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 과 시맨틱 웹. 웹 진화론 우메다 모치오 - ( 주 ) 하테나 이사 치프 혁명 오픈 소스 애드센스 애드워즈 아마존 롱 테일 구글 & 야후 블로그 Web 2.0 자동 질서 형성 위키피디아 불특정 다수 무한대 2 / 16.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웹 사이트의 목적과 분류 학과 : e- 비즈 학번 : 성명 : 정지연
Advertisement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INVENTUS Intellectual Property Group 창조경제와 특허의 중요성 the NEW PARADIGM, I NTELLECTUAL P ROPERTY the NEW PARADIGM, I NTELLECTUAL P ROPERTY 특허,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Microsoft ANSWER 이명희 이경서 김나은 김정현 서리다 유시은 이재현 심광철.
Big Data & Hadoop. 1. Data Type by Sectors Expected Value using Big Data.
ReadyNAS Surveillance for x86 platform (Version ) NETGEAR.
불특정 공격에 무너진 H 사 업무 시스템 서서히 저하 내부에서 원인 불명으로 네트워크의 속도가 서서히 저하 되는 현상이 발생 공격의 발생 핵심 장 비 서비스가 되다 되지 않는 현상이 심해지고 결국 핵심 장 비는 장애가 발생하게 됨 장비 장애 발생 핵심 장비 장애 전체.
- 1 - 퍼즐형 Ultra-wide viewing 공간 미디어 생성 및 소비 기술 개발 디지털 콘텐츠 과제 킬러 콘텐츠 조사 한밭대학교 VM Lab. 백아람, 권대혁.
세상을 바꿀 엄청난 변화가 시작됐다 우메다 모치오 지음 | 이우광 옮김 웹 진화론 이대엽
웹 2.0 기술과 서비스 임순범 1. Ⓒ sblim, 웹 2.0 의 개념 웹 2.0 탄생 배경  , Web 2.0 Conference ( 미국 오라일리 사 주최 )  2000 년대초 닷컴 (.com) 버블의 붕괴  닷컴 버블 이후 생존.
ⓒ sblim, 2009~ 1 웹 2.0 개요. ⓒ sblim, 2009~ 목차  웹 2.0 의 개념 탄생 배경 기본 개념 대표적 서비스  웹 2.0 기술 Blog 와 RSS Social Tagging & Foxonomy Open API & Mashup Ajax &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웹 2.0 개요.
웹 호환성 향상 전략 조 훈 DBDIB DBDIB.
Smartphone & Mobile Internet
컴퓨터와 인터넷.
Deep Learning.
Deep Learning.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URLink 팀명: S.B.S. 팀원: 김보성, 박지수.
인터넷의활용.
조: 임정희(출석) 김하늬(출석) 유명아(불참) 박순원(불참)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까 꿍 KUSITMS 4th TEAM 5.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운영체제 박상민.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양천구청 웹서비스 안정화 제안 LB 솔루션 작성일 : 2010/01/13 담당 : 신 상 윤 TEL :
MICE IT 프로젝트 2011년 1학기.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소개. 소개 Silverlight, WPF, RIA, UX.... ? Silverlight, WPF, RIA, UX.... ? IT환경의 진화.
Visual Basic .NET 처음 사용하기.
고급 웹 개발 응용 프로젝트 2010년 1학기.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성공전략과 고려사항
04 소셜 네트워크의 가능성 Friends Indeed M63339 황지영.
웹 2.0 개요.
웹 2.0 개요 2008 고급 XML 프로그래밍.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Web & Internet [08] 레이아웃 P1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TERM PROJECT 제안서 안내 2010 컴퓨터공학실험(Ⅰ).
Windows XP 서비스 팩2를 설치하는 10가지 이유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Google 애널리틱스로 광고 성과 분석하기
BIC 사례 1 연관규칙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 사례
판매 교육 발표자: [이름].
인천대학교 웹과 인터넷 수업 개요 및 내용 소개.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강의 제목 강사 이름 | 강의 번호.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하이브리드 문화 현상 11조 윤주성, 이호, 허성녕.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SNS마케팅 트렌드 사회복지공동봉사회 유영진 참고: 사례.
인공 지능 시대에 필요한 인재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웹 2.0 개발자입니까? 4.웹2.0 기술명세서 고급 웹 프로그래밍.
인터넷인가? 모바일인가? 아직 기회는 남아있는가?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Windows XP 서비스 팩2를 설치하는 10가지 이유
매일TV 강소기업이 뜬다 매일TV 매체소개서 : 믿을 수 있는 뉴스, 정확한 방송.
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디지털광고 구동 원리 전중달 CTO.
Social Commerce.
Presentation transcript:

