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일의 장르소설 창작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Advertisements

1960 년대 표어 및 포스터 1. 알맞게 낮아서 훌륭하게 기르자. 2. 많이 낳아 고생 말고 적게 낳아 잘 키 우자. 3. 덮어놓고 낳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 다.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잘하는 게 뭔지도 모르겠고, 뭘 좋아하는지도 헷갈리고, 어떤 방향으로 취업해야 하지 ? 어떻게 해야 꼭 맞는 직장을 찾아서, 오래 다닐 수 있을까 ? 남들 하는 토익, 대외활동, 봉사활동 하고 있는데도 불안해 ! 좋은 회사, 정말 갈 수 있을까 ? “ 이곳에 다녀서 정말.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페스탈로치에대해 … 엘리트 ㅋㅋㅋ. 페스탈로치의 성장배경  1746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출생  가난한 사람을 무료로 치료해 주는 아버 지로부터 인격적인 영향을 많이 받음.  어려운 살림에도 고아원을 도와 주는 어 머니의 사랑 정신에 영향을 받음. 처음으로.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한국 SF 영화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 -, 를 중심으로 발표 : 이영아 ( 한남대 강사, 시나리오 비평가 )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아웃도어1/ 2/ 3/.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요한복음 3:16.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믿음만을 가지고서 늘 걸으며 이 눈 에 아무증거 아 니 뵈 어 도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사랑 받고 살아 왔 - 는 데 - 사랑 받고 살고 있 - 는 데 - 1. 사랑 받고 2.사랑 인줄 3. 혼자인 듯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경영사례 및 영업협상 방법론.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Mother Theresa had this on her wall... 테레사 수녀의 방 벽 위에는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교 독 문 48. 고린도전서13장.
1.이 세상 살아가는 순간에 8.당신이 혼자라고 느낄 때 11.바로 지금 주님을 바라봐 15.그날은 아무도 모르지만.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설득. 김혁진 광고홍보학과.
2. 다양한 관점.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91. 성찬 1.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미리별아이들, 세상과 손을 잡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이 되는 한 해 학급살이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1. 나의 사랑 하는 책 비록 해어졌으나 어머니의 무릎 위에 앉아서 1. 나의 사랑하는 책 2. 재미있게 듣던 말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2D Game Programming Project 1
슈베르트 – “마왕” (P.102).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보고서 #7 (기한: 6/2) 2개의 스택, stk1, stk2를 이용하여 큐를 구현하라.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그리스 신화 Myths Mythology 꾸며낸 이야기 공상-상상-허구의 세계 인간들-영웅들-신들.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제6과 종말론.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원고지 사용법.
기초디자인 과제 영화포스터 & 드라마 타이틀 김지수.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1. 너 근심 걱 - 정 말 아 라 주 너를 지 키 리 - 1. 너 근심 걱정 말아라 4. 어려워 낙심 될 때에
Steven D. Levitt Stephen J. Dubner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사랑의 확증 롬5:8.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거절대화방식 <됐거든?> 교육학과 신혜림 교육학과 이강희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노년기 생애지침 한 경 혜 이 정 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가족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얼마나 많은가? Lezhin.
Presentation transcript:

김종일의 장르소설 창작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

장르 (Genre → 종류 ) 예술에서 작품을 구분할 때 이용되는 느슨한 분류 범위. 주로 문학과 수사학 분야에서 사용되었으 나, 영화와 음악, 만화, 컴퓨터 게임 등 다른 예술 분야에도 폭넓게 적용된다. 예 ) 소설 모험 소설, 아동문학, 판타지, 공포 소설, 역사 소설, 추리 소 설, 로맨스 / 연애 소설, 과학소설, 스릴러 등

장르소설 특정 장르에 해당하는 소재, 주제, 양식 등의 특징 에 맞춰 쓰는 장편 또는 단편 소설 SF· 무협 · 판타지 · 추리 · 호러 · 로맨스 등 이전에는 ‘ 대중소설 ’ 로 통칭되던 소설의 하위 장르들을 두 루 포함 SF· 무협 · 판타지 · 추리 · 호러 · 로맨스를 읽는 독자층 과 적극적인 옹호자들이 증가하면서 ‘ 대중소설 ’ 이 라는 용어에 깃든 멸시감을 피하고자 문학계와 출 판계, 저널리즘, 옹호자들이 암묵적으로 타협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어

장르소설의 특징 장르 소설을 구성하는 하위 장르 각각은 장 르 고유의 코드 및 패턴이 있음. 이들 하위 장르의 효시로 회자되는 작품들 은 대중적 인기를 넘어 바로 장르를 규정할 수 있는 코드와 패턴을 제시한 작품들인 경 우가 대부분.

