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1] Surface Feature [2] Surface의 조작 [3] Datum Curve [4] Datum Point [5] Boundary Surface
① Surface Feature [1] Extrude Open Ends Capped Ends Extrude Surface 생성
-Center Line을 기준으로 Sketch된 Section을 회전시킴으로써 Feature를 생성..! [2] Revolve -Center Line을 기준으로 Sketch된 Section을 회전시킴으로써 Feature를 생성..! Revolve Surface 생성 270 회전
[3] Sweep (1) Sweep 의 경로 (Trajectory) (2) Sweep 의 단면 경로는 개방 결로 또는 폐쇄 경로 어느 것이나 될 수 있다. 그러나 경로 자체가 교차해서는 안 된다. (2) Sweep 의 단면 Surface Sweep 피처에서는 파트 Sweep 피처와는 달리 Surface 속성상 경로가 개방 경로일 때도 단면이 닫힌 단면이어도 관계가 없다. 경로(Trajectory)생성 단면(Section)생성 [ Sweep Surface의 생성]
[4] Blend Blend 피처는 2개 이상의 단면과 단면들을 연결하여 생성시키는 피처이다. 각 단면의 세그먼트 / 꼭 지점을 Surface로 연결하여 생성하는 것이므로 단면에서는 동일한 수의 세그먼트 / 꼭 지점을 가져야 함
(1) Parallel Blend Parallel Blend 피처 Straight는 하나의 단면으로부터 다음 단면에 Surface를 직선 연결. - Smooth 속성은 단면을 Spline Surface 로 연결, Straight Smooth
(2) Rotational Blend Y축을 따라 최대 120도까지 단면이 회전하면서 피처를 생성. 단면 스케치 시 반드시 좌표계 생성 ( Sketch > Coordinate System )
(3) General Blend 단면이 X, Y, z 세 좌표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각 단면을 연결하면서 피처 생성
[5] Fill 생성할 Surface 를 스케치 평면에 직접 스케치하여 생성. 생성할 Surface 는 닫힌 평면 이어야 함 Edit > Fill
[6] Offset (1) Normal to Surf (2) Auto Fit (3) Controlled Fit Edit > Offset (1) Normal to Surf - Original Surface에 수직되게 Offset한다. (2) Auto Fit - 시스템이 정해진 좌표계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서피스를 Scale한다. (3) Controlled Fit Original Surface를 특정 좌표계에 대하여 Scaling과 좌표계 축에 대하여 Translating하여 best_fit_ offset을 만든다.
[7] Copy 생성된 Surface 원본 Surface 와 일치하는 모양으로 원본 위에 생성된다. 원본 Surface로 는 Surface 피처뿐만 아니라 Solid 파트의 Surface 도 복사한다. Edit > Copy Copy 생성
② Surface 다양한 조작 [1] Extend Edit > Extend To Plane : 지정한 Plane까지 의 거리로 지정된다. Same : 기존의 Surface에 서 동일한 유형으로 연속되게 연장된다. Tangent : 기존 Surface에 접하게 연장된다. Approximate : Boundary Blend의 형태로 연장 된다.
To Plane Same
Tangent Approximate
[2] Trim - Trim을 이용하여 Surface를 잘라낼 수 있다.
[3] Feature Operation Surface를 이동 하거나 대칭적으로 복사할 수 있다. 이동, 회전 시킬 수 있다. Edit > Feature Operation 새 참조 Copy Mirror 대칭적으로 복사, 이동시킬 수 있다. 이동하거나 회전시킬 수 있다. 다른 모델에서 실행 한다. 다른 버전에서 실행 한다. Translate : 수직방향의 Plane을 선택하여 이동시킨다. Rotate : 방향을 결정할 Plane을 선택하여 회전시킨다
[4] Merge Surface끼리 인접하거나 교차할 때 두 Surface를 조작하거나 하나로 만든다. Merge에는 두 가지 종류 (Join , intersect) 가 있다. Edit > Merge Join은 두 Surface가 인접하고 있을 때 사용한다. 두 Surface를 결합하여 빨간 선이 생겼다.
