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영화의 역사,영화의 구조 속에서 발견한 영화 읽기의 필요성 윤희윤의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 초,중등 사례를 중심으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전기생산을 위해 공장마다 자가발전기를 구축하는 대신 발전소에서 전기를 받아 이용하는 것처럼, 클라우드는 IT·SW자원을 네트워크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식.
Advertisement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Today’s topic : TV, 드라마, 정치, 쇼오락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전공 교수 이희승.
주관 : 코모넷㈜ / 이일공 No 3. LINE – 영화열차 CINE TRAIN 개봉영화 런칭 프로모션을 위한 지하철 3 호선 영화열차 활용 제안.
Cinema Manager System 최종 발표 조 team05 발표자 : 임 창목 1.
한국 SF 영화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 -, 를 중심으로 발표 : 이영아 ( 한남대 강사, 시나리오 비평가 )
7. 영화읽기 수업의 실제 4 : 미래 SF영화 윤희윤의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 초,중등 사례를 중심으로.
5. 영화읽기 수업의 실제 2 : 역사 영화 윤희윤의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 초,중등 사례를 중심으로.
6. 영화읽기 수업의 실제 3 : 예술 영화 윤희윤의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 초,중등 사례를 중심으로.
1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 이차전지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선전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위의 시장점유율, 양산경쟁력 확보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S W U 주 창 윤(언론영상학과) 언론사.
1.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한국 영화산업의 3대 기업 CJ 그룹 – CJ 엔터테인먼트 오리온 그룹 – SHOWBOX 롯데 그룹 – 롯데 엔터테인먼트
2010 국제 패션아트 비엔날레 in Seoul A. 국제 패션아트전 B. 국제 패션아트 퍼포먼스 C. 국제 패션아트 세미나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제 11 장 텔레비전 정윤빈 정소영 정현채.
경제에 이익이 되는 제3의 한류, 새로운 가치를 창출
Deep Learning.
Deep Learning.
Hankook Ilbo Internship Program
무한도전 나는 Pd다 얘들아 우리 영화 찍자!!!! 여백씨의 영상교실
~~ 학부모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이산수학 (2012년 2학기) : 강의 소개 담당교수: 류승택 (60주년 기념관: 18407)
혼자서 제작 가능 파워포인트, 플래시, 한글파일 사용 스크린에 판서 가능 화면과 사람이 동시에 녹화됨 화면, 동영상, 둘다
6 시그마 경영혁신 특강 김한수 교수 경영정보학과 / 연대과기학원 삼성경제연구소 자료.
텔레비전 마이 동산 Q. 도서관 이용교육 반드시 도서관에 와야 하나요?
2012 아르코미술관 신진 기획자 워크숍 전시 기획안.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여행 - 유럽의 다양한 축제.
Multi Intelligences Theory
Multi Intelligence Theory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김 병 구 글로벌 매너(5) 무역과 교통 김 병 구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04 소셜 네트워크의 가능성 Friends Indeed M63339 황지영.
증강현실 김대호, 임창섭, 윤한길, 아브로르.
Multi Intelligence Theory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시스템 설계 현선해·차동옥 교수(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중등용 몸으로 말해요.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로봇 : 사람의 모습과 닮은 인형 내부에 기계장치를 넣어서 사람과 비슷하게 움직이도록 만든 자동인형.
마이앤아트플러스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17-15( )T ~5 F
하이브리드 문화 현상 11조 윤주성, 이호, 허성녕.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2013 영화연구회.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네이버 CCL 도입 현황 및 계획 서비스정책센터 최인혁.
길 위의 기록 / 어서와, 이런 기록은 처음이지? <길 위의 인문학> 김락기 ∇ 운영기간 : 2018년 9월
㈜엔프라넷.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② 문화 행사와 관광 산업의 효과.
[첨부] 지원서 양식 및 과제 요강 삼성전자 VIP센터 2015 대학생 IDEA POOL 9기 모집.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뮨화의 기능 환경에의 적응 사회와 집단의 유지 지식의 제공과 축적 뮨화의 구성요소 물질문화 비물질문화 제도, 규범문화 관념문화.
Presentation transcript:

1.영화의 역사,영화의 구조 속에서 발견한 영화 읽기의 필요성 윤희윤의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 초,중등 사례를 중심으로

영화의 탄생에서 2004년 영화교육까지 타임머신을 타고 본 1895년 파리/1995~2004년 서울 스케치 1995년 대한 민국 서울 2004년 봄 대한 민국 서울 영화읽기 교육의 흐름 ~1990 영화의 역사에서 발견한 영화 읽기의 필요성 영화의 탄생과 발전 고전 영화와 2차 세계대전 2차 세계 대전 이후 1970년대 이후 3. 읽는 문화에서 보는 문화로: 영화의 파급력 4. 다시 보는 문화에서 읽는 문화로:영화읽기의 파급력 목 차

