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der House Schroder House 과목 : 설계 2 학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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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roder House Schroder House 과목 : 설계 2 학번 : 103976, 103964 이름 : 노승민, 채정훈 Schroder House

-Gerrit Rietveld의 생애 -시대상황 -데스틸 -Schuroder House 분석 -평면 -입면 -공간 -도면 Schroder House - 차례 -Gerrit Rietveld의 생애 -시대상황 -데스틸 -Schuroder House 분석 -평면 -입면 -공간 -도면 Schroder House

Schroder House -Gerrit Rietveld의 생애 -시대상황

Gerrit Rietveld의 생애 1918년 에는 유명한 래드 블루의자를 만들게 된다 -몬드리안의 3차원적 구성 -레드 블루(Red & Blue)의자 코어 주택 모형을 손보고 있는 리트벨트 호프, 화가 레그 등을 통해 데스틸과 최초로 접하게 되고 1919 데스틸 참가한다. 1925년 슈뢰더 주택 이 탄생하게 된다. 1928 CIAM (근대건축주의) 창립맴버 1964년에는 델프대학에서 명예박사 수여.. 클라르 하머 아틀리에서의 경험을 살려 1908년에는 모듈시스템을 도입한 벤치를 제작하게 되고….. 가구공의 아들로 태어나 12세 부터 아버지의 공방에서 견습공으로 일한 후.. 1888년 내덜란드 유트레히트에서 태어나 1964년 까지의 삶을 보낸 리트벨트 1911~1919년 까지는 스스로 가구공장을 경영하면서 클라르하머 밑에서 건축을 처음으로 건축을 접하게 된다. - Gerrit Rietveld

시대상황 입체파와 데 스틸의 영향으로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직선적 요소를 취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모방보다는 디자이너가 나타내고자 하는 표현양식기능에 더욱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 1850~1920년은 산업혁명 이후 현대디자인의 형성시기 대량생산과 대량분배, 대량소비 현상이 일어나던 시대 그 당시 가구들은 구조 무시, 제품의 장식에 집착 리트벨트가 만든 적청의자는 당시 값비싼 수공예적 의자로 부터 벗어나 기계적으로 절단된 몇 개의 각목이나 철로 누구나 쉽게 의자를 만들게 하자는 것을 보여주는데 있다. Red & Blue 의자

Schroder House -데스틸

데스틸이란?-개요 1917~1931년까지 지속된 미술경향으로 “예술의 근본적으로 새롭게 바꾸는 것”목표로 결성(예술운동) 명확하고 단순성의 원리를 옹호하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접근방식을 추구, 극단적인 형태언어 사용

데스틸이란?-개요 화가와 건축가들이 동일한 이념과 미학을 가지고 작업 예술영역의 이념을 건축에 통합적으로 나타내려 하였다 예술로서의 건축에 있어서 형태는 감정과 연관이 있고 이 과정에서 표현은 건축언어로 표현된다.

데스틸이란 건축에서 형태를 구성하는 2차원적 요소는 점, 선, 면 인 반면 3차원적 요소는 길이, 폭, 깊이가 추가된 체적적인 의미 건물이 더 낳은 4차원적 변형을 위해 면의 재료 또는 채색을 통한 색체 사용을 통해 면의 성질을 변화

2차원적 요소의 3차원적 변형 색체의 응용에 의해 차원 변형이 발생하는 유형 등으로 구분한다. 이처럼 변형된 3차원적 요소의 구성은 4차원적 변형으로 발전 이에 시간개념이 건축적으로 적용됨으로써 데스틸 운동의 실험적 면모를 볼 수 있다. 이차원적 요소인 선과 면 의 위치가 변동됨에 의해서 형태를 구성 하는 유형 면의 재료로서 유리를 사용함에 의해서 형태를 구성하는 유형

데스틸기법 데스틸 건축가들은 전체 형태를 간단한 형태의 볼륨으로 해체한 후 이를 재결합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한 작품의 외관이 하나의 관점에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데스틸기법 하나의 내부공간을 내포하고 있는 볼륨을 면으로 분해해서 요소화 함에 의해서 볼륨이 지니고 있는 삼차원성을 제거 분해한 면을 자유롭게 하여 모서리를 해체 시키면 빛은 내부의 가장 어두운 부분에 까지 도달하게 되며 내부공간은 생동감을 부여받게 된다.