Web 2.0 과 시맨틱 웹

웹 진화론 우메다 모치오 - ( 주 ) 하테나 이사 치프 혁명 오픈 소스 애드센스 애드워즈 아마존 롱 테일 구글 & 야후 블로그 Web 2.0 자동 질서 형성 위키피디아 불특정 다수 무한대 2 / 16

시맨틱 웹 김중태 – 김중태 문화원 원장 웹 엔트로피 소셜 네트워크 시맨틱 웹 관계형성 검색엔진 웹 서비스 RSS 태그 블로그 딜리셔스 플릭커 Ajax 웹표준 3 / 16

3 대 조류 (Trends) (1/3) 4 / 16

 치프 혁명 Cheap Revolution  ‘ 무어의 법칙 ’ 에 근거한 하드웨어 성능 증대와 가격 하락  오픈 소스 등장에 따른 소프트웨어 무료화  브로드밴드 보급에 따른 회선 비용의 대폭 하락  검색 엔진과 같은 무상 서비스의 충실화  ( ≒무한대 ) X ( ≒無 ) = Something( 의미 있는 존재 ) ⇒ 10,000 명 X 8 시간 = 100,000,000 명 X 2.9 초 3 대 조류 (Trends) (2/3) 5 / 16

 오픈 소스 Open Source  Netscape, Internet Explorer 에 패배 : 거대 자본과의 경쟁 or 흡수  기존의 폐쇄적 개발 환경 → 소프트웨어 핵심내용 공개  ‘ 과격하고 위험한 소수 의견 ’ 이 ‘ 시대의 상식 ’ 으로  인재들의 자발적 연결 ⇒ 정보 공유 ⇒ 과제 해결  3 대 조류로 인해 생긴 인터넷 세계의 3 대 법칙  신 ( 神 ) 의 시점에서 세계를 이해  인터넷상에 만든 인간의 분신이 돈을 버는 새로운 경제권 탄생  기존 세계에서는 사라져야 할 ( 사라졌을 ) 가치들의 집적 3 대 조류 (Trends) (3/3) 6 / 16

 지식 세계를 재편하다, 구글  ‘ 전 세계의 정보를 조직화하여 그 누구라도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것으로 만드는 일 ’  인터넷의 ‘ 저쪽 편 ’ 기반  부 ( 富 ) 의 재 분배 메커니즘  웹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지식 재편 Google (1/3) 7 / 16

Google (2/3) 이용자 개개인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 ex> 휴대전화, 네비게이션, TV, DVD 인터넷의 ‘ 이쪽 편 ’ 인터넷의 ‘ 저쪽 편 ’ 인터넷 공간의 거대한 정보발전소이자 가상 세계 ex> 아마존, e-bay, 야후, 구글  인터넷의 ‘ 이쪽 편 ’ 과 ‘ 저쪽 편 ’ 8 / 16

 인터넷의 ‘ 저쪽 편 ’  발전속도를 파악하기 힘든 궁극적인 모든 정보의 저장 장소  ‘ 이쪽 편 ’ 의 물건은 ‘ 저쪽 편 ’ 의 정보를 활용하는 단순 도구  자체적인 시스템 구축 ⇒ 치프 혁명, 오픈 소스, 인터넷 : 3 대 조류  야후와 구글  미디어 & 인간적 시점  기술 & 엔지니어링 솔루션 ⇒ 인간의 개입 수준에 대한 생각차이 Google (3/3) “ 기술의 중요성은 인정하지만, 우리의 본질은 미디어 기업이다.” “ 사람 따위를 쓸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 구글 뉴스는 엔지니어링 솔루션이니까요.” “ 야후는 인간, 구글은 컴퓨터라는 식의 분류에는 다소 위화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야후는 인간의 개입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인간을 투입합니다. 그 점이 구글과 결정적으로 다르죠. 야후는 컴퓨터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9 / 16

