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입문 7 강 현대 영화의 개막 프랑스 누벨 바그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New Wave) 새로운 물결 1959 년경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에 의해 만들어진 새롭고 신선한 영화들 1959 년에서 1963 년 사이에 프랑스에서 데뷔한 영화감독 170 명 1959 년과 1960 년 2 년 동안 데뷔한 감독 총 67 명 프랑스 영화계의 전면적인 세대 교체 내용과 형식 면에서 기존의 영화들과 크게 달랐음 칸 영화제나 베를린 영화제 등에서 수상하면서 주목 받음 누벨 바그로부터 현대 영화가 시작
프랑스 누벨 바그의 등장 요인 시네마테크 프랑세즈까이에 뒤 시네마 1936 년 앙리 랑글루아 설립 영화필름 보관소 및 상영장 누벨 바그의 대표적 감독들이 영화 섭렵 누벨 바그 감독들이 데뷔 전 이 잡지를 통해 영화 평론 활동 프랑소와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 에릭 로메르, 자크 리벳, 장 뤽 고다르 당시 프랑스 영화는 영화제 수상을 목적으로 한 문학작품 각색이나 대규모 시대물 등이 주를 이루고 있었음
1954 년에 발표된 프랑소와 트뤼포의 글 누벨 바그 이전 프랑스 영화의 주류를 ‘ 아버지의 영화 ’ 로 규정, 비판 감독의 역할을 강조하여 작가주의 출현을 이끌어내었음 프랑스 누벨 바그의 등장 요인 “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
프랑스 누벨 바그의 등장 요인 작가주의의 대두 영화감독 개인의 철학과 일관된 스타일이 영화 속에 담겨야 한다 감독의 개성이 잘 드러난 작품 선호 누벨 바그 감독들은 대체로 작가주의 영화 옹호 당시 프랑스의 영화 정책 1953 년부터 영화산업 지원, 개인제작 용이, 우수 영화에 대한 포상금 지급 예 ) 클로드 샤브롤의 데뷔작
프랑스 누벨 바그의 등장 요인 당시 프랑스 영화 제작계의 누벨 바그 선호 저예산으로 제작되어 비교적 높은 수익을 거두는 누벨 바그 영화들을 영화 제작계에서 선호 당시의 영화 지원책과 프랑스 영화 제작계의 젊은 감독 선호 경향 누벨 바그 영화 감독 중 다수가 영화 제작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데뷔 가능
누벨 바그 영화의 특징 응집력 없는 운동 전통적인 서사와 크게 달랐음 대체적으로 기존의 권위와 관습 부정 이야기 구조가 느슨 목적성 없는 주인공 열린 결말 선호 프랑소와 트뤼포의 데뷔작 (1959) 다양한 감독과 다양한 영화가 존재
누벨 바그 영화의 특징 즉흥 연기 선호 파리의 길거리에서 야외 촬영 핸드 헬드 촬영 스타 시스템 거부 시각적으로 속도감 있는 빠른 편집 무성 영화, 위대한 감독, 걸작 에 대한 경의의 표시 당시 빛을 덜 필요로 하는 필름, 가벼운 카메라의 등장으로 가능 연속성을 무시하고 단절감을 강조하는 점프 컷 프랑소와 트뤼포 (1961) 장 뤽 고다르 (1960)
누벨 바그 영화의 특징 프리츠 랑 영화 자체에 대한 관심과 영화 제작에 대한 영화 프랑소와 트뤼포 (1973) 장 뤽 고다르 (1963)
누벨 바그 영화의 특징 현대적인 시간 개념을 다룸 개인의 기억이라는 주관적인 시간개념 알랭 레네 (1959) (1961)
프랑스 누벨 바그 영화의 의의 예술 사조의 모더니즘이 극영화로 스며든 것임 누벨 바그로부터 현대 영화가 시작 미국이나 독일 등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