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교수:문학박사 우동욱 (영어학과) 010-3552-3071 R:6301 삶과文學 담당교수:문학박사 우동욱 (영어학과) 010-3552-3071 R:6301
대학에서 교양 및 인문학을 하는 이유 ∙ 인문학은 인간의 조건에 관해 탐구하는 학문이다. ∙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경험적인 접근을 주로 사용 하는 것과 달리, 분석적이고 비판적이며 사변적인 방 법사용 ∙ 인문학의 분야:철학,문학,역사학,고고학,언어학,종교 학,여성학,미학,예술,음악,신학등;대표 문/사/철 ∙ 대학에서는 교양과목 ∙ R. M. Hutchins(1899-1977): Chicago Plan (1929):졸업 전 철학고전 100권 읽기 ∙-처칠, 아인슈타인,에디슨 ∙-스티브 잡스: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상상력으로 세상을 바꾼 창의적 인간
자신과의 약속 * 소크라테스 와 플라톤: “너라면 세상을 바꿀 수 있겠구나” “우리시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인간이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삶을 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William James-
How to use your time at campus <3Rs> Reading Respect Relationship <4Ls> Live Love Laugh Learn
삶과 문학 인생을 알기 위해 산에 오르듯 우리는 문학의 산에 오르는 산행을 통해 인생을 배울 수 있다. 문학은 바로 우리 삶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문학은 재미 있으며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 문학이 주는 감동은 우리의 건조한 삶을 촉촉이 적셔주는 봄비 와도 같다. 문학은 문학을 전공하는 특정인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문학은 우리의 현실과 동떨어진 관념의 세계가 아니다. 우리는 생활 속에 살아있는 문학, 쉽게 읽히고 무엇보다도 실제의 삶과 관련된 이야기로서 문학을 재미있게 소개하려고 하는 게 삶과 문학 이다.
1.교과목 개요 문학이 우리의 생활 속에 어떻게 스며 들어 있는가를 이야기하고 다양한 장 르의 문학작품과 문예사조를 이해시 키며 부분적으로 세계문학의 작품과 사조를 살펴보고 우리의 삶과 문학을 생각해 본다.
2. 학습목표 1) 강의를 통해 작품과 작가 그리고 사상을 이해시킨다. 2) 작품을 읽고 토론 및 비평을 한다. 3) 영상물을 통하여 문학 작품의 이해를 더 높인다.
1) 출석: 20% 2) 기말고사: 30% 3) 수시고사: 20% 4) 과제물: 20% 5) 발표: 10% 4.과제물 5. 성적평가 1) 작품 독후감 및 각 장 요약정리 2) 문예사조 해설 1) 출석: 20% 2) 기말고사: 30% 3) 수시고사: 20% 4) 과제물: 20% 5) 발표: 10% *각 장에 있는 Key words 리포트 작성해서 제출 * 모두가 A+학점 받자!!!!
6.교재 및 부교재 1. 다매체 시대의 문학: 우동욱 (도서출판 정인) <교재> 2. 삶과 文學 : 우동욱 (도서출판 정인) 3. 문학과 삶: 김동길외 2(정림사) 4. 문학과 삶의 만남: 김중신(소명출판사) 5. 문학과 삶의 발견: 김준선외 6인(태학사) <부교재> 문학원론(최재서), 문학의이론(태리 이글턴),영문학이 해와 글쓰기(에드가 V.로버츠),영미문학과 영화(동아 대출판부),문학의 이해(이상섭),문학이란무엇인가(신 춘호/민병기/한승옥), 문학의 이해(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제1장 다매체 시대의 문학 제 2장 문학과 인생 <목차> 1.1. 매체 환경의 변화 제1장 다매체 시대의 문학 1.1. 매체 환경의 변화 1.2. 다매체 시대와 문학의 위기 1.3. 다매체 시대의 문학 교육 제 2장 문학과 인생 2.1. 문학은 우리들의 삶의 이야기이다 2.2. 상상력을 지향하는 문학 2.3. 쾌락이냐 교훈이냐 2.4. 인생 체험의 총결산 2.5. 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2.6. 밀턴의 『실낙원』과 최재서의 『문학과 인생』 □ 교재용 작품- 『문학과 인생』(최재서)
