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샤 / 2012.8.18/ 수유너머 N. 2 제 7 장 독주곡 ✽독주곡 : 기악 연주자 혼자 연주하는 음악을 가리킴. 독주악기로는 피아노가 단연 가장 많이 쓰임. 독주 악기가 무반주로 연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반주로 연주될 경우도 독주의 범주에 놓임. 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샤 / 2012.8.18/ 수유너머 N. 2 제 7 장 독주곡 ✽독주곡 : 기악 연주자 혼자 연주하는 음악을 가리킴. 독주악기로는 피아노가 단연 가장 많이 쓰임. 독주 악기가 무반주로 연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반주로 연주될 경우도 독주의 범주에 놓임. 1."—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샤 / 2012.8.18/ 수유너머 N

2 2 제 7 장 독주곡 ✽독주곡 : 기악 연주자 혼자 연주하는 음악을 가리킴. 독주악기로는 피아노가 단연 가장 많이 쓰임. 독주 악기가 무반주로 연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반주로 연주될 경우도 독주의 범주에 놓임. 1. 바로크 독주곡 - 바로크 시대에 와서 본격적으로 악기만을 위한 음악이 발전되기 시작함. - 오르간, 하프시코드, 클라비코드, 바이올린, 플루트 (1) 푸가 ❖주제 (subject) 를 기초로 한 다성음악으로 모방대위법적인 악곡 형식의 하나임. 작품 처음에 제시된 주제가 3~5 개의 성부에 걸쳐서 모방적으로 반복되면서 악곡 전체를 형성함 ( 돌림노래의 발전된 형태 ). 〠 감상 : Bach, Fugue in G minor BWV 578 ( 기타 버전 ) http://www.youtube.com/watch?v=lxf6L14hQ-k&feature=relatedwww.youtube.com/watch?v=lxf6L14hQ-k&feature=related

3 3 (2) 즉흥적 작품들 ❖ 전주곡 (Prelude): 푸가와 한 쌍으로 묶여서 연주되는 즉흥적인 성격의 곡. 어떤 의식의 도입의 의미로 쓰임. 바흐의 이 유명. ❖ 토카타 (Toccata): 전주곡과 유사한 즉흥적 작품. 건반 주자들이 즉석에서 건반 위를 더듬듯이 즉흥 연주한 관습에서 유래. 바흐의 가 유명. http://www.youtube.com/watch?v=Zd_oIFy1mxM (3) 변주곡 (Variation) ❖ 어떤 주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다양한 형태로 변형 ( 변주 ) ❖정선율 변주곡 : 4 마디나 8 마디의 기본 주제를 베이스 ( 화음, 베이스라인 ) 에서 반복하는 동안 위의 성부에서 다양한 변화를 전개 - 샤콘느 (Chaconne): 주제를 화음적으로 다룸 - 파싸칼리아 (Passacaglia): 선율적인 베이스를 주제로 다룸 - 그라운드 (Ground) 〠 감상 : Vitali g minor http://www.youtube.com/watch?v=DU6U-OpJwWQ&feature=relatedwww.youtube.com/watch?v=DU6U-OpJwWQ&feature=related

4 4 (4) 소나타 (sonata), 모음곡 (suite), 파르티타 (partita) : 바로크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음악장르, 대조적인 빠르기를 갖는 여러 개의 악장이 하나의 조성으로 묶음. ❖무반주 소나타 : 바흐 ❖무반주 첼로모음곡 : 바흐 ❖스카를라티 (Domenico Scarlatti): 쳄발로 소나타 2. 고전주의 독주곡 - 바로크시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독주곡의 수는 적음 ( 중주곡, 교향곡 비중 높음 ) -1775 년에 피아노가 하프시코드를 대신하게 됨, 피아노 소나타 곡이 많이 작곡됨. (1) 피아노 소나타 ❖하이든 : 클라비어를 위한 소나타 50 여 편 작곡 ❖모차르트 : 대부분 3 악장 구조로 된 소나타 작곡

5 5 ❖베토벤 : 32 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남김 비창 (8 번 ), 월광 (14 번 ), 템페스트 (17 번 ), 발트슈타인 (21 번 ), 열정 (23 번 ), 고별 (26 번 ) 등등 〠 감상 : Beethoven Piano Sonata No.17 d minor Op.31-2 3 rd movement http://www.youtube.com/watch?v=mVbyow_SYGchttp://www.youtube.com/watch?v=mVbyow_SYGc ( 백건우 ) http://www.youtube.com/watch?v=-sBTAfpr21Ihttp://www.youtube.com/watch?v=-sBTAfpr21I (Glenn Gould) (2) 주제와 변주 :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소나타 외에 당시 유행하던 선율이나 자신이 작곡한 주제를 가지고 변주곡을 작곡함. ❖ 엄격 변주 : 주제의 골격은 유지하면서 음형만을 변주, 모차르트 ❖ 성격 변주 : 주제가 가진 변화의 가능성을 철저하게 활용, 주제의 모습을 대체로 지속하면서도 각 변주마다 다른 음악적 성격을 제시, 베토벤

