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7 ~8 시간 ----스탄 “ “-땅” 우우우우즈벡 “내 주인은 나야” 우즈베키스탄 ??
Advertisements

2010 년 3 월 7 일 주일예배 설교 Sunday Service Sermon: Mar. 7, 2010 성경 : 계 7:13-17 Bible: Rev. 7:13-17 제목 : 목자 되신 어린 양 Title: The Lamb will be their shepherd md.dohisway.com/7minutes4Jesus/7m4jmessages/shepherd1.jpg.
어떻게 성경을 읽느냐 ?.  39+27=66 ( 삼구 이십칠 )  역사서 (17 권 )  시가서 (5 권 ): 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 선지서 (17 권 )
현재 시제 과거 시제 2-1. 한국어의 과거시제 : 영어 과거시제 + 현재완료 한국어의 과거시제는 영어의 과거 시제와 현재완료의 개념을 포함한다. I hate him. He is rich 현재의 일 I enjoy listening to music. I take.
Grammar. Today... We will learn about Present Perfect.
그림으로 보는 서양예술사 길목협동조합 인문강좌 강사 : 김숙영 1 강 : 서양미술사 개괄과 그리스 미술의 아름다움.
김자현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한마음 어린이 주일학교 Hanmaum Church Children’s Sunday School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화 학 사 성 적 평 가 방 법 중간시험 ; 30 점 기말시험 ; 40 점 보고서 ; 20 점 기 타 ; 10 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 기 말 성 적 : 100 점.
인공지능과 예술 <PUBLIC ART 5월호> 뇌 과학자 김대식
Global FC(Food Culture) Reporter 4기 신청서
국어국문학과 김진선 문하나 이슬비 이혜리 황명지
문신시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한승경 (대한의사협회 정책이사).
Musical English -10월 교육안 부용초등학교병설유치원 Make One Line Touch Your Head 단 원
Seoul City Tour.
St. Paul Chung Catholic Church 고급반 By Simon Lee 이창재
목 차 PART 1 : 하나님나라로 성경관통 PART 2 : 하나님나라로 구약관통 PART 3 : 하나님나라로 구약 권별 관통
담당교수:문학박사 우동욱 (영어학과) R:6301
A: Could you tell me how to make a call from this phone
1-1. How to Make a Strong First Impression vocabulary
테마파크 베트남어과 김주현.
Personal history Name : Kim Myoungsoo C.P “ Work Experience
Conversion of Saint Paul
MINORU YAMASAKI / AKIO MORITA
<맞수–Chapter 2-9. 가정법 문제>
공원ㆍ녹지 김영록, 한규환.
목차 1장 여행과 숙박 2장 호텔의 개요 3장 호텔 경영. 목차 1장 여행과 숙박 2장 호텔의 개요 3장 호텔 경영.
Chapter 03. 자기 자신 이해하기 2011년 가을학기 IT대학 컴퓨터공학부 김권양 교수.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1강 후기인상주의(2) : 쇠라, 반 고호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음악은 미술관 전경을 먼저 보신 후 자동으로 나옵니다 *
지금부터 여러분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반 고흐 미술관으로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안내 하겠습니다.
20세기미술감상C ( 6.파리파 ~ 8.추상표현파 )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예수님 탄생 목자.박사들 경배 (마2:1-12, 눅 2:1-7).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3강 신고전주의 : 정치와 도덕의 예술적 표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Notice Holiday 멕시코 휴일 안내 - 죽은 자의 날 - Nov 안녕하세요!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인간과 우주 우주 속에 지구 지구 역사 속에 인간의 출연.
사도들의 행적 I Melbourne City Church Apostles Acts
Write and Speak, Break Time
미술사.
Archbishop Desmond Tutu Looks Back, Definitely Not in Anger
바 로 크 미 술 (17세기)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을 여는 3 키(열쇠) Rev 1-0.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을 여는 3 키(열쇠) Rev 1-0.
아방가르드 예술의 시작: 모더니즘 2주: 입체파-재현의 방식을 탐구하다.
의무기록학 제2장 의료의 발전과 의무기록의 역사.
Honesty is the best policy.
★ Lesson 9 Four Seasons in One Day? (6/8)
40쪽 6번 목적격 보어 분사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능동, 진행이면 ________, 수동, 완료이면 ________
성문영어구문 pattern 관계대명사의 생 략.
“Grammar to Explain” nor는 and + not: 그리고 ∼도 역시 아니다.
Yoo soon young Hong ji hee In sungshin woman university
WORLD BEST NEW TOWN PROJECT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업개발실.
Speaking -네 번째 강의 (Part 3 유형분석, 실전테스트 1,2) RACHEL 선생님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
맛보기 1 •천지창조→에덴 추방 창세기 3’45’’ •아담→요셉 소요 년 수 0’30’’ •십계명 4’00’ 출애굽기
THE smithsonian museum!
1&2 PETER I 세상소망이 아니라 하늘소망으로 살라!! Melbourne City Church
원천 6교회 10월 11일 주일 예배.
9. Do You Have a Scientific Mind?
평생 간직할 멋진 말 Excellent thought applicable through our whole life
요한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 : 예수님의 모습-좌우에 날썬 검을 가진자 13절-예수님께서 사는 곳을 아신다.
동양의 색채 1.인 도 인더스 강 유역에서 고대(B.C 2000 ~ 3000)의 청동기시대에 문화가 이미 발달하였고, 메소포타미아와 유사하고 이는 신에 관한 것이 많고, 도시계획이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 시대부터 모자이크 타일이나 돌에 의한 다채로운 재료가 사용되었다.
야 신난다 자원봉사 포항시자원봉사센터 ′ 이 영화는 가족간의 희생과 사랑을 나타낸 영화입니다.
주님의 사랑이 넘치는 이 시간 주님의 은혜가 풍성한 이 시간
예수꼴 예배찬양 부모, 친구 초청 추수감사예배 - 11월 19일 -.
“Grammar to Explain”   부정사구를 뒤로 보내고 주어 자리에 형식주어 it를 주로 쓴다.       It is desirable to keep one's promise.(←To keep one's promise is desirable.)
Niccolo Machiavelli,
Presentation transcript: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양매체연구 정헌이

