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LOGO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WWE (World Wrestling Entertainment)
목 차 1. WWE 2. WWE 의 서비스 전략 3. 서비스 성과 / 결과 4. 미래 전망 5. Q & A
1. WWE ● 산업분야 – 프로레슬링 엔터테인먼트 ● 창립 – 1952 년 ● 창립자 – 로데릭 맥맨 ● 종업원 – 560 명
1. 1 WWE 세계 최대의 프로레슬링 회사. 프로레슬링 단체로는 유일하게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있다. 원래는 WWF (Wolrd Wrestling Federation) 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으나 2002 년 세계자연보호기금 (World Wide Fund For Nature) 과의 상표권 분쟁에서 패소하여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하게 되었다. 세계 최대의 프로레슬링 회사. 프로레슬링 단체로는 유일하게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있다. 원래는 WWF (Wolrd Wrestling Federation) 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으나 2002 년 세계자연보호기금 (World Wide Fund For Nature) 과의 상표권 분쟁에서 패소하여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하게 되었다. WWE 로고
1. 2 WWE 의 서비스 구성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 서비스 환경 서비스 수반 유형재 + 약간의 제품
1. 2 WWE 의 서비스 구성 드라마적 구성 레슬러경기장 관객 시청자 레슬링
2. WWE 의 서비스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포지셔닝 3. 내부마케팅 4. 관계마케팅 5. 기타
2. 1 시장 세분화 전 미국의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WWE SHOW 14 세 미만의 아동들에게는 부적절한 것으로 TV-PG 보다 한 단계 심한 폭력 (TV-14 V), 도발적인 장면 (TV-14 S), 상스러운 언어 (TV-14 L), 혹은 노골적인 대화 (TV-14 D) 를 포함하는 내용이다. 부모와 함께 시청하도록 권장, 어느 정도의 폭력 (TV-PG V), 다소간의 성적인 장면 (TV-PG S), 상스러운 언사 (TV-PG L), 혹은 선정적인 대화 (TV-PG D) 를 포함하는 내용이다.
2. 1 시장 세분화 두 개의 브랜드로 신규 제품 생성 및 시장 세분화 2002 년 로스터 스플릿 (Roaster Split) 을 통하여 두 단체가 분리, 독자적인 스토리와 선수층을 보유하게 되었고, 전혀 다른 각본으로 더욱 다양한 경기를 제공
2. 2 포지셔닝 전략 엔터테인먼트 TV, 쇼 프로그램 기존의 레슬링 UFC NBA NHL, MBL, NFL WWE 의 포지셔닝 맵 가치없는 영역
2. 2 포지셔닝 전략 어떻게 하면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부각시킬 수 있을까 ? 틈새 (Niche) 시장 공략 매월 색다른 PPV 를 제작하여 다른 프로레슬링과의 차별화 2007 년 이후 매월의 PPV 를 컨셉화 시키는 정책 도입 Pay Per View 매주 각 분야의 유명인사를 초청하여 RAW 의 1 일 단장역을 체험하게 하는 제도 마이크 타이슨, 샤킬 오닐 등이 있음 Guest Host System CEO 스스로 쇼에 참여하여 악덕 기업주 캐릭터로 변신 딸인 스테파니 맥맨의 경우 트리플 H 와 실제 결혼 아들 쉐인 맥맨의 경우 패륜아의 역할 Fiction 과 Reality 레슬링 단체의 이미지를 약화시키기 위해 World Wrestling Entertainment 라는 전체 명칭대신 WWE 로만 표기 기업명 변경
2. 3 내부마케팅 내부문화 숭례 해원 중록 약물에 관한 중독 증상을 보이는 선수들을 위한 재활 치료센터 운영 현직 뿐만 아니라 전직 선수에게도 제공 웰니스 프로그램 CEO 인 빈스는 모든 선수들을 가능한 공평하게 대우하려고 노력 선수들의 부상을 고려한 각종 금지기술 적용 각본조정 권한부여 각본진이 제시한 각본을 거부하거나 더 나은 각본을 제시할 수 있는 권리 인센티브 제도 및 상한선 없는 개런티 정책 베테랑이나 활동하지 않는 선수에게도 인세 지급
2. 4 관계마케팅 Make a Wish 유방암 캠페인 영화 산업 게임 산업 난치병 어린이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소원성취기관 재단의 프로그램에 참여 저연령층 아이들의 선호도와 충성도를 고양 2012 년부터 유방암 치료캠페인 인터뷰어와 단장의 양복에 마크 부착 레슬러들의 복장 역시 분홍색으로 변경 여성의 선호도와 충성도를 고양 WWE 스튜디오를 통해 WWE 소속 레슬러들이 출연한 영화를 제작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고양 THQ 사와 제휴를 통해 WWE 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 제작 기존의 팬과 게임산업의 팬을 겨냥 고객과 친밀해지는 WWE
3. 1 성과 이익의 증가
3. 2 결과 2012 년 연령별 시청률
4. 미래 전망 WWE 스튜디오 액션 일변도의 영화 제작으로 다른 자회사에 비해 적자를 기록하는 등 부진한 면모를 보임 하지만 최근 액션을 배제한 영화 제작과 애니메이션 영화의 목소리 출연 등 다양한 장르로 산업을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제시 WWE 를 방영할 방송국과의 계약이 순조롭지 못한 현시점에서 자체 케이블 방송국을 개국할 예정 RAW, SMACKDOWN 같은 대표적 프로그램 뿐 아니라 유명 PPV 나 과거 메이저 단체의 경기 또한 방영 예정 WWE 네트워크
5. Q & A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