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 조현우 독도와 동해의 진실 왜 사람들은 독도에 열광하는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MBMC 수요 : 시장의 편익측면. MBMC Copyright c 2007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Chapter 5: Demand: The Benefit Side of the Market Slide.
Advertisements

교수 : 김명준 조교 : 이예지 멘토 : 정흠문 팀장 : 김도원 신문방송 팀원 : 김예은 미국문화 김재환 국어국문 한지원 독일문화 전형준 국제한국학
안내자료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조직위원회. 2013년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홍보대사 김 연 아 2013년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CONTENTS 대회소개서 2013년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조직위원회 스페셜올림픽의 의의.
E-Biz 시대의 문화마케팅 황태규 ( 우리문화마케팅연구회 ). 목 차목 차목 차목 차 문화마케팅이란 ? 인터넷과 문화패러다임 문화마케팅기반 한류의 의미 문화마케팅전략.
일본에 있어서의 온천 관광 개발 포타츠오 오사카 관광 대학 관광 학부 2008/10/271.
0-1 정인상 2009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노트 소프트웨어공학 정 인 상 한성대학교. 0-2 정인상 2009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노트 교과목 개요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점점 높아가고 있는 추세와 함께 소 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도 점점 증가 적은.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1 스마트폰으로 도서관 책 빌려보세요 시립도서관에서는 일부터 스마트폰으로 책도 빌려보고, 대출예약도 할 수 있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오픈하오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 ○ 소장도서검색, 도서예약, 대출현황조회, 신착도서조회.
1 스마트폰용 모바일 도서관 사용법 리브로피아 기능설명 3 안드로이드 설치방법 리브로피아 설치 리브로피아 기능설명 아이폰 설치방법.
논의 주제 공공조직 설계 원칙의 적용을 통한 조직정책 추진 방향 모색 1. - Monopoly - Regulation - Subsidy - Ownership - Funding - Regulation - Appointment - Audit - Evaluation 2.
华润万家 CR Vanguard 화윤만가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근소우. 간략소개 화윤만가 가 홍콩에서 시작했지만 중국 국가소유기업이고 세계 500 강 기업이다. 본사가 신진(深圳)에서 있다. 보유 브랜드는 华润万家 ( 화윤만가 ) 、苏果、欢乐颂、中艺、华润堂、 Ole’ 、
새로운 형태의 영유아용 편의식 개발 29 기 동원 신입사원 연수 1. Food Innovation 2.
2012 하반기 신입사원 평균 SPEC 취업포탈 사람인, 171 개사, 하반기 신입사원 평균 SPEC 취업포탈 사람인, 171 개사, 학 점 : 3.5 토 익 : 727 자격증 : 2 개 - 전공 관련 46.8 % - OA.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휴대폰 산업의 이해. 휴대폰 시장의 흐름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 구조적인 변화로 성장 지속 출발 구조적인 변화로 성장 지속 출발 제 1 도약기 제 1 도약기 - 유선 통신 기반 IT 산업 제 1 도약기 - 유선 통신 기반 IT 산업 제 1 도약기 - 유선통신기반.
웨스트로 재팬 (Westlaw Japan) 아이디 / 비밀번호 생성방법 톰슨로이터로앤비.