Homo Habilis (Handy Man) B.C.E 2,300,000~1,400,000. Homo Erectus B.C.E. 1,800,000~1,300,000. Homo sapiens neanderthalensis B.C.E. 600,000~350,000.

Homo Sapiens Sapiens, Cro Magnon B.C.E. 45,000~10,000. 1868년 프랑스 남서부 레제지(Les Eyzies)의 크로마뇽(Cro-Magnon) 동굴에서 맨처음 발견된 화석 인류로 슬기슬기사람(Homo sapiens sapiens)으로 분류된다. 1만~4만 5천 년 전의 후기 구석기 시대에 살았으며 뛰어난 수준의 동굴 벽화 등을 남겼다. Homo Sapiens Sapiens, Cro Magnon B.C.E. 45,000~10,000.

ART HISTORY TIMELINE 400 - 100 B.C. 800 – 1300 AD 1875 AD 30,000 B.C. 1970 -1990 2003 1800 1950 Greek and Roman Art Contemporary Impression Medieval Art Romanticism Cave Art The Renaissance Abstract Expressionism Modernism Post Modernism

1940년 9월 12일 프랑스 남서부 도르도뉴 지방의 몽티냐크 마을 1940년 9월 12일 프랑스 남서부 도르도뉴 지방의 몽티냐크 마을. 마르셀 라비다는 세 친구와 함께 베제르 계곡에 있는 라스코(Lascaux) 언덕으로 올라갔다. 나흘 전 덤불 사이로 드러난 구덩이에 호기심이 일었기 때문이다. 네 소년은 그 구덩이가 라스코 성으로 통하는 중세시대 비밀통로일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마르셀이 먼저 안으로 들어가고 세 소년이 차례로 뒤를 따랐다. 30m 길이의 좁은 통로를 지나자 꽤 넓은 공간이 나타났다. 램프를 높이 들고 동굴을 둘러보던 소년들은 깜짝 놀랐다. 말, 들소, 사슴, 염소 등 각종 동물 그림들이 벽면에 가득했던 것이다.

앙리 브뢰이 조사단,. 기원전 15000년경 빙하기에 추위를 피해 살았던 구석기인의 유적 앙리 브뢰이 조사단,. 기원전 15000년경 빙하기에 추위를 피해 살았던 구석기인의 유적. 600여점의 회화, 1500여점의 암각화. 프랑스 정부는 1948년 동굴을 일반인에게 공개했으나 1963년 출입을 금했다. 하루 1천명이 넘는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바위 표면이 떨어지고 하얀 얼룩이 생기는 등 벽화의 손상이 심해졌기 때문이다. 대신 근처에 원형 동굴을 똑같이 재현한 라스코Ⅱ라는 복제동굴을 만들어 1983년부터 공개하고 있다. 라스코 동굴 벽화 조사단, 1940

Shaft of the Dead Man, Lascaux Cave, BC. 17000~15000.

