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회 무엇?사제?신자?친교?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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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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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독문 134번 부활절(2).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새로운 시대, 새로운 복음화’ - 교회의 가르침은 새로운 복음화의 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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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회 무엇?사제?신자?친교?명칭?

역사적 배경 위에서 말한 교회의 모델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 역사적 배경 위에서 말한 교회의 모델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그 역사적 배경을 앎으로써 우리가 과거의 교회 모습을 변화시키려고 할 때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난관을 좀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평신도와 성직자간의 거리감 “평신도(laity)”라는 단어는 Laos(사람, 백성)라는 그리스어로부터 나왔으며, 교황 클레멘스 1세(93-97년)가 하느님의 백성과 이교도들을 구분하기 위해 처음 사용하였다.

3세기에 수도자들이 생겨났고, 수도자와 같은 경건한 생활이 “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로 인식되었다 3세기에 수도자들이 생겨났고, 수도자와 같은 경건한 생활이 “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로 인식되었다. 경건한 신앙 생활을 하는 계층은 “특등 그리스도인”으로 간주되었다.

교회법학자인 그라씨안은 단적으로 “세상에는 두 부류의 그리스도인이 있다.”고 선언하였다.

11-13세기에 들어서는 로마 교황청 기구가 비대해짐에 따라 교회 관할권을 가진 고위 성직자가 등장하였다 11-13세기에 들어서는 로마 교황청 기구가 비대해짐에 따라 교회 관할권을 가진 고위 성직자가 등장하였다. 평신도는 교회 내에서 아무 관할권이나 권한이 없는 사람을 일컫게 되었다.

주임신부가 양떼를 다스리는 주인이 되었다. 성직자와 평신도는 심지어 적대 관계로까지 변하게 되었다 주임신부가 양떼를 다스리는 주인이 되었다. 성직자와 평신도는 심지어 적대 관계로까지 변하게 되었다. 교황 보니파세 8세는 회칙 “성직자와 평신도(Clerics laicos, 25. 2. 1296)”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평신도는 성직자의 적이다. 이는 과거에 충분이 입증되었고, 이 시대에도 다시 가르쳐야 할 내용이다.”

1917년에 발표된 교회법에 의하면 평신도에게는 “성직자로부터 영적 양식과 구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권리만 주어졌다(교회법 682조).

평신도에게는 종교 교육을 받을 권한 (교회법 1453-1455조)과 지역 교회의 재정을 관리하는 권한(교회법 1521조) 이외에는 더 이상 아무런 권한도 부여되지 않았다.

“평가 절하”된 평신도의 역사적인 짐이 우리의 사목적 전승이었음을 기억해야 한다 “평가 절하”된 평신도의 역사적인 짐이 우리의 사목적 전승이었음을 기억해야 한다. 수세기에 걸쳐서, 신자들에게는 단지 “받는” 권한 이외에는 아무 것도 주어지지 않았고,

평신도들에게 필요한 모든 영적 양식을 “베풀어” 온 전통은 오늘날의 사제와 평신도 양쪽에게 큰 얼룩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참석한 주교들은 평신도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고, 교회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나누어야 할 공통된 품위를 강조하였다(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 32항).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에도 “교회에 관한 신학”에 있어 변화가 있었음을 관찰할 수 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에도 “교회에 관한 신학”에 있어 변화가 있었음을 관찰할 수 있다. 1951년 10월 14일 교황 비오 12세께서는 제1차 평신도 사도직 세계대회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가톨릭 액션(가톨릭 단체들)은… 성직자의 손에 있는 도구이며, 말하자면 연장된 팔이다”(교황문서 43호, 1951년).

제2차 세계대회에서(1957년 10월 5일) 비오 12세께서는 다른 표현을 사용하셨다: “이 사도직(가톨릭 액션)은 항상 평신도의 사도직으로 남아 있으며, 비록 교회의 명에 따라 수행되더라도 “성직자의 사도직”이 되지 않는다”(교황문서, 1957년).

1교회 / 2교회/ 발전기준-참여

2교회 ;무엇?사제?신자?사목?발전-참여?명칭?

2교회 / 3교회

3교회;무엇? 모임-입열림-사제반응?청소년?

3교회 / 4교회

4교회 ;단체?본?당<세상<참여율?기능주의?명칭?

4교회/5교회

5;비교?구조?복음?발전-참여?미사?명칭?

1교회 / 5교회

2교회 / 5교회

1 2 1교회 / 5교회 4 5

 구분 1교회 5교회 중심 주인 영적양식 누가교회? 자발성 탈랜트 지도력 구조 인정 능력 있는 그대로

효율성/ 비 잘되는 것/ 안되는것 잘되 참여도 말씀. 친교 선교. 문제 소외 도전 말 힘들

잘되는 점 참여도 말씀. 친교 선교. 문제점 소외 도전 말 힘들

 구분 1교회 5교회 약점 미사.전례 삶.신앙 평신도양성 자유기도 성서 지도력 가난 선교

지도력의 변화 1 2 3 4 5 사제 수도자 평신도

지배적인 지도자들의 특징 1.지배적이다 2.제공함으로써 봉사한다. 3.숟가락으로 떠먹이기 4.강의 / 5.밀어붙이기 6.“이것이 여러분에게 좋다” /7.“나는 우리 본당 사람들을 위해서 뭐든지 다 한다.” /8.“나는 내 사람들을 안다.”/9.“그들을 믿을 수 없다.” /10.“내가 대답을 알고 있다.” /11.“내가 말해 주어야 한다.” 12.“나는 신학을 공부했다. 비지배적이다. 1.“성장하도록”사람들에게 봉사한다. 2.방향 제시 /3.활기를 준다. 4.영감을 준다. 5.조정한다. /6.일치한다. 7.사람들을 신뢰한다. 8.사람들을 존중한다. 9.재능을 발견한다. 10.사람들이 하도록 밀어준다. 11. 책임을 분담한다. 12. 귀를 기울인다.

1. “토론하는 것은 시간 낭비다.” 2. “내가 옳다.” 3. “내가 그들을 위해서 결정을 내린다.” 4. “내 일을 하기 위해서는 협조자가 필요하다.” 5. “제발 비판하지 마시오.” 6. “내가 상사다.” 7. “어떻게 그런 제안을 할 수 있는가? 책임자는 나다.” .......................................... 8. 내가 교회다. 1. 함께 계획한다. 2. 함께 기도한다. 3. 함께 결정한다. 4. 함께 일한다. 5. “당신들 스스로 결정하시오.” 6.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 친구 8. 형제 9. 자매 ............................... 우리가 교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