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실 창현 이슬 준성 샤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영화 예매 시스템 - 많이 봤다이가 ? CSE Corp. PM 송진희 김성욱 김보람 천창영.
Advertisements

By 5 학년 2 반 전유주 년 5 월 1 일 ( 음력 3 일 ) 눈썹 모양의 초승달을 관찰했다.
1 산학공동과제도출 범용 3D 프린터를 위한 3D 스캐너 개발 특허법률사무소에서 3D 프린터의 필요성 특허출원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시작품을 구 현해 보기 위한 급속 조형 방법 필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본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국내최초로 3D 프린트 제작사업 시작.
밥 팀 명 : TTL 조 팀 원 : 김정용 (PM) 서종규 노재현 엄성욱.
TV 광고의 문제점 7모둠 장기혁 홍원표 김수린 신준화.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Deep Learning.
관광 스마트 북 발행 제안 OSMD( One Source Multi Device ).
인터넷의활용.
사무공간 개요.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2012 아르코미술관 신진 기획자 워크숍 전시 기획안.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20장. Hyper-V 설치와 운영(64bit 전용)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센서 11. 기체 압력 센서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윤석수.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0장. Hyper-V 설치와 운영(64bit 전용)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학과 : E-BIZ 경영학과 학번 : 이름 : 홍 지 애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2015 인사미술공간 큐레이터 전시공모> 전시 세부기획안 (신청자 명)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HTML5 Canvas 태그 92팸 유승연 안동찬 엄태인 김영재.
2018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시각예술분야 작가포트폴리오 (신청자 명)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원격탐사의 활용 - Mapping -.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원격 접속 서버.
15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Section 1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개요 Section 2 리스트 Section 3 셋
OpenGL (spaceship movement) PROJECT 2012.
VTalk Solution 소개자료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스틱 파이터 Stick Fighter 박하은.
마이앤아트플러스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17-15( )T ~5 F
대칭과 전위 3차원 대칭과 32 점군 정족과 정계 결정면의 명칭 3차원 격자와 230 공간군 결정형 결정의 투영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12 그리드 시스템.
학습내용 프로토콜 계층화 OSI 모델의 용어 및 기능 개체 서비스 접근점 (N) 프로토콜과 (N) 서비스 서비스 프리미티브
Map Designer Solution 소개자료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Exception Transformation
OP-AMP를 이용한 함수발생기 제작 안정훈 박선진 변규현
OpenGL 프로젝트 「링 통과하기」 게임&멀티미디어 이인석.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5. 복사 생성자.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옵아트를 활용한 착시미술 교사 김유미.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TCP/IP를 이용한 마우스 공유 (Synergy 따라하기)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Social Commerce.
Presentation transcript:

은실 창현 이슬 준성 샤샤

What Is The Interface? That is the time

MEDIA INTERFACE 2.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4.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간이 지닌 가능성 목차 1.작품개요-달은 가장 오래된 TV 2.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3.작품이 특별한 진짜 이유 4.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간이 지닌 가능성

작품개요 “시간의 공간화” 구현 백남준의 <달은 가장 오래된 TV> 병렬로 나열된 12대의 모니터들 ⇩   병렬로 나열된 12대의 모니터들 ⇩ 달의 모습변화를 제각기 다른 측면에서 연출. 초승달에서 보름달로 변화하는 과정을 동시에 보여줌. “시간의 공간화” 구현

작품개요 백남준의 <달은 가장 오래된 TV> 시각적 효과 ⤏ 상황에 몰입된 관객은 우주의 무중력 상태 경험 / 공감대 형성 가장 기본적인 감각인 시각만을 자극하여 작품과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냄 백남준 曰, “불교적 시간 개념→<달은 가장 오래된 TV>” TV에 비춰지는 달의 모습 = 찰나(지극히 짧은 시간) 무한히 순환하는 달의 변화 = 영겁(헤아릴 수 없이 긴 시간)

“순간도 영원도 결국 한 생각 속에서 이어진다.” <달은 가장 오래된 TV> = 찰나 + 영겁 “순간도 영원도 결국 한 생각 속에서 이어진다.”

⇕ 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작품개요 TV : 일방적인 의사소통을 매개로 하는 미디어 시각과 음성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 - 수용자의 의사반영 불가능 ⇕ <달은 가장 오래된 TV> : 메시지 전달의 차원을 넘어 수용자와 혼연일체를 이룸

“여러 형태의 정지된 영상 → 흘러가는 시간 경험” 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작품개요 달의 동선과 유사하게 배치된 TV들 밤하늘처럼 어두컴컴한 공간 “여러 형태의 정지된 영상 → 흘러가는 시간 경험” TV가 지닌 인터페이스의 한계를 새로운 국면으로 넓힘

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작품개요 달의 진실 : 각각 다른 각도의 조명을 받는 구형의 물체가 다양한 모습으로 보이도록 고의적으로 내부회로를 조작한 것.

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작품개요 “어떠한 사물이든 그 자체는 무의미하다. 중요한 것은 사물이 놓인 공간과 맥락의 의미이다.” ⇒ 인터페이스는 얼마든지 가변적이고 유동적일 수 있다는 것을 입증

시간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변화 작품개요 이 작품이 뛰어난 이유 : 인터페이스의 가능성을 아주 다양한 형태로 보여주었기 때문 시간의 변화를 동시에 제시 + 공간과 사물의 이면적인 측면 ⇒ 몰입의 공간을 구체적으로 형상화

인터페이스에서 시간이 갖는 의미가 더욱 확대됨. 작품이 특별한 진짜 이유 작품개요   수용자의 ‘참여’를 강요하지 않는 작품 <달은 가장 오래된 TV>. 인터페이스에서 시간이 갖는 의미가 더욱 확대됨. TV의 본래적 의도(영상을 통한 메시지의 전달 시공간적 개념 완전히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구현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간이 지닌 가능성 작품개요 지금까지 시간은? 제약의 형식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간이 지닌 가능성 작품개요 지금까지 시간은? 제약의 형식 “비디오가 지루하고 TV가 형편없는 단 하나의 이유는 시간에 얽매어있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녹화와 정보 횟수 시스템에서 시간에 매여 있는 정보를 잘 다루는 기술을 터득하지 못했다” -백남준, 1980년 뉴욕 현대미술관 강연에서 ⇒ 작가 본인 스스로도 시간을 장애물로 인식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간이 지닌 가능성 BUT, 지금부터의 시간은 발전 가능성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간이 지닌 가능성 인터페이스는 더 이상 시간에 구속 받지 않고 오히려 시간을 디딤돌 삼아 발전 <달은 가장 오래된 TV> - 자신의 예술관이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졌음을 선언. 인터페이스는 더 이상 시간에 구속 받지 않고 오히려 시간을 디딤돌 삼아 발전 예)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하는 IPTV 요즘 출시되는 TV의 타임머신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