The caves could be a prehistoric planetarium, the paintings, those of constellations. According to German researcher Dr Michael Rappenglueck, of the University of Munich, the eyes of the bull, birdman and bird represent the three prominent stars Vega, Deneb and Altair, known as the Summer Triangle. 17,000 years ago, this region of sky would never have set below the horizon. "It is a map of the prehistoric cosmos," Dr Rappenglueck told a BBC News Online reporter. "It was their sky, full of animals and spirit guides." http://news.bbc.co.uk/2/hi/science/nature/871930.stm Wednesday, 9 August, 2000, 01:00 GMT 02:00 UK Ice Age star map discovered By BBC News Online science editor Dr David Whitehouse

예술은 ‘죽음-근원적 부재’에 대한 저항—비록 실패할 수밖에 없는 운명일지라도--의 좌표이다. 예술이 이미 그 기원에서부터 결코 완성될 수 없고 끝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일종의 ‘수행성(performative)’안에 포섭되어 있었다. 예술은 ‘죽음-근원적 부재’에 대한 저항—비록 실패할 수밖에 없는 운명일지라도--의 좌표이다. ‘죽음-근원적 부재’를 해결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은 여전히 우리 곁에 뿌리 깊게 남아있다. Dead Man Lascaux Cave

지구라트는 다른말로 성탑(聖塔), 단탑(段塔)이라고도 한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각지에서 발견되는 건축물로 일종의 신전이었다 지구라트는 다른말로 성탑(聖塔), 단탑(段塔)이라고도 한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각지에서 발견되는 건축물로 일종의 신전이었다. 하늘에 있는 신(神)들과 지상의 인간들과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초기부터 지표보다 높게 설치하였으며 후대에 올수록 차차 높아지게 되었다. 정상부는 ‘하얀집’이라 하여 신상을 모셔 놓은 성소의 역할을 하게 된다. 고대에서 이와 필적할 규모의 건축물은 이집트의 피라미드밖에 없는데, 피라미드가 직선상의 통로를 갖는데 비하여 지구라트는 지그재그의 곡절통로로 된다. 수메르 초기왕조시대(B.C. 2700~B.C. 2350)에는 1층에 테라스 형태가 있었으나 우르 제3왕조시대(B.C. 2100~B.C. 2000경)에는 3층의 테라스를 겸한 탑이었다. 신바빌로니아시대(B.C. 7~B.C. 6세기)의 바빌론에 세워진 지구라트는 헤로도토스에 의하면 8층이었다 함. 바빌론의 지구라트는 성서에 나오는 ‘바벨탑’ 전설의 근원이라 생각됨.

나일강 서쪽의 바위고원에 세워진 것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시대라 부르는 제3왕조(BC 2700 나일강 서쪽의 바위고원에 세워진 것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시대라 부르는 제3왕조(BC 2700?)∼제6왕조(BC 2200?)의 고왕국(古王國)시대 왕묘로서, 크고 작은 9개 피라미드가 있다. 사카라의 계단식 피라미드보다도 한층 발전한 방형추체(方形錐體) 형태를 갖추었는데, 주위에는 현관(顯官)들의 마스타바 분묘가 둘러싸고 있다. 세계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꼽히는 쿠푸왕(王)의 피라미드는 높이 146.5m, 기부(基部) 한 변의 길이 230m의 대피라미드이며, 카프레왕·멘카우레왕 등의 것이 있다. 

The Acropolis at Athens View of the entire complex Winged Victory of Samothrace, Marble, h. 3.28 m (11 ft) Found on the island of Samothrace Around 190 BCE, Musée du Louvre, Paris

Skeleton Weeping over a Tomb, from Andreas Vesalius, De humani corporis fabrica (Basel, 1543) memento mori, 1500 

II. 메멘토 모리(memento-mori)에서 바니타스(vanitas)까지 Masaccio, Holy Trinity, c.1427. Santa Maria Novella, Florence.

Michelangelo Buonarroti Creation of Adam, Sistine Chapel Ceiling Vatican City, Rome, Italy 1511-12 fresco approximately 18 ft. 8 in. x 9 ft. 2 in.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Matthias Grünewald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ca. 1510-15 oil on panel center panel, 9 ft. 9 1/2 in. x 10 ft. 9 in.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Slide concept by William V. Ganis, PhD FOR EDUCATIONAL USE ONLY For publication,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of images, please contact individual artists, estates, photographers and exhibiting institutions for permissions and rights. Matthias Grünewald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ca. 1510-15 oil on panel center panel, 9 ft. 9 1/2 in. x 10 ft. 9 in.

Jacques de Gheyn, Vanitas Still Life, 1603. Pieter Claexa, Vanitas, c.1628.

Edvaert Collier, Vanitas with Skull and Crown, 1665.

