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Presentation transcript:

1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2 인상주의의 문을 연 화가 마네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마네 Edouard Manet (1832~1883) 진실
사실주의자인 동시에 인상주의의 문을 연 화가 쿠르베의 영향을 받은 작가 눈으로 본 세계만을 재현하는 사실주의 과감한 색조를 통한 생생하고 거친 세계의 사실성 진실 전통적 예술가 현실을 순화시키고 이상화 마네 일상생활과 같은 삶의 단편 현대 미술의 선구자 스냅사진과도 같은 가치 없는 일상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3 평범한 일상의 단편, 스냅 사진과 같은 우연한 현실
진실다움의 거부 주제를 발견할 수 없다 평범한 일상의 단편, 스냅 사진과 같은 우연한 현실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명확한 주제 제시 문학의 시녀 역사화 역사상 사건, 영웅의 위업 ‘문학적 주제’ 삭제 미완성 기법 無주제의 주제 의미, 체계가 뚜렷하지 않은 일상성 마 네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요소 인상주의 회화 태동 새로운 회화적 기법 해부학, 완성미, 원근법, 명암법 거부 ‘진실다움’ ‘눈속임’ 미학 부정 르네상스 원근법, 명암법 일상적인 삶의 소박한 아름다움 예술적 테마 사회 경제적 갈등과 비극 사회 제도권 밖으로 밀려난 사람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4 [피리 부는 소년]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마네의 조형적 의도 익명의 소년 광대 하층민 피리를 연주하는 열정과 감흥이 없다
관례적으로 기대하는 주제를 제거 공간감이 사라진 진공 상태 원근법, 명암법 무시 회화적 사실만 염두에 두었다 <피리 부는 소년> 1866년. 캔버스에 유화. 161 x 97 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5 사라진 현실감을 조형적으로 상쇄하기 위해 도입
[피리 부는 소년] 마네의 조형적 의도 바지 양쪽에 두른 검은 선 사라진 현실감을 조형적으로 상쇄하기 위해 도입 겹쳐진 왼쪽 팔과 검은 의상 ‘환영의 창조’ 시각적 현실의 묘사라는 전통 화법 거부 전통과 위엄, 이성에 대한 멸시, 반항 부르주아의 행동 양식 비판 문학에서 벗어나 그림 자체로 존재하게 했다 <피리 부는 소년> 1866년. 캔버스에 유화. 161 x 97 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Download ppt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