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장 텔레비전 정윤빈 정소영 정현채
목 차 1. 텔레비전과 영화 2. 텔레비전의 재매개 양식 3. 텔레비전 뉴스 4. 텔레비전 광고의 비매개성
1. TV와 영화 TV와 영화의 변화 추이 VCR의 등장과 극장의 변화시도로 양자간 차이 감소 하지만 화면의 크기에서 오는 차이와 기술적 한계로 양자간 차이는 여전히 존재 ( 맥루한 : 2차평면 모자이크 ) TV의 재매개 과정 빌보드,연극 – 영화 - 드라마,코미디,서부극(50년대) - 영화(60년대)-VCR(80년대, 사적 시청가능) 영화 TV 공적 공간 (익명성, 폐쇄성) 사적공간 -다른 세계를 보여주고 일시적으로 문화적, 개인적, 경제적 상황 탈피 기회 제공 -일상적 차원에서 그런 상황을 구조화 수단 제공 -가정 내에서 실제적인 방식으로 기능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관행 ⇒ 고전적 차이를 약화시킴 ex) VCR : 가정에서 영화를 볼 수 있게 해줌 극장로비 : 우리의 주의를 끄는 텔레비전 모니터들로 채워짐 TV와 영화의 차이점
2. TV의 재매개 양식 TV 재매개 양상 재매개의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진정성과 투명성의 제고를 위해 다른 미디어에 비해 미디어로서 위상제고를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극도입. 결국 디지털 기술을 통해 투명성과 하이퍼매개성을 구현 “실제 발생”한 이벤트에 기반한 것이 아닌 이미지를 통한 정서의 진정성, 매개의 투명성 2. TV의 재매개 양식 재매개 논리 투명성 양식 : 드라마, 소우프 오페라, 낮시간 토크쇼 하이퍼매개성 : 뉴스, 스포츠 프로그램, 시트콤, 이벤트, 광고 TV프로그램은 사실적 / 비매개적임을 표상 (비매개성의 토대는 현재성) TV 재매개 양상 재매개의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진정성과 투명성의 제고를 위해 다른 미디어에 비해 디지털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 2) 초창기 TV의 우월성 ( 라이브성 ) TV : 지금 여기 ( 비매개성의 토대인 현재성 ) –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채널(신호전달)의 형성 즉, TV자체가 이벤트이며 비매개적임 3) 디지털미디어의 활용 – 시간 경제적 효율성 제고
다중적 매개(시점 테크놀로지 / ex :1인칭 시점 촬영)는 3. TV 뉴스 * 여기서 잠깐 * 뉴스, 스포츠 방송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하이퍼매개성의 예시 TV 뉴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다중적 매개(시점 테크놀로지 / ex :1인칭 시점 촬영)는 시청자에게 더 많은 비매개성을 제공하여 투명성의 비매개를 증가시킴. 뉴스 정보프로그램의 기본 이념 ( 투명성 ) 비매개성의 근간인 “실제로 발생한 것”을 보여줌 2) 문제의 제기 광고, 뉴스, 스포츠 방송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하이퍼매개성의 구현 투명성 저해 가능 3) 시청자 입장 적절한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과 다중적 매개(포수 캠)는 더 많은 비매개성 제공
4. TV광고의 비매개성 TV광고의 비매개성 TV를 미디어로 규정지으며 TV의 실재성 강조 상업 방송은 비매개성 자체를 인쇄물 광고, 라디오 광고의 재매개 방송의 재원 역할, TV를 하나의 미디어로 규정 TV광고의 비매개성 TV를 미디어로 규정지으며 TV의 실재성 강조 상업 방송은 비매개성 자체를 상품으로 전환 투명한 광고 ( ex : 국제전화 광고 ) 하이퍼매개된 광고 ( ex : 아파트 광고) TV광고 구분 광고의 힘 광고와 상품 자체 연계 시청자의 구매욕구 증가 효과적 방식 – 인포머셜 (진정성, 비매개성)
결 론 ( TV의 역할 )
??? TV 매개된 현실의 제공 현실의 재매개 잰-우위 로그 래리 그로스버그 라 스 미디어는 일상에서 일정기능 수행 전자적으로 구성된 사회화된 존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