데스틸의 공간관점 건축에서 시간의 흐름은 건물 내부를 이리저리 움직이고 일련의 연속적인 시점에서 그것을 연구하는 인간은 통합된 실체를 공간에 부여하면서 소위 제4차원을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다. 시간개념은 가변적인 내부공간을 구성함으로서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게 되고 전체적으로 유동적이면서 동적인 형태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데스틸의 건축이론 보편성의 추구-기하학적 형태, 장식배제 종래의 대상재현 미술에 있어서의 개성 지향적인 요소를 거부 예술의 본질로서 보편성을 강조하였고 이들이 제시한 새로운 양식으로 명확성 , 단순성 , 논리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장식대신 색채를 극단적으로 사용

데스틸의 건축이론 1.보편성의 추구-기하학적 형태, 장식배제 종래의 대상재현 미술에 있어서의 개성 지향적인 요소를 거부 예술의 본질로서 보편성을 강조하였고 이들이 제시한 새로운 양식으로 명확성 , 단순성 , 논리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장식대신 색채를 극단적으로 사용

데스틸의 건축이론 2.기계생산에 의한 재료 공업생산품의 단순, 명확한 형태는 데 스틸이 추구하는 보편적 조형언어에도 부합되었다. 새로운 재료는 형태뿐만 아니라 기능 면에서도 혁신을 가져왔다. Ex) 강철 : 최소의 재료로 최대의 강도를 발휘한다는 기능주위를 충족시키는 전형적인 소재

데스틸의 건축이론 3.비물질성과 무중력성 유리로된 창문과 콘크리트로 된 불투명한 면이 요철 없이 단일한 표면으로 마무리됨으로서 인하여 데 스틸의 건물은 시각적으로 공중에 떠있는 듯한 부유감을 준다. ex) 창문: 단순한 구멍이 아닌 공간적 구성요소로서의 역할과 벽의 부유감을 강조하는 역할 을 하는 건물의 조형적 요소

데스틸의 건축이론 4.개방성-방사형 팽창,내외공간의 상호침투 무한한 외부 공간을 향한 열려진 공간 개념으로 대치 상호 관련된 공간들이 전체공간을 향하여 개방되어있다. 개방성은 가변칸막이나 실내 유리창에 의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되었다. ex)모서리 창 : 옥외공간과 경계를 이루는 외벽의 모서리 창문을 열면 건물의 윤곽선이 열 려서 외부공간으로 무한히 연장되게 된다.

데스틸의 건축이론 5.시간성의 도입 건축에 있어서의 시간성의 도입은 데 스틸 건축의 중요한 혁신이다. 공간의 시간성은 다양한 공간분할을 통하여 끊임없이 시점을 이동시킴으로써 나타나게 되는데 선과 면이라는 각각의 기본 요소들로 분해시키고, 구조물의 돌출을 통하여 무한한 시점을 연장시킨다. 또한, 방사형으로 팽창되는 외부 지향적인 공간전개와 가변칸막이 등을 통한 단위공간의 유동성과 개방성으로 인하여 관찰자의 신체적, 시각적 이동과 확장이 극대화시키기도 한다.

데스틸의 건축이론 6. 건축과 회화의 통합, 예술과 생활의 통합 건축과 회화의 통합 : 건물의 벽을 화면과 같이 취급함으로써 성취되는데 건축에 있어서 의 색채의 도입을 의미한다. - 색채 : 단순한 장식적, 부수적 요소가 아니라 유기적, 본질적 요소로서 도입시켰다. 슈뢰더 주택에는 불균형적이고 여기 저기 혼재되어져 있는 색채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의식적 의미를 내포하며 자리하고 있다.

데스틸에 의한 면의 체계 면의 구성은 전체를 하나의 화면으로 취급하여 전체 화면의 구성 요소로 본다 벽은 지지체로서의 기능이 없어지고 지지점만이 존재하며 단순히 칸막이의 용도만을 갖게 된다. EX)데 스틸의 벽면은 기능도 커튼 월이며 형태도 무정형, 비대칭을 이룬다. 매스 자체를 국부적으로 분할하여 면을 덧붙이는 식으로 면으로의 치환을 이룬다.

