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 주위의 사람들이나 집단과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해 가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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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 주위의 사람들이나 집단과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해 가는 과정 (2) 사회화의 개인적 측면 : 자신의 고유한 자아 또는 인성 형성, 성장에 따른 다양한 역할과 규범 학습, 적성과 능력 계발 (3) 사회화의 사회적 측면 : 학습을 통해 그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달`→ 사회의 유지 (4) 다양한 사회화 기관 ① 학교 1):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공식적인 사회화 기관 ② 가정 2):인간의 사회화가 시작되는 가장 기초적인 사회화 기관 ③ 또래 집단 3):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사회화 기관 ④ 대중 매체 4):현대 사회에 들어와 영향력이 더욱 커진 사회화 기관

◈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 문화 청소년기의 특성 ① 신체적·심리적 변화 → 불완전한 정체성 → 반항적 행동 ② 신체적 변화에 적응,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 가치와 규범 정립 → 정체성 형성 (2) 청소년 문화 1)의 의미 : 청소년들만의 독특한 행동 양식으로 구성된 문화

◈ 서로 다른 세대가 함께 만드는 세상 (1) 세대 차이의 원인 : 빠른 사회 변화, 기성 세대의 가치관만으로는 사회 변화에 적응 불가능(→ 새로운 가치관 모색) (2) 세대 차이의 두 측면 : 부정적 측면(→ 세대 간의 불신과 갈등, 단절 초래),긍정적 측면(→ 원만하게 해결될 경우 세대 간 이해를 진전시킴) (3) 세대 차이의 극복 방법 : 상대와 똑같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 상호 이해를 위한 노력(→ 가족 간의 대화, 가족 홈페이지 만들기 등)

용 어 정 리 ● 사회화와 재사회화 : 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 집단의 규범,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을 배워 한 구성원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되는데, 이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은 문화와 규범을 학습하고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 양식을 형성해 간다. 사회가 변하여 새로운 행동 양식과 규범이 요구되면 성인이라도 그에 적응하기 위하여 다시 사회화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재사회화라고 한다. 직장에서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한다거나 실업자들에게 재취업을 위한 교육을 하는 것이 그 예이다. 특히, 급격한 변동이 이루어지는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재사회화가 전 사회적 차원에서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다.

● 사회화 기관 : 사회화 기관에는 가족, 또래 집단, 지역 사회 등과 같이 유아기 유년기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행동을 학습하는 1차적 사회화 기관과 학교, 동료 집단, 직장, 대중 매체 등과 같이 그 사회의 특성이나 요구에 따른 사회적 행동을 학습하는 2차적 사회화 기관이 있다. ● 또래 집단 : 같은 지역이나 공동체 속에서 생활하는 비슷한 나이의 어린이들이 주로 놀이를 통하여 형성된 모임을 말한다. ● 대중 매체의 특성 : 대중 매체는 오락적 요소 및 정보의 제공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지나친 상업성, 획일화의 초래, 선정성 등의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따라서 대중 매체를 접할 때는 이러한 대중 매체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비판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 정체성 : ‘나는 누구인가. 장래에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 정체성 : ‘나는 누구인가? 장래에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와 같은 문제를 생각하면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것을 자아라고 하며, 이러한 자아를 찾으려고 하는 것을 정체의식 혹은 정체성이라고 한다. ● 청소년기의 특징 :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인에 가깝게 성숙하며, 사춘기의 특징이 나타나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다. 심리적으로는 부모의 간섭이나 의존에서 벗어나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려는 독립성을 추구한다. 그러다 보니 부모와 의견 대립이 잦고 또래 집단과 어울리는 시간이 많다.

● 청소년 문화 : 청소년은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여 충동적인 경향을 나타내기 쉽다 ● 청소년 문화 : 청소년은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여 충동적인 경향을 나타내기 쉽다. 그 때문에 사회적인 제약이 많으며 부모나 학교의 울타리 안에서 보호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현실에 불만을 가지며 저항을 하기도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달리 성인들에게 배운 가치관과 생활 양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시기이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여 성인들에게 배운 생활 방식과 규범이 적합하지 않다고 느끼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래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행동 양식과 태도, 가치관을 형성하는 청소년 문화가 나타난다. ●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 청소년 문화 공간의 부족, 청소년을 상업적으로 이용, 경제적 불평등에 따른 청소년 내부의 문화적 불평등 현상

● 세대차이 : 부모 세대와는 다른 경험, 지식이나 생각의 차이, 대중 매체의 영향, 급격한 사회 변동, 경제적 풍요, 빨라지는 정보화로 생기는 정보의 공유·사용 능력 차이 등의 이유로 청소년은 세대 차이를 느낀다. 기성 세대를 불신하여 좌절감에 빠지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 정도가 심해지면 갈등의 수준을 넘어 세대 간 단절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세대 차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긍정적 자세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부적응 현상 : 부적응 현상이란 전통적인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 사이에서 혼란을 겪는 것을 말한다. 산업화에 따른 급속한 사회 변동으로 기성 세대는 부적응 현상을 겪게 되며, 이는 청소년 세대에게도 영향을 미쳐 기존의 가치관을 부정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부적응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의 상호 조화를 모색해야 한다.

학교 :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사회화의 공식 기관

가정 : 인간의 사회화가 시작되는 원초적인 기관

또래집단 :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 는 사회화 기관

대중매체 : 현대 사회에서 영향력이 큰 사회화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