제3장 문학과 사회 3.1. 문학과 이념 3.2. 예술이냐 외설이냐 3.3. 모파상의 『목걸이』 (Necklace)분석 □ 교재용 작품 - 『목걸이』 (Necklace)(모파상) 3.4. 이문열의 작품세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필론의 돼지』 □ 교재용 작품-『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교재용 작품-『필론의 돼지』 3.5. 이념의 벽: 최인훈의『광장』 3.6. 지조 있는 삶: 조지훈의 『지조론』 □ 교재용 작품:『지조론』
제4장 영상시대의 문학 제 5장 영미 문학과 전통 4.1. 현대과학의 총아, 영화 4.1.1 한국영화 블록버스터 4.1.2 문학작품과 영화 4.2. 소설의 영화화 4.2.1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4.3. 영화『밀양』과 이청준의『벌레이야기』 제 5장 영미 문학과 전통 5.1. 고전주의 와 낭만주의 5.2. 보통인간의 탐구: 사실주의 와 자연주의 5.3.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제6장. 슬픔과 기쁨의 문학 6.1. 김소월의 <진달래꽃> 6.2. 웰빙(well-being) 그리고 웰다잉 (well-dying) 6.3. 『인생수업』(Life Lessons) □ 교재용 작품 :『인연』( 피천득)
제7장. 떠남과 만남의 문학 7.1. 연극과 인생 □ 교재용 작품-『연극』(Plays) 7.2. 시의 요소 7.3. 만남 – 김춘수의 「꽃」 7.4. 떠남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부록> □ 교재용 작품- 『수필』(피천득) - 수필의 형식 - 마시멜로 이야기
제 1장 다매체시대의 문학(1) 1.1 매체 환경의 변화-디지털 시대의 도래 <다매체 환경의 특성> 1) 시청각 교육이 용이 2) 공간의 제한성 극복- 지식과 정보 공유-즉시성 3) 정보와 정보를 비순차적이고 비약적 연결-하이퍼링 크 특성 4) 정보 소통의 양방양성 1.2 다매체시대와 문학 교육 1) 다매체환경을 문학교육에 적용-인프라 구축 2) 각 분야별 합동 작업 3) 미래에 대비하는 자세 4) 상상력의 세련과 문화의 고양- 인문학의 목표 실현
제 1장 다매체 시대의 문학(2) 문학교육의 기대 효과 1) 자료의 내용확인과 제목 선정 훈련이 가능 2) 자료의 내용확인과 재구성 전략 3) 자료 확인을 통한 캐릭터 설정 전략 4) 매체 특성의 확인 및 특질의 이해 전략 5) 텍스트 적용 및 실제 응용전략 6) 학습자들 사이버 공간을 통한 역동적 참여전략 이다.- 네이버/다움카페, 다오임, 세이클럽, 벅스 뮤직
제 1장 다매체 시대의 문학(3) <Key Words> * 다매체 * 디지털 * 아날로그 * SNS * 지구촌 * 스마일리 * 이모티콘 * 베스트 셀러 *스테디셀러 * 하이퍼 링크
<My Heart Leaps Up>: William Wordsworth (1770-1850) My heart leaps up when I behold A rainbow in the sky; So was it when my life began; So is it now I am a man; So be it when I shall grow old, Or let me die! The Child is father of the Man; And I could wish my days to be Bound each to each by natural piety. ** Romanticism (Romantic Poets) Lyrical Ballads(1798): with S.T. Coleridge
문학(文學) * 유인최귀(惟人最貴) * 중국 文: 천지만물과 자연의 모습(우주) 學: 학교 * R. Wellek,/ A. Warren 1. Everything in Print 2. Great Books 3.imaginative literature
**문학의 4가지관점(The Mirror and Lamp): M. H. Abrams 작품 (존재론) 작가 (표현론) 세계 및 대상:우주(모방론) 독자 (효용론)
* 셰익스피어(W. Shakespeare) Myriad-mind 천심만혼(千心萬魂) 4대 비극(Four Tragedies) - Hamlet - Macbeth - Othello - King Lear ** 박경리: “인간의 삶은 경험이며 기억”
낯설게하기(alienation) 러시아 형식주의의 주요한 문학적 수법. 슈클로브스키(Shklovsky. V.) 가 주장한 것으로 일상화되어 친숙하거나 반복되어 참신하지 않는 사물이나 관념을 특수화하 고 낯설게 하여 새로운 느낌을 갖도록 표 현하는 것을 말한다.
