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유저층 분석 미디어전공 박현진
1. 주 타겟층 분석 2. 대상 타겟층의 심리 및 행동 방향 및 성향 3. 대상 타겟층의 게임플레이어에 대한 반응 분석
1. 주 타겟층 분석 2. 대상 타겟층의 심리 및 행동 방향 및 성향 3. 대상 타겟층의 게임플레이어에 대한 반응 분석
주 타겟층 분석 ( 성별 / 연령 ) 온라인 게임의 주 이용률은 여성보다 남성이 약 32% 정도 많음 20 대 초. 중반에서 30 대 까지 구매력을 갖춘 젊은 유저층이 많음
주 타겟층 분석 ( 장르별선호 ) 남성의 경우 몰입도를 중요시 하는 롤플레잉 게임을 선호 여성의 경우 캐릭터장식이 가능하고 참여가 쉬운 캐주얼 게임
주 타겟층 분석 ( 고려사항 / 유입경로 ) 주로 장르 > 내용 > 성취감 > 그래픽 순으로 나타남 친구 / 주변사람 > 커뮤니티 > 인터넷 > 미디어 순서로 나타남
주 타겟층 분석 ( 여가시간 ) 성별 / 연령별 평균 여가 시간에 게임을 하는 사람이 많음 특히, 30 대 미만의 여가시간에 게임이라고 한 사람이 많음
주 타겟층 분석 ( 장소 / 시간 ) 사용자의 대다수 (82%) 가 집인 것으로 나타남 이용시간은 저녁 6 시 ~ 밤 10 시 (45%) 주로 심야시간대가 많음
주 타겟층 분석 ( 평균이용시간 ) 주중 1 일 평균 2.0 시간이 가장 높게 나타남 주말에는 주중 평균보다 약 1 시간 정도 늘어남
주 타겟층 분석 ( 주로 하는 분야 ) 온라인 게임이 압도적으로 많음 모바일 게임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
현재 아이온의 사용자 분석 아이온을 즐기는 전체 유저 중 20 대 ~30 대가 차지하는 비율 79% 20 대에서 30 대 40 대까지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들이 주 타겟 10 대의 비율은 8.8% 에 불과, 40 대 이상의 비율은 12.2%
1. 주 타겟층 분석 2. 대상 타겟층의 심리 및 행동 방향 및 성향 3. 대상 타겟층의 게임플레이어에 대한 반응 분석
개성을 중요시 한다 자신만의 특색있는 캐릭터 연출 가능 게임속의 캐릭터는 대리 만족 ( 남 → 여, 여 → 남 )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에서 개성을 살리는 커스텀마이징이 대세
현실 도피 게임 안의 새로운 나는 새로운 사람 현실에서 격리 시키고 가상세계인 게임 속에 몰입 현실의 지배 구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심리, 새로운 질서 체계 자신이 원하는 때에 언제든지 이탈이 가능
주인공은 ‘ 나 ’ 다양한 재미 요소, 판타지 소설을 읽는 듯한 스토리 그 스토리의 주인공은 나, 나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 현실에서의 주인공은 몇몇 소수의 사람들 뿐
한정, 제한된 아이템 현진이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는 키워드 (?) 어비스 포인트관련 아이템 ( 백부장, 천부장, 만부장 세트 – 방어구 & 무기 & 액세서리로 구성, 은 공훈훈장 + 어비스포인트 혹은 금 공훈훈장 + 어비스포인트로 구 매 ) 기본 옵션에 추가 되는 PVP 옵 션이 있으므로 옵션 캡쳐 사진 포함 할 것.
새로운 인간관계 게임 유저간의 길드로 인한 돈독한 유대감 형성 현실의 지배구조에서 벗어 나고자 하는 욕망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의 공감대 형성 정해진 인간관계가 아니라 내가 만들어 가는 인간관계 이건 마비노기 길드임 …… 아이온 내 길드시스템은 ‘ 레 기온 ’ 관련 캡쳐는 마민이 하겠음
성취감 주어진 임무 ( 퀘스트 ) 를 완수하는 성취감과 보상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만 하고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됨
1. 주 타겟층 분석 2. 대상 타겟층의 심리 및 행동 방향 및 성향 3. 대상 타겟층의 게임플레이에 대한 반응 분석
게임을 하는 이유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는 재미 있으니까 라는 의견이 압도적 다음으로 스트레스 해소, 여가시간 활용 등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인식 아직까진 긍정적인 인식 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함 남성이 여성보다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
게임 이용시 불만 사항 가장 높은 의견으로는 가격이 비싸다는 지적 그 외에 컴퓨터의 사양을 요구하는것과 버그 문제 등이 뒤따름
게임 이용에 대한 주변 의견 간섭을 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압도적 그 외에도 대에서 게임을 함께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옴
향후 유망한 플랫폼 의견 온라인 게임이 여전히 강세라는 의견이 많음 주로 남성들이 온라인 게임을 높게 평가함
향후 유망한 장르의 게임 롤플레잉 (RPG) 이 유망하다는 의견이 압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