대마도 1박2일 일정보고. 1 st Day 2 nd Day 8:00 출국 부산항 10:00 일본 도착 이즈하라 11:30 스시야다이케 13:00 티아라 100円샵 레드케비지 15:00 서산사 20:50 버스도착 히타카츠 18:25 버스탑승 티아라 앞 8:00 기상 9:00.
때로는 너의 앞에 284 장 오랫동안 모든 죄 가운데 빠져 1절1절 23 1.
앨고어, 우리의 미래 AlGore The Future 지은이 : 앨고어 작성자 : 원다성.
동계 싱가포르/말레이시아 Global 현장실습
나의 꿈을 항해서 6-1 번호:12번 이름: 이종민.
세븐일레븐 역사및 성공전략 김성민 정명길 박해주.
“Ola, Me u nome e Brazil.” (올라, 메우 노미 에 브라질)
어휘 Ⅱ 박소리 용은아 황지희 일어일문학과 김예은
(유)원진알미늄 하반기 채용공고.
시민참여에 의한 물순환 관리로 대댐 하나 줄이기
해외탐방 보고서 -TF3 in the Japan-
사회의 사람들을 이어주는 망과같은역할을 하는 서비스를 SNS라고 한다.
1.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이수호, 홍상민, 박진휘, 신재혁.
<민족사 되찾기 운동본부를 다녀와서>
기자간담회.
하이퍼링크 By 초중고 전과목학습 사이트 하이퍼링크 By
대한항공의 글로벌기업 이미지 정립을 위한 Communication 전략 경 영 학 부 김 형 준
니시카와 젠 지의 게임 개발 쿠스 2014? (그래픽 편) 2014年9月4日 (60分)
제15장 적시생산시스템 1. JIT의 철학 2. 주일정계획의 안정화 3. 칸반시스템 4. 준비시간의 단축 및 로트 크기의 축소
자연으로 부터 받은 고마운 맛 KAYA_Asia Pacific.
대회설명회.
WISE Campaign.
주택에 대한 인식의 변화 _ 서울 저축률 2015.
J a p a n 차은지 표유빈 김은미 4th.
책꽂이 KDC 제안서 PHOSE 꼭 읽어 보세요.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폐기물 관련 UCC 평가 폐기물관련 UCC평가 허경진.
예수는 실존 인물인가?.
사진 아리랑TV 채널 만족도 조사 보고서.
시즈오카 사고해역 추정.
팬덤 총 정리 공식 팬덤이 아닐 수 도 있으니 양해 부탁립니다..
PART 1 앱 인벤터 프로젝트 13 서점에서 온라인 검색하기. PART 1 앱 인벤터 프로젝트 13 서점에서 온라인 검색하기.
HVDC에 의한 남북 전력계통 연계 고려대학교 장 길 수.
모바일 운영 체제 (mobile operating system)
미국정부조달시장 진출전략 C&S.
강수동 (전)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진주시지부장 (현)민주노총 진주지부장 (현)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수석부본부장
KODEX 삼성그룹주 ETF (자료제공 : 유진투자증권) 주1) KODEX 삼성그룹 ETF PDF 기준
KODEX 삼성그룹주 ETF (자료제공 : 유진투자증권) 주1) KODEX 삼성그룹 ETF PDF 기준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12 탁월한 마케팅·브랜드·신상품·명품 전략으로
YES24 이벤트 진행 가이드 작성일 :
전쟁저널리즘.
휠 &타이어 휠(wheel) 차륜은 휠과 타이어로 구성되어 자동차의 하중과 주행중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구동 및 제동시 토크와 선회시 발생되는 원심력 등의 힘에 견딜수 있도록 충분한 강도와 가벼워야 한다.
무역KEYNOTE 중·고등학생을 위한.
하노이 탑 두세요 투노이 탑 주세요 두세요 주세요
..
KODEX 삼성그룹주 ETF (자료제공 : 유진투자증권) 주1) KODEX 삼성그룹 ETF PDF 기준
YES24 이벤트 진행 가이드 작성일 :
Hot spring culture in Japan
4. 시설 투자 공정도 및 기술적 설명 가. 소수력 발전 방식 분류 소수력 발전 방식 댐 식 발 전 충 동 수 차.
Pirates of the Somalia 정치외교학과 이수형.
Korea Animal Health Products Association
일본국 현대 군사 문화와 시스템 전반 일본어일본학과 21*0**34 *선*.
회사소개서 동방SM Homepage : Tel : 032) ~2 Fax : 032)
Ⅳ. 인권 보장과 헌법 고등 통합사회 3. 인권 문제의 양상과 해결 방안.
Presentation transcript:

