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d Learning』의 실시 방안 1 신개념의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솔루션!! 『Blended Learning』의 실시 방안 제안 개요
제안 개요 Blended Learning 1 On/Off line 통합교육 솔루션 Off-line On-line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이러닝의 효율성과 시대의 흐름을 외면할 수 없는 실정 전통적인 교실 교육에 대한 향수 및 이러닝 효과에 대한 맹목적인 일부 계층의 불신으로 인한 저항에 일일이 대응하기 힘든 입장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시대적 요구 통 합 필 요 IT기술의 생활화에 따른 필요한 정보의 검색, 활용, 창출 및 공유가 용이한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이나, 홀로 학습에 대한 두려움 및 동기유발 저하 등을 보완할 방법이 필요 Blended Learning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2 교육 방법의 발전 1990년대 이후 1990년대하 이러닝(e-Learning) 전통적인 교실 교육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2000년 후반 이후 통합(혼합)교육 (Blended Learning)
E-Learning교육시장 현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3 국내 사이버 교육시장 규모 교 육 방 식 선 호 도 국내 사교육 시장규모는 30조로 추정 국내 사이버 교육시장 규모는 5조로 추정되며 2005년에는 15조에 달할 것으로 보임 교육방식선호도는 인터넷이 41%로 학원이 33%로 조사됨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국내 사이버 교육시장 규모 교 육 방 식 선 호 도 15조 기타 9% 학원이용 희망자 33% 책자이용 희망자 17% 인터넷을 통한교육희망자 - 41% 5조 500억 (Source : 금강기획 소비자 조사, 2000) 2000년 2002년 2005년 (Source : 한국교육개발원, 2000)
이러닝의 한계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4 문화 및 제도 측면 커뮤니케이션 측면 과정 측면 학습동기 및 성과 측면 이러닝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전략 부재 이러닝을 위한 학습문화 풍토 조성 미흡 이러닝을 위한 지원제도 미흡 이러닝으로 전통적인 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환상이 사라진 상태 커뮤니케이션 창구의 부재 학습자간 지식공유가 어려움 교수자의 일방적 학습전달 성향 실시간으로 학습자의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이러닝의 한계 학습동기유발 저하 홀로 학습에 대한 두려움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계획에 의한 지속적 학습이 유지되지 않음 과정개발, 운영 유기적연계 미흡 과정개발, 운영 전략 미흡 과정개발, 운영 표준화 및 질관리 미흡 교육훈련 결과의 피드백 및 활용 미흡 과정 측면 학습동기 및 성과 측면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5 블랜디드 러닝의 출현 배경 블랜디드 러닝의 목적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혼합하는 데서 착안됐는데, 이는 e러닝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2000년 후반부터 미국의 일부 온라인 교육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고유명사로 자리를 잡고 있다.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블랜디드 러닝의 목적 블랜디드 러닝의 방법 예 ▷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 ▷ 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것 ▷ 효율적인 비용과 시간 관리 ▷ 집합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보완 ▷ 자율학습 방식에 온라인 협동 학습을 접목 ▷ 다양한 온라인 학습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하는 방법 Blended Learning 블랜디드 러닝의 도입효과 ▷ 콘텐츠의 저장과 갱신이 용이함 ▷ 정보의 검색, 활용 및 공유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신속하게 이루어짐 ▷ 사이버 교육의 제한점으로 지적되는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 이나 홀로 학습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이로 인한 동기유발 저하 등을 보완할 수 있음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6 블랜디드 러닝 실행사례Ⅰ 블랜디드 러닝 실행사례 Ⅱ 블랜디드 러닝 실행사례 Ⅲ 미국의 South Dakota 대학에서는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Technology and Training" 분야의 원격교육과정에 블랜디드 방식을 도입하였다 (Santo, 2002). 