* Catharsis(카타르시스); 비극을 봄으로써 마음에 쌓여있던 우울함, 불안감,긴장감 따위가 해소되고 마음이 정 화되는 일. 아리스토텔레스가 <詩學(시학)>에서 비극이 관객에 미치는 중요 작용의 하나로 든 것이다. : Purification(정화: 淨化) cf. Purgation(배설)
문학은 1) 인격적, 지적으로 성장 2) 문화적,철학 적,종교적 세계와 우리를 연결 3) 우리와 다른 장 소,시대의 꿈과 노력의 이야기, 그리고 살아있는 존재(인간,동식물)에 대한 이해와 동정심 4) 노래, 그림처럼 질서와 배열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안 목과 능력제공 5) 목표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비교근거- 주변세상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6) 흥미, 관심,동정,김장,흥분,회한,두려움,웃음,희망 등을 통해 감정훈련 7) 창조적이고 재능 있는 사람 을 도와주고 격려함 8) 독서와 축적된 경험을 통해 정체성과 목표,가치관형성- 적극적 행위,소극적 행위 9) 지역적 전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의 관 점을 계발시켜 이해력 향상, 문제해결의 길 제시 10)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 11) 문학은 우리를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문학의 정의: 문학은 인간의 가장 좋은 사상과 감정의 기록- Long 문학은 최고한 사상의 표현- Emerson 문학은 언어에 의한 사상의 표현을 의미한다. 그리 고 사상이라 할 때 나는 관념,감정,견해,추리와 기 타 인간 정신의 다른 작용을 의미한다. – Newman * 정리해 보면, 문학은 언어에 의한 인간 최고의 사상과 감정의 표 현 또는 기록이다. - 문학은 가치 있는 인간적 체험의 기록이다. - 문학은 체험의 조직화이며 감정의 질서화이며 가치의 실현이다.-최재서
문학의 기원 문학의 기능 1) 심리학적 기원설 가. 모방본능설(Aristotles: BC384-322) 나. 유희본능설(Kant: 1724-1804), Schiller(1759-1805),Spencer (1820- 1901) 다. 자기표현 본능설: Hudson (1841-1922) 2) 발생학적 기원설: 사회적 요청설 3) 발라드 댄스설 문학의 기능 인간은 ‘노동하는 존재’이며 ‘유희적 존재’ 1)교시적기능 2) 쾌락적 기능 * 당의정설
문학의 특성 1) 항구성( Permanence) 2) 보편성(Universality) 3) 개성 (Individuality) 문학의 요소 1) 정서(Emotion) 2) 상상(Imagination) 3) 사상(Thought) 4) 형식(Form) ** “작가가 자기의 모든 사상과 정서를 독자에게 이식하려는 모든 수단과 방법”
<문학과 인생>-최재서 존 밀턴(John Milton:1608-1674) - Paradise Lost - Paradise Regained - Samson Agonistes James I- Charles I (1625-1649) 1649- Charles I 처형 1649-1660 : Cromwell Commonwealth(공화정) 1660: Restoration(왕정복고): Charles II 복위
<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이문열 (1949-) <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이문열 (1949-) 1) 어떤존재를 인지하는 단계 2) 그 가치의 실현을 위해 자기를 내 던질 결의를 하는 단계 **<청춘극장><마인>: 김내성 <순애보>: 박계주, <걸리버여행기>:조나단 스위프트 (Gulliver’s Travels: Jonathan Swift) ** 최인훈 <광장> ** ‘소극적 선택’-- ‘사인성(私人性)’—공리적실용 ---유인최귀(惟人最貴)