1111 조현우 독도와 동해의 진실 왜 사람들은 독도에 열광하는가?

목차 독도의 가치 독도의 진실 동해의 가치 동해의 진실 독도 거짓 표기 자료 동해 거짓 표기 자료 결론 저작권 및 출처 명시

독도의 가치 연어, 송어, 대구를 비롯해 명태, 꽁치, 오징어, 상어 등의 물고기 6억톤 가량의 가스하이드레이트 매장, 한국에서 30년간 이용가능, 약 164조원의 가치 군사 및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가치, 일본이 러일전쟁 승리의 요인 중 하나가 독도의 무단 점령이었다.

독도의 진실 1905년 단행된 일본의 독도의 강제편입. 1910년에 이뤄진 한일병합보다 5년 전 이루어진 일이기에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합법적일 수 있다. 따라서 독도 편입이 합법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일본의 논리는 무너질 것입니다.

독도의 진실 1951년 발표된 러스크 서한(독도는 일본땅)은 독도가 시마네현 관할하에 들어간 1905년 이전에 독도가 한국의 일부분으로 취급됐다는 사실을 한국이 증명하도록 하는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한국이 이런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면 독도가 한국에 포함된다는 점을 법적으로 확립할 수 있게 된다.

독도의 진실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바로 1900년에 반포된 대한제국 칙령 제 41호이다. 이 칙령에 나온 석도(石島)가 독도(獨島)라는 것을 증명하면 된다. 그렇다면 1905년 이전의 공식 문서가 독도가 한국땅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기 때문이다.

독도의 진실 이 칙령에 대하여 일본 외무성은 이렇게 공격했다. 1. 한국 측이 다케시마(독도)의 옛 이름이라고 주장하는 ‘우산도’등의 명칭은 왜 칙령에 사용하지 않았는가? 2. 석도(石島)가 오늘날의 다케시마라고 한다면 왜 칙령에서 독도(獨島)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3. 독도(獨島)의 호칭은 언제부터 어떻게 사용하게 되었는가?

독도의 진실 1번,2번 질문에 대한 답. 1900년 우용정 등의 한국관리와 일본 부영사 등 일본 관리들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영국 출신 부산해관 세무사 라포트 등이 참가한 한일 합동 조사단이 부산을 출발해 울릉도에 5월 31일에 도착하였다. 그들은 우산도를 탐사하였으나 찾지 못하였다.

독도의 진실 그리하여 그들은 우산도 대신 석도(石島)라고 보고하게 되었고 중앙관리들도 우산도 대신 석도라는 이름을 사용했던 것이다. 이것이 칙령 제 41호에 우산도의 이름이 기재되지 않았던 이유이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 여기서 대신 사용했다는 석도라는 명칭은 어디서 나온 것이냐는 점이다.

독도의 진실 1882년 검찰사 이규원이 울릉도를 시찰하고 조사한 보고서의 직업 분포도에 따르면 전체 140명 중 배를 만들고 미역을 따는 사람들이 전체의 92.2%인 129명이나 되었다. 뱃사람들은 배운 사람이 아니다. 고로 그들은 편의상 울릉도에 지명을 붙였다. 행정 기구의 관리들이 한자로 작명하기는 했지만 태반은 주민들이 붙인 우리말 이름이었다.

독도의 진실 한 연구자의 조사에 따르면 울릉도의 지명 199개 중 한자 지명은 85개 뿐이고, 지겟골 등의 순우리말 지명은 114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이었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 멀리 바라보이는 독도를 정착민들이 돌섬 또는 독섬이라 부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독도의 진실 이 때 독섬은 돌을 독으로 발음하는 전라도식 방언에서 나온 것이다. 이규원의 기록에 따르면 주민 140명 중 전라도 출신이 115명이나 되었기 때문에 돌섬보다 독섬이 더 널리 통용되었다. 또한 밤섬은 율도(栗島), 꽃섬은 화도(花島), 닭섬은 계도(鷄島)라 하듯이 돌섬의 뜻을 옮겨 석도(石島)라 표기하는 것은 전통적인 방식이었다.

독도의 진실 전라남도 해남 밑에 5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소안군도가 있는데 그곳에 ‘석도’라는 섬이 있다. 그런데 1899년 일본 해군성 수로부가 펴낸 조선수로지 제 2판의 ‘소안항’조에 보면 석도 옆에 가타카나로 ‘독쿠소무’라는 현지 발음을 병기한 것이 보인다. ‘독쿠소무’는 독섬의 일본식 표기다. 여기서 수로지를 펴낸 1899년이라는 연도에 주목해주기 바란다. 대한제국의 칙령 제 41호가 반포되기 1년 전이다. 당시 ‘독섬’의 한자표기가 ‘석도’였음을 일본의 해군 자료가 응변해주고 있는 것이다.

독도의 진실 따라서 한일 합동으로 탐색해본 결과 우산도의 실체를 찾지 못한 우용정 시찰단이 울릉도 주민들이 부르던 독섬(돌섬)을 무엇으로 표기했겠는가? 당연히 석도이다. 그렇게 석도로 표기한 보고서를 중앙정부에 올렸고 이것이 반영되어 울도군의 관할 지역에 석도가 기재된 칙령 제 41호가 반포된 것이다.

독도의 진실 2번, 3번 문제의 답 이제 남은 것은 석도가 독도임을 입증하는 것 만이 남아있다. 독도(獨島)에서 독(獨)은 홀로 독이다. 독도는 우리땅 노래 가사 중에는 외로운 섬하나라는 구절이 들어 있다. 영국 BBC뉴스에서도 독도를 외로운 섬이라고 소개한 일이 있다. 허나 독도는 총 91개의 크고 작은 바위와 암초 또는 부속섬을 가지고 있다. 결코 외로운 섬하나가 아닌 것이다.

