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다룰 내용 [1] Swept Blend [2] Variable Section Sweep [3] Helical Sweep [4] Tweak Features (1) Edit > Offset (2) Edit > Solidify (3) Free Form (4) Boundary Blending (5) Surface Merge
① Sweep Blend [1] Swept Blend - Swept Blend 에는 단일 궤적(원본 궤적) 및 여러 개의 단면이 필요합니다. Swept Blend 의 원본 궤적을 정의할 때는 커브를 스케치하거나 데이텀 커브 또는 모서리의 체인을 선택할 수 있다. - 원본 궤적상의 지정된 세그먼트 교점이나 데이텀 점에서 Blend할 단면을 스케치합니다. 단면의 방향을 지정할 때는 Z축에 대한 회전 각도를 지정하거나 X벡터 선택 또는 서피스에 수직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두 방법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Swept Blend 에 기본 틀
[2] Swept Blend 단면의 회전각 - 횡단면을 스케치할 때, 이렇게 놓이는 단면의 방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Spine을 따라 정의되는 Z축에 대한 회전각을 입력하게 된다.
[3] Swept Blend 주의 사항 단면은 원본 궤도의 급격하게 꺾인 모퉁이에 배치될 수 없습니다. 닫혀진 궤적 프로파일의 경우, 단면은 시작점과 적어도 하나의 다른 위치에 스케치 되어야 합니다. Pro/ENGINEER 는 끝점에서 첫번째 단면을 사용합니다. 열린 궤적 프로파일의 경우, 시작점과 끝점에서 단면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 점들에서는 단면의 배치를 생략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궤적을 수정하면 단면의 치수가 무효화되므로 단면은 모델에 대한 치수를 가질 수 없습니다. Swept Blend 의 단면을 정의하기 위해 복합 데이텀 커브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단면 선택). 대신, 복합 커브를 결정할 기본적인 데이텀 커브나 모서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축 방향 및 단면 선택을 선택한다면 선택된 모든 단면은 피봇 방향에 평행한 평면 내에 있어야 합니다.
[4] Swept Blend 단면 제어 요소 Blend Control Tangency 요소를 정의할 수 있다. Blend Control 그래프를 이용하여 궤적상의 임의의 점에서 섹션을 추가하지 않고 Sweep Blend 피처의 횡단면 영역을 제어할 수 있다. Tangency Blend 내의 섹션들을 정의한 후, Blend를 기존의 형상에 접하거나 수직이 되게 할 수 있다.
예제 1 Sweptblend.prt 를 불러온다. Swept Blend 를 생성시켜 보자. File > Open > Sweptblend.prt 선택 > Ok Swept Blend 를 생성시켜 보자. Insert > Swept Blend > Protrusion Swept Blend 의 단면 속성을 정의한다. Sketch Sec | Nrm To Origin Traj | Done 를 선택한다.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Swept Blend 따라갈 Origin Traj 정의한다.
File > Open > Sweptblend.prt 선택 > Ok
Insert > Swept Blend > Protrusion ( Swept Blend 생성 시킨다 )
Sketch Sec | NrmToOriginTraj |Done
기존의 Spine 를 사용할 것 이므로 Select Traj
Ctr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Spine 선을 전부 클릭하고 Enter
One By One 옵션을 선택하여 모든 커브를 선택하든지, 아니면 Curve Chain | Select All 을 선택한다.
화살표가 위로 향하는 모습이 있다. 이걸 아래로 향하게 한다. Start Point 클릭
Next 클릭 을 하면 Start Point 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Accept 클릭
Automatic | Done
Okay 클릭 후 다음 윈도우 창에서 Accept > Accept 클릭
단면의 회전각을 입력 한다. 여기서는 회전각을 0도 를 입력한다.
Sketch 상태에서 십자가로 표시된 곳에 지름 16 인 원을 그린다.
Continue Command 클릭 후 Automatic | Done > 각도 0도
지름 13 원을 그린다.
Continue Command > Automatic | Done > 각도 0도 > 지름 10 원
Continue Command > Automatic | Done > 각도 0도 > 지름 7 원
Continue Command > Preview > OK
-완성- 이제 헤드폰의 나머지 반쪽을 생성시키도록 하자. -완성- 이제 헤드폰의 나머지 반쪽을 생성시키도록 하자.
Edit > Feature Operations > Copy | Mirror
Copy | Mirror | Select | Dependent | Done
아래 그림에서 사각형 안에 있는 모든 피처를 선택한다. Select | Done 피처 선택
Mirror 시킬 기준 평면을 선택한다. SIDE Plane을 선택한다.
Done 완성
② Variable Section Sweep - 스케치 궤적을 따른 점들을 통해 생성 되고 이에 따라 그 형태가 생성 된다. 추가 경로 단면 Spline X-vector
[1] Variable Section Sweep 의 경로에 대한이해 Origin Trajectory (Spine) - 모든 가변 단면 Sweep에 서 맨 처음 정의되는 경로를 말하는 것이다. 이 경로의 양 끝에서 단면의 처음이 정의된다. X – Vector Trajectory - Origin Trajectory를 따르는 단면을 생각할 때 각각의 단면이 가지는 좌표계의 X축 방향을 나타낸다. X – 벡터 경로와 Origin Trajectory 가 교차 되어서는 않 된다. 추가 경로 - 단면의 제어를 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생성 또는 선택하는 경로이다.