『목걸이』: 모파상(1850-1893) - 『비게덩어리』『여자의 일생』 단편소설/자연주의 갈래 시점: 전지적 작가 제재: 목걸이 주제: 인간의 어리석은 욕망이 가져온 비극.여성의 허영심 교훈적/비판적 자연주의 경향 ** 극적반전 발단(사건의 발단)- 전개(계승과 발전)-위기(사건 국면의 변화)- 클라이막스- 종말(결말)
『목걸이』의 plot(구성) 발단: 허영심 많은 드와젤의 성격 묘사 전개: 무도회의 초대와 목걸이를 빌림 위기: 목걸이 분실과 빚을 갚기 위해 10년 간 고생 절정 및 결말: 목걸이를 빌려준 친구를 우 연히 만남 →목걸이가 가짜임을 알게 됨 **가짜 목걸이가 진짜 인생을 망치게 함
★내가 소설을 즐겨 읽는 이유:『미래를 경영하라』- Tom Peters ‘대부분의 경영학 서적들은 답을 제시한다. 반면 대부분의 소설들은 위대한 질문을 던져준다. 그것은 내가 가르침을 얻기 위해 소설을 읽는 이유이다’ (Most management books provide ‘answers’. Great fiction raises ‘great questions’. That’ why I read Fiction for instruction)
제프리 팍스(Jeffery J.Fox): 『How to become CEO』: “3 Is” 1) Integrity (성실성) 2) I can do it (진취성, 자신감 : 추진력) 3) Intelligence (지식)
『경청의 힘』- 래리 바커 오프리 윈프리, 래리 킹이 말 잘하는 비결 토킹 스틱(Talking Stick): 북미 이로코이족 : 1.5m 짜리 대머리 독수리 새겨진 지팡이 ‘ 침묵과 듣기를 잃는 순간 우리는 물질에 이끌리 고, 나를 앞세우며, 남을 지배하려 한다’: 서정록-『잃어버린 지혜, 듣기』
꽃 김춘수 (1922-2004)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꽃 김춘수 (1922-2004)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제제: 꽃 주제: 사물의 본질적 추구/인간 존재 ★ 의미의 점층적 확대 나 → 너 → 우리/ 몸짓 → 꽃 →의미 ★ 1연: 대상을 인식하기 이전의 무의미한 존재 2연: 명명에 의해 의미있는 존재로 다가옴 3연: 존재의 본질구현에 대한 근원적 갈망 4연: 존재의 본질구현에 대한 소망 # 황무지 “The Waste Land” (T.S. Eliot: 1888-1965) - 정신적 메마름 - 인간의 일상적 행위에 가치를 주는 믿음의 부재 - 생산이 없는 성(性) - 재생이 거부된 죽음에 대한 시
제2장 문학과 영화 2.1. 현대과학 기술의 총아- 영화 ‘기계의 딸이고 동시에 정신의 딸’ ‘일곱번째 예술’’탄생일을 아는 유일한 예술’(1895) 창조적 요소/기계기술적 요소/경제적 요소 Pp.92-94 참고사항 참조
** 2009/2010년 흥행작(관객수) 2009년: 1.해운대 - 1131만 2. 국가대표- 837만 3. 트랜스포머: 패자의 역습 – 732만 4. 터미네이터: 미래전쟁의 시작 -449만 5. 2012 – 432만 6. 7급 공무원 – 404만 7. 과속스캔들 – 384만 8. 쌍화점 – 329만 9. 거북이 달린다 – 301만 10. 마더 – 297만 2010년: 아바타 : 1330만 (역대 최대 관객수): 7억 달러 (25억 달러 :전세계)
2011/2012흥행작 <2011> 1)최종병기활:747만 2)써니:736만 3)완득이:530만 4)조선명탐정:각시투구꽃의 비밀:475만 5)도가니:466만 <2012년> 1)도둑들:1296만 2) 광해 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4) 범죄와의 전쟁 5) 내 아내의 모든것 6)연가시 7)건축학개론
한국영화 역대흥행기록 *괴물: 1302만 * 왕의 남자: 1230만 * 태극기 휘날리며 : 1174만 * 해운대: 1131만 * 도둑들: 1296 만
The Great Gatsby-S.Fitzgerald (1896-1940) 1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사회를 상징적으로 묘사: 전쟁의 끔직한 기억과 경제 대공황으로 점철된 1920년대와 30년대 미국인의 꿈이 왜곡되고 붕괴 되어가는 과정을 자기 체험을 바탕으로 재구성 사소설적 요소 Lost Generation/ Jazz Age 1차대전 후 환멸을 느낀 미국의 지식계층: 헤밍웨 이 소설<The Sun also rises>서문에서 G. Stein “You are all a Lost Generation” 헤밍웨이, 피츠 제럴드, 더스 페서스, 커밍스, 포오크너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Flash Back 수법 상징: 1)닥터 에클버그의 안과 광고(안경) 2)개츠비의 셔츠단추
