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Advertisements

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검색어 : 영화 속 건축양식 영화 속 건축여행 영화 속 건축 이야기 # 영화 # 건축 # 영화 공간 # 가구 # 스타일링 # 애니매이션 # 게임 # 드라마.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소설의 서술자를 파악할 수 있다. 서술자와 작가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시점에 따라 달라지는 작품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2012 년 9 월 20 일 ( 목 ) 5 교시 연상퀴즈 하지원 영상 유출 영 화영 화 140 억 손해 저작권 침해.
P.136. 흥 보 가. p.136. 흥보가 연행 ~ 연기행위 판소리 장단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자진모리 < 휘모리 엇모리 ~ 길고 짧은 박자가 엇갈려 반복.
고소설 둘러보 기 공민정 김지현. 목차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특징 3. 작가와 작품 4. 현대적 의의와 가치 5. 자료출처 6.Q&A.
2. 민주주의의 시련과 경제 개발 경제 개발 계획의 추진 과정과 그 성과는 ? Ⅹ. 대한민국의 발전.
한국 SF 영화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 -, 를 중심으로 발표 : 이영아 ( 한남대 강사, 시나리오 비평가 )
단면(斷面).
Intwllwctual Property
Intellectual Property
(2) 육체미 소동 국어 중학교 1학년/1학기 5. 삶과 갈등 〉(2) 육체미 소동 (4/6) [화면 소개]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테마가 있는 이야기 카페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편안한 쉼터.
뮤지컬이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 19세기 미국에서 탄생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에서 유래.
시나리오 작법 트리트먼트에 구체적인 대사와 지문들을 삽입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제 2 장 현대 문학 제 2절 문학의 장르.
한국현대단편소설연구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작성자 도혜정, 장수영, 하지연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소설의 학습 중점요소에 대하여 수준별 학습을 하는 영역입니다.
광고의 언어 표현과 이미지 구성 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2. 광고 아이디어 생성 과정 및 기획 의도를 추론할 수 있다.
지식재산의 이해 [4-1 저작권제도] 4. 7 유노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박 윤 호.
무한도전 나는 Pd다 얘들아 우리 영화 찍자!!!! 여백씨의 영상교실
1 [1] 문학의 수용 01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5. 문학과 삶 [1] 문학과 자아 02 줄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 發表乙 始作爲如 향 가 강의명 : 한국문학의 이해 교수 : 변승구 자료 : 최순조 PPT : 이재관 발표 : 정영국.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학습 목표 문학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서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3학년 1학기 – ‘읽기’교과서 분석 초등교육과 김경미, 류미희, 최정민.
독도의 지명과 고지도.
정보 동영상의 가공 YoungjinMedia.
남다른 아이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슈베르트 – “마왕” (P.102).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쇠퇴한 탄광도시, 내가 살릴 수 있을까? (1차시).
영상언어의 이해 – 촬영을 중심으로 누구나 영상 제작 교실 (4차시) 영상 언어의 이해(촬영) 콘티 작성
기초디자인 과제 영화포스터 & 드라마 타이틀 김지수.
수력에너지.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국어 중학교 1학년/1학기 7. 문학과 사회 > (3) 옥상의 민들레꽃[가](5/7) (3) 옥상의 민들레꽃[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사료.
3 [2] 사건과 배경 02 치숙.
인물의 성격과 갈등 국어 1학년 1학기 7. 문학과 사회>(1)홍길동전>3/9 [제작의도]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1단원 7. 다양한 서민들의 문화.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왜 ‘프로그래밍’을 ‘비이공계 학생’이 알아야 하는가?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2. 독서의 원리 대단원 정리.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1. 문학에 담긴 세상 안네의 일기 이 CD의 ppt 자료를 정상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나눔글꼴 설치가 꼭 필요합니다.
전시명:______________ 기획자:______________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오늘의 강의 제목을 입력하세요 소 속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이 름 : 홍길동 교수 1.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전시명:______________ 기획자:______________
인공지능 문학, 앞으로 나아가다 중국문학개론_중국문학뉴스 중어중문학과 강다연.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문학(文學)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문학 산문 문학 소설, 수필,설화 시나리오, 희곡 운문 문학 시, 시조

현실에서 있음 직한 일을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 쓴 이야기 소설이란? 현실에서 있음 직한 일을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 쓴 이야기

소설의 특징 허구성: 상상하여 꾸며 씀 산문성: 줄글 서사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 전개 모방성: 현실세계 모방 진실성: 인생의 진리와 삶의 진솔한 이야기 예술성: 예술적아름다움 표현(문체, 구성)

소설의 3요소 주제 구성 문체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인과 관계에 따라 이야기를 짜임새 있게 배열하는 것 (인물, 사건, 배경) 구성 작가의 개성이 드러나는 표현 방식 문체

소설의 구성 단계 발단: 인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 제시 전개: 인물간의 갈등이 시작, 사건 전개 위기: 갈등이 깊어지고 긴장감 조성 절정: 갈등 최고조, 사건 해결의 실마리 보임 결말: 갈등 해소 *갈등: 인물의 내면이나 등장인물 사이 또는 환경 사이의 대립과 충돌

*서술자가 인물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위치나 관점 소설의 시점 *서술자가 인물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위치나 관점 1인칭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3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홍길동전 작가: 허균 최초의 국문소설, 고전소설, 사회소설, 전기소설 조선 세종조 조선 광해군때(17세기 초) 작가 및 갈래 시대적 배경 조선 광해군때(17세기 초) 창작연대

홍길동전 특징 ‘~하더라’, ‘~하는구나’ 식으로 화자가 개입된 설명식 지문을 사용함. 진취적이며 현실성이 강함. 전기적 요소가 있음. 완전한 성격 묘사에 이르지 못함

홍길동전 주제 적서차별의 봉건적 사회 제도 개혁(계급 타파) 탐관오리의 규탄과 빈민 구제 탐관오리의 규탄과 빈민 구제 해외 진출 사상: 율도국의 정벌과 이상국가 건설

홍길동전의 문학사적 의의 국문 소설의 효시 전기적 요소가 있지만 현실적 소재로 그 이전보다 소설다운 형태 내용상 저항 정신이 반영된 평민 문학

2. 백성들을 도와준다는 목적으로 양반과 절의 재산을 빼앗는 것이 옳은 것인가? 옳지 못한 것인가? 홍길동전에 대한 논제 1. 홍길동전의 홍길동은 의적인가? 도둑인가? 2. 백성들을 도와준다는 목적으로 양반과 절의 재산을 빼앗는 것이 옳은 것인가? 옳지 못한 것인가?

시놉시스 영화나 드라마 따위의 간단한 줄거리나 개요 주제, 기획의도, 등장인물, 해당 작품의 성격을 알 수 있을 정도의 짤막한 줄거리 구성

별주부 2013 서울 독립영화제 감독: 김석원 (영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