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소비자 행동 -EXR- 의류학과 홍혜진 박수연 박유미 석민희 이수란
차례 I.EXR 선정사유 II.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III.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 키기 위한 EXR 의 활동 IV. 소비자 마음을 잡기 위한 EXR 의 활동 V. 결론
I. EXR 선정사유 2002 년 런칭.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 인기 캐포츠를 표방하는 의류회사 소비자 행동분석 캐포츠 “Character Sports Casual “
생활과 스포츠의 구분을 파괴한 캐포츠족 캐포츠의 정의를 나타낸 도식화
II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원인 1. 주 5 일 근무제의 확산 주 5 일제가 되면 어떻게 달라질까 ? 주 5 일 근무 연령별 표
요즘 신경 많이 쓰는 일 원인 2.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스포츠 및 아웃도어 의류시장 규모의 연도별 추이 ( 단위 : 억 원 ) 원인 3. ‘ 스포티즘 ’ 이 메가트렌드로 부상
II.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한 EXR 의 활 동
High price Low price SportyCasual ●휠라 ● EXR ● BNX ●엔진 ● A6 ●나이키 ● MLB ●스멕스 ●퓨마 ●써어스데이아일랜드 ●쿨하스 ●아디다스 ● MF ●마루 ●콕스 ●빔스 ●후아유 ●지오다노 ●디펄스 ●후부 ●퀵실버 ●쌈지.S 스포츠 캐주얼 포지셔 닝
런칭 과정 (EXR 민복기 사장의 인터뷰 인용 ) “ 캐주얼 + 스포츠가 답이었다 ” “ 끊임없는 차별화가 중요했다 ” “ 최고의 원군은 입소문이다 ”
문화적 접근 1. 슈퍼모델 선발대회 후원 2004 슈퍼모델들 EXR 의류를 입고 있다. 방송을 통해 중계되는 슈퍼모델 선발대회에서 EXR 의류를 입고 있다.
2.DJ. DOC 와 함께 ‘EXR 캐포츠 콘서트 ’ 를 개최 EXR 이 개최한 DJ.DOC 콘서트 DJ.DOC 콘서트의 백댄서들
3. 버기 로빈의 퍼포먼스 기획 EXR 명동매장에서 시연하고 있는 버기로빈 EXR 로 무장 (?) 하고 있는 행사 요원들
4. 디지털적 접근 다른 기업과의 공동 프로모션 LG 와의 공동 프로모션 때 출시한 디지털 백 펀케익과의 제휴를 알리는 인터넷 광고
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1 차적 홍보 전략 EXR 마케팅 숫자인 5 가 들어간 제품을 입은 사진이나 생활 속에 5 를 찍어 올리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한다. EXR 홈페이지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으로 제품 자체를 게임 수단으로 삼아 재미와 동시에 노출도를 높였다.
5. 스타마케팅 요가와 피트니스 활동으로 주목받는 황인영 인라인 요정 궉채이
6. 차별적 디자인
IV. 소비자 마음을 잡기 위한 EXR 의 활동
1. 소비자의 심리
만족, 불만족 & 재방문
EXR 은 재 구매율이 매우 높다
2. CRM 시스템 지문인식 시스템이 대한 의견인식 사전조사
3. CEL Caports EXR Leaders 2 기 CEL 대상자들
35 개 115 개 145 개 (56%) (614%) ( %) 신장률 유통망 매출액 4.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