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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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2.0

Table of Contents 01 _ Web 2.0 02 _ Web 2.0 Economics 03 _ Post Web 2.0

01 _ Web 2.0

Background 현실계 이상계 현실 리니지 Second Life WOW 환상계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 요인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다' Web 2.0 ? '닷컴 붕괴에서 살아남은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 요인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다' Web 2.0 ‘웹의 새로운 환경변화와 트랜드'

Web 2.0의 개념

Principle of Web 2.0 The Web as Platform 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Data is the Next Intel Inside End of the Software Release Cycle Lightweight Programming Models Software Above the Level of a Single Device Rich User Experiences By Tim O’Reilly, 2004 Web 2.0 Conference

Web 2.0의 특징 참여 Web as Platform 개방 공유

Web 2.0의 특징 >> 참여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정보 생산 UCC (User Created Contents - 한국), UGC (User Generated Contents – 미국)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Tagging – folksonomy Wikipedia, 지식in 등 [Wikipedia] : 사용자 누구라도 참여하여 만드는 백과사전 [지식in] : 사용자들이 질문하고 답변하며 만들어 가는 지식

Web 2.0의 특징 >> 공유 자신의 정보나 컨텐츠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 정보의 소통을 통하여 새로운 컨텐츠로 확대되고 재창조되는 일련의 순환과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짐 북 마크 태그 공유를 통해 북 마크된 사이트의 유효한 정보까지 공유(folksonomy) del.icio.us, YouTube 등 [del.icio.us] : 자신의 북 마크를 공유 [YouTube] :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타인과 공유

Web 2.0의 특징 >> 개방 데이터와 서비스 개방을 통한 정보 공유 RSS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혹은 RDF Site Summary)를 통한 데이터 개방 정보에 대한 싸이트 의존도를 낮추고 데이터의 재사용성을 극대화  활발한 정보 공유과 가공 사례 - Technorati, diggdot.us(digg.com, slashdot.com, del.icio.us) Open API 아마존 API, 네이버 검색 open API, 플리커 공개 API, 구글 맵스 공개 API(http://www.google.com/apis/) Mash-up 기존 서비스들의 Open API를 조합하여 전혀 다른 서비스를 개발하는 모델 Mash-up 사례: http://programmableweb.com/mashups

Web 2.0의 특징 >> 개방 구글에서 Open API로 제공한 구글 지도와 Craigslist의 렌탈 광고를 지리학적인 정보로 Mash up 시킨 서비스 (housingmaps.com)

Web 2.0의 특징 >> Web as Platform OS나 기기(PC, PDA, Mobile 등)의 종류에 제한 없는 ‘쌍방향 직접 네트워크’가 이루어짐 <Web 1.0> <Web 2.0> WEB Application Application Application Browser Application Application Application OS WEB Browser OS

Web 2.0의 척도 평가 >> web2.0validator.com

한국의 이상계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 한국에 이상계가 존재함을 증명 지식in 싸이월드 일반인들의 인생의 일부가 되거나 급속히 확대되는 통신망의 풍요로움에 비해 그 시공간을 채울 내용의 부족 현상 이상계로 밀려 들어온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사회화 현상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 지식in 싸이월드 한국에 이상계가 존재함을 증명 일반인들의 인생의 일부가 되거나 창조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는 불완전한 이상계

Web 2.0의 대표, Blog >> 구조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음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 XHTML이나 RSS와 같은 XML 기반의 공개 표준을 따름 A 블로그 B 블로그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트랙백 (타 블로그의 포스트에 대한 의견(댓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서 원래의 글과 자신의 글이 링크를 통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

Web 2.0의 대표, Blog >> 구조 태깅 (tagging) : 새로운 글이나 이미지 등을 포스팅 할 때 관련된 키워드를 붙임; 태그를 기반으로 메타블로그(블로그를 모아놓은 블로그) 등을 통해서 관련된 블로그를 모아서 볼 수 있음; folksonomy 피드(Feed) : 유사한 관심 분야의 블로그를 직접 서핑 하지 않고 RSS 리더를 통해서 구독하는 것; 사용자가 만든 사용자의 개인 출판사/신문사 역할 RSS 리더(피드) A 블로그 B 블로그 C 블로그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포스트 (URL) + tag

