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 System models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I(Continuous Integration) 이학성. C ontinuous I ntegration? 2 지속적으로 품질관리 를 적용하는 과정 개발자가 기존 코드의 수정 작업 을 시작할 때, 코드 베이스의복사본을 받아서 작업을 시작하면서 코드의 변경.
Advertisements

The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0-1 정인상 2009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노트 소프트웨어공학 정 인 상 한성대학교. 0-2 정인상 2009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노트 교과목 개요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점점 높아가고 있는 추세와 함께 소 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도 점점 증가 적은.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9 Slide 1 중대한 시스템 명세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10 Slide 1 정형 명세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Journal Citation Report Thomson Reuters 한국 지사. 해외전자정보 서비스 이용교육 Page Journal Citation Report 접속 RISS-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2 Journal Citation Reports 전 세계의 주요.
컴퓨터와 인터넷.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UML의 구성 UML 구성 요소 UML 아키텍처 UML 메커니즘.
의사 결정 트리(decision tree)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제 2 장 객체지향의 이해.
제 4 장 관계 학기 소프트웨어설계.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비즈니스 모델링의 의의 컴퓨터학과 김현일.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Mind Map - 교육 공학 영역 분반 04 소속 음악교육과 학번 이름 장미희.
자료구조: CHAP 4 리스트 (3)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STARuml Guide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2011 Social Network service & Marketing
데이터베이스 설계도구 ERwin 사용법(Erwin 4.1.4)
1. 데이터 모델 개념 (1) 정보 모델링과 데이터 모델링 1) 정보 모델링 (information modeling) ①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정보 구조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로 표현하는 과정 ② 정보 모델링을.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Chapter 03. 관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04. DBMS 개요 명지대학교 ICT 융합대학 김정호.
MECHATRONICS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담당교수 : 조재훈.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WPF 3D 그래픽 발표자 : 조 현 민.
객체기반 SW설계 팀활동지 4.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데이터 동적 할당 Collection class.
충남대학교 Software Engineering Lab 김 대 엽
중복 멤버의 처리 조 병 규 한 국 교 통 대 학 교 SQ Lab..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Part 2 개념적 데이터 모델 Copyright © 2006 by Ehan Publishing Co. All rights reserved.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학습내용 프로토콜 계층화 OSI 모델의 용어 및 기능 개체 서비스 접근점 (N) 프로토콜과 (N) 서비스 서비스 프리미티브
Map Designer Solution 소개자료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4장.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 모델링과 데이터 모델의 개념 개체-관계 모델 논리적 데이터 모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모델링과 UML 표기법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관계 액터 사이의 일반화관계
0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전략 명지대학교 융합소프트웨어학부 김정호 교수.
ER-관계 사상에 의한 관계데이터베이스 설계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시스템공학연구실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Component Diagram 1.
Soft computing Laboratory
이대성 그는 누구인가 이 대성.
과제 4: Thread (5월 9일까지) 4장 연습문제 풀이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07. DB 설계 명지대학교 ICT 융합대학 김정호.
Harrison’s Online 이용 매뉴얼
CHAP 15. 데이터 스토리지.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교착 상태 해결 : 교착 상태 탐지 교착 상태 탐지(Deadlock Detection)
추상 테스트 케이스 성숙도 모델 기반의 테스트 케이스 추적성 연구
6 객체.
8장.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요구 사항 분석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와 구현.