(Chatsworth version), oil on canvas, Nicolas Poussin, Arcadian Shepherd (Et in Arcadia ego), oil on canvas, 185 cm × 121, 1637-1638. Nicolas Poussin, Et Arcadia Ego, 1627. (Chatsworth version), oil on canvas, <나도 아카디아에 (있었다)> 그리스 헬레니스틱 시대에 그리스인들에게 아카디아는 도시에 비해 순수하고 고풍스럽고 평화로운 삶을 의미. “이 무덤에 뭍힌 이는 아카디아에 살았었다.” 즉 세속적 삶의 기쁨을 누렸다. 죽음의 그림자와 고대 아카디아의 대비. 목동들은 반쯤 숨겨진 무덤을 활기차게 발견하고 열심히 글귀를 읽는다. 나중 작품은 보다 더 기하학적인 구성이고 등장 인물들도 보다 더 성찰적이다. 두 그림의 가장 큰 차이점은 1627년 그림에서 무덤에 드리워진 친구의 그림자를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이쓴 목동. 고대의 전통 (플리니 더 엘더)에 의하면 이것은 회화의 탄생과 관련된 이미지이다. 예술의 발견은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충격적인 발견에 대한 창조적인 반응의 발견들이었다. 아카디아까지도 지배하는 죽음의 의미는 예술에 의해 도전을 받아싸.(아름답게 옷을 입은 여인이 상징하는 것은 예술). 그녀도 아카디아에서 발견되었다. 즉, 그녀는 모든 곳에서의 지배자. 죽음은 그의 권력을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죽음의 얼굴 앞에서 예술의 임무는, 예술의 존재 이유는 부재하는 사랑하는 사람을 기억하는 것, 불안에 위안을 주는 것, 갈등하는 감정을 가라앉히는 것, 소외를 극복하는 것, 궁극적으로는 말할 수 없는 것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

Anatomy Lesson of Dr. Tulp Slide concept by William V. Ganis, PhD FOR EDUCATIONAL USE ONLY For publication,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of images, please contact individual artists, estates, photographers and exhibiting institutions for permissions and rights. Rembrandt van Rijn Anatomy Lesson of Dr. Tulp 1632 oil on canvas 5 ft. 3 3/4 in. x 7 ft. 1 1/4 in.

Slide concept by William V Slide concept by William V. Ganis, PhD FOR EDUCATIONAL USE ONLY For publication,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of images, please contact individual artists, estates, photographers and exhibiting institutions for permissions and rights.

The Gross Clinic, 1875, Oil on canvas, 96 x 78 in The Gross Clinic, 1875, Oil on canvas, 96 x 78 in. Jefferson Medical College of Thomas Jefferson University, Philadelphia

Robert Cornelius, self-portrait, Oct. or Nov Robert Cornelius, self-portrait, Oct. or Nov. 1839, approximate quarter plate daguerreotype. The back reads, "The first light picture ever taken." Nicéphore Niépce's earliest surviving photograph of a scene from nature, c. 1826, "View from the Window at Le Gras," Saint-Loup-de-Varennes (France).

Eadweard Muybridge, Louis Le Prince Roundhay Garden Scene 1888, the first known celluloid film recorded

Braque, Georges, Violin and Pitcher Paris, [early 1910] Braque, Georges, Violin and Pitcher Paris, [early 1910]. Oil on canvas 46 x 28 3/4 in. (117 x 73 cm.) Kunstmuseum Basel Pollock, Jackson Lavender Mist: Number 1, 1950. 1950.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 on canvas. 7 ft 3 in x 9 ft 10 in (221 x 299.7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Andy Warhol, Electric Chair  1964 Silkcreenprint and acrylic on canvas support: 56,2 x 71,1 cm. Andy Warhol ‘Orange Disaster #5′ 1963 Acrylic and silkscreen enamel on canvas, 269.2 x 207 cm

Robert Wiles, Beautiful Death, Life Magazine, 1961. Andy Warhol, Suicide (Fallen Body), 1962

Andy Warhol, Skull, 1976

Andy Warhol Green Car Crash (Green Burning Car I) 1963. Synthetic polymer, silkscreen ink and acrylic on linen. 228.6 x 203.2 cm.

Andy Warhol, 200 cans of soup, 1962 Skull 1976.

Damien Hirst, For the Love of God, 2007. Andy Warhol, Skull, 1976

Damien Hirst,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Damien Hirst, A Thousand Years, 1990.

Le transi d'Ingolstadt 1505

Damien Hirst, Mother and Child Divided, 1993.

Damien Hirst, I want to spend the rest of my life everywhere with everybody, one to one, always, forever, now. 1991.

Damien Hirst, With Dead Head, 1981~1991. Gelatin silver print mounted on aluminium, 57×76.2cm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Perfect Lovers), 1991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1991.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Portrait of Ross in LA), 1991.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Placebo), 1991.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America), 1994–95 (installation view, The American Century: Art and Culture 1900–2000, Part II, 1950–2000,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1999–2000). Twelve light strings, each with forty-two 15-watt light bulbs and rubber sockets, dimensions variabl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