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명 : 조선시가론 담당 교수 : 변승구 교수님 학번 : , 이름 : 김낙영, 김우태
악장이란 ? 조선시대 궁중에서 종묘제향 때 부르던 교술시가 조선 건국과 문물제도를 찬양 조선 건국이 천명에 의한 사업이었음을 주지시키기 위해 창업주의 공덕을 찬양 임금의 만수무강과 자손의 번창을 축원 후대 임금을 권계하는 내용 노래의 효용성을 강조한 목적문학 특권계급의 과장적인 문학
1) 시대적 배경 1. 고려 말의 정세 ①국내 정세 : 권문 세족들의 횡포로 사회 기강이 해이해지 고, 경제 질서가 문란 ( 국가나 농민들의 생활 곤란 ) ②대외 정세 : 북으로 홍건적이 침입하고, 서남 해안 일대 에서는 왜구의 노략질이 심하였음 ( 이성계는 무장으로 서 외부로부터 침략해 오는 남북의 적을 토벌하는데 큰 공을 세워 국민의 신망을 받음
1) 시대적 배경 2. 조선의 건국 과정 ①요동 공격 : 명은 한때 원이 차지하였던 철령 이북의 땅 을 돌려 줄 것을 고려에 요구 ( 최영 등이 이를 거절하고, 명이 차지한 요동 지방까지 수복하고자 군사를 출동 ) ②위하도 회군 : 요동 공격을 반대하던 이성계는 출정 도중 에 위하도에서 군사를 돌려 개경으로 돌아와 최영 등 반 대파를 몰아내고 정치적 실권을 잡음 ③조선의 건국 : 실권을 잡은 이성계와 신진 사대부들은 새 로이 과전법을 공포하여 그들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 ( 이 어서 왕으로 추대 )
2) 문학적 배경 조선 건국이라는 자신들의 위업을 정당화 건국 직후부터 민심을 수습하고 정치를 쇄신 왕권 강화를 위해 악장을 제작 새로운 악장 제작의 필요성과 적시성을 강조 많은 공신문관들의 추종
정도전 : 몽금척, 납씨가, 정동방곡, 신도가, 문덕곡 등 권근 : 천감, 화산, 신묘, 상대별곡 등 하륜 : 수명명, 조선성덕가, 한강시, 도인송덕곡 등 변계랑 : 문명지곡, 무열지곡, 자전지곡, 화산별곡 등 윤회 : 봉황음 권제, 정인지, 안지 등 : 용비어천가 세종 : 월인천강지곡 작자 미상 : 유림가, 감군은 등
(1) 한문악장 정동방곡 : 정도전, 태조 2 년 (1393), 5 장 형식 천 권 곡 : 변계량, 세종 원년 (1418), 5 장 형식 응 천 곡 : 변계량, 세종 7 년 (1425), 10 장 형식 축 성 수 : 예조, 세종 11 년 (1429), 10 장 형식 악장종헌 : 예조, 성종 2 년 (1417), 5 장 형식
(2) 국문악장 신도가 : 정도전, 태조 연간, 단련형 신도형승곡 : 하륜, 태종 14 년 (1414), 8 장 도인송수곡 : 하륜, 태종 14 년 (1414), 8 장 유림가 : 작자 미상, 세종 24 년 (1443) 이전, 6 장 감군은 : 작자 미상, 세종 24 년 (1443) 이전, 4 장 용비어천가 : 정인지 등, 세종 27 년 (1447), 125 장 월인천강지곡 : 세종, 세종 29 년 (1449), 580 여 장
(3) 현토악장 문덕곡 : 정도전, 태조 2 년 (1398), 전체 4 장, 7 언 6 구, 분 절형식 ( 낙구 ) 납씨가 : 정도전, 태조 2 년 (1398), 전체 4 장, 5 언 4 구 정동방곡 : 정도전, 태조 2 년 (1398), 전체 5 장, 3 언 4 구 (6 언 2 구 ), 분절형식 ( 후렴구 ) 봉황음 : 윤회, 세종 연간, 단련형, 7 언 북전 : 작자 미상, 세종 연간, 단련형, 7 언 경근곡 : 예조, 세조 연간, 전체 9 장, 5 언 4 구, 분절형식 ( 낙구 )