Web 2.0의 대표, Blog >> 의미 기존 미디어 권력의 원천을 개인들에게 – 배급 + 프로모션 가능 블로그를 통해 나를 드러내는 것이 쉬워졌음 – 실력파 아마추어의 등용문 생산의 민주화를 보장하는 구조, Blogsphere 내가 노력하면 누군가가 봐주고 인정해준다 - 트랙백, 피드 블로그는 좋은 컨텐츠를 중심으로 질서를 재구성하는 구조를 개인들에게 제공 – tag, folksonomy

02 _ Web 2.0 Economics

Web 1.0의 수익모델 키워드 광고의 등장 배너 광고 ① 자신이 제공해 준 가치의 대가를 고객에게 직접 받음 (e.g. 판매) ② 자신이 가치를 제공한다는 역량을 근거로 간접적으로 대가를 받음 (e.g. 광고) 제대로 된 수익모델이 없었음 기존 미디어의 답습, 규모의 경제로 가능한, 배너 광고 능동적인 사용자들이 클릭하지 않으면 광고는 의미 없다. 키워드 광고의 등장 (기존 광고 문제점 해결)

구글 웹의 플랫폼이 되려는 절대적 기술 우위를 통한 검색시장 확보 자신의 서비스를 오픈 API로 개방 다양한 Mash-up 서비스 촉진 AdWords (키워드 광고) AdSense (광고 affiliate 프로그램)

Web 2.0 경제학 >> Long tail 파레토의 20/80 법칙 ’20%의 우량고객이 80%의 매출을 낸다’, ‘매출의 80%는 가장 잘 팔리는 20%의 상품이 낸다’ 상위 20%(Head)에 집중하는 현실계의 법칙 Long tail 20%의 Head보다 80% 길게 늘어진 tail을 뭉쳐놓았을 때 엄청난 기회가 있지 않나? 현실계에서는 80% tail을 뭉쳐놓기 위한 비용이 너무나 큼 80% Long tail이 가능한 이상계에서 힘을 발휘함 검색, Long tail 경제의 원동력 대규모 배포력에 의해 일방적으로 트랜드를 만들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스 마케팅이 불가능하도록 한 이상계의 주요 서비스 검색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쉽고 편리하고 찾게 됨 (내가 선택한다.)

Web 2.0 경제학 >> Long tail 현실계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비인기서적이나 희귀본들이 이상계에서는 중요한 수입기반이 됨 (e.g. Amazon.com)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도서 (57%)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판매하는 도서 (43%)

이상계에 정말 한없이 얇게, 그러나 한없이 넓게 깔려있는 먼지를 긁어 모아 태산을 쌓음 Web 2.0 경제학 >> Long tail 웹의 플랫폼이 되려는 이상계에 정말 한없이 얇게, 그러나 한없이 넓게 깔려있는 먼지를 긁어 모아 태산을 쌓음 무한대에 가까운 다양한 가치를 망라 수요와 공급이 맺어지는 일이 자동화되는 시스템 제공

네트워크와 디지털화에 의한 지식생산도구의 완비 Web 2.0 경제학 >> Attention Economy 기존 구조를 튕겨 나가 엄청나게 얇고 방대하게 퍼지며 Long tail을 만들어가는 디지털 프로슈머 트래픽 위주 전달력의 규모(트래픽) – 광고 단가 전달력을 유지가 관건 : 자본 집중, 사이트 확장 폐쇄적인 구조 유지 기존 닷컴 기업 (Web 1.0) 초고속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한 광대역화 네트워크와 디지털화에 의한 지식생산도구의 완비 블로그의 출현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

이상계에서의 가치를 결정하는 소비자의 Attention Web 2.0 경제학 >> Attention Economy Long tail화로 정보의 가짓수와 제공자는 폭발적으로 증가로 인한 정보의 과잉생산으로 수용자인 사용자의 ‘Attention’이 희소자원이 됨 정보가 차고 넘치면서 선별이 문제 Attention의 분배방식 1. 공평 타당한 검색 2. 평판 시스템 3. 시간(Real time) 4. 퍼뮤니케이션 정보의 흐름이 역류하는 사회 소비자의 Attention의 분배 이상계에서의 가치를 결정하는 소비자의 Attention 이상계의 정보유통의 권력, 검색

