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1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텍스트 ‘Hello BREW ^^’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1) App. 프로젝트 - 시작 프로젝트를 작성하기 위하여 MS-Visual C++ 를 실행시킨다. [File New] 를 선택하고, New 대화상자의 Projects 탭을 클릭한다. ‘Win32 Dynamic- Link Library’ 항목을 클릭하고, ‘Project name’ 박스에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 (HelloBREW) 을 입력하고, ‘Location’ 박스를 이용하여 프로젝트가 위치할 폴드 (C:\Brew301\sdk\Examples\HelloBREW) 를 지정한다. 그리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2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Win32 Dynamic-Link Library – Step 1 of 1’ 대화상자에서 ‘An empty DLL project’ 를 선택 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생성된 기본 정보를 확인하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HelloBREW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3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Visual C++ 에서 Include 파일 디렉토리를 추가한다. VC++ 의 [Tools Options] 를 선택하 면 Options 창이 뜨면, Directories 를 선택하고 BREW SDK 경로 디렉토리 중에서 INC 디렉토리를 추가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4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BREW 환경을 컴파일러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VC++ 의 [Project Settings] 를 선택하여 C/C++ 탭의 ‘Preprecessor Definition’ 항목에 ‘AEE_SIMULATOR’ 을 추가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5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컴파일 실행 시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도록 Debug 탭을 선택한 후, ‘Executable for debug session’ 란에 BREW 에뮬레이터 실행경로를 입력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6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Link] 탭을 선택하고 ‘Output file name’ 란의 default 상태 ‘Debug/HelloBREW.dll’ 에서 ‘Debug/’ 를 지운다. 그러면 컴파일 하여 생성되는 dll 파일은 프로젝트 디렉토리 바로 밑 에 생성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7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2) 예제 프로그램 - Visual C++ 을 실행시킨 후 메뉴의 [File Open Workspace…] 를 선택하여 HelloBREW 프로젝트 폴드 밑의 ‘HelloBREW.dsw’ 를 선 택한다. 그리고 그리고 프로 그램 소스파일을 만들기 위 하여 [Project Add To Project New] 를 선택하면 New 대화상자가 뜨고 ‘File’ 탭에 ‘C++ Source File’ 을 선 택하고 오른쪽 ‘File’ 란에 프 로그램명 (HelloBREW) 을 입 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한 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8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모든 BREW 애플릿은 반드시 AEEAppGen.c 와 AEEModGen.c 파일을 포함해야 한다. 이 파일 은 애플릿에 필요한 함수들이 정 의되어있다. 오른쪽 ‘Workspcae’ 창에서 ‘Source Files’ 에 마우스 오른쪽 버턴을 클릭하여 나타나 는 창에서 [Add Files To Folder…] 를 클릭하여 BREW SDK 디렉토 리 밑의 ‘src’ 디렉토리 밑의 ‘AEEAppGen.c’ 와 ‘AEEModGen.c’ 파일을 선택하 여 ‘OK’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한 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9 - 모든 BREW 기반 애플릿은 Class ID 가 필요하다. ClassID 를 포함한 애플릿 정보를 애플 릿 관리자에게 제공해 주는 것이 mif 파일이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기 전에 반드시 mif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MIF 편집기를 사용한다. BREW MIF 편집기를 실행 한 후, 클래스 ID 와 클래스 이름 (HelloBREW) 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HelloBREW.bid’ 파 일이 생성되고 생성된 bid 파일을 ‘HelloBREW’ 디렉토리에 저장한다.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BREW MIF 편집기 창의 애플릿 정보의 이름 란에 ‘ 안녕 브루 ’ 를 입력하고, 애플릿 유형 리 스트 박스에서 ‘ 도구 ’ 를 선택하고, 그리고 ‘ 일반 ’ 탭을 선택하여 ‘ 문자열 인코딩 형식 ’ 리스 트 박스에서 ‘KSC5601’ 을 선택한 후, HelloBREW 디렉토리의 상위 디렉토리에 ‘HelloBREW.mif’ 파일명으로 저장한다.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다시 Visual C++ 에서, BREW SDK 디렉토리의 ‘\Examples\Helloworld’ 디렉 토리 밑에 있는 ‘helloworld.c’ 파일의 내용을 복사하여 ‘HelloBREW.c’ 에 붙여 넣고, 소스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 이 수정합니다. - #include "helloworld.bid“ #include "HelloBREW.bid“ - AECHAR szText[] = {'H','e','l','l','o',' ','W','o', 'r', 'l', 'd', '\0'}; AECHAR szText[] = {'H','e','l','l','o',' ','B','R','E','W','^','^','\0'};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12 - Visual C++ 에서, [Build Bulid HelloBREW.dll] (F7) 을 선택하면 ‘HelloBREW.c’ 소스 프 로그램은 컴파일되어 ‘HelloBREW.dll’ 프로그램이 생성된다.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13 - BREW 시뮬레이터를 실행하여, ‘ 안녕브루 ’ 아이콘이 나타나고, 그 아이콘을 선택하면 ‘Hello BREW^^’ 가 나타난다. 3.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3) 아이콘 이미지 설정 - BREW MIF 편집기 (v2.0.1) 창에서 ‘ 고급 ’ 탭을 클릭하여, ‘ 이미지 ’ 와 ‘ 축소 이미지 ’ 란 ‘ 찾아보기 ’ 를 클릭하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다. 파일형식은.bmp(256 color) 이다. * 이미지 크기 – 최대 : 110*100 pixels, 축소 ( 아이콘 ) 이미지 크기 – 최대 : 23*20 pixels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그래밍 첫 번째 어플리케이션 작성 - BREW 시뮬레이터를 실행한 후, [ 도구 설정 ] 을 클릭하여 ‘C:\Brew301\sdk\Examples\HelloBREW’ 로 설정하면 지정한 이미지와 아이콘 이미지가 에뮬레이터 화면에 나타나고 이미지를 선택하면 ‘Hello JiHyun!’ 이라는 텍스트가 출력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