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2 3 t h K o r e a O p e r a t i n g S y s t e m S e m i n a r 8259A 를 아는가 ??? 2 3 t h K o r e a O p e r a t i n g S y s t e m S e m i n a r.
Progress Report YoonMo Yeon
컴퓨터와 인터넷.
예비보고서1 : 8개의 푸시버튼 스위치가 있다. 이 스위치에 각각 0~7개까지의 번호를 부여하였다고 하자
패러럴 포트를 이용한 Text LCD 제어 6월 17일 허정수 나선웅.
7 – 세그먼트 동작 시키기 (0~9, A, B, C, D, E, F 표시하기)
그래픽 하드웨어.
자바실험실 이동준 우리 곁으로 다가온 사물 컴퓨팅 자바실험실 이동준.
VMLAB 사용 설명서 2015 정보통신공학과 정성훈.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제 3 장 74HC541 소자를 이용한 키 입력 및 74HC574로 출력하기.
아날로그 입력과 출력.
제7강 학습 내용 주소지정 방식의 예 값 즉시 지정 방식과 실행 예 레지스터 직접지정 방식 메모리 직접지정 방식과 실행 예
제 1 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동작.
TMS320F2812의 GPIO의 이해.
어셈블리 문법 보강 4월 10일.
Windows 8 Ksystem G&I 설치.
4-1장. MySQL 제13장.
WinCE Device Driver 실습 #3
WinCE Device Driver 실습 #2
LCD 모듈의 특징 LCD 컨트롤러 내장으로 모든 디스플레이 기능을 명령어로 제어 8비트 혹은 4비트로 인터페이스
DK-128 실습 EEPROM 제어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타이머카운터 사용법 휴먼네트웍스 기술연구소
PSW : PROGRAM STATUS WORD
ATmega128 FND 실습 휴먼네트웍스 기술연구소
DK-128 개발환경 설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김태성 연구원
DK-128 FND 실습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김태성 연구원
Microprocessor I/O Port & CLCD Noh Jin-Seok.
Chap 6.Assembler 유건우.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플립플롭, 카운터, 레지스터 순서회로 플립플롭 카운터 레지스터.
8051 IO-PORT 정보통신•컴퓨터 공학부 송명규
DK-128 FND 실습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5주차.
6 레지스터와 카운터.
DK-128 실습 내부 EEPROM 제어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김태성 연구원
DK-128 실습 타이머카운터 사용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패러럴 포트를 이용한 Text LCD 제어 6월 17일 허정수 나선웅.
6. 레지스터와 카운터.
13장 CTC and DMA Slide 1 (of 10).
클라우드 서버로 부터 값 읽어오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ARM Development Suite v1.2
웹서버 기능으로 데이터 읽기 및 제어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10장. 실현기술 10.1 유한 어장 영향 10.2 디지털 필터의 기본 하드웨어 10.3 하드웨어에 의한 디지털필터 실현
과제 1 4bit x 4 SRAM이 있다 아래 (1), (2) 두 입력에 대한 출력값 [3:0] Dout을 나타내시오 (1)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DK-128 개발환경 설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김태성 연구원
DK-128 개발환경 설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DK-128 직렬통신 실습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생체 신호의 실시간 디지털 처리 7조 홍윤호( )-1등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4주차.
농구 로봇 따라해 보기.
디지털회로설계_강의안3 4. X-OR, X-NOR 게이트 5. 오픈컬렉터와 3상태 버퍼/인버터.
TVM ver 최종보고서
3.2 분기 명령어.
EZ-8051 Board를 이용한 E-Board의 제어
실험 13. MOSFET 소스 공통 증폭기 1 조 방 기 영.
제 5 장 82C55를 이용한 포트 출력.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3주차 실험 지도 교수 : 한형석 교수님 Gachon Univ. HHS LABORATORY.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Assembly 05 방호남 07 반지훈 09 박상욱.
                                  6장 엔코드 디코드 회로 10진수와 2진수의 변환 및 표시 4 7 A B C D BCD 변환.
