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기파랑가 향가 충담사 양주동 역, 김완진 역 찬기파랑가홍보 영상 뮤지컬 찬기파랑가 전체 신라의 화랑 문학수업자료 전체 www.9594.net 9594
대표적인 10구체 향가 찬기파랑가는 화랑 기파랑의 모습을 자연물에 비유하여 찬양한 노래다.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의 노래로 한자의 소리와 뜻으로 우리말을 표기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www.9594.net 9594
찬 기파랑 가 찬양한다 기파랑을 노래 기파랑을 찬양하는 노래 양주동 김완진의 해석을 통해 공부해 보자 찬기파랑가 www.9594.net 9594
찬기파랑가_향찰 표기 咽嗚爾處米 露曉邪隱月羅理 白雲音逐于浮去隱安支下 沙是八陵隱汀理也中 耆郞矣皃史是史藪邪 逸烏川理叱皀惡希 郞也持以支如賜烏隱 心未際叱肹逐內良齊 阿耶栢史叱枝次高支好 雪是毛冬乃乎尸花判也 삼국유사 일연 스님 www.9594.net 9594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열치매 토얀 리 흰구름 조초 가 것 안디하 새파 나리여 耆郞(기랑)의 즈 이슈라 일로 나리ㅅ 郞(랑) 디니다샤온 좇누아져 아으 잣ㅅ가지 노파 서리 몯누올 花判(화반)이여 www.9594.net 9594
찬기파랑가_김완진 해석 늣겨곰 라매 이슬 갼 라리 구룸 조초 간 언저레 몰이 가 믈서리여 기랑 즈올시 수프리야. 일오나릿 긔 낭이여 디니더시온 좃라져. 아야 자싯가지 노포 누니 모 두폴 곳가리여. www.9594.net 9594
열치매 (구름을) 열어젖히며 토얀 [리] 나타난 달이 나타난 달, 우러러보는 존재(숭배의 대상) [ ] 기파랑의 인품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열치매 (구름을) 열어젖히며 토얀 [리] 나타난 달이 나타난 달, 우러러보는 존재(숭배의 대상) [ ] 기파랑의 인품 www.9594.net 9594
흰 구름 조초 가 것 안디하 흰구름 따라가는 것 아니냐? 따라가는 문사-작가가 달에게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흰 구름 조초 가 것 안디하 흰구름 따라가는 것 아니냐? 따라가는 문사-작가가 달에게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 www.9594.net 9594
새파 [나리]여 새파란 냇가에 냇가 맑고 깨끗한 인품 기랑의 즈 이슈라 기파랑의 모습이 있구나 모습이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새파 [나리]여 새파란 냇가에 냇가 맑고 깨끗한 인품 기랑의 즈 이슈라 기파랑의 모습이 있구나 모습이 www.9594.net 9594
일로 나리ㅅ [] 이로부터 냇가 조약에 이로부터, (일로내(시내 이름)) 조약돌에 기파랑의 원만한 인품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일로 나리ㅅ [] 이로부터 냇가 조약에 이로부터, (일로내(시내 이름)) 조약돌에 기파랑의 원만한 인품 郞(랑) 디니다샤온 낭의 지니시던 기파랑 지니시던 www.9594.net 9594
좇누아져 마음의 끝을 따르련다 끝 따르고 싶다 답사-달이 작가에게 기파랑의 원만한 성품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끝 따르고 싶다 답사-달이 작가에게 기파랑의 원만한 성품 www.9594.net 9594
아으 [잣ㅅ가지] 노파 아아 잦가지처럼 높아 영탄법 10구체 향가의 특징 > 시조의 종장 첫음보로 이어짐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아으 [잣ㅅ가지] 노파 아아 잦가지처럼 높아 영탄법 10구체 향가의 특징 > 시조의 종장 첫음보로 이어짐 고고한 기상, 절개 www.9594.net 9594
서리 몯누올 화반이여 서리를 모를 화랑이여 고난 시련, 세속적 욕망 화랑의 우두머리 돈호법, 영탄법→흡모의 강조 찬기파랑가_양주동 해석 서리 몯누올 화반이여 서리를 모를 화랑이여 고난 시련, 세속적 욕망 화랑의 우두머리 돈호법, 영탄법→흡모의 강조 결사 -작가의 독백 기파랑의 높은 기상 www.9594.net 9594
늣겨곰 라매 흐느끼며 바라보매 기파랑을 볼 수 없어서(그리움) 이슬 간 [라리] 이슬 밝힌 [달이] 광명과 염원의 대상 찬기파랑가_김완진 해석 늣겨곰 라매 흐느끼며 바라보매 기파랑을 볼 수 없어서(그리움) 이슬 간 [라리] 이슬 밝힌 [달이] 광명과 염원의 대상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 www.9594.net 9594
구룸 조초 간 언저레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달이 흰 구름을 따라가서 볼 수 없음 > 기파랑의 죽음 찬기파랑가_김완진 해석 구룸 조초 간 언저레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달이 흰 구름을 따라가서 볼 수 없음 > 기파랑의 죽음 몰이 가 믈서리여 모래 가른 물가에 맑고 깨끗한 성품 www.9594.net 9594
기랑 즈올시 수프리야. 기랑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모습과 같은 숲을 보고 기파랑을 떠 올림 찬기파랑가_김완진 해석 기랑 즈올시 수프리야. 기랑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모습과 같은 숲을 보고 기파랑을 떠 올림 달과 같은 기파랑의 모습을 생각함 www.9594.net 9594
일오나릿 긔 일오내 자갈 벌에서 냇물 이름(화자의 위치) 낭이여 디니더시온 낭이 지니시던 찬기파랑가_김완진 해석 www.9594.net 9594
좃라져. 마음의 갓을 쫓고 있노라 끝 기파랑을 따르고 싶은 마음 기파랑의 인품을 따르고 싶은 마음 찬기파랑가_김완진 해석 좃라져. 마음의 갓을 쫓고 있노라 끝 기파랑을 따르고 싶은 마음 기파랑의 인품을 따르고 싶은 마음 www.9594.net 9594
