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우 마른 잎사귀에 도토리알 얼굴 부비는 소리 후두둑 뛰어내려 저마다 멍드는 소리 멍석 위에 나란히 잠든 반들거리는 몸 위로 살짝살짝 늦가을 햇볕 발 디디는 소리 먼 길 날아온 늙은 잠자리 채머리 떠는 소리 멧돌 속에서 껍질 타지면 가슴 동당거리는 소리 사그락사그락 고운 뼛가루 저희끼리 소곤대며 어루만져 주는 소리 보드랍고 찰진 것들 물속에 가라앉으며 안녕 안녕
김선우 가벼운 것들에게 이별 인사하는 소리 아궁이 불 위에서 가슴이 확 열리며 저희끼리 다시 엉기는 소리 식어 가며 단단해지며 서로 핥아 주는 소리 도마 위에 다갈빛 도토리묵 한 모 [A] 모든 소리들이 흘러 들어간 뒤에 비로소 생겨난 저 고요 저토록 시끄러운, 저토록 단단한,
이 문제는 꼭 ! 1. 자연과의 교감에서 얻는 깨달음을 드러내고 있다. (O, X) 2. 자연물이 인공물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O, X) 3. 동일한 시어가 반복되고 있다. (O, X) 4.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주제를 심화하고 있다. (O, X) 도토리묵이라는 음식을 미각적, 촉각적 이미지가 아닌 청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함
이 문제는 꼭 ! 5. 토속적 시어를 통해 향토적 정감을 느낄 수 있다. (O, X) 6. 유사한 통사구조가 반복되고 있다. (O, X) 7. 점점 고조되는 어조로 긴장감이 유발된다. (O, X) 8. 시적대상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주목하여 시상을 전개 하고 있다. (O, X)
이 문제는 꼭 ! 9. 이 시의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할 때, ‘ ㉠ 저토록 시끄러운, ㉡ 저토록 단단한 ’ 의 의미는 무엇인가 ? ㉠㉡㉠㉡
이 문제는 꼭 ! 10. 공감각적 표현이 드러난 부분을 찾아 쓰시오.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 감각 인상의 종류와 그 원인이 되는 물리적 자극은 원래 1 대 1 로 대응한다. 그러나 시에서는 때때로 감각 인상의 종류가 그 물리적 자극의 본래 영역이 아닌 다른 영역으로 전이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문제는 꼭 ! 11. 이 시의 화자가 시적 대상을 표현한 이미지가 기존의 일반적인 이미지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서술하시오.
이 문제는 꼭 ! 12. [A]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문장을 수식어로 끝맺음으로써 시적 여운을 강화한다. ②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이질적 결합으로 지적 충격을 준다. ③ ‘ ㄴ ’ 과 ‘ ㄹ ’ 음의 반복은 시적 대상의 가벼운 속성과 어울린다.
이 문제는 꼭 ! 12. [A]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④ 소리와 고요 사이의 의미상 모순에서 시적 긴장감이 형성된다. ⑤ ' 저, 저토록 ' 이라는 시어는 대상을 직접 보면서 말하는 듯한 효과를 낳는다.
이 문제는 꼭 ! 13. 이 시의 표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청각적 이미지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② 대상의 다양한 속성이 나열되어 있다. ③ 명사형 종결이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다. ④ 무생물에 인격을 부여한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 ⑤ 일시에 시상이 집약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제는 꼭 ! 14. 이 시의 시인이 창작 과정에서 생각했을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소재의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해 보아야겠어. ② 비현실적인 상황이나 설정을 시도해 보아야겠어. ③ 마지막 시행은 시적 여운이 느껴지도록 해야겠어. ④ 독자들에게 친숙한 대상을 시의 소재로 찾아보아야겠어. ⑤ 은연중에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들을 구성해야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