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2 1. 컴퓨터의 원리 및 개념  컴퓨터의 정의  입력된 데이터를 주어진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하여 그 결 과를 출력해 주는 기계 장치 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EDPS)  입력된 데이터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1 - IT COOKBOOK 컴퓨터 기술 IT COOKBOOK Chapter 01. 서론.
Advertisements

1-1 컴퓨터와 인터넷 1 정보기술응용. 1.1 컴퓨터 일반 컴퓨터 과학기술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응용기술 –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전은 컴퓨터의 발달과 직접적인 관계 –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변화 예측 1) 정보화 사회 –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제 10 강.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2010 년 06 월 01 일.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1. PC 무선랜 카드 활성화 및 체크 1 단계 :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설정 2 단계 : 무선 네트워크 설정 선택 -> 마우스 버튼 오른쪽 클릭 -> 사용.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전산팀 업무보고 ► 보고일 :2016 년 5 월 24 일 ( 화 ) 1. PC 세부사양서 구분세부사양수량 ( 대 ) PC 제조사 : 삼성, HP ( 조립 PC 제외 ) 운영체제 : Windows 7 Pro 64bit 이상 CPU : Intel i5 6 세대 3.2Ghz(
Understanding of Ubiquitous & Computers Plus
제2장 컴퓨터의 이해 2.1컴퓨터 시스템 2.2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일반 컴퓨터 하드웨어.
Flash SSD 강원대학교 `01 최경집.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PC정비사 2급(필기) 제6강 기타 주변장치 예상문제.
그래픽 하드웨어.
컴퓨터 과학 개론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컴퓨터 과학도를 위한 첫 전공서 ehanbit.net.
(목)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3년 봄학기 허 민 오
컴퓨터 구조학 정보보호학과.
컴퓨터 구조론 2001년 10월 22일 발표자 황영선.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임베디드 시스템.
12장. 제어 장치 다루는 내용 CPU속의 제어장치 마이크로 연산 제어장치의 동작.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System Programming 제1장 배경지식 시스템 프로그래밍.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컴퓨터 기억장치 문수영 ` = ,./][.
제10강 중앙처리장치 1.
정보(information) 데이터(data) 어떤 사물에 대한 소식이나 자료 가공된 데이터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 정보화 사회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DK-128 ADC 실습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DK-128 실습 EEPROM 제어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타이머카운터 사용법 휴먼네트웍스 기술연구소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 마이크로컨트롤러 + 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Microprocessor I/O Port & CLCD Noh Jin-Seok.
1장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 컴퓨터의 기본 시스템(프로세서)을 이해한다. - 명령어 실행 주기를 알아본다.
1장 운영체제 2-C반 운영체제 박소라.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디 지 털 공 학 한국폴리텍V대학.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컴퓨터시스템 구조 Computer System Architecture.
컴퓨터 일반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제2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컴활2급 필기정리 08 컴퓨터일반 – 컴퓨터 구성 요소.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5주차.
DK-128 실습 내부 EEPROM 제어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김태성 연구원
DK-128 실습 타이머카운터 사용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제4강 처리장치 1.
13장 CTC and DMA Slide 1 (of 10).
1장. 컴퓨터 구조 다루는 내용 컴퓨터의 구성장치와 기본구조 정보의 표현과 저장 컴퓨터 구조의 발전과정 컴퓨터의 분류.
1. 2진 시스템.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학 과 : 정보제어 공학과 학 번 : 이 름 : 김민혁 이메일 :
제2강 : 전자계산기구조-컴퓨터 시스템 구성.
DK-128 직렬통신 실습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Ⅰ 전자기초 Ⅱ 디지털 논리회로 Ⅲ C언어 기초 Ⅳ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Ⅴ 마이크로 컨트롤러 개발환경
UNIT 25 SPI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제10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컴퓨터 개론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쉽게 배우는 컴퓨터 기본 원리 한빛미디어 교재출판부.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1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2 1. 컴퓨터의 원리 및 개념  컴퓨터의 정의  입력된 데이터를 주어진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하여 그 결 과를 출력해 주는 기계 장치 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EDPS)  입력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기계 장치 Automatic Data Processing System(ADPS)

3  컴퓨터의 특징  신속성, 정확성, 대량성  호환성, 자동성, 범용성  컴퓨터의 구성  하드웨어 CPU,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임의의 작업을 처리할 순서와 방법을 지 시하는 명령어의 집합인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절차, 규칙, 관련 문서 등의 총칭

4  컴퓨터의 5 대 기능  입력 기능  출력 기능  연산 기능  기억 기능  제어 기능

5 2. 컴퓨터의 발전 과정과 특징  컴퓨터의 발전 과정  기계식 계산기 파스칼의 계산기 ( 가감산 계산기 )  톱니 바퀴 원리 이용, 덧셈 / 뺄셈 가능 차분 기관  베비지가 개발, 미분 / 적분 수행 해석 기관  차분 기관 개선  입력 / 출력 / 기억 / 연산 / 제어 장치 가짐 천공 카드 시스템  일괄 처리 방식의 효시, 인구 조사 / 국세 조사에 이용 MARK-1  에이컨과 IBM 이 공동 개발한 최소의 기계식 자동 계산기  과학 계산이 목적

