ◦ 화음을 연주할 수 있는 악기가 ( 피아노, 기타 ) 개발되면서 정립 된 학문 (Bach) ◦ 3 개의 음, 4 개의 음, 5 개의 음 … 8 개의 음 ◦ 음의 조합이 ( 화성 ) 시간에 따라서 변하는 어떤 것 (Debussy) ◦ 화성의 연결을 탐구 ( 기능조성 ) ◦ 완벽한 화음을 위해 계산된 음만을 연주한다 기능조성이 쇠퇴한다는 것은 연주자의 즉흥성을 높여 주는 것이 된다
래그타임, 블루스가 혼합된 재즈의 형태가 탄생 크레올 사이에서 소편성 즉흥연주가 시작되었다. 대부분 관악기로 편성 재즈라는 단어의 외설성 때문에 항구도시 뉴올리 언스에서 뮤지션들이 쫒겨나게 된다. 시카고, 뉴욕에 안착
20’s 부터 20 년간 갱단, 음악가의 조합 할렘가를 중심으로 콘서트가 발생 빅밴드 형태의 악기편성 ◦ Brass(Trumpet, Trombone) ◦ Lead(Clarinet, Saxophone) ◦ Rhythm(Drum, Guitar, Piano) Swing : 12/8 박자 : Triplet ◦ 재즈 : 블루스를 연주하면서 스윙감을 부여하는 것
1900~1970 빈민굴에서 메트로폴리탄 무대까지 트럼펫 연주가, 가수 더블타임주법이나 스캣 창법 등 자신만의 스타일 을 확립하였음 GDA GDA
40’s 2 차 세계대전 발발로 빅밴드 단원들이 징집 해체된 단원들은 소규모 앙상블 중심으로 활동 작, 편곡 보다는 솔로 즉흥연주가 중요시 됨 새로운 화성, 마디의 해방 화성이 복잡하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을 갖춘 사람만 연주할 수 있었다.( 듣는 사람이 줄기 시작 ) Bebop Note : 도레미파솔라 ( 시 b) 시도 Charlie Parker : Groovin’ : &feature=relmfu &feature=relmfu
50’s 즉흥연주, 잼세션, 속주 : hot jazz 차분하고 감성적인 연주 : cool jazz Miles Davis 1926~1991 ◦ 화음과 선법의 대응관계로 솔로연주를 하기 시작 67VE 67VE
Free Jazz : 화성도 조성도 없이 그냥 즉흥연주 Fusion Jazz : 다른 음악장르와의 혼종 (Rock) Free-Funk : Funk 리듬과의 혼종 olU olU
정박에서 땡기거나 뒤로 민다 흑인 : 뒤로 밀린다 백인 : 앞으로 땡긴다
Bossa Nova 인디언 + 흑인 + 유럽 ( 라틴 ) 삼바 보사노바 정부에 대한 저항 50U 50U
루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