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함께 가는 길 장애 이해 교육
아냐~ 내가 최고! 내가 최고! 내가 최고라니깐
네모의 꿈
학 습 목 표 ▶ 다양성을 인정하고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받아 들일 수 있다. ▶ 도움실 친구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두 명씩 짝을 지어 보세요.
내 친구는 어떻게 생겼나요?
우리는 모두 다른 모습을 하고 있어요
우리는 모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는 모두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해요.
차이 = 다양성 = 존중 생김새가 달라요. 잘할 수 있는 것이 달라요.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달라요.
차별 = 차이 = 무시 무시하고 놀려요. 이상한 시선으로 바라봐요. 불쌍하다고 생각해요.
유예은 5살 천재 모짜르트 시각 장애인 태어나서 지금까지 누구한테도 피아노를 배운 적이 없음. 절대 음감의 소유자
장애인 차별? 장애인 동정? 안 되요!!! 장애는 하나의 개성 장애 아동도 우리와 동등한 인격체
학습 도움실 도움실 사진이나 도움반 아이들의 활동 모습을 담에 보세요~
도움실 친구들을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도움실 친구를 부를 때 장애친구, 장애 형, 장애 동생… 친구의 이름을 불러 주세요. 형, 동생, 친구 어때요????
학습 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와 지적장애 공부하는 것에 어려움. 자신감이 부족함. 친구들과 어울리기 어려움.
공부를 해도 점수가 잘 안 나와요!
친구들이 해야 할 일 친구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잘 알려주세요. 친구가 공부를 잘 하지 못한다고 놀려서는 안 되요. 공부시간에 친구가 딴짓을 하지 못하도록 충고해 주세요.
친구 사귀기가 너무 힘들어요!
친구들이 해야 할 일 먼저 친구의 이름을 불러주고, 인사말을 건네보세요. 친구가 말을 하면 주의 깊게 듣는 기술을 알려 주세요. 명령을 해서는 안되요.
자신감이 없어요!
친구들이 해야 할 일 친구가 착한 일을 하면 칭찬해 주세요 . 친구에게 넌 잘 하고 있는 것이다 라고 말해주세요. 친구에게 넌 소중하다고 외쳐주세요.
도움실 친구와 친하게 지내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는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겠습니다. 차이는 인정하되 차별은 하지 않겠습니다.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인정하고 장애를 가진 친구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 하는 착한 어린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