6  전자식 계산기 ENIAC  최초의 전자식 계산기  18,000 여 개의 진공관 이용 EDSAC 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 컴퓨터  2 진법 적용 EDVAC  폰 노이만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을 이용하여 만든 전자 계산기  2 진 연산 방식 UNIVAC-I  최초의 상업용 전자 계산기

7  컴퓨터의 세대별 발전과 특성  1 세대 (1940 년대 중반 ~1950 년대 후반 ) 회로 소자 : 진공관 (Vacuum Tube) 연산 속도 : milli second(10 -3 ) 프로그래밍 언어 : 기계어, 어셈블리어 특징 : 하드웨어 중심으로 발전, 과학 기술 계산용으로 사용  2 세대 (1950 년대 후반 ~1960 년대 중반 ) 회로 소자 : 트랜지스터 (Transistor) 연산 속도 : micro second(10 -6 ) 프로그래밍 언어 : FORTRAN, COBOL, ALGOL 특징 : H/W->S/W, 실시간 처리, 운영 체제 등장, 다중 프로그래밍, 일괄처리

8  3 세대 (1960 년대 중반 ~1970 년대 중반 ) 회로 소자 : 집적 회로 (IC: Integrated Circuit) 연산 속도 : nano second(10 -9 ) 프로그래밍 언어 : BASIC, PASCAL… 특징 : 시분할 시스템, 다중 프로세싱, MIS( 경영 정보 시스템 ) OMR, OCR, MICR 개발  4 세대 (1970 년대 중반 ~1980 년대 중반 ) 회로 소자 : 고밀도 집적 회로 (LSI: Large Scale Integrated Circuit) 연산 속도 : pico second( ) 프로그래밍 언어 : C 언어, ADA, 문제 중심 지향 언어 특징 : 가상 기억 장치, 마이크로 프로세서 개발, PC 등장, S/W 중심

9  5 세대 (1980 년대 중반 ~ 현재 ) 회로 소자 : 초고밀도 집적 회로 (VLSI: Very Large Scale Integrated Circuit) 연산 속도 : femto second( ) 프로그래밍 언어 : Java, C++ 등 객체 지향 언어 특징 : 인공 지능 개념 등장, 전문자 시스템, 퍼지 이론, 의사 결 정 지원 시스템

10 3. 컴퓨터의 분류  컴퓨터의 분류  용도에 따른 분류 범용 컴퓨터, 전용 컴퓨터 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 슈퍼 컴퓨터, 메인 프레임, 미니 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  데이터 취급 원리에 따른 분류 디지털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

11 4. 자료의 표현과 처리  정보 처리의 기본 개념  데이터 & 정보  정보 처리 시스템의 종류  비집중 처리 시스템  집중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12  자료의 표현  자료의 표현 단위 비트 (bit): ‘0’, ‘1’ 니블 (nibble): 4bit 바이트 (byte): 8bit 워드 (word): 컴퓨터 내부의 명령 처리 기본 단위 하프워드 (2 바이트 ), 풀워드 (4 바이트 ), 더블워드 (8 바이트 ) 필드 (field): 여러 개의 워드가 모여서 구성, 파일 구성의 최소 단위 레코드 (record): 상호 관련성 있는 필드의 모임, 자료 처리의 기본 단위 파일 (file): 여러 레코드가 모여 구성된, 정보 저장 단위 데이터베이스 (database): 상호 연관된 파일을 모아 구성한 운 영 데이터

13  데이터의 표현 방식  수치 데이터의 표현 방식 ( 자료의 내부적 표현 ) 팩 10 진 형식 언팩 10 진 형식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 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식 ( 자료의 외부적 표현 ) BCD Code ASCII Code EBCDIC Code

14  코드의 종류  가중치 / 비가중치 코드  오류 검출 코드 패리티 코드, 해밍 코드  진법 변환  교재 참고

Chapter 2 컴퓨터 하드웨어

16 1. 하드웨어의 개요 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System)  기능 명령어의 해석과 자료의 연산 / 비교 등의 처리를 제어함 다양한 입력 장치로부터 자료를 받아 처리 후 결과를 출력 장치 로 보내는 일련의 과정 제어  중앙처리장치의 구성 제어 장치 (Control Unit) 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을 통제 / 지시  적절한 순서로 명령을 꺼내고 각 명령을 해석하여 그 해석에 따라 ALU 나 기타 부분에 적절한 신호를 보내 주는 장치  명령 계수기, 명령 레지스터, 명령 해독기, 번지 해독기, 부호기로 구성

