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IT 응용시스템공 학과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Chapter 13 2011. 05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 응용시스템공학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2010 년 06 월 01 일.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1. PC 무선랜 카드 활성화 및 체크 1 단계 :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설정 2 단계 : 무선 네트워크 설정 선택 -> 마우스 버튼 오른쪽 클릭 -> 사용.
Advertisements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 제키톡 서비스 - 제키톡 서비스 ∙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무료 메시지, 무전기, 채팅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중 ∙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며, 아이폰을.
YOUR LOGO SmartBox Final Presentation Hit & Run 팀 하권용 심유섭 이유진 방대근 담당교수님 : 정인환 교수님.
스마트폰용 차량 블랙박스 --- ▶근래엔 차량에 장착하여 주행영상을 녹화하는 용도로 사용.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언제부터 ? 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란 ? 사용자가 현실 공간상에서 컴퓨터가 재현해 내는 가상의 정보 공간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영상.
정보보호기반, 네트워크 / 시스템 보안, 서비스보안 / 평가인증 정보보호 Smart Public Safety Smart Edu./Ent. Smart Home/ Office Smart Transport Smart Commerce 3DTV, UHDTV, IPTV, DMB,
IT 신기술 세미나 차세대통합정보시스템 SM 유비쿼터스 (Ubiquitous)
3 장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 실외편 ) Understanding of Ubiquitous.
인사. 저희 조가 클라우드 기업 사례로 LG CNS를 조사한 이유는 LG CNS가 LG 회사에 적용한 인프라 클라우드 컴퓨팅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사례를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7주차 과제 S2 사랑조.
LHC 데이터 처리 Grid computing
Smartphone & Mobile Internet
컴퓨터와 인터넷.
Deep Learning.
Deep Learning.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유무선 통합 혁신 모바일 인터넷과 응용기술 Chapter 11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관광 스마트 북 발행 제안 OSMD( One Source Multi Device ).
인터넷의활용.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인터넷 통신망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의 자원 및 정보는 NIC가 관리 IP주소 또는 도메인으로 정보 검색 이용자 및 통신망 관한 정보를 제공.
자바실험실 이동준 우리 곁으로 다가온 사물 컴퓨팅 자바실험실 이동준.
Automobile Telematics Service.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PHP입문 Izayoi 김조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Ubiquitous Networks Concept, BcN -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VI. 정보와 통신 기술.
Capstone-Design : IoTeam Introduction Abstract
HomeNetWork의 개념과 실생활의 예
01. 팀 명 제품 소개 및 슬로건 “작품명” 2017 제 9회 창의설계경진대회 Team Information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增强現實) 문석기, 부준현.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Transmission & Analysis
04 소셜 네트워크의 가능성 Friends Indeed M63339 황지영.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다국어 방송 기술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Prezi 일촌조 (1조).
증강현실 김대호, 임창섭, 윤한길, 아브로르.
유비쿼터스 혁명.
정보화 사회의 실생활 사례 컴퓨터개론 과제 모바일 인터넷과 차성오.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원격 접속 서버.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네트워크 관리 개요 및 SNMP 프로토콜 동작과정
인천대학교 웹과 인터넷 수업 개요 및 내용 소개.
SSL, Secure Socket Layer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Home Network.
네트워크 기술은 유비쿼터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인터넷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한다. 인터넷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한다. 인터넷의 용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서비스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제동 장치 주행 중인 자동차의 속도를 낮추거나 자동차를 정지시키는 장치.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생산성 증대 효율성 향상 측정 수행 능력.
Presentation transcript:

전북대학교 IT 응용시스템공 학과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Chapter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 응용시스템공학과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2 1. 유비쿼터스란 ?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 대 공간 혁명 – 도시혁명 – 산업혁명 – 정보혁명 – 유비쿼터스 혁명 1-1 인류의 혁명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3 1. 유비쿼터스란 ? 도시혁명 –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공간을 아주 원시적 평면 사회에서 함께 공동체로 살아가는 도시 형태로 변하는 1 차적 공간혁명 1-1 인류의 혁명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4 1. 유비쿼터스란 ? 산업혁명 – 도시 형태의 공간에 생산성을 고려함으로써 이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수준 으로 고도화된 형태를 의미 –2 차적 공간혁명 1-1 인류의 혁명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5 1. 유비쿼터스란 ? 정보혁명 – 인류의 활동 기반으로서 더는 물리적 공간이 아닌 인터넷과 같은 완전히 새롭고 보이지도 않는 전자적 공간으로 이동하게 된 계기를 만든 3 차적 공간혁명 1-1 인류의 혁명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6 1.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 혁명 – 앞으로 다가올 혁명 – 서로 다른 성격을 띠고 있어 융합되지 않는 물리적 공간에 전자적 공간이 연결되 어 하나로 통합되고 함께 진화할 수 있는 4 차적 공간혁명 1-1 인류의 혁명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7 1.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 혁명 – 농업혁명이나 산업혁명은 인류문명의 기반인 물리 공간의 혁명 – 월드와이드웹 (WWW, World Wide Web)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절정기를 맞은 정 보혁명은 사이버 공간 의 혁명 –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지능적 결합을 통한 통합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1-2 유비쿼터스 정의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8 1.