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요인도 (Cause and Effect Diagram) 1. 개요 특성요인도란 일의 결과(특성)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요인)을 <도표 1>과 같이 계통적으로 정리한 그림이다. 즉, 특성에 대하여 어떤 요인이 어떤 관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명확히 하여 원인규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특성이란 제품 및 서비스의 성능이나 기능 또는 일의 결과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요인이란 원인 중에서 영향이 큰 것을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나타내는 특성은 수많은 원인에 의해서 변하고 그 원인은 무수히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그 원인 중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것을 요인으로 하여 특성 요인도에 기입한다. 그 모양이 생선 뼈와 비슷하여 '물고기 뼈 그림(Fishbone Diagram)'이라고도 하는데, 이 기법은 품질개선 활동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일본의 품질관리 전문가였던 이시가와 가오루 박사가 고안하였기 때문에 '이시가와 다이어그램(Ishikawa Diagram)'이라고도 한다. 품질의 요인을 파악 하는데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통해 정의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특성 요인도를 작성할 때는 보통 품질과 직접 관련된 사람이 모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컨대 팀원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브레인스토밍 등을 이용하여 특성요인도를 작성하면 중요한 요인을 빠짐없이 정리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특성요인도가 토론의 기초가 되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데 도움을 준다.
2. 적용절차 [단계 1] 개선해야 할 문제가 되는 특성을 결정한다. 특성이라고 하면 어렵게 들리지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일의 결과로 나오는 것으로서 현장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일의 결과라고 생각해도 좋다. 특성요인도를 잘 만들려면 일의 결과로 얻은 사실을 될 수 있는 대로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기본이다. [단계 2] 특성과 등뼈를 기입한다. 특성요인도는 오른쪽 끝의 박스 안에 앞에서 정한 특성을 기입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굵은 화살표를 표시 한다. 이 화살표를 등뼈 또는 줄기라고 한다. [단계 3] 큰 뼈를 기입한다. 다음에는 큰 뼈(큰 가지라고도 한다)를 기입한다. 많은 요인을 크게 4개에서 8개 정도로 분류하여 등뼈를 향해 비스듬히 큰뼈를 붙인다. 이시가와 박사는 큰 뼈의 요인을 사람(Man), 설비(Machine), 자재(Material), 방법(Method)의 4가지로 잡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였다. 이를 특히 '4M 특성요인도'라고 한다.
[단계 4] 중 뼈·작은 뼈·손자 뼈를 기입한다. 큰 뼈에 대해서는 요인의 대상이 너무 커서 조처를 취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이 큰 뼈에 대해 중 뼈(중가지)·작은 뼈 (작은 가지)·손자 뼈 등 계속 더 작은 뼈로 요인을 분해하여 구체적인 조처를 취할 수 있는 요인에 이를 때까지 세분화한다. [단계 5] 요인을 확인한다. 일단 요인이 다 나왔다고 생각되면 그것을 보면서 함께 내용을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항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1) 누락된 요인이 없는지 체크 한다. 한 사람만으로는 사물을 보는 방법과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다. 많은 사람이 의견을 내고 그것을 정리함 으로써 보다 폭 넓은 관점이 나올 수 있고 요인도 빠짐없이 열거할 수 있다. 반드시 구성원 모두가 빠진 요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때에는 팀원들뿐 아니라 다음 공정을 맡고 있는 사람이나 윗사람, 스태프 등 관계가 있는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들으면 더욱 유용한 특성요인도가 작성될 것이다.
(2) 인과관계를 철저히 파악한다. 큰 뼈의 요인이 중 뼈, 중 뼈의 요인이 작은 뼈, 작은 뼈의 요인이 손자 뼈와 같이 그 인과관계가 확실하게 파악되고 있는지, 또한 잘못된 곳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등을 체크 한다. 이를 위해서는 '왜(Why)'라는 질문을 반복할 필요가 있다. [단계 6] 요인의 비중을 매긴다. 특성에 대하여 무엇이 큰 요인인가, 어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다 함께 검토한다. 일에서 얻은 체험에 입각하여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요인에 테두리를 그리거나 색깔로 구분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한다. [단계 7] 관련사항을 기입한다. 특성요인도가 완성되면 빈자리에 특성요인도의 제목, 작성날짜 및 작성자 등 관련 사항을 기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