로맨스소설 남녀 간의 사랑을 주제로 다룬 소설 ‘ 여성을 향한 남성의 열렬한 애정 ’ 여성의 판타지, 여성 독자의 욕구, 욕망 충족 그 어떤 요소보다 사랑이 가장 주 매력적인 중심인물 ( 외모, 개성, 결점 ) 사랑의 장애물, 오감을 자극하는 묘사 해피엔딩

추리소설 중심인물이 범죄 사건의 수사와 해결을 다룬 소설 에도가와 란포 “ 주로 범죄에 관한 난해한 비밀이, 논리적으로 서서히 풀려나가는 경로의 흥미를 주 안으로 삼는 문학 ” 1841 년 에드가 앨런 포의 《모르그가 ( 街 ) 의 살인 사건》 : 오귀스트 뒤팽. 독특한 성격과 뛰어난 관 찰력을 지닌 탐정으로 후일 많은 추리 소설 주인 공의 원형이 됨 아서 코난 도일, 모리스 르블랑, 애거서 크리스티, 엘러리 퀸 ( 프레데릭 대니, 맨프레드 리 )

스릴러 소설 미스터리 소설과 겹치지만 플롯의 구조가 다름. 이미 벌어진 범죄의 감춰진 전말이나 범인을 밝혀 내는 미스터리와 달리, 스릴러는 아직은 실현되지 않은 악당의 범죄기도를 저지하는 경우가 많음 빠른 전개, 빈번한 액션, 재능 있는 영웅이 더 강 력하고 더 잘 갖춰진 악당과 대결 주인공 - 대개 위험에 길들어진 거친 사내들, 경찰, 탐정, 스파이, 군인, 선원, 비행기 조종사 등등 호머의 오디세이 - 서구세계의 가장 오래된 이야 기의 하나이며 스릴러의 초기 원형

공포 소설 독자에게 공포와 불안을 주는 소설 초자연적, 초현실적 “ 인류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강력한 감정은 공포 다. 그리고 가장 오래되고 가장 강력한 공포는 미 지에 대한 공포다.” - H. P. 러브크래프트 에드가 앨런 포, 메리 셸리, 브람 스토커, 스티븐 킹 ( 리처드 버크만 ), 딘 R 쿤츠 ( 와처스, 어둠 속의 속삭임, 오드 토마스 시리즈 )

SF(Science Fiction) 인간과 과학 기술과의 상호 작용을 다루는 소설. 과학의 발전, 장래, 인류의 운명 등의 예상을 담은 소설 쥘 베른 - SF 의 선구자 (1864), (1870), (1873), (1889) H.G. 웰스, 로버트 하인라인, 아이작 아시모 프, 아서 C. 클라크, 필립 K 딕

판타지 소설 ‘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 ’ 을 뜻하는 그리스어 현실과 확연히 분리되는 새로운 가상적인 공간에 서 벌어질 만한 이야기를 상상하여 쓴 소설 초자연적인 사건과 초현실적 세계가 등장 톨킨 - 모험형 판타지의 공식과 문 법을 제시 세계 3 대 판타지 : 톨킨의 《반지의 제왕》, 어슐 러 르 귄, 클라이브 스테이플스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 조앤 K 롤링

무협 소설 무협을 다룬 소설 ‘ 무 ( 武 )’ 는 무술, 무예, 무도 등 내공 ( 內功 ), 심법 ( 心法 ), 검법 ( 劒法 ), 신법 ( 身法 ) 등 ‘ 협 ( 俠 )’ 은 정의, 도덕 등의 가치. 개인의 정 의, 사회적 정의 권선징악 ( 勸善懲惡 ) 와룡생, 김용, 금강, 백상, 서효원, 야설록, 좌백

“ 글쓰기란 무엇인가. 혼자 하는 작업이다. 한밤중 원고지 앞에 앉아 있노라면, 그것이 우주만큼 넓고 아득하여 절망한다. 그렇다 고 어디로 도망칠 곳도 없다. 우주가 나를 가두었던 것, 이 속에서의 작업은 일종의 게 임인데, 상대는 누구이겠는가. 운명이란 이 름의 나 자신이었던 것.” - 김윤식 평론 문학선 (1981) 서문

내가 쓰는 장르를 사랑하라

내가 나를 제대로 봐주지 않으면 누구도 나를 제대로 봐 줄 리 없고,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을 테니까. - 이금희,

작가가 제 장르를 제대로 봐주지 않으면 누구도 그의 장르를 제대로 봐 줄 리 없고, 작가가 제 작품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도 그의 작품을 사랑하지 않을 테니까.