연수과정에서는 면대면 오리엔테이션이 실시되고, 이어 여러 원격지 교실을 연결한 화상강의가 실시되었다. 이와 병행하여 웹 강의실에서는 실러버스와 강의 컨텐츠가 제공 되었고, 이메일, 웹 토론 등을 활용하여 화상강의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블랜디드 러닝 실행사례 Ⅱ Blended Learning의 효용가치가 점차 부각되면서 국내에서도 이를 채택해 사내 인재교육에 적용시키려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삼성, LG, SK,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 굴지의 기업들은 이미 e-Learning을 통한 Blended Learning의 기반 다지기에 나섰다. 일례로 동부그룹에서는 향후, 교육은 사이버로 하고 평가시험은 집합교육을 통해 토론, 평가 등과 연동하는 교육형태를 구상하고 있다고 한다. 블랜디드 러닝 실행사례 Ⅲ 노동부는 지방노동관서 팀장부터 실·국장 및 장·차관까지 전 간부를 대상으로 직급별 특화된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금번에 실시되는 리더십교육은 교육방법도 이전과는 달리 On-Line과 집체교육을 병행하는 혼합교육(Blended Learning)을 도입하여 디지털시대에 맞는 교육방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연합뉴스 2005-01-27]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7 Off-line On-line 블랜디드 러닝 실시 개요 영상교육시스템 각각 별개로 운영되던 집합교육과 e-learning에 Blended Learning을 적용하여 지식전달 위주의 강의 및 간단한 평가 등은 e-learning을 통해서 실시하고, e-learning으로 실시하기 어려운 토론식 수업, 그룹 액티비티, 실습, 정규평가 등은 집합교육으로 실행하도록 하되, 이 집합교육의 일부를 영상교육시템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수업처럼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 시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진정한 e-learning을 실현하도록 하는데 있다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Off-line On-line ▷ 오리엔테이션 ▷ 정규 수업 ▷ 토론식 수업 ▷ 그룹 액티비티(스터디그룹) ▷ 실습 ▷ 정규평가 ▷ 수업 시 학습 보조 매체 ▷ 온라인 예습/복습 ▷ 자료실 운영 ▷ 정규 수업(일부) ▷ 토론식 수업 ▷ 그룹 액티비티(스터디그룹) 오프라인 활동을 온라인 상에서 대체 영상교육시스템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8 영상교육솔수션 특징 화상/음성대화를 통한 수업 및 토론 채팅을 통한 질의응답 최대 40명 동시 교육 가능 강사에 의한 교육 참가자 화면 팝업 기능 문서 공유 기능(다양한 문서 포맷 지원) 화이트 보드(전자 칠판) 공유 기능 (그리기, 이미지 캡쳐,스캐너 연결 기능 등) 웹 에스코트(웹 공유) 기능 동영상 공유 기능 강의록 작성 기능 강의 내용 저장 및 재생 기능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화상/음성대화를 통한 수업 및 토론 채팅을 통한 질의응답 의견교환
영상교육솔수션 도입 기대 효과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9 블랜디드 러닝실행 학생 만족도 증대 신속한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학생 만족도 증대 신속한 지식 전달 교육의 정보화 교육의 능률화 교육의 세계화 대학의 홍보효과 완벽한 연동 및 호환성 21세기 정보 선진 대학교
Bandwidth Specification 10 소프트웨어 사양 및 가격제안 가격 제안 서버 사양 클라이언트 사양 서버 통신 포트 TCP 4000 클라이언트 통신 포트 TCP 10010 for Video 강의실 개수 무제한 TCP 10011 for Audio 사용자 수 100 TCP 10012 for other data 최대 동시 접속 사용자 수 음성 코덱 GSM 서버 부하 분산 지원 영상 코덱 H.263 메시지 암호화 무선네트워크 가능 개인사용권한제어기능 제안 개요 교육 방법상의 발전 상황 E-Learning의 현황 및 한계 통합교육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실시 방안 가격 제안 Bandwidth Specification 음성 전송률 1.5 KBps (per person) 영상 전송 프레임 수 5 (default), 10, 15 Frame per sec. (fps) 영상 전송률 0.5~4.0 KBps (Avg. 2 KBps) per person per 5 frame 가격제안 품명 규격 단 위 수량 공급가격 부가세 영상교육소프트웨어 동시사용자수100인용 Set 1 합 계 ※견적요망