예제 1 Variable Section Swept 을 사용하여 그 형상과 속성을 이해하여 보자 vss.prt 를 불러온다. File > Open > vss.prt 선택 > Ok vss.prt 파트를 살펴본다. Tools > Model Player Variable Section Swept 실행방법 Insert > Variable Section Swept 아니면 아이콘
File > Open > vss.prt 선택 > Ok 그리고 Variable Section Swept 선택
밑에 파란 Line 을 클릭하면 붉은색으로 변한다. (경로 지정)
Ctr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남은 Line 을 전부 클릭한다.
Solid 클릭 후 References 클릭하면 그림처럼 나온다.
Sketch 클릭 Sketch 모드로 들어간다.
Sketch 모드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Line 으로 각 포인트를 연결하며 Sketch 한다.
Arc | 3 Points 로 호를 생성한다.
Continue Command 클릭하고 미리 본 후 Ok
③ Helical Sweep - 궤적을 스케치하거나 선택한 다음 그 궤적을 따르는 단면을 스케치하여 Sweep Feature 를 생성합니다.
Helical Sweep의 속성을 정의한다. Sweep Profile 생성한다. Pitch 값을 입력한다. 단면을 생성한다.
피처가 일정하다. 피처가 그래프에 의해 정의되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단면이 경로선 에 수직하게 위치한다. 오른손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왼손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Constant 옵션 사용 코일 사이의 거리는 일정 Variable 옵션 사용 코일 사이의 거리가 다양함
Right Hand 옵션 사용 Left Hand 옵션 사용
예제 1 File > New > Name | Helical 로 정한다. Insert > Helical Blend > Protrusion Constant | Thru Axis | Right Handed | Done
Setup New | Plane | Top Plane 선택
Setup New| Okay 다른 윈도우 창에서 Setup New | Default
다음과 같이 스케치를 따라 한다. 중심선은 반드시 그려야 한다. 이것은 Helical 의 중심 축 이다. Swp Profile Sketch Helical 의 생성 시작 방향
Sketch 를 마치면 Continue Command 클릭하고 Pitch 값 3 을 입력한다.
Pitch 값을 입력한 후 Enter 그리고 Helical 의 단면을 생성한다. 지름이 2 인원
Continue Command 클릭하고 윈도우 창에서 Ok Sweep Profile Pitch 값
④ Tweak Feature Edit > Offset (2) Edit > Solidify (3) Free Form Standard, with Draft, Expand, Replace (2) Edit > Solidify Add, Cut, Replace (3) Free Form (4) Boundary Blending (5) Surface Merge
④ Tweak Feature [1] Offset Offset Edit > Offset Solid 와 Surface 를 혼합하여 사용 하는 방법이다. Solid Offset Surface
Example: Creating an Offset Using Replace (Edit>Offset)
[2] Solidify Edit > Solidify Solid 와 Surface 의 한 부분을 Surface로 대체시키는 것이다. Solidify Solidify
- 미리 선택된 surface feature나 quilt geometry를 solid로 변환 Solidify의 종류 (Edit> Solidify) - 미리 선택된 surface feature나 quilt geometry를 solid로 변환 1. Protrusion 2. Cut 3. Patch
[3] Free From 치수의 개념 보다는 자신이 직접 서피스를 정의하는 포인트를 드래그 함으로써 임의의 형상을 자유롭게 생성하는 명령어 이다. Point를 드래그함으로써 자유로운 서피스를 생성한다.
(1) Free From 생성 순서 Free From 을 적용할 옵션을 선택한다. 스케치를 할 것인지 서피스를 바로 선택할 것인지 결정한다. 지정한 서피스 위에 From 을 적용할 포인트를 정의한다. 가로 세로 방향의 분할 크기를 정의한다. 분할 범위는 4 ~ 100 개 까지 만 이다. 가로 4 세로 4 개로 서피스를 분할 가로 20 세로 20 개로 서피스를 분할
Free From 을 적용할 영역을 분할하고 나면 다읨의 옵션창이 나타난다. Point 하나만 움직인다. Point의 움직임에 따라 전체가 Tangent 하게 움직인다. Point의 움직임에 따라 전체가 직선으로 움직인다. Point의 움직임에 따라 전체가 동시에 움직인다. 형상을 수치 적으로 제어 한다. 서피스가 가진 특성을 그래픽적으로 나타낸다. 서피스의 특징을 조합하여 나타낼 수도 있다.
(2) Direction (방향 설정) 1) Local / Local 인 경우
2) Smooth Region / Local 인 경우
3) Linear Region / Local 인 경우
4) Linear Region / Local 인 경우
(3) Region (영역설정) 첫 번째 방향의 서피스 커브가 이동할 영역을 설정 드래그 하면 선택영역 안에서만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개의 커브를 Ctrl 로 선택한다.
2) 두 번째 방향의 영역을 설정해 보자, 방법은 첫 번째 방향과 동일하다. 첫 번째 방향의 서피스 커브가 이동할 영역을 설정 주어진 영역에서만 이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