Web 2.0 경제학 >> 이상계의 자립 Web 2.0 경제는 Long tail과 Attention Economy라는 특징이 있으나, 직접적인 가치교환을 통한 이상계의 자립은 아직 어려움 이상계의 자립을 위한 가치교환 플랫폼 수익모델의 상당부분을 현실계의 광고에 과도하게 기대 광고산업은 GDP 1% 수준으로 국내의 경우 7조원 정 광고시장의 15%가 온라인 광고 시장 이 한정된 시장을 가지고 움직이는 제로섬 게임

소비자의 flow(행동패턴) 반영 -> ‘이 책을 구매한 사람이 구매한 또 다른 책’ Web 2.0 경제학 >> Amazon.com 사용자의 flow(참여와 행동패턴)를 기반으로 동일한 상품 설명, 커버 이미지, 편집 내용을 갖고 있는 상품을 더 많이 판매하고 있음 앨빈 토플러의 ‘부의 미래’ 소비자의 flow(행동패턴) 반영 -> ‘이 책을 구매한 사람이 구매한 또 다른 책’

Web 2.0 경제학 >> Amazon.com (계속) 아마존은 거의 모든 페이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그 결과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제공함 북 리뷰어에 대한 등급 구분 북 리뷰가 유익했는지 평가

Web 2.0 경제학 >> Google Adsense 방문객을 기다리는 광고에서 방문객이 있는 개별 페이지를 찾아가는 광고 (분산) 네티즌의 자발적 요청으로 이루어지는 광고시장 (참여) 중간에 영업사원 없이 누구나 웹을 이용해 간단한 입력만으로 광고주가 되거나 광고 게시자가 될 수 있는 자동화 플랫폼 자사 사이트 안의 광고 영역을 모든 웹 페이지로 넓힘 → 포털을 섬으로 만듦 누구나 광고주 또는 광고게시자 될 수 있음 (개인 블로그 예시)

03 _ Post Web 2.0

국내 주요 포털의 수익모델은 자신들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함 포털과 Web 2.0 국내 주요 포털은 매스미디어적인 서비스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Web 2.0의 새로운 도전 앞에서 변화의 기로에 있음 언어나 문화, 가치관, 습성과 같은 지역적인 차이에서 오는 국내 사용자들이 원하는 컨텐츠 제공 사용자들의 관심을 획일화하고 패턴화하여 ‘수동적인 정보 수용’으로 길들임 국내 주요 포털의 수익모델은 자신들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함 기계화된 자동시스템(플랫폼)을 제공 열린 구조 사람에 통제에 의한 시스템 닫힌 구조 Vs.

미디어 2.0 ? ‘대규모 배포력’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던 기존 매스 미디어들이 포털의 출현 및 Web 2.0 이후 그 영향력이 약화되고 있음 기존 미디어는 인프라와 컨텐츠의 통합을 통해서 영향력을 확대 매스 미디어의 인프라는 이상계의 정보유통 흐름에 더 이상 경쟁하지 못함 개인, 컨텐츠를 생산하고 배포함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미디어 미디어 2.0

방송 2.0 방송은 IP(Internet Protocol) 기반의 디지털화를 꿈꾸고 있으나, 이상계에 진입하지 못한 상태임 방송의 특성인 PUSH 형태를 거부 : PVR 기반의 TIBO, 슬링박스 방송은 시간이 필요 - 중간에 보는 것을 중지하고 나중에 이어서 보지 못함(녹화불가의 경우) 정보에 대해 능동적인(PULL) 사용자들의 요구 PVR (Personal Video Recorder) 기반의 TIBO 서비스(미국) 슬링박스(기존 방송을 이상계로 송출) 아프리카(인터랙티브 1인 방송 미디어)

IPTV 전파라는 희소 자원 인터넷에 TV를 연결하여, 직접적인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함 통신의 방송 흡수 TV의 Long Tail Attention Economy로의 변화 무한대의 방송 중 사용자가 보고 싶은 방송만 골라봄 국내의 경우 기술적(화질 등)/정책적(방송이냐/통신이냐) 이슈가 있음

Issue Web 2.0은 ? ▶ 참여, 공유, 개방의 Web as Platform ▶ Long Tail & Attention Economy Web 2.0 거대한 흐름 앞에서 ▶ Who Am I ? ▶ Where Am I Going ?

Q&A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And if you have any question or comment, plz don’t hesitate to ask me after this session.

Thank You !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And if you have any question or comment, plz don’t hesitate to ask me after this se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