Long Tail & Web 2.0 (1/2)  롱 테일  공룡의 꼬리와 같이 그래프 상에서 미미한 크기를 보이는 긴 부분  80 대 20 법칙과 상충되는 철학  수량이 적은 물품은 가격 경쟁 없기에 이윤이 큼  아마존 전체 판매량의 1/3  사용자들의 추천 글과 구매 패턴에 따른 맞춤 추천 This! 판 매 량 0 물품 목록 10 / 16

Long Tail & Web 2.0 (2/2)  Web 2.0  불특정 다수에 대한 믿음  모든 사람에게 함께 일하고 공유할 도구를 줌  개방을 통한 전체의 발전 > 폐쇄적인 발전  롱 테일과 표리일체 ( 表裏一體 ) 관계  각각의 규모가 작은 불특정 다수 무한대의 시장 11 / 16

 새로운 형태의 관계 형성과 언론 권력의 변화  개인을 중심으로 한 수평적 관계의 커뮤니티 형성  분산형 커뮤니티  블로그의 1 인 미디어로의 성장  중앙 집중식 언론 권력 ⇒ 언론 권력의 롱 테일화  개인의 정보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FOAF 연결 ⇒ 단순 연결 아닌 속성 / 평판 시스템 바탕 관계의 형성과 개인 (1/3) 12 / 16

 자동 질서 형성 시스템과 대중의 지혜  총 표현사회 = 치프 혁명 × 검색 엔진 × 자동 질서 형성 시스템 ⇒ 자동 질서 형성 시스템 - 정보의 자동 정리의 중요성  개인화, 소셜 네트워킹, 폭소노미 등의 새로운 시도  매일 진화하는 위키피디아  불특정 다수의 집약이라는 ‘ 새로운 힘의 싹 ’ 관계의 형성과 개인 (2/3) 13 / 16

 개인화  사용자 : 성향, 관심, 위치 등 정보 제공 ⇔ 서비스 제공자 : 고도화된 개인화 서비스, 타겟팅 광고 등 제공  컨텐츠 및 레이아웃의 개인화  다양한 방식의 개인화 시도 구글 ’ 아이 구글 ’ : 컨텐츠 국한 되지 않으며 링크 제공 네이트 ‘ 마이 네이트 ’, ‘ 네이트 통 ’ : 하위 페이지 대상, 링크 아닌 자료의 이동 네이버 ‘ 오픈 캐스트 ’ : 뉴스, 블로그와 같은 컨텐츠에 한정 넷바이브스, 위자드닷컴 : 검색 기능의 부재 차차닷컴 : 전문 답변 가이드가 실시간으로 답변 관계의 형성과 개인 (3/3) 14 / 16

 불특정 다수 무한대  불특정 다수 무한대에 대한 신뢰와 불신 * ‘ 이쪽 편 ’ 과 ‘ 저쪽 편 ’  ‘ 이쪽 편 ’ + 불신 = 대조직의 정보 시스템  ‘ 이쪽 편 ’ + 신뢰 = 리눅스  ‘ 저쪽 편 ’ + 불특정 다수 무한대에 대한 중간 태도 = 구글  ‘ 저쪽 편 ’ + 신뢰 = 시맨틱 웹, Web 2.0 웹 진화와 시맨틱 웹의 미래사회 (1/2) 15 / 16

 시맨틱 웹과 Web 2.0  목적지를 향한 기술에 관심을 두는 시맨틱 웹  시맨틱 웹 기술을 경제와 생활에 적용하는데 관심을 두는 Web 2.0  웹 엔트로피 감소  최종 목적지는 모든 세계가 거미줄처럼 서로 얽혀있는 인드라망  시맨틱 웹의 미래사회  제품은 웹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와 필수적으로 연결  효과적인 콘텐츠 유통 및 경비 절감  웹 표준에 바탕한 웹 접근성 증대 ⇒ 생산성 향상 16 / 16 웹 진화와 시맨틱 웹의 미래사회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