1) 유림가 1 장 五百年이 도라 黃河 걁 므리 가 聖主 螡 重興폁시니 萬民의 咸樂이로다. 五百年이 도라 沂水 걁 므리 가 聖主 螡 重興폁시니 百穀이 祮登폁샷다. ( 葉 ) 아 窮且樂 아 窮且窮且樂아 慾乎沂風乎 霧雩詠而歸 호리라 아 窮且樂 아 窮且窮且樂아
1) 유림가 조선 창업의 위업을 송축하고 유림들의 ‘ 궁차락 ’ 을 칭송 한 전체 6 장의 국문악장 조선초기에 창작 유학자가 태평성대를 맞아 근심과 불만 없이 시화연풍을 구가한 노래 후렴에서 “ 아 궁차 궁차락 ” 이라는 음향 효과를 살린 것 이 특징
2) 용비어천가 1 장 海東 ( 해동 ) 六龍 ( 육룡 ) 이 샤 일마다 天福 ( 천복 ) 이시니 古聖 ( 고성 ) 이 同符 ( 동부 ) 시니 2 장 불휘 기픈 남 매 아니뮐 곶됴코 여름 하니 미 기픈 므른 래 아니그츨 내히 이러 바래 가니
2) 용비어천가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강조 후대 왕들을 권계하기 위해 지은 훈민정음으로 된 최초 의 작품 조선 건국의 유래가 유구함과 조상들의 성덕을 찬송 태조의 창업이 천명에 따른 것임을 밝힌 다음 후세의 왕 들에게 경계하여 자손의 보수와 영창을 비는 뜻으로 이 루어 짐 한글로 된 최초의 서사적 작품이라는 점에서 문학사에서 주목 됨
3) 월인천강지곡 巍巍 釋迦佛 無量無邊 功德을 劫劫에 어느 다 리.( 월인 기 1) 世尊ㅅ 일 리니 萬里外ㅅ 일이시나 눈에 보논가 너기 쇼셔.( 월인 기 2) 阿僧祈 前世劫에 님금 位ㄹ 리샤 精舍애 안잿더시니 五百 前世 怨讐ㅣ 나랏 쳔일버 精舍 디나아 가니.( 월인 기 3)
3) 월인천강지곡 세종이 석가의 공덕을 찬송하여 지은 노래 ‘ 월인천강지곡 ’ 이란, 부처가 나서 교화한 자취를 칭송한 노래라는 뜻 상, 중, 하 3 권에 500 여 수의 노래가 수록 와 아울러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한국 최고 의 작품 통일성이 있고 서사적 구조가 긴밀한 작품
백성의 입장에서 바라 본 악장론 “ 사흘만 세상을 볼 수 있다면, 첫째날은 노래하는 아이의 얼 굴을 보겠다 ” “ 둘째날은 특권 귀족층 문학이 국민문학으로 바뀌는 기적을 보리라 ” “ 셋째날은 모든 사람들이 음악을 즐기는 평범한 거리를 보 고 싶다 ” “ 단언컨데, 다 함께 즐긴다는 것은 가장 큰 축복입니다 ” - 듣는 것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준 악장론에게 감사하며 -
악장론을 통해서 영화, 드라마, 연극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 될 수 있다
왕조를 찬양하기 위한 목적 문학이었기 때 문에 작위성이 강하고 과장과 아유가 심해 서 문학성은 그리 높지 않지만,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표기 형태를 알 수 있는 자료 로서 국어학 연구의 귀중한 문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악장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으며 특권 귀족층문학이 아니라 국민문학이었더라면 조선시대는 어땠을 까 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Q & A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