17 산술 논리 연산 장치 (ALU: Arithmetic and Logic Unit)  산술적인 연산과 논리적인 연산 담당  가산기, 보수기, 누산기, 기억 레지스터, 데이터 레지스터로 구성 레지스터 (Register)  한 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플립플롭의 모임  중앙 처리장치의 임시 기억 장소  레지스터의 크기는 워드 크기 및 메모리 용량과 관계 있음 명령 레지스터 (IR) 현재 수행중인 명령어를 보관 프로그램 카운터 (PC)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메모리 번지를 보관 누산기 (ACC) 연산 장치의 핵심적 레지스터. 중간 계산된 결과값을 일시적으로 기억 프로그램 상태 워드 (PSW) 명령어 실행 중에 발생하는 CPU 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 터 번지레지스터 (MAR) 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기억레지스터 (MBR) 내용 ( 자료 ) 을 기억하는 레지스터

18 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 중앙처리장치를 하나의 반도체 칩에 집적시킨 것  설계 방식에 따라 CISC, RISC 방식으로구분 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여러 가지 주소 지정 모드 지원하며 명령어 종류가 많음 명령어 길이 가변적, 주소 지정 방식이 다양, 적은 수의 레지스 터 포함 많은 처리 명령어가 제공되어 프로그램 쉽지만, 처리 속도 느림 생산 가격이 비싸고 소비 전력이 높음 설계와 구현시 많은 시간이 필요 80486, 펜티엄 CPU 에 사용됨

19 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명령어 축약형 CPU, 주소 지정 모드와 명령어 종류가 적음 지원 명령어 수가 적음 많은 수의 레지스터로 처리 속도 빠름 명령어 길이가 고정적이고 주소 지정 방식이 최소화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이나 그래픽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설계 방식 최근 CISC 계열의 CPU 가 RICS 의 장점을 흡수하여 구별이 줄 어듬

20  CPU 관련 기타 장치  보조 프로세서 (Coprocessor) CPU 의 실수 연산 능력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된 보조 프로세서  버스 (BUS) CPU 주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간 정보 전송에 사용되는 전기 적 공통 선로 CPU 처리 용량에 따라 8 비트, 16 비트, 32 비트, 64 비트 버스로 구분 CPU 처리속도  클록과 버스의 폭에 따라 영향 받음

21 2. 기억장치  주기억 장치 (Main Memory)  CPU 가 직접 참조하는 고속 메모리 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보조 기억 장치로부터 프로그램이 나 자료를 이동시켜 실행시킬 수 있는 기억 장소  ROM(Read Only Memory) 비휘발성 입출력 프로그램, 글꼴, 펌웨어를 저장  RAM(Random Access Memory) 휘발성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저장

22  보조 기억 장치 (Auxiliary Storage Unit)  자기 디스크  자기 테이프  광 디스크  기타 기억 장치  캐시 기억 장치 (Cache Memory)  가상 기억 장치 (Virtual Memory)  연관 기억 장치  집 드라이브

23 3. 입출력 장치  입력 장치  키보드, 마우스, 광학 마크 판독기, 광학 문자 판독기  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 바코드 판독기, 스캐너, 디지타이 저  디지털 카메라, 터치 스크린, 터치 패드, 라이트 펜, 트랙볼  출력 장치  표시 장치 : 모니터 CRT(Cathode Ray Tube: 음극선관 ) LCD(Liquid Crystal Display: 액정 디스플레이 ) PDP(Plasma Display Panel: 플라스마 디스플레이 )  인쇄 장치 : 프린터 충격식 프린터, 비충격식 프린터

24 4. 기타 장치  메인 보드 (Mainboard)  각종 외부 기기 컨트롤러를 장작할 수 있는 주 기판  확장 슬롯 (Slot) 사운드 / 그래픽, 네트워크 카드 등의 주변 장치를 장착하는 곳 AGP, PCI, ISA 슬롯 등이 있음  칩셋 (Chipset) 메인 보드에서 부품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  칩셋이 어떤 CPU 를 지원하느냐 에 따라 CPU, FSB, Ram, DMA 지 원 여부가 다름

25  롬 바이오스 (ROM-BIOS:Basic Input Output System) 기본 입출력 시스템  부팅 방법, 컴퓨터 운영에 대한 기본 정보 포함 펌웨어 (Firmware) 라 부름  하드 디스크, 비디오 어댑터, 키보드, 마우스 및 프린터 등의 주변 장치와 운영 체게 간 데이터 흐름 관리 플래시 메모리에 바이오스 기록되어 있음  포트 (Port) 각종 주변 장치를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결 부분 직렬 포트, 병렬 포트, PS/2 포트, USB 포트, IEEE 1394

26  하드웨어 관련 용어  인터럽트 (Interrupt) 프로그램 처리 도중에 예기치 않은 사건으로 인해 프로그램 실 행이 일시 중단된 상태 하드웨어 인터럽트  정전, 기계 고장, 외부 / 입출력 인터럽트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SVC(SuperVisor Call)  채널 (Channel) 데이터 처리의 고속을 위한 입출력 전용 처리기 CPU 와 독립적으로 주변 장치의 입출력 제어하는 프로세서  교착 상태 (Deadlock) 동일 자원에 대한 각기 다른 프로세서의 자원 요구에 의한 무한 대기 현상

27 5. PC 유지와 보수  교재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