ARM Development Suite v1.2
디 코 더 n비트의 2진 코드를 입력으로 받아들여 최대 2n개의 서로 다른 정보로 바꿔 주는 조합 회로
SPL-Duino 블록 편집기 이용하기 전류센서 블록 만들기 SPL-Duino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제 2 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1 하드웨어란? (V=I·R) (1) 전압(V) :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해주는 전위차. 높은 전압에서 낮은 전압으로 전류를 흘려준다. TTL회로에서는 5V 가 사용된다. 전류(I) : 회로에 흐르면서 전자 소자들이 일을 하면서 소비하는 것. 저항(R) : 전류의 흐름을 막는 소자이며, 각각의 소자에게 적정량의 전류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자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1 하드웨어란? (V=I·R) (2) 전압 : 5V LED가 필요로 하는 전류 : 15mA R=5000(V)/15(I) ≒ 330Ω LED를 켜기 위한 저항값은 대략 330Ω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2 어셈블리어란? (1) 어셈블리어 : 마이컴 운용을 위한 명령들 * 매일 해야 할것들 * 1. 10시에 화분에 물주기 2. 12시에 계단청소 3. 13시에 점심식사 4. 15시에 시장보기 * 어셈블리어 * MAIN : MOV A,#00H MOV P1,A CALL D_1S MOV A,#0FFH JMP MAIN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2 어셈블리어란? (2) [ 어셈블리어 예제 ] MAIN: MOV A,#00H ; A 레지스터에 00H을 넣는다 MOV P1,A ; 이 값을 포트1에 넣는다 (OFF) CALL D_1S ; 1초 동안 딜레이… MOV A,#0FFH ; 다시 A 에 FFH를 넣는다 MOV P1,A ; 이 값을 포트1에 넣는다 (ON) JMP MAIN ; 다시 메인으로 돌아간다 반복해서 실행을 한다. JMP라는 명령어로 다시 처음부터 실행을 한다.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2 어셈블리어란? (3) [ 회로도 ] 데이터가 출력된다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3 어떻게 사용을 할 것인가? 에디터로 소스파일 작성 (mc8051 에디터로 작성) ↓ 어셈블러 (어셈블링이라 한다) 링크(LINKING) HEX→BIN 변환 (기계어로 변환한다) ROM OUT (ROM을 굽는다) CPU 보드에 다운로드 한다 [ 어셈블리어를 이용한 개발과정 ]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1) A0, A1의 입력에 따라 출력이 선택 A1=1, A0=1 이면 냉장고가 선택된다.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2) 74HC138 디코더 중 좌측의 어드레스라인(A,B,C)으로 우측의 출력(Y0~Y7)을 선택 “G1”포트가 HIGH가 되어야 74HC138 이 작동(A15가 HIGH가 된다) 마이컴에서 8000H 번지 이상을 출력할 경우 74HC138 디코더 칩이 선택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3) [MC-E01MM의 어드레스맵 ]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4) Y0 선택 8000H 번지 출력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5)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6) F000H번지의 경우는 GAL16V8칩을 선택 GAL칩의 내용 541_EN : F000번지일 때 /RD 포트가 움직일 때 동작 574_EN : F000번지일 때 /WR 포트가 움직일 때 동작 LCD_EN : F200~F203 번지일 때 /RD,/WR 포트가 움직 일때 동작 /ROMCS = NOT(P3.5) /RAMCS = A15 /RAMRD = (/RD AND P3.5) OR (/RD AND /PSEN)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7)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8) /ROMCS=NOT(P3.5) 다운로드 전 : P3.5(T1)는 HIGH, ENABLE ROM 다운로드 후 : P3.5(T1)는 LOW, DISABLE ROM /RAMRD=(/RD AND P3.5) OR(/RD AND /PSEN) 일반적인 램 READ일 때 : /RD PORT로 램에서 읽음 롬에서 읽을 때 : P3.5,/PSEN으로 역시 램에서 읽음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4 MC-E01MM보드에서 칩 선택하기(9)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5 74HC574(출력소자) LATCH IC 란? (1) 컨트롤라인(CLK,OC)의 제어로 입력 데이터를 출력포트로 출력하며, 컨트롤 라인의 동작이 있기 까지 이전의 상태가 유지되도록 한 칩 버퍼 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칩 #F000H 번지에 할당이 되어있다 출력소자 이므로 MOVX 명령어를 이용해서 동작하면 된다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2.5 74HC574(출력소자) LATCH IC 란? (2) [ 74HC574 진리표 ] 출력제어(OC) 클록(CLK) 입력 출력 L H ↑ X QO Z ↑ : RISING EDGE(LOW에서 HIGH로 변화) Q0 : 이전 값(클럭이 RISING EDGE 때 값) Z : High impedence X : Don’t care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실험] 1. 74HC574로 임의의 데이터 출력하기 (MOVX 명령어) (1) [ 사용 명령어 검토] MOV 데이터 이동 (1바이트, 2바이트) MOV A,#00H MOV DPTR,#0F00H MOVX 데이터의 입/출력 (/RD,/WR 핀이 움직인다) MOVX @DPTR,A – 출력 MOVX A,@DPTR – 입력 CALL 서브루틴(함수) 호출 CALL D_1S JMP JUMP 해서 실행하라 JMP MAIN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74HC574로 임의의 데이터 출력하기 (MOVX 명령어) (2) 시작 ↓ 초기화 데이터 출력(#55H) 1초 딜레이 데이터 출력(#0AAH) 반복해서 디스플레이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74HC574로 임의의 데이터 출력하기 (MOVX 명령어) (3) ORG 0000H ;시작번지를 0000번지로 한다 START: JMP INITIAL ;8051 초기 데이터(고정) ;; ;인트럽트 벡터 영역 ;; ORG 0035H ;프로그램 시작번지(35번지) INITIAL: NOP ;NO OPERATION(동작 없음) NOP MAIN: MOV A,#55H ;첫 번째 디스플레이 값 MOV DPTR,#0F000H ;74HC574 칩 선택 어드레스 MOVX @DPTR,A ;데이터를 출력한다 CALL D_1S ;1초 시간 지연 MOV A,#0AAH ;두 번째 디스플레이 값 JMP MAIN ;다시 MAIN으로 간다(반복) $DELAY.INC ;딜레이 함수 첨부 END ;PROGRAM END 제 2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