Family ? F : Father A : and M: mother i : I l : love y : you
붉은산(김동인) 1)인물: 삵(정익호), 송첨지,여(余:나) 2)배경: 공간적-만주,시간적-일제강점기,사상적-민족주의사상(조국애,동족애) 3)시점:1인칭 관찰자 (first-person observer) 4)주제: -민족의 동질성과 조국에 대한 사랑 -일제강점 하 만주에서 고통 받는 우리 민족 의 생활상과 한 떠돌이 인간의 민족애 5)구성: 프롤로그: 여가 만주xx촌에 겪은 일을 적음 발단: 삵이 xx촌에 등장함 전개: 마음 사람들이 ‘삵’을 내쫒고자 하나 어찌하지 못함 위기: 지주에게 갔던 송첨지가 죽어서 돌아옴 절정: 지주에게 항변하러 갔던 삵이 피투성이가 되어 돌아옴 결말: 애국가를 부르는 가운데 삵이 죽어감
이해와 감상 민족주의적 저항정신을 표현한 작품으로 ‘삵’은 고 국을 떠나 유랑하는 우리 민족을 상징하며, 송첨지 의 죽음은 만주에 흘러 들어가 사는 우리 동포의 비극을 상징한다. ‘삵’은 마음속으로만 비분강개할 뿐 백의민족의 무기력을 박차고 만주인을 향해 복 수를 꾀하는 인물이며, 그의 임종 시 하는 말에서 ‘붉은 산’과 ‘흰옷 입은’은 우리 국토와 겨레를 상 징하며 또한 조국에 대한 애정과 향수를 나타낸다. 출전: ‘삼천리’(1932)
밀양(원제:’벌레이야기’) <소재:죄와 용서/신앙과 인간의 구원> 소설원작:이 청준의 ‘벌레이야기’ 용서 종교 경남밀양(Secret Sunshine: 密陽) 유괴범 아이의 죽음 남편의 외도와 죽음 웅변 납치 교회 광신 희망(종찬- Secret Sunshine)
수시고사:삶과문학 11월 5일 (월) 7교시 (15:30- 16:20) 6606 강의실 시험 범위 : 교재 1장-2장 (p.1- pp.135)
수시고사(서술형 예상문제) 1.최재서의 ‘문학과 인생’에서 ‘영원히 기록하고 싶다. 바위 에 새겨 두고 싶다’고 한 구절에서 느낀바를 말하고 문학의 항구성에 대해 서술해 보자. 2. 단편소설의 4가지 요소에 대하여 언급하고 모파상의 ‘목걸 이’의 주제와 구성(plot)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영화로 본 ‘위대한 개츠비’에서 개츠비가 살았던 미국의 시 대적 배경을 설명하고 당시’어메리칸 드림’과 젊은이들의 성공과 좌절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최근에 감명 깊게 본 영화가 있다면, 죠셉 보그스의 ‘영화 감상 기술’에 근거한 감상법 8가지를 이용해 설명해 보시오. 5. 소설이 영화와의 상생이란 면에서 영화 ‘밀양’은 잊혀진 소 설을 다시 읽게 하는 영향력을 발휘했다. 영화 ‘밀양’이 성 공작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시(객관식 예상문제) 1> 소설의 영화화 작품의 원작자 찾아넣기(pp.95-96) 2> 셰익스피어의 문학적 위대성 3> 아리스토텔레스: 카다르시스, 시학 4> 에이브럼즈 문학의 총체적 상황 5> 문학의 정의 6> 참고 사항(pp. 8-9) 7> 존 밀턴: 실락원 8> 이문열 9> 참고사항:소설의 구성 등(pp.49-51) 10>참고사항: 시어의 원리 등(pp.56-57) 11> 참고사항: 희곡의 요소/지시문, 대사 12> 붉은산의 상징과 플롯 13> 수필의 특성 4가지 14>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 Jazz Age 15>영화<밀양>의 소재와 주제,원작? 16>영화<위대한 개츠비>의 상징