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 – 어원은 ‘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 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출발 – 마크 와이저 (Mark Weiser, 1952~1999) 는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 든 대상물들을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 시에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정의 1-2 유비쿼터스 정의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9 1. 유비쿼터스란 ? 무라카미 데루야스 (Murakami Teruyasu) 이사장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라는 개념으로 마크 와이저의 “ 유비쿼터스 컴퓨팅 ” 을 재해 석 –2000 년 12 월에는 노무라 종합 연구소가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라는 연구보고서 를 발간 1-3 유비쿼터스의 발전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응용 서비스들과 기존의 스마트 서비스와 차 별화되는 요소 – 지능화,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보이지 않게 산소처럼 사용자를 지원 – 명령뿐만이 아니라 의도까지 반영하기 위해 주변 환경의 상황 정보는 물론이고 사 용자의 상황 정보 (context) 까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연속적으로 인식, 추적, 통 신 – 무선 인터넷과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을 활용해 실감형 정보를 현실 세 계에 제공 – 다양한 유형의 차세대 휴대기기를 사용 1-4 유비쿼터스의 특징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 기술들은 다음과 같은 제반이 반드시 필요 –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한다. – 컴퓨터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 –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변한다. 1-4 유비쿼터스의 특징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유비쿼터스란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와 부가 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 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의 하나를 의미 1-4 유비쿼터스의 특징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적용되는 환경 2-1 유비쿼터스 컴퓨팅으로 인한 생활의 변화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정보 가전 (IA:Information Appliance) – 백색 가전 ( 텔레비전, 오디오, 디지털카메라, 냉장고, 전자레인지, 컴퓨터 등 ) 이후 의 차세대 디지털정보 기기로서 백색 가전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하여, 유 무선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인터넷 접속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특 정 용도에 특화된 non-PC 계열의 차세대 정보기기를 총칭 백색 가전 – 전통적으로 생활 가전을 의미 2-2 실내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광역의 정보 가전 분류 2-2 실내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구분제품 비고 가전 기반디지털 TV, 세탁기, 냉장고, 센서류 전력선 통신과 인터넷 접속 원격 가전기기 제어 웹 기반웹 TV, 웹 패드, 웹 컴패니언, 웹 터미널 인터넷 접속과 액세스용 기타 부가적인 기능들이 탑재 통신 기반 전자우편 스테이션, 웹 폰, 웹 비디오폰, 다 기능 정보기기, 특화 정보기기 다양한 통신 지원으로 인터넷 접속 오락, 컴퓨팅 기능 등이 부가적으로 탑재 오락 기반 웹 셋톱박스, 게임 콘솔, DVR, 디지털 주크 박스, 웹 뮤직 플레이어 오락용 콘텐츠의 저장, 관리, 전송용 인터넷 접속과 대화형 기능 탑재 컴퓨팅 기반 PDA, 팜 컴퓨터, 씬 (Thin) 클라이언트, 착 용형 정보 단말기 PC 기본 기능, 이동성, 저가격, 간단한 응용 등 지원 인터넷 접속과 오락 기능 등이 탑재 기타 전자북, 자동차용 / 교육용 / 부엌용 / 의료용 정 보기기 등 기존 기기들에 새로운 기능 부가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인텔리전트 주택 2-2 실내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인텔리전트 주택 서비스 2-2 실내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크 –PC 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통신기술과 지능형 설비의 고속발전에 따라 등장 – 유선 혹은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가정의 정보 가전제품을 통신 프로토콜을 통 해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으로 연결해 대내적으로는 자원을 공유 – 대외적으로는 게이트웨이와 외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동시에 원격제 어를 지원하는 시스템 좁은 의미의 홈 네트워크 – 하나의 가정이 두 대 이상의 PC 를 보유하고, 유선 혹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이 를 연결함로써 자원을 공유하는 것 넓은 의미의 홈 네트워크 –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초 하드웨어 외에도 각종 통신 프로토콜과 표준, 네트 워크 접속방식, 콘텐츠 서비스 제공, 네트워크 운영 등이 포함 2-2 실내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크 개념도 2-2 실내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시대의 쇼핑 – 바코드 (barcode) :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문자나 숫자를 흑과 백의 막대 모양의 기호로 조합해서 암호화하여 기록 –RFID : 바코드의 6,000 배에 달하는 정보를 초소형 칩에 내장 2-3 실외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로 – 지능형 도로 (smart way) 의 새로운 안전기능으로 관심을 끄는 도로결빙방지시스템 은 도로표면에 장착된 특수 센서가 쌓인 눈을 스스로 감지해 도로 위에 액상 염화 칼슘을 자동으로 뿌려줌 – 도로기상정보시스템 (RWIS: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 운전에 위험이 되는 기상상황을 1 ∼ 2 시간 전에 운전자에게 미리 통보 2-3 실외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시대의 자동차 – 자동차의 사고 방지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 업체들은 ASV(Advanced Safety Vehicle) 와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이라는 개념으로 개발을 착수해 왔음 – 관련한 부품과 시스템이 개발되고 발전하고 있음 – 차량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편의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와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같은 장치들과도 함께 연구되고 있음 2-3 실외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LDW(Lane Departure Warning) – 카메라 모듈을 이용하여 차선 이탈을 경고하는 시스템 2-3 실외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Blind Spot Detection System – 사각지대감지 시스템 – 주요부품은 레이더 ( 스캔 ) 와 LED 램프를 이용하여 제작 2-3 실외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세라믹디스크 – 기존의 디스크에 비해 방열능력과 경량 때문인 회전 관성 감소와 탁월한 마찰력으 로 우수한 제동성능을 보여줄 것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미국에서 개발되어 실용화 단계에 있는 시스템으로 인공위성에서 발사되는 전파를 수신하여 정밀위치측정을 하는 기술 2-3 실외에서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기술

13 컴퓨터의 미래 ! 유비쿼터스 세상 유비쿼터스가 꿈꾸는 사회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