Intersect는 두 Surface가 교차하고 있을 때 사용한다. Surface B Surface B Surface A Surface A
(1) Merge - Intersect Merge는 두 Surface를 먼저 선택하지 않으면 Merge는 실행 불가능이다. 클릭 클릭 1) 두개의 Surface 를 선택 클릭 (Intersect) 2) Edit > Merge 3) Merge Type을 선택
4) 원하는 Surface 를 각 Surface의 방향을 화살표를 이용하여 설정한다.
1) 2개의 Surface를 클릭하고 Merge를 실행 한다. (2) Merge - Join Join 명령은 그 적용이 아주 쉽다. 1) 2개의 Surface를 클릭하고 Merge를 실행 한다. 클릭 (Join) 2) Merge Type을 선택
3) 두 Surface를 살펴 본다. 보라색 선은 Layer 끝 부분
[5] Solidify (1) Solidify를 만들기 위한 조건 안을 채워넣어야 하므로 닫힌 형태여야 한다. Solidify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Surface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 6개의 Surface로 이루어진 직육면체 6개의 Surface를 Merge한 상태
(2) Solidify Edit > Solidify Solidify 생성
[6] Thicken Surface에 두께 옵션을 주어 Solid를 생성 하는 것이다. Edit > Thicken 두께방향, 치수설정 Thicken
예제 1 Surface_ex.prt 를 불러온다. File > Open > surface_ex.prt 선택 > Ok
Shift를 이용하여 두 Edge를 선택 후 Edit > Extend 를 실행한다. Surface를 Plane까지 연장한다. Shift를 이용하여 두 Edge를 선택 후 Edit > Extend 를 실행한다. 클릭 클릭
작업표시줄에서 연장 거리를 결정할 To Plane를 선택한다.
DTM1 Plane 선택 클릭
Surface를 Mirror하여 복사한다. Ctrl를 이용하여 두 Surface를 선택 후 Edit > Mirror 또는 클릭 클릭
Mirror할 DTM1 Plane 선택 클릭
-완성-
예제 2 Trim_ex.prt 를 불러온다. File > Open > Trim_ex.prt 선택 > Ok
Surface를 선택하고 Edit > Trim 또는 Curve를 이용한 Trim을 한다. Surface를 선택하고 Edit > Trim 또는 클릭
Curve 선택 후 잘라낼 부분을 화살표로 설정해 준다.
Silhouette Trim으로 잘라낸다. 잘라낼 Surface를 선택하고 Edit > Trim 또는 클릭
DTM1 Plane 선택 하고 잘라낼 방향을 화살표로 설정한다. 클릭
DTM1 Plane 선택 하고 잘라낼 방향을 화살표로 설정한다.
예제 3 curve_1.prt 를 불러온다. File > Open > curve_1.prt 선택 > Ok
Ctrl로 바깥쪽 Surface와 안쪽 Surface를 Merge-join 선택 후 Edit > Merge 또는 클릭 클릭
작업 표시줄에서 Join을 클릭한다.
Join 을 하면 Surface가 하나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을 한다. 하나된 모습
-완성-
③Datum Curve [1] Sketch [2] Thru Points [3] From File [4] Project : Edit > Project [5] Wrap : Edit > Wrap [6] Trim : Edit > Trim [7] Offset : Edit > Offset [8] Intersect : Edit > Intersect
③Datum Curve [1] Sketch 2차원 Curve를 그리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2] Thru Points 이미 생성된 Point를 이용하여 Curve를 그릴 수 있다. 직선이나 호 또는 Spline 곡선이 될 수 있다. <Curve Points> Spline : 곡선 형태의 Curve 생성 Single Rad : 하나의 반지름 값을 가지는 Curve 생성 Multiple Rad : 여러 개의 반지름 값을 가지는 Curve 생성 Single Point : Point 를 하나씩 선택 Whole Array : 전체 Point 를 한 번에 선택 Add Point : 생성된 Curve에 새로운 Point를 추가하여 Curve 재 정의 Delete Point : 생성된 Curve에 서 필요하지 않은 Point를 제거 Insert Point : 생성된 Point 중간에 삽입하여 새로운 Point를 생성하고 Curve 를 재정의
<Tangency> - Start : Curve의 시작점에서 접선 조건을 이루는 Spline Curve를 생성 End : Curve의 끝점에서 접선 조건을 이루는 Spline Curve를 생성 Crv / Edge / Axis : 시작점,끝점의 접선 방향을 지정하기 위해 모서리, Curve,축을 선택 Create Axis : Datum Axis 메뉴를 이용하여 접선 방향을 지정하기 위한 축 생성 Surface : 접선 방향을 지정하기 위하여 Surface를 선택한다.(Curve의 끝점이 Surface나 Part 표면에 접하고 있을 때 가능하다. Srf Nrm Edge : Curve의 시작점과 끝점이 존재할 때, 생성된 Curve가 Surface에 접하고 Surface 경계에 어느 하나가 수직하게 될 Surface를 선택 후 Curve 가 끝점에 수직하게 될 Surface 선택 Clear : 선택된 끝점에서 현재의 구속 조건을 해제한다. Tangent : Curve가 끝점에서 레퍼런스에 접하도록 한다. Normal : Curve가 끝점에서 레퍼런스에 수직하도록 한다. Curvature : 접선조건이 부여된 끝점에 곡률 연속 조건을 부여한다.
