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명 : 고전문학과한국문화교육 담당 교수 : 변승구 교수님 학번 : 이름 : 김우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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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주인 삼은 (69) 내가 주인 삼은 모든 것 내려놓고 내 주되신 주 앞에 나가. 내가 주인 삼은 (69) 내가 사랑했던 모든 것 내려놓고 주님만 사랑해.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형제의 모습 속에 960 1/2 1. 형제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와라 존귀한 주의 자녀 됐으니 사랑하며 섬기리.
이 세상에 근심된 일이 많 고 참 평안을 몰랐구나 내 주 예수 날 오라 부르 시니 곧 평안히 쉬리로다 찬송가 4741절1절.
보혈을 지나.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보혈을 지나 아버지 품으로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한 걸음 씩 나가네.
왜 슬퍼하느냐 왜 걱정하느냐 무얼 두려워하느냐 아무 염려 말아라 큰 어려움에도 큰 아픔 있어도 이젠 아무 걱정하지마 내가 널 붙들어 주리 왜.
나의 모습 나의 소유 주님 앞에 모두 드립니다 모든 아픔 모든 기쁨 내 모든 눈물 받아 주소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3 장 17 절 -21 절 포기, 진정한 용기.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 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 니하는.
(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가사문학의 대가 정철 국어국문학과 유호성.
훈민정음 반포와 서사문학의 발흥 이진규 김문표 김슬기.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125. 사순절(2).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예수사랑 하심은 성경에서 배웠네 우리들은 약하나 예수권세 많도다
주의 보좌로 나아갈 때에 어떻게 나가야 할까. 주의 보좌로 나아갈 때에 어떻게 나가야 할까.
어떻게 하면 좋은 수학여행이 될 수 있을까?.
<순종 8과> 순종함으로 많은 고기를 잡은 베드로
당신의 그 섬김이 천국에서 해 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 겸손이 천국에서 해 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 믿음이 천국에서 해 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 충성이 천국에서 해 같이 빛나리
청렴.
“믿음의 사람 라합”.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125. 사순절 2.
까만 하늘 귀뚜라미 울음소리.. 별이 빛나는 밤.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예수님 주님 향한 내 마음을 기뻐 노래합니다 내가 아프고 힘들 때 내 맘 고쳐주시니
- 發表乙 始作爲如 향 가 강의명 : 한국문학의 이해 교수 : 변승구 자료 : 최순조 PPT : 이재관 발표 : 정영국.
2017년 4학년 1반.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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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시편 143편.
91. 성찬 1.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성 시 교 독 69. 이사야 40장(2).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연북정(戀北亭) 현대시 정호승 아침 이슬 같이 기다리며 강의 연북정 문학수업자료 전체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성 시 교 독 71. 이사야 55장.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찬미 530) 호산나 ! 호산나 ! 1.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상춘곡-정극인.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사랑의 확증 롬5:8.
18학번 철학과 김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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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1. 우리가 기다 리 던 새벽 하늘 밝 아 온 다 1. 우리가 기다리던 2. 성도여 찬송하라 3. 슬픔은 사라지고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노년기 생애지침 한 경 혜 이 정 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가족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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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17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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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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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명 : 고전문학과한국문화교육 담당 교수 : 변승구 교수님 학번 : 0826009 이름 : 김우태 가 사 강의명 : 고전문학과한국문화교육 담당 교수 : 변승구 교수님 학번 : 0826009 이름 : 김우태

<목차> 1. 서언 7. 결어 2. 가사의 기원과 장르 3. 가사의 내용 4. 주요 작가와 작품 5. 대표적인 작품 분석 6. 다시쓰기 & 콘텐츠 활용

1. 서 언 가사란? 일제강점기까지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가(長歌),장편(長篇),장사(長辭),가사(歌詞),가사(歌辭)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쓰여짐(명칭이 여러 가지로 사용된 것은 장르 개념이 없이 편의에 따라 수의(隨意)로 부르거나 표기한 결과임)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음보격 무제한 연속체로서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다소 개방된 율문시라고 할 수 있음

2. 가사의 기원과 장르 1.가사의 기원 고려가요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 시조에서 기원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등 악장에서 기원 한시현토체에서 기원 교술민요에서 발생 불교계의 신라가요에서 발생

2. 가사의 기원과 장르 가사의 기원 고려 무신난 이후 관료 생활에 뜻을 버리고 강호에서 시부를 읊조리며 일생을 보내던 사대부들이 그들의 기호에 맞는 4음보격 민요의 리듬을 바탕으로 하여 토로한 것이 그 기원이 됨 형식적인 면에서 일정한 율격을 지니고 있어 시가의 성격을 띠기도 하고, 내용면에서는 느낌이나 생각, 체험 등을 서술하기 때문에 산문적 성격도 띠고 있음

2. 가사의 기원과 장르 2. 가사의 장르 서정 장르인 시가로 보는 견해 산문적인 수필로 보는 견해 제4의 장르인 교술 장르에 포함시키자는 견해 서정과 서사 또는 서정, 서사, 교술, 희곡이 복합된 혼잡 장르로 보는 견해

