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 : 이광연 박강민 김지호 문민 수
여름에 더운 지역이라 바람이 잘 통하도록 마루가 넓고 집이 일 자형이다. 창문이 많다. 더위를 막는 한옥의 구조 1.1 자형 구조 - 바람이 잘통하고 공기의 대류를 용이하게 하기위해서입니다. 2. 큰창 - 창은 문살과 한지로 만들어 닫아놓아도 환기가 되며 바람이 통 하게 되어있습니다. 3. 마루 - 방과 방을 연결하는 통로이자 바람이 잘 통하도록 놓았습니다. 옛조상들은 더운 여름날엔 마루에서 생활하기도 했습니다. 4. 지붕의 처마 - 한낮의 직사광선을 막아줄뿐만아니라, 처마 밑의 공간은 공기 의 대류 현상으로 추위와 더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해주었습니 다. 즉, 여름철 태양이 높이 떴을 때 깊은 처마는 가림막이 되어 뙤 약볕을 가려줍니다. 빛이 가려져 그늘이 지면 큰 나무 그늘이 시 원한 것과 마찬가지로 시원해지게 됩니다. 5. 바닥의 댓돌 - 땅과 가깝게 지으면 습기가 올라와 여름철에 눅눅하기 때문에 댓돌을 겹쳐 높게 지었습니다. 덕분에 습기는 줄이고 쾌적한 생 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이 ㄴ자이고, 마루가 좁다.
추운지방이라 보온성을 높이기위해 집이 ㅁ자이고, 마루가 없다.
중국과 일본등에서도 이런 한옥과 비슷한 주택들이 있으나 그들 과 우리의 한옥이 다른 특징이라면 온돌과 마루의 조합이 가지는 내부구조의 특이성이 있습니다. 온돌이란 방에 아궁이에 불을 피워 덥히는 구조이고 마루는 나 무로 만들어 더위를 피해 시원하게 만드는 곳인데 마루를 이루 는 나무와 아궁이에서 생기는 불이 서로 상극인데도 우리나라건 축에서는 이둘을 조화로우면서도 지혜롭게 배치하여 4 계절이 뚜 렷한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게 여름엔 시원한 마루에서, 겨울엔 따뜻하고 아늑한 방에서 생활하도록 만든공간이란 특징이 있습 니다. 그리고 외국이나 중국에서는 실내에서도 신발을 신는 구조로 되 어있으나 우리나라는 신을 벗고 생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한옥이란 우리조상의 몇백년의 지혜로 이루어진 자랑스런 문화 유산입니다. 더 많이 연구하고 그 가치를 보존하는것이야말로 우리나라의 문 화적 자존심을 세우는 일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한옥의 특징과 장점 한옥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 낡은 것 ’, ‘ 오래된 것 ’ 이라는 이미지 가 강하다. 그러나 실제 한옥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때까지 몰랐 던 ‘ 아름다움 ’ 과 ‘ 조상들의 슬기로움 ’ 을 느낄 수 있다. 몇 가지 부 분에서 멋스러움과 실용적인 부분을 살펴보기로 하자 &qb=7ZWc7Jil7JeQIOuMgO2VmOyXrA
만들기 문민수 편집 김지호 발표 문민수 김지호 이광연 박강민 모둠 : UFC (5 모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