2. 이야기의 시작, ‘ 선빵 ’ 을 날려라 !

“ 처음 몇 단락이나, 아예 처음 몇 문장에서 독 자는 상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상상의 인물들 을 진짜라고 받아들이도록 속아 넘어가야 하 며, 그래서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더 잘 알고 싶다는 호기심을 느껴야 한다.”

나는 내 아버지의 사형집행인이었다.

나는 지금 우물 바닥에 시체로 누워 있다.

“ 뭘 죽여본 적 있어 ?”

우리가 나쁜 꿈을 꾸기를 ‘ 희망 ’ 하며 극 장의 어둠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나쁜 꿈이 끝났을 때 우리가 평범한 인생을 사는 현실 세상이 훨씬 더 좋아 보이기 때문이다.

3. 많이 읽고 ( 多讀 ) 많이 쓰고 ( 多作 ) 많이 생각하고 ( 多想量 )…

많이 경험하라 !

승화昇華 [ 명사 ] 1. 어떤 현상이 더 높은 상태로 발전하는 일. 2. 고체에 열을 가하면 액체가 되는 일이 없이 곧바로 기체로 변하는 현상. 얼음이 증발하는 경우나 드라이아이스 따위에서 볼 수 있다. 또는 그 반대의 변화 과정을 이르기도 한다. 3. 자아 ( 自我 ) 의 방어 기제의 하나. 정신 분석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충동ㆍ욕구 를 예술 활동, 종교 활동 따위의 사회적ㆍ정신적 가치 가 있는 것으로 치환하여 충족하는 일이다.

“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최대한 잘하려고 한다.”

4. 읽기 쉬운 작품을 써라

어둠의 다크에서 죽음의 데스를 느끼며 서쪽에 불어오는 바람의 윈드를 맞았다. 그것은 운명의 데스티니 그는 인생의 라이프를 끝내기 위해 디 엔드 모든것을 옭아매는 폭풍같은 스톰에서 벗어나기 위해 결국 자신 스스로를 죽음의 데스로 몰아갔다. 후에 전설의 레전드로써 기억의 메모리 - 기적의 미라클 길이길이 가슴 속의 하트에 길이 남을 리멤버. - 끝에 Fin-

“ 읽기 쉬운 글이 쓰기는 어렵다.” - 헤밍웨이

글쓰기에서 정말 심각한 잘못은 낱말 을 화려하게 치장하려고 하는 것으로, 쉬운 낱말을 쓰면 어쩐지 좀 창피해서 굳이 어려운 낱말을 찾는 것이다. 그런 짓은 애완 동물에게 야회복을 입히는 것 과 마찬가지다. - 스티븐 킹,

5. 매력적인 주인공은 작가의 힘

이야기와 밀접한 개인사 남모를 과거의 상처, 트라우마 인간적인 면모 독특한 버릇, 인생철학, 대사 남다른 결점, 콤플렉스, 공포증 적극적, 저돌적 기승전결에 따라 성장 혹은 변모

6. 잘 키운 악역 하나, 열 주인공 안 부럽다

7. 최악의 상황까지 몰아붙여라

“ 극 중 연아가 너무 불쌍해서 한번이라도 행복하게 그리고 예쁘게 해주고 싶었다.” - 감독 김해곤

8. ‘ 신의 한 수 ’ 를 던져 놓아라

마지막 싸움, 즉 궁극의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주인 공에게 필요한 것은 용기다. 바로 여기서 Q 의 장비 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장비들은 이야기가 시작 되는 초기에 미리 등장해야 하고, 등장인물이 가장 필요로 하는 순간에 필수적인 영감이나 도움을 제공 해야 한다. 때때로 Q 의 장비는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일 수 도 있고, 정신적인 스승에 대한 기억일 수도 있다. 때 로는 도덕성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인물 자신일 수 도 있다. 그 무엇이든 간에, Q 의 장비들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것도 작가의 몫이다. -

9. 시작을 했으면 끝장을 보라

10. 작가로 살아남아라

무엇보다 살아남아야 한다. 한 사람 작가 안에 있는 이 모든 자질을 끌어내어 그를 압박하는 모든 세력을 통 과하게 하라. 작가에게 가장 어려운 점은 살아남아 자 신의 글을 끝내는 것이다. 주어진 시간이 너무 짧다. - 헤밍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