찬기파랑가 갈래 10구체 향가 비연시, 3단 구성, 낙구 감탄사 성격 추모적, 예찬적, 서정적 www.9594.net 9594
흰색(서리)과 푸른 색(잣가지, 시내)의 조화 수평적인 것(구름, 시내)과 수직적인 것(달, 서리)의 배치 찬기파랑가 특징 문답 형식으로 대상을 찬양 비유와 상징으로 서정성이 두드러짐 흰색(서리)과 푸른 색(잣가지, 시내)의 조화 수평적인 것(구름, 시내)과 수직적인 것(달, 서리)의 배치 영원(달, 잣나무)과 찰나(흰 구름, 서리)의 조화 주제 기파랑의 인품 찬양 www.9594.net 9594
활동> 이 작품을 시적 화자의 시선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보자. 구분 시선 1행-3행 하늘(내가 달을 봄) 찬기파랑가_양주동 활동> 이 작품을 시적 화자의 시선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보자. 구분 시선 1행-3행 하늘(내가 달을 봄) 4-8행 땅(달이 냇가를 봄) 9-10행 하늘과 땅 사이(내가 잣나무를 봄) www.9594.net 9594
활동> 이 작품에 나오는 중요 시어의 속성과 그 의미를 써 보자. 달 세상을 밝게 비춤 기파랑의 숭고한 인품 냇물 찬기파랑가_양주동 활동> 이 작품에 나오는 중요 시어의 속성과 그 의미를 써 보자. 달 세상을 밝게 비춤 기파랑의 숭고한 인품 냇물 푸르고 맑음 청아하고 맑은 인품 www.9594.net 9594
조약돌 부드럽고 닳음 원만한 인품 잣가지 높고 푸름 높고 고고한 인품 서리 차가움 고난과 시련 찬기파랑가_양주동 www.9594.net 9594
활동> 다음 시어가 상징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달 찬기파랑가 활동> 다음 시어가 상징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달 만인이 우러러 보는 밝고 고귀한 존재 >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 잣나무 가지 시련이나 역경에 굴하지 않는 존재 > 기파랑의 곧고 높은 지조 www.9594.net 9594
활동> 기파랑을 표현한 시어를 더 찾아보고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말해 보자 찬기파랑가 활동> 기파랑을 표현한 시어를 더 찾아보고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말해 보자 수풀 맑고 푸른 물 > 기파랑의 맑고 푸른 인품 화자는 달, 수풀, 잣나무 가지를 통해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과 높고 곧은 지조를 형상화 기파랑을 예찬하고 추모하고 있다. www.9594.net 9594
활동> 작가가 이 작품을 지은 목적을 당시 사회적 상황과 관련지어 추측해 보자 찬기파랑가 활동> 작가가 이 작품을 지은 목적을 당시 사회적 상황과 관련지어 추측해 보자 신라 경덕왕 때는 삼국통일의 주역이었던 화랑의 세력이 약화되던 시기 충담사는 화랑정신을 일깨우기 위해서 이 작품을 창작했을 것이다. www.9594.net 9594
활동> 이 작품을 시상 전개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고 내용을 정리해 보자. 1∼5구 기파랑의 모습을 생각함 6∼8구 찬기파랑가 활동> 이 작품을 시상 전개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고 내용을 정리해 보자. 1∼5구 기파랑의 모습을 생각함 6∼8구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본받고자 함 9∼10구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과 높은 뜻에 감동함 www.9594.net 9594
활동> 제9구 낙구 첫머리에 있는 ‘아야’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 보자 찬기파랑가 활동> 제9구 낙구 첫머리에 있는 ‘아야’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 보자 앞서 전개된 기파랑에 대한 그리움 흠모의 정서 고조시켜 그를 찬양하고 추모하는 것으로 시상을 집약하고 마무리 www.9594.net 9594
활동> 내용 정리와 ‘아야’를 통해 볼 수 있는 10구체 향가의 특징은 찬기파랑가 활동> 내용 정리와 ‘아야’를 통해 볼 수 있는 10구체 향가의 특징은 10구체 향가는 사상을 3단(기, 서, 결) 구성으로 전개 결구(제9구)에서는 감탄사로 시작하는 낙구를 두어서 화자의 정서나 사상을 집약하면서 마무리 www.9594.net 9594
활동> 이 작품의 화자의 주된 정서는 무엇이며 대상은 무엇인가? 그리움과 존경 대상은 기파랑이다. 찬기파랑가 활동> 이 작품의 화자의 주된 정서는 무엇이며 대상은 무엇인가? 그리움과 존경 대상은 기파랑이다. www.9594.net 9594
활동> 작품에 등장하는 다음 자연물이 무엇을 비유하는 이미지로 쓰였는가? 달 모두가 우러러 보는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 찬기파랑가 활동> 작품에 등장하는 다음 자연물이 무엇을 비유하는 이미지로 쓰였는가? 달 모두가 우러러 보는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 수풀 높이 솟아 정정하고 우뚝한 기파랑의 모습 www.9594.net 9594
고난과 역경에 굴하지 않는 기파랑의 드높은 기상 눈 잣나무 가지를 덮는 존재로 시련, 역경 찬기파랑가 잣나무 고난과 역경에 굴하지 않는 기파랑의 드높은 기상 눈 잣나무 가지를 덮는 존재로 시련, 역경 www.9594.net 9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