3. 가사의 내용 사대부가사 강호생활의 즐거움을 읊은 가사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를 읊은 가사 유교적 이념을 읊은 가사 명승지와 유적지의 기행을 읊은 가사 현실 문제를 읊은 가사 역사와 고실을 통한 회고의 정을 읊은 가사

3. 가사의 내용 2. 민중세태가사 3. 규방가사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기존 관념에의 도전과 인간 본능의 추구 연정 및 신세한탄 민주의 소박한 꿈과 소망 3. 규방가사 여성교훈적인 가사 생활체험적인 가사

4. 주요 작가와 작품 조선전기 주요 가사 정극인 <상춘곡> 송순 <면앙정가> 정철 <관동별곡> 정철 <사미인곡> 정철 <속미인곡> 허난설원 <규원가>

4. 주요 작가와 작품 2. 조선후기 주요 가사 박인로 <누항사> 안조환 <만언사> 김인겸 <일동장유가> 홍순학 <연행가> 작자미상 <우부가> 정학유 <농가월령가> 김대락 <분통가>

5. 대표적인 작품 분석 사미인곡 이 몸이 태어날 때에 임을 따라 태어나니, 한평생 함께 살아갈 인연이며 이 또한 하늘이 어찌 모를 일 이던가? 나는 오직 젊어 있고, 임은 오직 나를 사랑하시니, 이 마음과 이 사랑을 비교할 곳이 다시 없다. 평생에 원하되 임과 함께 살아가려 하였더니, 늙어서야 무슨 일로 외따로 두고 그리워하는고? 엊그제에는 임을 모시고 광한전에 올라 있었더니,

5. 대표적인 작품 분석 그 동안에 어찌하여 속세에 내려 왔느냐? 내려올 때에 빗은 머리가 헝클어진 지 3년일세. 연지와 분이 있네마는 누구를 위하여 곱게 단장할꼬? 마음에 맺힌 근심이 겹겹으로 쌓여 있어서 짓는 것이 한숨이요, 흐르는 것이 눈물이라. 인생은 한정이 있는데 근심은 한이 없다.

5. 대표적인 작품 분석 사미인곡 송강 정철이 조정에서 물러나 전남 담양 창평에서 지은 작품 왕과 자신의 충정을 하소연할 목적으로 지은 작품 왕과 자신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표출하지 않음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그리면서 솟아오르는 연군의 정을 엮어 낸 솜씨가 탁월한 작품임 <속미인곡>과 함께 가사문학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고 있음

5. 대표적인 작품 분석 2. 규원가 엊그제 젊었더니 어찌 벌써 이렇게 다 늙어버렸는가? 어릴적 즐겁게 지내던 일을 생각하니 말해야 헛되구나. 이렇게 늙은 뒤에 설운 사연 말하자니 목이 멘다. 부모님이 낳아 기르며 몹시 고생하여 이 내 몸 길러낼 때, 높은 벼슬아치의 배필은 바라지 못할지라도 군자의 좋은 짝이 되기를 바랬더니, 전생에 지은 원망스러운 업보요, 부부의 인연으로 장안의 호탕하면서도 경박한 사람을 꿈같이 만나, 시집간 뒤에 남편 시중들면서 조심하기를 마치 살얼음 디디는 듯 하였다.

5. 대표적인 작품 분석 2. 규원가 허난설헌이 지은 가사 조선조 봉건사회에서 독수공방하여 겪는 부녀자의 고독한 심정을 노래한 ‘규방가사’임 작품에 담겨져 있는 슬픔은 여성인 작자 자신이 사회 속에서 겪어야 하였던 외로움과 한(恨)의 표출임 사계절의 자연물을 통해 화자의 심정을 노래함

5. 다시쓰기 & 콘텐츠 활용 설렘으로 시작했던 大1학년 학교생활 처음에는 어색하고 낯설었던 우리모습 MT가서 서로서로 알아갔고 선배동기 국문학제 시작하며 고생했던 국문학우 선배동기 모두모두 격려하며 추억쌓고 가슴떨린 공연당일 북춤실력 뽐네었네 봄이지나 여름지나 여자친구 없었지만 아름다운 추억거리 선배들과 만들었네 여름방학 지나가고 2학기가 시작되어 국문인들 배우고자 학술답사 떠났다네 그렇지만 배움잊고 음주가무 즐겼다네 大1학년 나에게는 소중했던 추억거리 20살, 순수했었던 우리들의 대학생활

6. 다시쓰기 & 콘텐츠 활용 가사는 다양한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영화나 연극, 드라마, 지역 상품으로 콘텐츠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7. 결 어 가사문학에는 다양한 삶의 모습들과 다층적 세계관 및 이념 들이 총체적으로 투영되어 있다.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초 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 잡아 조선 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 며 장르 자체가 지닌 폭넓은 개방성 덕분에 양반가의 부녀 자, 승려 등 기술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라 할 수있다.

Q & A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