Schroder House -Schuroder House

Schroder House의 의미 데 스틸의 완벽한 건축화 20세기 건축에 있어 형태 언어에 대해 매우 상징적으로 보여줌 당시 시각으로 충격적 형식 적용 / 건축의 진화

건축적 접근 슈뢰더 주택은 데스틸의 건축이론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뿐 아니라 근대 건축의 특징이라 보이는 여러 건축 어휘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슈뢰더 부인을 위한 개인 주택으로서 데스틸에서 시도했던 이전의 여러 실험들의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물이었다. 건축사적인 의미도 중요하지만 실제 결과물에서 보여지는 데스틸의 이론들 특히 데스틸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공간을 어떠한 방식으로 건축 디자인으로 실제화 시켰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대지 현황과 분석 이 주택이 시골 주택이 아니라 가능한 미래 도시 주거의 전형이 되는 건물을 짓고자 하지 않았을까? 단점: 대지는 자연에 인접해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이용할 수 있는 대지가 광장히 적다는 점 배경으로 활용 할 수 있지만 3층 조 적조 건물의 높은 측면 벽과의 관계설정을 어떻게 하느냐? 라는 문제 장점: 일조도 조망도 멋지고 배후에는 타운 하우스의 벽돌 벽이 둘러 처져 있어 배경으로 활용 가능함 다른3방향은 개방되어 있어 데스틸을 적용하기 좋은 땅이였음. 위치: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의 변두리 가로에 위치(프린스 헨드릭가에 면함) 당시 이곳은 시가지에서 가장 변두리에 속하였다.

프로그램 그러면서도 리트벨트의 아이디어를 잘 받아 주었고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였다. 슈뢰더 부인이 설계 감리의 실무에 어느 정도 역할을 담당했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그녀의 아이디어가 리트벨트의 몇 작품에 통합되었다. 실제로 조망이 좋은 2층에 거실, 식당 그리고 침실 같이 주택의 중요한 기능 모두를 충족시키는 아이디어나 과감하고 차라리 미련이 없다 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 분할 등은 슈뢰더 부인의 제한 실내설비에 관해서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그녀가 담당했을 것이라 본다. 그녀가 리트벨트에게 요구한 것은 시골에 인접하고 , 자유롭고 ,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주택이 되기 원했다. 가족 구성원들이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최소한으로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는 모두 게방되는 하나의 공간이 되기 원했다. 슈뢰더 부인은 실내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고 때때로 스케치들도 했기 때문에 그들은 처음부터 건축주와 건축가의 관계보다는 협력자의 성격이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리트벨트에게 이 일을 의뢰하기 전부터 자신의 주거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리트벨트는 새로운 집을 짓도록 설득하여 새 주택을 계획하기 이른다. 슈뢰더 부인은 처음에는 어린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도시로 가기 전 1년 정도 살기 위해 집을 빌려서 내부를 리노베이션 할 생각이었다. 이 일을 전에 살던집을 리노베이션을 하고 가구를 디자인해 준 리트벨트에게 부탁하게 되었는데…..

Schroder House -평면

평면도 1층

평면도 2층

평면 특성-배치,평면 개단실은 이동문에 의해 평소에는 거의 닫혀져 있어 이층으로 통하는 유일한 수단인데도 불구 하고 비밀스러운 인상을 주게됨

평면 특성-배치,평면 2층으로 올라오면 내부적으로 트여진 공간이지만 많은 창들을 통해 외부적으로 트여져 있다. 이층은 특별한 방 구분이 없지만 여러 가지 창치에 의해 영역의 구분은 되어 있다.

평면분석 세 방향으로 모두 대등한 공간 구성을 취하고 있다 즉 1층에는 각각 3방면에서의 출입구가 2층에는 3방향 모두 테라스를 두어 외부로 공간을 확장하고 있다. 이층의 개방 평면은 당시로는 매우 새로운 평면 형식이었다. 바닥면이 외부로 확장되어 공간에 관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요인으로 작용 되었다. 이 개방된 평면은 1924년 되스부르그가 제시한 데 스틸 건축이론중 새로운 건축의 평면은 개방 평면이어야 한다는 내용의 전신으로 보여진다. 이 주택에서 느껴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층 평면과 이층 평면의 공간 구성 방식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배경이 되는 조 석조측면의 벽은 개구부가 없는 내력 벽을 두고 1층은 기능별 공간이 내력벽에 의해 구획된 반면 2층은 하나의 단일 공간 -가족들의 공간으로 기능적 구분 슈뢰더부인의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