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소 리 과목: 국문학개론 담당교수님: 변승구 조원: 김다영, 김창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端 / 是 / 遭 단정하고 바른 만남 국어국문학과 이재관. 1. 서언 2. 시조란 ? 3. 하여가 VS 단심가 - 기존의 하여가와 단심가 - 용의 눈물 - 콘텐츠 전환의 예 1) 제목 차용 ( 페이지 - 단심가 ) 2) 사건의 변화 ( 정도전 ) 3) 풀이의.
Advertisements

Today’s topic : TV, 드라마, 정치, 쇼오락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전공 교수 이희승.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P.136. 흥 보 가. p.136. 흥보가 연행 ~ 연기행위 판소리 장단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자진모리 < 휘모리 엇모리 ~ 길고 짧은 박자가 엇갈려 반복.
고소설 둘러보 기 공민정 김지현. 목차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특징 3. 작가와 작품 4. 현대적 의의와 가치 5. 자료출처 6.Q&A.
세계민속음악 여행 ( 극음악 비교 ). 다음 판소리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춘향가.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테마가 있는 이야기 카페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편안한 쉼터.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뮤지컬이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 19세기 미국에서 탄생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에서 유래.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 학부모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식품영양학과 99 김윤영 식품영양학과 99 옥향목 경영학과 99 전지현 경영학과 99 홍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은선.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Multi Intelligence Theory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상관함수 correlation function
코다이 접근법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
9. 서비스업 체험 서비스 직무 체험 계획 2) 세차 직무 체험 조리 직무 체험 4) 청소 직무 체험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우리나라 악기.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Human Movement.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신고산 타령 2학년 음악과 생활 교시.
Multi Intelligence Theory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교육 마무리에 활용하는 엔딩 동영상 교육 마무리시, 머리로 아는것 보다, 실천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슈베르트 – “마왕” (P.102).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1단원 7. 다양한 서민들의 문화.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5. 도시 재개발과 주민 생활의 변화 ② 도시 재개발 과정.
1. 문학에 담긴 세상 안네의 일기 이 CD의 ppt 자료를 정상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나눔글꼴 설치가 꼭 필요합니다.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팀명 : 도~마ㄹ미 작품명 : 도~마 도 팀원 : 정형수, 박인권, 유 빈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Copyright ⓒ bizforms All rights reserved.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낙타상자 骆驼祥子 중어중문학과 류영진.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1. 전통을 찾아서 3) 흥부전 학습 목표 우리 문학 속에 전승된 전통의 모습과 특성 파악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6장 가족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 가족복지론 최진령.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판 소 리 과목: 국문학개론 담당교수님: 변승구 조원: 1026002김다영, 1026012김창완, 1026019배찬운, 1026032이진규 1026035이효진   

목차 1. 서언 2. 문학개관 3. 판소리의 개관 4. 작품 일람 5. 대표적인 주요 작품 분석 6.판소리의 문학사적 위치 7.결어

1. 서언 판소리란 연구목적 연구방법

판소리란 ? 광대가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의 이야기를 노래와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로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

연구목적 판소리는 한국인의 정서를 가장 잘 나타내는 ‘가장 한국적인 음악’. ‘64년 중요 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 ‘03년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 ☞ 국문인으로서 판소리에 대하여 정확히 배우고 후대에 판소리가 잘 보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함. 또한, 국문학개론 안에서 판소리를 다루면서 그와 관련된 용어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해야함.

연구방법 ☞ 판소리란 무엇이며, 그 개념에 대한 용어를 정리. ☞ 명칭과 기원, 판소리의 역사적 배경과 문학적 배경. ☞ 가창문학으로서 판소리가 가진 음악적 구성요소. ☞ 판소리 열두 마당과 주요 작품. ☞ 판소리와 관련된 영상자료와, 판소리가 판소리계소설에 미친 영향.

2.문학개관 시대적 배경 문학적 배경

시대적 배경 - 정치적 / 경제적 / 사회적 탕평정치 세도 정치 붕당정치

시대적 배경 경제적 - 정치적 / /사회적 농업/수공업의 발달 근대화의 태동 시전 상인의 몰락 대동법 /균전법

시대적 배경 사회적 - 정치적 / 경제적 / 한글소설 탈춤 기예 판소리 김흥도와 신윤복 실학사상의 대두

문학적 배경 가사 소설 수필 판소리 시조 한글

3.판소리의 개관 명칭과 기원 역사적 전기 구성요소

명칭과 기원 판 + 소리 = 기 원 다수가 모여 어떤 일을 벌이는 곳이나 정황, 행위 자체 + 음악 18C 초엽에 형성. 소리와 아니리를 섞어 부르며, 소리의 장단이 판소리와 비슷한 서사무가의 공연 형태를 빌려 온 것이라는 설이 있음.

역사적 전기 형성 발전기 (17~18세기) 전성기(19세기) 쇠퇴기(20세기) 1 2 3

판소리의 구성요소 판소리 소리 아니리 발림 추임새

소리꾼 은, 소리판을 이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인물.

고 수 의 기능은, 창자와 청중이 만나게 해주는 조연.

청 중 소리판은 청중이 있어야 완성됨. 고수와 청중 또한 추임새를 함.

동영상보기 GOGOGO!!