문학과 사회: 문학과 이념 문학작품 작가에 의해 잉태되는 것은 그 시대의 역사적,사회적 이념 +작가정신/시대 정신(Zeit geist = the spirit of the time) *이데올로기(Ideology): 최인훈의 <광장> 읽기 주인공 이명준은 남한의 철학과 학생으로, 아버지의 친구 집에 얹혀 살면서 자기만의 밀실 안에서 현실을 편협하게만 인식한다. 그의 아버지는 북한에 살면서 대남 방송(對南放送)에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아버지의 정치 활동으로 이명준은 경찰서에 불려가서 구타를 당하면서 아버지와 현재 어떤 연락이 있는가 조사를 당한다. 형사들은 그를 빨갱이로 몰아붙인다. 이를 계기로 그는 남한의 현실에 환멸을 느끼고 월북을 결행한다. 그러나 북한에 도착한 이명준의 비판적 눈에 북한 사회는 사회주의 제도의 굳어진 공식인 명령과 복종만이 보일 뿐이며, 활기차고 정의로운 삶은 찾을 수가 없었다. 즉, 진정한 삶의 광장은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이명준은 남과 북에서 이념의 선택을 시도했으나, 어느 곳에서도 진실을 발견하지 못하는, 일종의 허무주의적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명준은 병문안 온 국립 극장 소속 무용단원인 은혜와의 사랑에서 이념의 무의미함을 다소나마 보상받지만, 그것은 개인적 삶의 한정된 행복일 뿐이고 진정한 의미의 광장은 사라지고 없었다. 6.25 전쟁이 발발하자 인민군으 로 그는 전쟁에 뛰어든다. 그렇지만 전쟁에서도 새로운 삶을 발견하지 못한다. 사랑하는 여인 은혜와 극적으로 해후하나 그녀는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고 결국 포로가 된다. 포로 송환 과정에서 남이냐 북이냐의 선택의 갈림길을 맞게 된 명준은 중립국을 택한다. 이제 그가 나설 광장은 남쪽과 북쪽 어 느 곳에도 없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러나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들을 싣고 가는 인도의 상선(商船) 타고르호(號)가 남지나해를 지나 항해하는 어느 날 밤, 이명준은 바다에 투신하여 자살하고 만다.
예술과 외설 외설(猥褻: Obscenity) - 성욕을 흥분시킬 목적으로 하는 난잡한 행위 - 함부로 성욕을 자극하거나 하여 난잡함 * 외설물 외설죄 에로티시즘(Eroticism) 포르노그라피
인간심층구조(Psychic zone): Sigmund Freud(1856-1939) 도덕원리 (Super-ego): 초자아적 욕구 현실원리 (ego) :자아적 욕구 쾌락원리 (id) :원초적(본능적) 욕구 성욕/식욕/수면욕/명예욕 Libido : 인간이 태어날 때 갖추고 있는 본능 에너지 ** 억압이론
지조론(조지훈:1920-1968) 중수필(교훈적 수필) 한문투의 강건체 논리적(설득적)/사회적,공적, 경세적 교훈 지조 있는 삶의 자세 강조 정치인에게 요구되는 지조 강조 경북 영양군 주실마을(조광조): 조지훈 두들마을 (이시영)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문열 1987년 ,<문학사상> 배경:민중의 민주의식과 정치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전후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우의적- 초등학교 교실= 4.19 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우의 적)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성격: 사실적, 풍자적,비판적,우의적 구성: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발단: 아버지의 좌천,시골학교 전학, 절대권력 엄 석대 만남
-전개: ‘나’는 엄석대 체제에 저항하다 질시와 배척을 받고 소외 당함 - 위기: ‘나’는 절대 권력의 체제에 더 이상 저항할 의 사가 없음을 보이고 순응하고 동조한다. - 절정: 새로운 담임에 의해 엄석대 체제의 허구성, 민 주적 환경으로 새로운 질서 회복 - 결말: 사회인으로 성장한 후 ‘나’는 또다른 현실의 부조리함을 느끼며 살던 중 잡혀가는 엄석대를 보게 된다. 의의: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 치현상을 우의적으로 표현 주제: 1)절대권력의 허구성과 부조리한 현실에 이기 적으로 적응하는 소시민적 근성 비판 2) 부정한 권력과 독재에 맞서는 민주적 주인의식