1. 타임머신을 타고 본 1895년 파리/1995~2004년 서울 스케치 영화의 시작 : 프랑스 언제 : 1895 년 12 월 28 일 장소 : 카프쉰느 거리의 그랑 카페 입장료 : 1 프랑 영사기 : 시네마토그래프 상영작 :,, 뤼미에르 형제 1895 년 12 월 28 일 33 명의 관객으로 첫 영화 상영 1. 타임머신을 타고 본 1895년 파리

년 대한 민국 서울 영화의 전성기: 1995 서울 언제 : 1995 년 12 월 28 일 장소 : 영화관 영화탄생 100 주년 영화전문잡지창간 : “ 비평으로서의 영화읽기 ” 일간지, 시사주간지 등 영화고정칼럼

년 봄 대한 민국 서울 2004년 서울 교육으로서의 영화읽기 출발점 2004년 서울 2004 년 봄, 60 개 초중고교에서 영화교과 시범수업 실시 관객 천만 돌파 교육으로서의 영화읽기 출발점

4. 영화읽기 교육의 흐름 영화 교육 앞서 진행된 영화 교육의 흐름 1994 년 대학입시 논술 부활 -> 영화논술 독서교육 : 통합교육의 일환 특기적성, 특활수업에 영화감상과 읽기가 산발적 교육 영화교육 관련도서 발간 영화읽기 교사 양성 프로그램 문화관광부 주관 초, 중, 고 교사 직무연수 채택

~1990 영화의 역사에서 발견한 영화 읽기의 필요성 1880 년대 조지 이스트만 셀룰로이드 필름 발명 1893 년 에디슨, 키네토스코프 발명 뤼미에르 형제, 시네마토그래프 개발,, 조르쥬 멜리에스 ( ) 마술과 영화의 결합 : 1902 년 SF 영화의 효시 1. 영화의 탄생과 발전 영화의 탄생 멜리에스

2. 고전 영화와 2차 세계대전 1930 년대 영화의 형식과 스타일, 서사양식, 시스템 구축 할리우드 : 영화의 대량 생산 유럽 : 소련 몽타주, 프랑스 인상주의, 독일 표현주의,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 병사의 사기 진작, 국민에게 전쟁 상황 전달 각국의 영화시장 확대 영화 : 일반인의 보편적 오락 수단 고전 영화 독일의 히틀러 : 영화를 파시즘 선전 수단으로 이용 2차 세계대전

3. 2차 세계 대전 이후 TV 방송의 시작 : 영화에 타격을 입힘 관객은 이제 안방에서 TV 를 통해 오락 즐김 영화계의 대응 : 3 차원 영화, 입체음향, 대형화면 도입 미국 영화의 예술성 발견 : 작가주의 영화비평 영화작가발견 : 하워드 혹스, 오토 프레밍거, 오손 웰즈, 알프레드 히치콕 등 카이에 뒤 시네마 : 앙드레 바쟁, 장 뤽 고다르, 프랑스와 트뤼포 TV의 등장 프랑스 누벨바그 ‘ 카메라 만년필 ’ 설 : 인간의 삶과 텍스트의 맥락을 읽어 내는 영화읽기

년대 이후 미국영화의 세계 시장 장악 감독 : 프란시스 코폴라, 조지 루카스, 스티븐 스필버그, 마틴 스콜세지 최초의 블록버스터 :, SF, 예술성 : 영화관에서 탈피한 영화 : 1975 년 VCR, 케이블 텔레비젼 1997 년 의 성공, 대형 배급사의 복합미디어 그룹化 1970년대 이후 80 년대 컴퓨터 특수효과 관람 기술의 발달 미국 주도의 영화산업

3. 읽는 문화에서 보는 문화로:영화의 파급력 ‘ 영화의 시대 ’ 라 지칭, 20 세기에 영화예술 확산 예상 관객으로서의 대중 -> 대중을 위한 예술생산의 첫번째 시도 ‘ 읽는 문화 ’ 에서 ‘ 보는 문화 ’ 로의 전환 ‘ 보는 것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언어 형식 ’ 창출 영상문화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 화면 속의 인간 ’ 즉 활동하는 인간의 모습을 인류 최초로 인식시켜 줌 아놀드 하우저 벨라 발라즈 ※영화 : 문화 재현, 전파, 학습시킴, 인간의 의식과 가치관에 형성에 영향, 사회를 조정하고 반영하는 문화권력

4. 다시 보는 문화에서 읽는 문화로:영화읽기의 파급력 예술과 동시에 상업적인 매체 TV 와 함께 현대 사회의 미디어 영화 읽기 : 활자와 영상이 서로 상생의 영역으로 확장 “ 한편의 비디오가 사람의 인생을 바꿔 놓을 수 있다 ” 영화의 힘 : 등 영화 영화의 힘 시청각적 자극으로 관객의 몰입과 동일시 유발 영화의 역할 : 작품, 오락, 비판적 인식의 수단 풀어야 할 숙제 : 영화읽기가 한 사람의 태도, 시선을 바꿀 수 있을 것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