Presentation transcript: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 System models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 Objectives l 요구 공학 프로세스 동안에 개발되는 시스템 모델을 이해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3 System modelling l 시스템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적 모델을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추상적 방법 l 시스템 모델링은 관점에 따라 다르게 표현가능 외부관점 시스템이 모델링 되어야 할 환경과 배경에 관한 것 행위관점 시스템의 행위에 관한 모델 구조적 관점 시스템의 구조 혹은 시스템에 의해서 처리될 데이터의 구조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4 Model types l 데이터 흐름 모델 어떻게 데이터가 시스템에서 단계별로 처리되는 가를 보여줌 l 결합 모델 시스템에 있는 개체가 어떻게 다른 개체와 결합되는 지를 보여줌 l 아키텍처 모델 시스템을 구성하는 중요한 서브시스템을 보여줌 l 분류 모델 객체 클래스 / 상속 다이어그램은 어떻게 개체가 공통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줌 l 자극 - 반응 모델 어떻게 시스템이 내부 이벤트 및 외부 이벤트와 반응하는 지를 보여줌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5 배경 모델 l 요구사항 추출과 분석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시스템의 경계를 설정해야 함 l 사회 및 조직의 관심사는 시스템의 경계에 대한 영향을 미침 l 아키텍처 모델은 다른 시스템과의 관계를 보여줌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6 행위 모델 l 행위 모델은 시스템의 전체 행위를 기술하는데 사용 l 두 가지의 행위 모델이 존재 데이터 흐름 모델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어떻게 흘러 처리되는지를 나타냄 상태 기계 모델 시스템이 어떻게 이벤트에 반응하는지를 나타냄 l 데이터와 이벤트 모두 중심이 되는 경우가 있음 위의 두 가지 모델을 모두 개발해야 함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7 장비 구매 프로세스 모델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8 행위 모델 ( 데이터 흐름 모델 ) l 데이터 흐름 모델은 데이터가 시스템에 의해서 어떻게 처리되는 가를 보여주는 직관적인 방법 l 분석 단계에서 데이터가 기존 시스템에서 어떻게 처리되는 가에 대한 방법을 모델링 l 데이터 흐름 모델은 각 변한이 하나의 간단한 기능 혹은 처리를 나타내는 기능적 관점을 보여줌 l 시스템의 마지막 처리 단계를 보여주는데 유용 l 간단하고 직관적 이여서 고객이 이해하기 쉬움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9 Order processing DFD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0 행위 모델 ( 상태 기계 모델 ) l 상태 기계 모델은 시스템이 내외부 이벤트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기술 l 실시간 시스템의 모델링이 자주 사용 l 상태 기계 모델은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하는 시스템의 상태와 이벤트를 보여줌 l 상태 기계 모델은 상태차트라는 표기법을 사용하며 UML 의 상태 모델링 표기법의 기초가 되었음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1 상태차트 l 하나의 큰 모델 안에 있는 세부모델을 표현가능 l 각각의 액션에 대한 명령은 State 안의 Do 에 포함됨 l 각각의 자극은 화살표를 이용하여 기술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2 Microwave oven model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3 Microwave oven operation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4 데이터 모델 ( 의미적 데이터 모델 ) l 시스템에서 처리될 데이터의 논리적 형태를 정의 l 데이터의 개체와 그들과 관계된 속성과 개체사이의 관계를 나타냄 l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시 널리 사용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5 Library semantic model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6 데이터 사전 l 시스템 모델에 포함된 모든 이름의 리스트 l 이름뿐만이 아닌 개체와 관계된 설명을 포함 l 장점 이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줌 조직 정보의 저장소로 사용 가능 l 많은 CASE 도구는 데이터 사전에 대한 지원을 일반적으로 포함함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7 Data dictionary entries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8 객체 모델 l 시스템에 의해서 조작되는 실세계의 개체를 반영하기에 좋은 방법 l 추상적인 고수준의 개체는 표현하기 어려움 l 객체와 객체 클래스를 식별하기 위한 분석 프로세스는 객체지향 개발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로 인식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9 객체모델 ( 상속 모델 ) l 객체지향 모델링은 검토 중인 도메인에서 중요한 객체를 찾아내는 과정을 포함 l 이 객체는 다른 객체의 속성과 서비스를 상속 받을 수 있음 l 이런 클래스 계층을 상속 모델로 표현 가능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0 Library class hierarchy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1 Multiple inheritance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2 객체 모델 ( 객체 집합 ) l 어떤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상속 관계를 통해 속성과 서비스를 받음과 동시에 다른 객체의 그룹이 될 수 있음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3 객체 모델 ( 객체 행위 모델 ) l 행위를 모델링 하는 방법은 유스케이스에 속한 행동의 연속을 보여주는 UML 순차 다이어그램을 사용 l 순차 다이어그램과 마찬가지로, UML 또한 객체에 의해서 교환되는 메시지의 연속을 보여주는 협력 다이어그램을 사용 l 순차다이어그램과 유사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4 구조적 방법 l 구조적 방법은 만들어질 시스템 혹은 기존 시스템의 모델을 만드는 체계적 방법 l 구조적 방법은 요구사항 추출과 분석의 일부분인 상세 시스템 모델링에 대한 틀을 제공 l 케이스 툴은 이런 구조적 방법을 지원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5 Method weaknesses l They do not model non-functional system requirements. l They do not usually include information about whether a method is appropriate for a given problem. l The may produce too much documentation. l The system models are sometimes too detailed and difficult for users to understand.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6 An analysis and design workbe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