[3] From File From File 옵션은 *.idl, IGES, SET, VDA 파일로부터 데이터를 불러와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요소로 이루어진 Datum Curve를 생성한다. 이렇게 불러와진 Curve가 여러 개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을 때, Composite Curve로 만들어지는 않는다. 파일을 불러올 때 Curve의 정의는 2개읠 점은 직선으로, 2개 이상의 점은 Spline으 로 정의된다. 데이터를 불러올 때는 포인트 데이터의 기준이 되는 좌표계 ( Coordinate System )가 필요하다.
[4] Project Datum Curve를 피처의 표면에 그릴 수 있다. Edit > Project Along direction : 지정된 방향을 따라서 Curve를 투영 시킨다. Normal to surface : Surface에 수직한 방향으로 Curve를 투영시킨다. Along direction Normal to surface
[5] Wrap Wrap Curve는 레퍼런스 Curve를 같은 길이로 Surface 면에 투영 한다. Edit > Wrap Wrap Curve Projected Curve
[6] Trim [7] Offset 연속된 하나의 Curve를 분리하여 만든 Curve이다. Curve를 분리하기 위하여Datum Point나 Curve Datum평면 등 다른Reference이용 Edit > Trim [7] Offset OffsetFromsrf : 커브가 있는Surface의 수직한 면에Offset시켜Datum Curve를 생성 From Curve : 지정된 Surface면에 접히는 방향으로 기존의 Curve를 Offset하여 새로운 Curve를 정의한다. From Bndry : Surface 경계에서 Datum Curve를 Offset하여 새로운 Curve 생성
[8] Intersect 서로 평행하지 않은 평면 위에 존재하는 2개의 Curve를 투영시켜 두 Curve가 교차하는 부분에 새로운 3차원 Curve를 생성한다.
④Datum Point [1] On Surface [2] Offset Surf 두 평면이나 모서리를 기준으로 치수를 가지는 Point를 Surface면 위에 생성 치수 기준 모서리 [2] Offset Surf Surface면에서 지정된 거리만큼 Offset 된 지점에 Point를 생성한다.
[3] Curve x Srf [4] On Vertex Curve와 Surface가 교차하는 지점에 Point를 생성한다 Part나 Surface 피처의 모시리, Datum Curve의 정점(Vertex)에 Point를 생성
[5] Offset Csys 좌표계(Coordinate System)를 기준으로 Offset된 Point들을 생성 생성한 Point 를 수정하기 위해서 Edit > Definition 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시스템 편집기가 나타난다.
