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한국대학교 홍길동 교수 제 10 장
2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미디어 미디엄 (medium) 의 복수를 표현하는 단어 사람의 의견이나 사물의 관련 내용을 표현하는 전달매체를 의미 매스미디어 TV, 영화와 라디오 멀티미디어 음향 (Audio), 정지영상, 동영상 및 문서를 포함하는 다중 전달매체를 의미 웹페이지를 보면 문서가 있고 동영상이 있으며 따라서 음악 혹은 음향도 포함 가능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대화형이라는 점
3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발전 반도체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기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성능이 개선 ‘ 황의 법칙 ’ 2002 년 황창규 삼성전자 사장 발표 반도체 집적도는 1 년에 2 배씩 증가하며 이를 주도하는 것은 개인 컴퓨터가 아니라 모바일 기기나 디지털 가전 등 비개인 컴퓨터 분야가 될 것이라고 예견 삼성전자는 2002 년에 2 기가 비트 (Giga bit) 의 메모리를 개발하였고, 2007 년에는 64 기가 비트 메모리를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황의 법칙을 증명 Iriver 사의 멀티미디어 기기
4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데이터 (1) 사운드 종류 8bits, 16bits, 24bits 와 32bits 로 WAV(Wave Form) WAV 파일은 소리를 파형으로 저장 AV(Unix Audio) AV 파일은 부호화할 때 선형 또는 뮤 (mu) 법칙을 이용 뮤 법칙은 진폭이 작은 구간과 진폭이 큰 구간에 따라 다른 양자화 값을 설정하는 것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MIDI 파일은 악기, 신시싸이저 (Synthesizer) 및 컴퓨터 간의 음악 정보를 교환하는 표준형식 MP3(MPEG-1 Audio Layer 3) 독일의 Fraunhofer Institute 에서 개발한 MPEG-1 의 Audio Layer 3 코덱 (codec : coder+decoder) 을 이용하여 압축한 소리 파일 양식 높은 압축률을 가지고 있으며 CD 수준의 좋은 품질을 제공하고 현재 오디오 압축에서 가장 많이 사용
5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데이터 (2) 이미지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파일 압축파일이면서 영상의 질을 보존하는 영상파일로서 영상의 질을 제어하는 변수 크기가 적으나 질이 좋지 않다. BMP 파일 비압축영상 파일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파일 헤드에 여러 가지 정보를 삽입 가능 TIF(Tag Image File), GIF(Graphic Interchange Format) 사진 영상으로 가장 좋은 질 그래픽 도안 영상인 경우 TIF, PNG, GIF 가 좋으며 애니메이션 여러 장의 그림을 연속 촬영, 조작하여 움직이도록 보이게 만든 영화의 일종
6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데이터 (3) 비디오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일초당 프레임 수가 NTSC 인 경우 프레임이고 PAL(Phase Alternation Line system) PAL 방식에서는 25 프레임 비디오 파일형식 AVI(Audio Video Interleaved) AVI 형식은 비디오와 오디오를 섞어서 동영상을 구성한다는 말에서 유래 표준 동영상 형식으로 널리 사용되는 이 파일형식은 압축하지 않은 상태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개발 MOV(QuickTime) 퀵타임은 애플사에서 개발한 비디오 파일 형식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동영상압축을 위한 표준 형식, 파일 형식은 MPG 혹은 MPEG 의 파일확장자가 사용 MPEG-1 은 CD-ROM 에 저장하고 재생 가능 MPEG-2 는 HDTV 까지 확장할 수 있고 재생 가능 MPEG-4 는 휴대폰, PDA 및 개인 휴대 단말기에 맞는 낮은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는 코딩 WMV(Windows Media Video) Windows Media 비디오 코덱 (codec) 을 사용하여 압축하는 형식이며 윈도우 미디어로 재생
7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시스템 (1) 하드웨어 구성 입력장치, 인터페이스 카드, 저장장치 및 장치드라이버와 출력장치 미디어 처리 장치 사운드카드와 그래픽가속보드, 비디오 보드 등
8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시스템 (2) 다양한 미디어 보드 프레임 그래버 보드 (Frame Grabber Board) 카메라로 촬영한 실세계의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영상으로 변환하여 저장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Video Overlay Board) 컴퓨터 내에서 생성된 영상정보를 TV 와 같은 외부영상정보와 중첩하여 표현
9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시스템 (3)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상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재생 및 제작하기 위한 프로그램 재생을 위한 프로그램 Microsoft 의 Window media player 와 Real player 등 멀티미디어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비디오, 오디오 및 백업 등의 작업을 위한 Nero 사의 Nero Burning Rom 시리즈 3D 그래픽을 위한 3D Max 등
10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데이터 처리 텍스트와 사운드 이미지 애니메이션 2D 와 3D 비디오 프리미어프로 CS3 곰 플래이어
11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무손실 압축 복원가능 무손실 압축은 압축한 후 다시 원래 데이터로 복원이 가능한 방법 문서데이터의 압축에 이용 런 - 길이 코딩 (Run-Length Coding) 반복해서 나타나는 데이터를 반복 횟수와 반복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 예를 들어 데이터가 ‘ paaaabbbbcddddd ’ 이라면 p!4a!4bc!5d 으로 기록하는 것 허프만 코딩 (Huffman Coding) 발생 빈도가 높은 문자를 작은 비트로 표시하는 방식 예를 들어 데이터가 addddddddddbddcc 라고 가정 a 가 1 번, b 가 1 번, c 가 2 번 및 d 가 12 번 발생 a 는 000 로, b 는 001 로, c 는 01 로, d 는 1 로 각각 부호화
12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손실압축와 혼합압축 손실 압축 원래 데이터에서 적합한 부분과 부적합한 부분을 나누어 부적합한 부분을 제거한 후 압축하는 방법 오디오에서 MP3 파일은 인간의 청각 특성을 이용하여 인간이 감지하지 못하는 영역의 데이터를 제거하여 압축하는 방식 혼합압축 허프만 코딩과 변환 코딩을 이용하는 JPEG 압축
13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활용 : 디지털컨텐츠 CD-ROM 타이틀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향,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효과적인 전달 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록 기업 홍보, 상품 소개, 교육 자료 및 개인의 기념앨범 등 활용 디지털 영상물 뮤직비디오 방송
14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활용 : 인터넷 웹 페이지 전자상거래 VOD VoIP 원격진료 컴퓨터게임
15 한국대학교 컴퓨터과 객체지향연구실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보안 핑거프린팅 음악 CD 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판매할 때 각 CD 에 수요자 고유의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 불법 복제 방지 기능 핑거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각 음악마다 고유의 정보를 음악 파형 안에 삽입하되 음악의 성능은 그대로 유지 워터마킹 멀티미디어 콘텐츠 (contents) 에 고유한 정보를 삽입하여 불법 복제될 경우 고유정보를 추출하여 불법 복제자를 찾아내는 기술 비디오 워터마킹 기술의 응용분야 비디오의 성능을 유지한 채 고유한 정보를 삽입하는 경우 불법 촬영한 장소를 알 수 있는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