독도의 진실 문헌상 독도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04년이다. 그해 서해에서는 일본 해군이 기선을 잡고 있었으나 동해에서는 러시아 해군이 기선을 잡고 있었다. 이에 일본 해군은 전함 니이타카호를 울릉도에 보내 독도에 망루를 설치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했다. 이에 니이타카호는 울릉도에 가서 독도에 실제 가본 민간인들을 만나 여러가지 정보를 수집했다.

독도의 진실 니이타카호 행동일지 9월 25일조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마쓰시마(울릉도)에서 리앙코르도암(岩)을 실제 가본 사람들로부터 들은 정보. ‘리앙코르도암’. 한인은 이를 독도(獨島)라고 쓰고 본국 어부들은 줄여서 ‘량코도’라고 호칭했다.” 여기서 일본 어부들은 “호칭했다”고 했는데 한인은 “쓰고”라고 한 표현에 주목해야 한다. 왜 일본 어부들은 부른다고 했는데 한인은 쓴다고 했을까?

독도의 진실 이 정황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동영상으로 만들어보면 이렇게 된다. 우선 정보 수집에 나선 일본 군인이 독도 쪽을 가리키며 “저기 있는 섬을 아느냐?”고 한인에게 물어보았을 것이다. 그 한인은 일본어를 할 줄 아는 한인이었을지도 모르고 아니면 옆에 통역이 있었을 지도 모른다.

독도의 진실 아무튼 그 한인이 “독섬 말이냐?”하고 되물었을 것이다. “도쿠소무? 그게 뭐냐?” “저 섬 이름이다.” “어떻게 쓰는가?” 그러자 한인은 생각했다. 상대는 한글을 모른다. 천상 한자로 써줘야 할 것 같은데 독섬을 한자로 옮기자니 딱 떨어지지가 않는다. 그래서 ‘독’하면 우선 머리에 떠오르는 홀로 獨 자를 손가락으로 쓰고 나서 ‘섬’자를 쓰려고 하니 이 글자는 쉬운 한자가 없다. 그래서 망설이고 있을 때 일본 군인이 다그친다. “도쿠(獨)는 됐고, ‘소무’는 무슨 뜻인가?”이에 한인이 섬 島 자를 써보였다. 그러자 일본 군인은 앞의 독(獨)자와 합쳐 이렇게 중얼거렸다. “도쿠도(獨島)

독도의 진실 나이타카호의 행동 일지에 보면 그날은 “9월 25일”이었고 일지 담당자는 그날 오후 5시 이후 일지에 “리앙코르도암. 한인은 이를 독도(獨島)라고 쓰고 본국 어부들은 줄여서 량코도라고 호칭했다”고 적어 넣었다. 이렇게 해서 ‘독도’의 명칭이 처음으로 문자화되었던 것이다.

독도의 진실 일본 해군 정보원이 독도를 행동 일지에 처음 문자화시켰고 , 일본 관리가 독도라는 명칭을 먼저 사용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 쪽에서 1906년 이전에 독도라는 호칭을 사용한 흔적은 없다. 문헌적 자료는 전무하다. 당시 살았던 주민들의 증언도 그렇고, 1947년 학자들의 현지 답사나 그 후의 현지 답사를 통해서도 그 섬은 ‘독도’가 아니라 ‘독섬(돌섬)’으로 불렸던 사실이 중첩적으로 확인된다. 따라서 ‘독도’라는 명칭은 사실상 일본이 만든 것이다.

독도의 진실 한일 병합 이후부터 독도라는 명칭마저도 세인들에게 까맣게 잊혀졌다. 어느 정도였느냐 하면 유력지의 하나였던 동아일보에 창간호부터 해방이 될 때까지 독도 기사가 실린 것은 딱 한 번 (1937년 7월 13일) ↓ 이었는데 그나마도 독도가 아닌 죽도라 는 일본식 이름이었 다.

독도의 진실 해방 후 독도라는 이름이 맨 처음 등장한 것은 1947년 6월 20일자 대구시보였다. 이 기사가 실린 지 두 달 뒤인 8월 16일, 현지를 답사한 민속학자 송석하, 국어학자 방종현은 현지에서의 호칭이 ‘독섬(돌섬)’임을 증언했지만, 안타깝게도 해방 후 부활하여 통용되기 시작한 이름은 ‘독도’였다.