[6] Three Surf [7] At Center [8] On Curve [9] Crv/Crv 3개의 Surface가 교차하는 곳에 Point를 생성한다. Reference Surface로 Part Surface와 Datum 평면도 선택 가능하다. [7] At Center 아크(Arc)나 원의 중심에 Point 를 생성한다. [8] On Curve Curve의 한 점에서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 Point를 생성한다. Offset : Point의 위치는 선택한 평면을 기준으로 결정 Length Ratio : Curve 전체 길이의 비율을 기준으로 Point의 위치를 결정 Actual Len : Curve실제 길이를 기준으로 포인트의 위치를 결정한다. [9] Crv/Crv 두 Curve의 교차점에서 커브와 가장 가까운 지점에 Point생성
⑤Boundary Surface [1] Boundary (1) Blended Surface 생성 Insert > Boundary Blend (1) Blended Surface 생성 경계 커브를 이용하여 Surface를 하나 또는 2개의 방향으로 정의하면서 생성하는 법 ② ①
[2] Slide-up Panels (1) Curves (2) Cross Curves (3) Fit Curves 첫 번째 방향으로 Blend된 Surface를 생성하고 선택 순서 제어. (2) Cross Curves 두 번째 방향으로 Blend된 Surface를 생성하고 선택 순서 제어. (3) Fit Curves 근사 방향 또는 Blend된 Surface의 형태에 영향을 주는 커브 체인을 선택 Smoothness : Surface황 삭, 불규칙 또는 투영을 제어 Patches : Surface를 형성하는데 사용되는 U 및 V 방향을 따라 패치 수 제어
(4) Fit Curves (5) Edge Alignment (6) Advanced Options 위치를 맵핑하여 Surface를 형성하고 제어 점 을 추가합니다 Natural : 동일한 루틴을 사용하여 입력 커브에 대한 매개변수를 재 설정 Arclength : 원래 Curve를 최소 한도 내에서 조정 Point to Point : 점별로 Blend 됨 Piece to Piece : 부분별 Blend 됨 Developable : 한 방향의 두 탄젠트 커브를 선택하면 개발가능 옵션을 사용할지 여부를 전환하여 선택 (5) Edge Alignment 경계 항목에 대한 탄젠트 조건을 설정(모서리 정렬) 자유(free), 탄젠트(tangent), 곡률(curvature) 및 수직(normal)을 선택 가능 (6) Advanced Options 내부탄젠트를 사용하여 Blend Surface의 한 방향 또는 양 방향에 대해 "탄젠트 내부 모서리" 조건 설정 가능
[3] Conic Surface 생성 Insert > Advanced > Conic Surface and N-Sided Patch 2개의 반대쪽 경계 Curve와 Shoulder나 접선 Curve가 될 수 있는 한 제어 Curve를 선택하여 원추 Surface를 생성 Shouldr Crv Conic Surface | Shouldr Crv | Done Boundaries 와 Shouldr Crv 선택 Boundaries rho 값 입력 0.5 < rho < 0.95 : 쌍곡선 rho = 0.5 : 포물선 0.5 < rho < 0.95 : 타원
[4] N-Sided Patch 생성 Shouldr Crv : 조정 Curve를 통과하는 Surface를 생성 완성 형상 Shouldr Crv : 조정 Curve를 통과하는 Surface를 생성 Tangent Crv : 조정 Curve를 통과하지 않고 Surface를 생성 [4] N-Sided Patch 생성 Insert > Advanced > Conic Surface and N-Sided Patch N-Sided Patch는 닫혀진 5개 이상의 커브나 모서리를 선택하여 생성 Curve를 지정할 때 순차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예제 1 Blended_surf.prt 를 불러온다. File > Open > Blended_surf.prt 선택 > Ok First Dir Second Dir
Boundary Blend 를 실행 후 Ctrl 을 이용하여 First Dir 을 클릭한다.
작업 표시줄에서 두 번째 No Items칸 클릭 Ctrl 을 이용하여 Second Dir 을 클릭한다. 물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꾹 누른 후 Add Cross Curves 클릭해도 된다. 또는 마우스를 꾹 누른 후 클릭 클릭 클릭 클릭
완성
예제 2 Conic_surf.prt 를 불러온다. File > Open > Conic _surf.prt 선택 > Ok Shouldr Crv Boundaries
Insert > Advanced > Conic Surface and N-Sided Patch | Conic Surface | Shouldr Crv | Done
Boundaries 로 선택한 후 Shouldr Crv 로 나머지 한 Curve를 선택 | Done Curves 4.클릭 3.클릭 1.클릭 2.클릭
5 < rho < 0. 95 : 쌍곡선 , rho = 0. 5 : 포물선 , 0. 5 < rho < 0
완성 Conic Surf Blended Su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