<등장인물> - 나(한병태): 합리적,미주적 사고를 지닌 성격으 로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하지만, 현실의 부조림 함 에 좌절하는 인물 - 엄석대: 절대 권력을 지니려 하며 반 아이들의 이기적 속성을 교묘히 이용할 줄 아는 인물. 부정 한 독재자로 군림하는 반장 -아버지: 현실의 가치를 긍정하는 인물 - 5학년 담임: 방관자적, 현실 순응형 인물 - 6학년 담임: 개혁적 의지를 실천하는 인물로 민 주적 절차와 방법을 존중하는 인물. 교실의 부정 부패를 일소하고 반장의 권력을 무너뜨린 새로운 독재자
우의적(寓意的),소설(小說):allegory 어떤 의미를 직접 말하지 않고 다른 사물에 빗대 어 넌지시 비춤 어떤 의견이나 교훈을 어떤 이야기에 빗대어 쓴 소설 우화 (寓話: fable) : 교훈적 풍자적 내용을 동식 물 등에 빗대어 엮은 이야기
작가 이문열 그리고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필론의 돼지』 이문열의 언어- 사물화된 지성: 부정과 긍정에서 낭만주의 에서 사회적 생리와 진리 탐구, 지적인 깊이와 문학적 매력, 인간의 삶과 관계,생리 탐구 슬픈 민주주의의 역사 저항의 몇 가지 방식들 민중에 대한 불신- 비열한 지성의 허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난장이>는 안락한 일상 속에 잠자온 우리에게 가열 (苛烈)한 충격이다. 그는 그 왜소하고 병신스런 모습을 통해 광포한 산업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의 허구와 병리를 적나라하게 폭로하면서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 야 할 꿈과 자유에의 열망을 보여준다. 우리는 여기서 타락한 세계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추구하는 진정성(眞 正性)의 가치를 발견한다. 이 가치야말로 추악한 현실 에 도전하는 상상력의 힘이며 조세희의 문학에 대한 우리의 감동과 정신의 고양은 이로 부터 비롯한다. 그 의 고통에서의 조갈(燥渴), 절망에의 아름다움이 우리 의 이곳의 삶과 그것을 뛰어넘으려는 상상력의 전율적 인 대결로 우리에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김병익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 조세희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난장이 일가로 대 변되는 가난한 소외 계층과 공장 근로자들이다. 작가 는 비상하게 날카로운 촉수로 이들의 삶의 조건과 양 상을 파헤침으로써 70년대 한국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제기된 우리 노동현실의 심층을 해부한다. 여 기에 충격적 효과로 활용되는 과거와 현재의 중첩, 환 상적 분위기의 조성, 시점의 빈번한 이동 등의 난해한 테크닉에도 불구하고 네오 리얼리즘의 몽타주 수법을 상기시키면서 동시에 신선하고 서정적인 아름다움까 지 보여준다. 조세희의 일련의 작품들은 그리하여 오 늘의 우리 문학에 새로운 비약을 마련하고 있다. - 염무웅
대립의 초극미, 그 카오스모스의 시학-조세희의 <난쏘공>다시읽기:우찬제 우리시대의 불행과 행운, 질곡과 신생의 역설 난장이로 상징되는 못가진자와 거인으로 상징되는 가 진자 사이의 대립적 세계관을 바탕 <난쏘공>의 문학성 1) 짧은 문장의 절묘한 결합으로 창조해낸 아주 새 로운 이야기 스타일 2) 리얼리즘과 반 리얼리즘의 접합 3) 문학의 사회성과 미학성(문학성)의 결합 4) 현실과 이상의 산업시대 신화적 교감과 긴장 ** 따라서 작가 나름대로 카오스모스(Chaosmos) 의 소설시학 구축에 성공 ** Chaosmos= chaos(혼돈) + cosmos(질서)
