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희망케어 10대 뉴스 1.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최우수상 2. 대통령님이 방문하고자 했던 희망케어... 1.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최우수상 2. 대통령님이 방문하고자 했던 희망케어... 3. 전국 최초 한눈에 보이는 복지 전광판 개통 4. 賞 ∙ 賞 ∙ 賞 상복 터졌어요! 5. 드림키즈오케스트라 경인히트상품 대상! 6. KBS 찾아가는 음악회 방영 등 남양주 복지 인기짱! 7. 시민+봉사자+수혜자가 하나되어 만들어 가는 세상 8. 시민이 기획하고 주관한 제1회 희망 나눔의 날 행사 9. 자활성공을 지원하는 희망케어! 10. 보건복지부 고민과 숙제를 풀어준 희망케어!
1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최우수상 2011.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공약이행부문에서 희망케어와 8272민원센터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 대회는 지난해 7월 4일부터 5일까지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으며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대표 강지원)가 주관하여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약이행에 대한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2 대통령님이 방문하고자 했던 희망케어... 보건복지부 2012년 업무보고(23일)前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희망케어 모델을 직접 확인하고자 지난해 12월 19일 오후 2시에 대통령님이 동부희망케어센터를 방문하기로 하였으나 방문 2시간 전에 김정일 위원장 사망 소식이 보도되어 긴급국가안전보장회의 관계로 오시지 못하였다. 희망케어시스템은 영아에서 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통합복지서비스(보건+복지+자활 등)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3 전국 최초 한눈에 보이는 복지 전광판 개통 복지부 등 16개 중앙부처에서 지자체를 통해 제공되는 복지급여·서비스가 언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복지전광판을 지난해 11월 29일『전국 최초』로 개통하였다. 금년 3월부터는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도 구축되며 서비스의 누락과 중복 그리고 부정수급을 예방 할 수 있어 예산의 효율적 활용과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賞 ∙ 賞 ∙ 賞 상복 터졌어요! 축하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전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2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부문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부문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경기도에서 실시한 위기가정 사례관리와 지역사회 자원개발부문에서 희망케어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얻은 한 해였다. 축하합니다
5 드림키즈오케스트라 경인히트상품 대상! 경인일보사가 주최한 경인히트상품선정에서 드림키즈 오케스트라가 사회복지분야에서 대상에 선정되었다. 드림키즈오케스트라는 이날 시상식에 초청되어 특별공연으로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드림키즈 오케스트라는 2009년 4월 발족하였으며 저소득층 아동 60명으로 구성되어 음악을 통해 자존감을 찾아주는 프로젝트다. 저소득층 아동들로 구성된 드림키즈오케스트라를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곳은 우리시가 유일하다.
6 KBS 찾아가는 음악회 방영 등 남양주 복지 인기짱! 드림키즈 오케스트라가 지난해 5월 팝페라 가수 테너 임형주 그리고 배다해, 남성 중창단 비바보체 등도 함께 출연하여 가슴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악회가 되었다. 이외에도 MBN 다큐멘터리 하루 동안과 MBC 파워매거진 프로그램에 이동목욕과 집수리 봉사하는 시장님의 현장행정 모습이 방영되었고 YTN 뉴스에 제1회 희망 나눔 행사가 SBS 8시 뉴스에 복지전광판 개통식 현장모습이 전국으로 방영되었다.
7 시민+봉사자+수혜자가 하나되어 만들어 가는 세상 『당신이 웃으면 세상이 함께 웃습니다』라는 주제로 열린 사람과 사랑 송년의 밤 - 끼를 발산하라!, 복지스타 N, 복지나눔 토크쇼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뜨거운 가슴 그대! 남양주시 자원봉사자여!』라는 주제로 열린 자원봉사 대축제 - 자원봉사자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개최되었으며 11개 사회복지기관과 자원봉사자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는 파트너 협약식을 맺었다. 『드림키즈 오케스트라 송년 음악회』 - 이날 공연에 SBS 스타킹 출연으로 유명한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이희아”씨와 야식배달부 성악가“김승일”씨가 함께 하였다.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이희아”氏 공연 장면
8 시민이 기획하고 주관한 제1회 희망 나눔의 날 행사 희망케어와 자원봉사센터 출범(4월 2일)을 기념하고 그 주간을 희망 나눔의 주간으로 정하여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4개 테마로 나누어 18개 나눔 행사를 펼쳤다. 나눔 행사에는 시민 9천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약 1천여 명이 수혜를 받았다. 행사 후『시민과 함께한 희망 나눔 이야기』라는 주제로 시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과 보고회를 가졌다.
9 자활성공을 지원하는 희망케어! 차상위 한부모 경제적 어려움 양육의 어려움 자활성공 프로젝트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근로능력과 의지가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소득과 고용이 보장되는 기능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학원비를 지원하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의 신분지위가 대물림 되지 않도록 희망하는 교육을 맞춤 지원한다. 특히, 차상위 가정이 수급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하는 희망나무통장 사업의 결실이 눈앞에 다가와 2012년 부터 자활가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탈빈곤 탈수급 차상위 한부모 경제적 어려움 모자가정 양육의 어려움 부자가정
10 보건복지부 고민과 숙제를 풀어준 희망케어! 2012년도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통합복지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으로 희망케어센터 보건 복지 초기 2012년도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통합복지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으로 원-스톱 제공할 수 있도록 민관으로 구성된 희망복지지원단이 금년 4월부터 전국에서 운영된다고 대통령에게 보고하였다. 희망복지지원단 모델은 인력, 조직, 사업체계를 개편하고 통합복지서비스(보건+복지+자활 등)를 수요자 중심으로 원-스톱 제공하고 있는 희망케어 모델을 그대로 적용하여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의 정책을 도입한 첫 번째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