6 6 3. 낭만주의 독주곡 (1) 성격 소품 (Character piece) :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시적인 정서나 분위기, 인물의 성격, 문학적인 내용을 표현 ✽ 춤곡에서 유래 ( 왈츠, 마주르카, 폴로네이즈, 행진곡, 폴카 등 ) ✽ 시적인 분위기의 음악 ( 녹턴, 발라드, 랩소디, 엘레지, 무언가, 판타지 등 ) ✽ 즉흥연주의 느낌 ( 스케르초, 전주곡, 즉흥곡, 음악의 순간, 기상곡 등 ) ✽ 베토벤, 슈만 멘델스존 ❖쇼팽 : ‘ 피아노의 시인 ’, 거의 피아노곡만 작곡함. 19 세기를 지배하던 외향적 비르투오소를 위한 음악이 아닌 감상자의 가슴에 조용히 다가가는 선율에 애수를 담은 그만의 독자적 어법을 발전시킴. 큰 연주회장 보다는 제한된 관중들에게 더 잘 어울리는 장르. 살롱음악의 발전을 가져옴 〠 감상 : Chopin, Nocturne No.7, in C-sharp minor, Op.27 No.1 http://www.youtube.com/watch?v=JtZokkiSxBM 〠 감상 : Chopin, Etude No.11 in A minor, Op.25 'Winter Wind’ http://www.youtube.com/watch?v=hnWo8PxrOR4

7 7 (2) 비르투오소 (Virtuoso) : 19 세기 기교와 예술적인 완성도에서 타의 추종을 뛰어 넘는 예술가들을 지칭하는 칭호 ❖ 파가니니 (Nicolo Paganini): 이탈리아의 천재적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보다는 연주자에 가까웠으나 작곡자로서 이나 바이올린 협주곡 제 2 번, 3 번과 같은 명곡을 남김. 특히 카프리치오 1 번은 24 곡 전편에 걸쳐 바이올린의 모든 표현기교가 구현되어 풍부한 음악적 내용을 보여줌. 리스트, 슈만, 브람스, 라흐마니노프 등이 이 연습곡을 변주곡이나 협주곡 등으로 편곡함. 〠 감상 : Paganini, Capriccio Op.1 #1 http://www.youtube.com/watch?v=n4OH_BO2Gnw (3) 편곡 작품 ❖ 리스트 : 피아노를 통해 이성의 테두리를 벗어난 사고와 연주의 초인적인 기교를 융합시키며 새로운 음향의 가능성을 실험함. 파가니니의 영향을 많이 받음. 15 곡, 파가니니 랩소디, 피아노 소나타, 초절기교 연습곡 등

8 8 (3) 편곡 작품 ❖ 리스트 - 피아노를 통해 이성의 테두리를 벗어난 사고와 연주의 초인적인 기교를 융합 시키며 새로운 음향의 가능성을 실험함. 파가니니의 영향을 많이 받음. - 15 곡, 파가니니 랩소디, 피아노 소나타, 초절기교 연습곡 등 - 리사이틀 : 청중과 대화하면서 시를 읊듯이 음악을 들려주는 연주회 스타일 - 편곡 작품 : 다른 작곡가의 작품을 피아노용으로 편곡 〠 감상 : 리스트, La Campanella (Valentina Lisitsa) http://www.youtube.com/watch?v=MD6xMyuZls0 (4) 현악기를 위한 소품들 ✽ 바이올린 : 사라사테, 비에냐프스키 생상 등 ✽ 첼로 : 브루흐, 포퍼 4. 20 세기 독주곡 -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주법들과 새로운 화성들이 개발, 다양한 실험적 실천이 전개됨. 이를 통해 20 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과 고통 등을 음악으로 형상화함.

9 9 ✽ 드뷔시 : ‘ 새로운 울림의 창조 ’, 악보에 뎀퍼 페달 사용을 지시하여 이를 통해 건반에서 울림이 계속되는 느낌을 만들어내도록 함. 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새로운 음향을 창조함. ✽크라이슬러 : 바이올린 연주가 겸 작곡가 ✽바르토크 : 20 세기 피아노 문헌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 헝가리 민속음악의 자원을 예술적으로 승화함. 〠 감상 : 드뷔시 ‘ 달빛 ’(Clair de lune) http://www.youtube.com/watch?v=6Ayez95YIV8


Download ppt "아샤 / 2012.8.18/ 수유너머 N. 2 제 7 장 독주곡 ✽독주곡 : 기악 연주자 혼자 연주하는 음악을 가리킴. 독주악기로는 피아노가 단연 가장 많이 쓰임. 독주 악기가 무반주로 연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반주로 연주될 경우도 독주의 범주에 놓임. 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