#<홀로서기>:서정윤(1957-), 시집 <홀로서기> 시리즈 1-5권 #<홀로서기>:서정윤(1957-), 시집 <홀로서기> 시리즈 1-5권 1) 외로움, 사랑, 그리움: 인류 만인 공유의 보편적감정세계 2) 고독과 소외된 현대인 – 홀로서기 # 박인환(1926-1956)- <세월이 가면 >/<목마와 숙녀>: 전후의 허무주의와 도시적 서정에 바탕을 둔 페이 소스를 담은 시들을 써서 젊은 사람들을 매료시켰으며, 한 국에서 통속시의 가능성을 성취한 대표적 시인. <세월이 가면> 주제: 사라지고 잊혀져 가는 것들에 대한 그리움과 상실의 슬픔 ** 도시적/감상적/회고적 ** 도시적 감상주의와 보헤미안 기질- 허무주의
초혼:김소월 사별한 임에 대한 그리움(招魂) 3음보 1연: 임의 상실과 충격 2연: 임의 상실로 인한 나의 영향 3연: 상실과 충격의 세계(일몰/사슴울음) 4연: 임의 상실이 수습할 수 없는 절망적 상황 5연: 좌절 – 단단한 의지로 승화
기말고사예상문제 <서술형> 1.조지훈의 ‘지조론’을 읽고 실제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설명하시오. 2. 이문열의 소설 ‘필론의 돼지’에 나오는 주인공의 행위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들’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행위에 대해 비교 설명해보자. 3. ‘이별의 슬픔을 노래한 시’라고 잘 알려진 김소월의 ‘진 달래꽃’은 ‘만남의 기쁨’을 노래한 시라고 해석하는 이도 있 다. 상반되는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의견을 기술해 보시오. 4. 랜디 포시교수의 마지막 강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 술해 보시오. 5. ‘인생수업’을 읽고 삶과 죽음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어 보고, 남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의 위대성을 기술해 보시오.
기말고사예상문제 <단답 및 선택형 객관식> 1) 문학과 이념 pp. 136-137 참조:작가정신/시대정신 2) 예술과 외설: 에로티시즘, 포르노그라피 3) 프로이트(S.Preud)의 심층구조(쾌락원리,현실원리,도덕원리), 리비도, 문학과의 관계, 외디푸스 컴프렉스, 노이로제 4) 조지훈(청록파 시인), 지조론, 小忍飢(배고픔을 조금 참다) 5) 이문열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구성 및 배경 주제, 주인공과 엄석대, 우의적 소설 6) ‘필론의 돼지’ 의 주제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비교 7) 이문열 소설의 특징 8) ‘난쏘공’ 서술방식/상징성/특징/비평/문학성 9) 웰빙과 웰다잉(well-being/ well-dying) , <인생수업>: 호스피스 10) 박인환의 시 ‘세월이 가면’의 주제와 시대적 상황 11) 에드거 애런 포우(Poe)-미국의 낭만주의 소설가 시인 12) 김소월의 시 ‘초혼’의 의미 13) 서정윤의 시 ‘홀로서기’의 주제 13) 베스트 셀러 문학작품 PP. 313-316 작가 작품
기말시험 ** 12월 13일(화) : 4교시(오후 12시 30분) ** 범위: 3,4,5,6장 ** 수시고사 점수 확인 할 사람은 강의 끝난후 확인(30점 만점) ** 과제물 20점 ** 출석 : 20점
과제(A) 1.최재서의 ‘문학과 인생’에서 ‘영원히 기록하고 싶 다. 바위에 새겨 두고 싶다’고 한 구절에서 느낀바 를 말하고 문학의 항구성에 대해 서술해 보자. 2. 단편소설의 4가지 요소에 대하여 언급하고 모파 상의 ‘목걸이’의 주제와 구성(plot)에 대해 서술하 시오 3. 이문열의 소설 ‘필론의 돼지’에 나오는 주인공의 행위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들’에 등장하는 주 인공의 행위에 대해 비교 설명해보자 4. 다매체 시대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다매체가 주는 문학교육의 기대 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