4. 작품일람 정노식 -판소리 12마당 신재호 – 판소리 6마당

가난한 농민이 극심한 궁핍에 시달리며 겪는 애환과 현실 사회의 모순제기, 우애라는 문제를 다룸 번 12 마당 정노식 6 마당 신재효 내 용 1 춘향가 신분을 초월한 남녀간의 지순한 사랑 탐관오리의 횡포에 대한 징계, 신분상승의 욕구 2 심청가 극한의 궁핍에 더해진 인간으로서 어쩔 수 없는 운명에 맞선 주인공 심청의 효행 3 흥보가 박타령 가난한 농민이 극심한 궁핍에 시달리며 겪는 애환과 현실 사회의 모순제기, 우애라는 문제를 다룸 4 수궁가 토벌가 용왕의 득병이라는 상황하에 별주부와 토끼를 통해 봉건체제 당대인들의 모습을 보여줌 5 적벽가 삼국지연의 기본 줄거리를 유지하며 충과 지용을 강조, 전쟁의 피해와 지배층의 폭압에 대한 비판 6 변강쇠 타령 변강쇠가 음란함의 경계를 겉으로 내세우는 가운데, 하층 유랑민들의 비극적 생활상을 희극적으로 그림

근엄한 체하는 배비장이 애랑에게 빠져 궤 속에 든 채 관아에 끌려가 망신 당함 번 12 마당 정노식 내 용 7 배비장 타령 근엄한 체하는 배비장이 애랑에게 빠져 궤 속에 든 채 관아에 끌려가 망신 당함 8 강릉 매화전 매화를 잊지못한 골생원이 귀신으로 변장한 그녀를 혼으로 알고 사랑을 나누다 매화의 꾐에 넘어가 나체가 되어 상여 뒤를 따르다 망신당함 9 옹고집 타령 옹고집이 동냥 온 중을 모욕한 죄로 도승의 노여움을 사 가짜 옹고집을 만들어 옹고집을 내쫓음, 마침내 옹고집이 도인의 질책으로 개과천선 10 장끼 타령 장끼, 까투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탁첨지 덫에 놓은 콩을 먹고 죽게됨. 까투리는 새들의 청혼을 거부하고 홀아비 장끼와 재혼하여 자손이 번창 11 무숙이 타령 대방 왈자로 방탕하게 살아가던 장안의 갑부 무숙이가 약방 기생의 양으로 인해 온갖 망신을 당하고 결국에는 가정으로 복귀함 12 숙영 낭자전 어떤 어리석은 사람이 신선이 되려 금강산에 들어가 늙은 선사에게 그 방법을 물어 천일주를 받아 마시고 신선이 된 줄 알았으나 결국 속고 맘

5.대표적인 주요작품 분석 신재호의 6마당 작품의 특징 및 내용분석

신재효의 판소리 6마당 판소리의 일반적인 특징 춘향가 심청가 적벽가 변강쇠가 홍보가(박타령) 수궁가(토별가) ♧.작가와 연대가 대부분 미상. 대체로 전지적 작가 시점. ♧.적벽가를 제외한 나머지 5작품은 판소리계 소설에 영향을 줌. * 적벽가는 소설에서 판소리로 발전

춘향가 Play! · 표현 : 산문과 운문의 혼합. 현재형 구어체, 담화체 · 제재 : 암행 어사 출두 · 성격 : 염정적, 해학적, 서사적, 풍자적, 비판적 · 표현 : 산문과 운문의 혼합. 현재형 구어체, 담화체 · 제재 : 암행 어사 출두 · 근원 설화 : 열녀 설화인 지리산녀 설화, 도미 설화 추녀 신원 설화인 남원 추녀 설화, 아랑 설화 염정설화인 성세창 설화 암행어사 설화인 박문수 설화, 관탈민녀 설화 Play!

심청가 Play! · 성격 : 교훈적. 비현실적, 우연적, 환상적 · 문체 : 가사체, 운문체 · 구성 : 단순 구성(기승전결) · 형성 : 설화('효녀 지은')→판소리 사설(수궁가,심청가)→ 고대 소설(심청전) →신소설(강상련) Play!

흥보가 Play! · 성격 : 풍자적, 해학적, 희극적, 평민적, 교훈적 · 문체 : 가사체(3·4조, 4·4조 바탕), 율문체, 만연체 · 배경  - 시간적 배경 : 조선 후기  - 공간적 배경 : 충청 전라 경상 3도가 서로 맞닿은 지역 · 근원설화 : 방이 설화, 박 타는 처녀 설화, 동물 보은 설화   Play!

수궁가 Play! · 성격 : 풍자적. 우화적. 해학적. 교훈적 · 배경 : 시간적(옛날 옛적). 공간적(용궁, 바닷가, 산 속), 사회적 (유교적 사상이 강조되던 사회) · 형성 : 설화(구토지설)→판소리(수궁가)→고소설(토끼전)→ 신소설(토의간) Play!

적벽가 Play! · 성격 : 해학적, 지배 계층에 대한 풍자와 비판적 · 문체 : 가사체, 구어체 · 제재 : 삼국지연의의 적벽대전 · 표현 : 율문체, 구어체와 한문체의 혼용 Play!

6. 판소리의 문학사적 위치 가창 문학의 특징 소설에 영향을 준 부분

가창 문학의 특징 판소리는 소리판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1 판소리는 소리판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2 광대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 창, 아니리, 발림을 통해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으로 통제 3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 과정을 거침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 됨

고수와 청중이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 판에 몸소 참가 4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5 고수와 청중이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 판에 몸소 참가

판소리가 소설에 영향을 준 부분 ◇판소리계소설의 형성 ◇판소리계소설의 소설사적 의의 ◇소설이 판소리를 수용하는 방식

7. 결어 마지막으로 판소리에 대한 전체적인 요약… 판소리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