독도의 진실 그렇게 된 이유는 일본 관리의 말을 듣고 독도라고만 적은 심흥택의 보고서를 근거로 대한매일신보와 황성신문이 독도라는 이름만 기사에 실었고, 이것이 해방 후 대구시보를 위시한 여러 신문이 독도라는 이름을 답습하는 근거 자료가 되었기 때문이다. 문자화의 힘이다. 그 후 1948년 미군 폭격과 함께 언론들이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독도는 원래부터 우리의 명칭이었던 것처럼 일반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독도의 진실 문제는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대한제국이 문자화시켰던 ‘석도’가 증발해버렸다는 점이다. 칙령 제 41호의 석도가 살아 있어야 독섬이 우리 땅임을 쉽게 입증할 수 있는데, 이것이 사라진 상태에서 그동안 우리는 석도가 독도라면 왜 칙령에 독도를 사용하지 않았는가라는 일본 외무성의 질문에 매우 곤혹스러운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다.

독도의 진실 왜? 바로 독섬을 독도로 처음 표기한 것이 일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독섬을 석도로 표기했는데, 저들은 독섬을 독도로 표기했던 것이다. 따라서 칙령 제 41조의 석도는 독도이다.

독도의 진실 이것이 입증된 이상 1905년 일본의 독도 편입은 불법적이었음이 밝혀진 것이고, 그에 따라 일본의 편입 논리에 기초했던 ‘러스크 서한’이나 이를 답습한 ‘밴 플리트 보고서’의 논리가 무너지고, 그 대신 “독도가 한때 조선왕국의 일부였다”는 스티븐스 서한이나 김채형 교수가 발견한 ‘1954년 8월 26일자 미 국무부 내부 보고서의 논리가 부활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더 이상 일본을 편들 수가 없고, 미국의 도움을 기대하며 국제사법재판소에 가려고 해마다 문제를 제기해온 일본은 그 동력을 잃게 될 것이다.

너희가 문자화시켜 놓고 왜 우리더러 그걸 입증하라는 것이냐? 독도의 진실 이제 우리는 “독도의 호칭은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라는 일본 외무성의 질문 따위에는 이렇게 반문하면 될 것이다. 너희가 문자화시켜 놓고 왜 우리더러 그걸 입증하라는 것이냐?

동해의 가치 많은 식용 가능한 어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자원적 가치가 풍부하다. (울산 앞바다의 천연가스, 독도의 가스하이드레이트 등) 해양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국가적 전략적 요충지이다.

동해의 진실 만일 독도가 일본땅이라면 동해는 일본해일 것이다. 허나 독도는 명백한 한국 땅이다. 그 말인 즉슨, 동해는 일본해가 아닌 동해이다.

독도 거짓 표기 자료 울릉도는 한국과 같은 색으로 채색되어 있으나 독도는 일본과 같은 색으로 채색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동해 거짓 표기 자료 동해가 일본해라고 표기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동해 거짓 표기 자료 동해가 일본해라고 표기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동해 거짓 표기 자료 동해가 일본해라고 표기되어 있으나 독도는 올바르게 표기 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동해 거짓 표기 자료 동해가 일본해라고 표기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동해 거짓 표기 자료 동해가 일본해라고 표기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동해 거짓 표기 자료 한국 문화란에 ‘황해와 일본해(한국인들은 동해라 고도 부른다)’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있다. 책에서 발췌 → 한국 문화란에 ‘황해와 일본해(한국인들은 동해라 고도 부른다)’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있다.

결론 독도와 동해에서 벌여지는 분쟁은 겉모습은 영토분쟁과 역사분쟁이나 내면에는 자원분쟁이 내장되어 있다. 역사적인 사실로 근거하였을 때 독도는 한국땅이라는 것이 증명된다. 역사는 힘의 논리가 바탕되기에 우리가 더 정확하고 올바른 역사관으로 대항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 및 출처 명시 본 프리젠테이션의 저작권은 제작자 (조현우)에게 있으며 무단 전제 및 복사시 관련 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및 출처 명시 출처 명시 독도의 가치 : http://www.dokdo.go.kr/Index.do?command=search 독도의 진실 : 책 독도의 진실 (강준식 저) ISBN : 978-89-7381-275-2 독도, 동해 거짓표기자료 : McGrawHill ‘JAPAN and the PACIFIC RIM’ ISBN : 978-0-07-3379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